반응형

[검은사막] 5월 10일 업데이트

반응형

오전 7시부터 10시까지 3시간 동안의 정기점검이 있었어요.

방어 판정에 관한 업데이트와 몇가지 편의성 업데이트가 있었어요. 처리가 곤란하던 레이라의 꽃잎과 요정의 날개를 발크스의 외침과 달콤한 벌꿀주로 교환이 가능해졌고, 메이드의 거주지 배치가 필요없어졌어요.  

패치 용량은 494.36MB이고, 주요 업데이트 내용은 다음과 같아요. 

1. 각 클래스 방어 판정 변경
2. 레이라의 꽃잎 및 요정의 날개 교환 패치
3. 영지 평판 적용
4. 일부 수송 경로 추가 및 개선
5. 몬스터에 의한 상태 이상 적용 방식 변경



【캐릭터】

● 이뮨(IMMUNE) 효과의 문구가 타격자만 보이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점령전 및 거점전 중에는 타격자도 보이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부활 시 지구력이 모두 회복된 상태로 부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모든 캐릭터의 일부 각성 무기 기술에 적용된 방어 판정(무적, 슈퍼아머, 전방가드)이 더 직관적으로 변경 또는 제거되었습니다.
- 각성 업데이트를 준비할 때, 모험가 여러분께서 더 쉽고 재미있는 전투를 경험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려 했으며, 이를 위해서는 비각성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수의 기술에 다양하고 강력한 효과를 적용해야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캐릭터별 개성도 강조해야 했기 때문에 캐릭터별로 다른 개수의 방어 판정 기술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각 방어 판정 기술들은 저마다 다른 재사용 대기 시간을 지녔습니다. 이는 너무 오랜 시간 무적에 가까운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또한, 캐릭터 출시 후엔 모험가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하여 기술의 선/후 딜레이를 축소하거나 방어 판정 시간을 늘리는 등 밸런스를 조절이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끊임없이 방어 판정을 유지할 수 있는 일부 캐릭터가 등장하였고 이들은 의도와 다르게 PvP에서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캐릭터마다 방어 판정이 발생하는 조건이 달라서, 상대하는 캐릭터의 기술과 방어 판정 효과를 전부 외우기 전에는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수 차례 밸런스 조정을 통하여 이런 현상을 완화하려 하였으나, 근본적인 규칙을 변화하기 전에는 어렵다는 판단에 도달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모험가 여러분께서 전투의 흐름을 직관적으로 판단하고 대응하실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판정 기술 규칙이 변경되었습니다.
1)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술은 동일한 효과를 부여합니다. (무기 전환 시 전방 가드효과, 각성 무기 버프 기술 사용 시 슈퍼 아머 효과)
2) 모으기 기술 동작 중에만 슈퍼 아머/전방 가드 효과가 유지되고 공격 중 판정효과는 제거됩니다.
3) 캐릭터가 사라지는 동작에서는 무적 효과, 이동 전용 기술에는 기존의 효과가 유지됩니다. 
4) 모든 클래스는 각성 무기 전투 시 3)에 부여된 판정 효과를 포함하여 3~4개의 판정 효과만 갖습니다.  
- 보다 자세한 업데이트 사항은 다음 캐릭터별 항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워리어】
※ 각성 무기 기술 중 방어 판정 적용 기술 : 무덤 가르기, 흐름 : 망자 가르기, 선두 추격
● 대검 장벽/방어 태세 기술 사용 후 일정 시간 동안 슈퍼 아머 유지와 생명력이 추가로 회복되던 효과가 제거 되었습니다.
- 대검 장벽/방어 태세 상태에서만 상태 이상 저항 효과가 적용됩니다.
● 광전사 기술 설명에 슈퍼 아머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의 전방 가드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분쇄, 흐름 : 광기 바람, 흐름 : 갑옷 부수기
● 맹렬한 기세 기술의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레인저】
※ 각성 무기 기술 중 방어 판정 적용 기술 : 바람 걸음, 정령의 분노, 대자연의 전율
● 수호자 기술 사용 중 슈퍼 아머 효과가 적용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바람결 기술의 이동 중 무적, 공격 중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의 전방가드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울부짖는 바람, 재창조
● 다음 기술의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무정한 칼날 4타격, 흐름 : 쇄도하는 바람, 덩쿨 매듭

【소서러】
※ 각성 무기 기술 중 방어 판정 적용 기술 : 그림자 도약, 카르티안의 악몽, 몽마
● 사신 기술 사용 중 슈퍼 아머 효과가 적용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사신의 심판 기술이 모으기 동작에서만 슈퍼 아머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몽마 기술의 사라진 상태에서만 무적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의 전방 가드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망자 유린, 흐름 : 사악한 복수
● 흐름 : 까마귀 돌진 기술의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자이언트】
※ 각성 무기 기술 중 방어 판정 적용 기술 : 황폐화, 흐름 : 난타, 거인의 도약
● 흐름 : 난타 기술에 슈퍼 아머 효과가 적용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흐름 : 고대의 파동, 거신의 일격 기술이 모으기 동작에서만 전방 가드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기동 사격 기술의 이동 중 무적, 공격 중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화염철포, 흐름 : 고대의 힘 기술 사용 시 모으기 중 전방 가드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의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뿌리 박기, 거신의발거음 앉아 쏘기, 흐름 : 대지 파괴, 지면 들어올리기, 흐름 : 고대의 힘, 흐름 : 분열포
● 흐름 : 진형 파괴 기술의 무적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금수랑】
※ 각성 무기 기술 중 방어 판정 적용 기술 : 낙엽 흘리기, 흐름 : 엽풍, 구름 밟기, 흐름 : 구름 타기, 팔방 연환격
● 흑랑 : 폭주 기술 사용 중 슈퍼 아머 효과가 적용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구름 밟기 기술 시작 시 무적 효과가 슈퍼 아머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구름 타기 기술에 슈퍼 아머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월광타 기술의 이동 중 슈퍼 아머, 공격 중 전방 가드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의 전방 가드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비천, 흐름 : 만월, 흐름 : 비상격
● 다음 기술의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사방신무, 공명 찌르기

【발키리】
※ 각성 무기 기술 중 방어 판정 적용 기술 : 사선추격, 정화의 방패, 선고 : 정의의 랜시아, 엔슬라의 신성
● 방어 태세/강인한 방어 기술 사용 후 일정 시간 동안 슈퍼 아머 효과 유지와 생명력이 추가로 회복되던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방어 태세/강인한 방어 상태에서만 상태 이상 저항 효과가 적용됩니다.
● 랜시아 전투 상태에서 믿음의 서약 사용 시 적용되던 전방 가드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필사의 돌진 기술의 이동 전방 가드, 공격 중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의 전방 가드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신성 강타, 빛의 파동
● 다음 기술의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속결, 신성한 대지

【무사】
※ 각성 무기 기술 중 방어 판정 적용 기술 : 횡참, 용염진, 화선풍, 반환참
● 반환참 기술 의 반격 중 무적 효과가 전방 가드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역퇴참 기술 시작 시 무적 효과와 공격 시작부터 전방 가드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의 전방 가드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흐름 : 화풍, 극도 가르기, 격참
● 다음 기술의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초열보, 흐름 : 파천

【매화】
※ 각성 무기 기술 중 방어 판정 적용 기술 : 진눈깨비, 달오름, 서릿발
● 서릿불꽃 기술의 이동 중 무적, 공격 중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달오름 기술 전 타격에 슈퍼 아머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화월 만개 기술의 모으기 동작에서만 전방 가드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의 전방 가드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역린, 집요한 창날, 낙인, 흐름 : 구름 찌르기
● 다음 기술의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흐름 :창월, 흐름 : 달빛 쇄도

【위치】
※ 각성 무기 기술 중 방어 판정 적용 기술 : 균형 붕괴, 뇌전 폭풍, 전류 파동, 시련의 질곡
● 흐름 : 완벽한 신호 기술의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위자드】
※ 각성 무기 기술 중 방어 판정 적용 기술 : 수막폭렬, 파멸의 불덩이, 대재앙, 차가운 파도
● 업화 기술의 전방 가드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화염 매듭 기술의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쿠노이치】
※ 각성 무기 기술 중 방어 판정 적용 기술 : 희연무, 반월베기, 살무
● 다음 기술의 전방 가드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신인분격, 흐름 : 공분, 광명추, 월쇄, 흐름 : 첨륜, 요경탄
● 다음 기술의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흐름 : 분개, 경탄추, 난격 : 사하륜
● 요경탄 기술의 넉백 효과가 첫 타격에만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추후 적용 예정)

【닌자】
※ 각성 무기 기술 중 방어 판정 적용 기술 : 살 : 검강폭우, 수라난무, 진공베기, 소리없는 약진
● 섬광 포박 기술의 잡기 동작 중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번뜩이는 살의 기술의 이동 중 무적, 공격 중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수라난무 기술의 전 타격에 전방 가드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의 전방 가드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보복의 빗장, 흐름 :음속폭음, 빈틈없는 이음새 1타격

【다크나이트】
※ 각성 무기 기술 중 방어 판정 적용 기술 : 어스름 : 환영, 비산하는 어둠, 정령의 유산
● 지배자 기술 사용 중 슈퍼 아머 효과가 적용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의 전방 가드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환영의 틈, 흐름 : 폭격, 베디르의 함정
● 다음 기술의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흐름 : 정령 산화, 재앙의 씨앗, 흐름 : 뿌리내린 재앙, 황혼의 질주, 정령 사냥

【격투가】
※ 각성 무기 기술 중 방어 판정 적용 기술 : 도끼 찍기, 복혼분신, 굶주린 맹수
● 나락붕괴 기술 시작 시 전방 가드, 공격 중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의 전방 가드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낙진, 회심권 1타격, 나선탄, 나락붕괴, 흐름 :먹이뜯기
● 다음 기술의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연옥 떨구기, 경신보, 맹포한 습격, 흐름 : 맞바람, 지반 가르기, 흐름 : 축객

【미스틱】
※ 각성 무기 기술 중 방어 판정 적용 기술 : 기상, 아랑유운, 감룡의 눈, 금강주
● 파공 기술에 모으기 동작에만 전방 가드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상 기술에 슈퍼 아머 효과가 적용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급류 기술의 전방 가드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의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경신보, 잔잔한 파동, 창뢰, 흐름 : 수장, 창파각, 수장

【란】
※ 각성 무기 기술 중 방어 판정 적용 기술 :혈무림, 귀무, 강림, 꿰뚫는 심장
● 사슬 바퀴 기술의 전방 가드 효과 및 공격 중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의 전방 가드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비명의 굴레, 죽음의 무도, 광란, 불귀
● 다음 기술의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혼령채기, 신월무, 종말의 발걸음, 흐름 : 절삭, 흐름 : 악격


【자이언트

● 지면 들어올리기 기술의 경직 효과가 몬스터에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시체 휘몰아치기 기술 설명에 누락된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 추가 타격 피해 122% 1, 최대 5타격 → 추가 타격 피해 122% x1, 최대 5타격 

【금수랑

● 고동치는 공간 기술의 마지막 타격 성공 시 넉백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흑랑의 기본 공격력이 10 증가하였습니다.

【무사&매화

● 사인검 기술 사용 후 일정 시간 동안 생명력이 추가로 회복되던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매화

● 도검 전투 상태에서 특정 기술 사용 후 ↓ + C 키 입력으로 화월창 전투 상태로 전환하며 타격 시, 타격 대상에게 띄우기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달오름 기술의 1타격 경직 효과가 몬스터에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위치&위자드

● 보호의 영역 기술 사용 시, 비전투 상태의 파티원이 피격 동작을 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위치

● 아드혼 전투 상태에서 뒤로 이동 중 피격 시, 틈의 수호 기술이 자동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다크나이트

● 씬 테르나 갑옷과 키벨리우스 베디안트를 함께 착용할 시, 팔 부분이 어색해 보이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씬 테르나 의상이 내구도가 소모되었을때 노출되는 찢어진 표현이 변경되었습니다 
● 헬렛 갑옷과 키벨리우스 베디안트를 함께 착용할 시 팔 부분이 어색해 보이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필라 페의 무법자 옷과 키벨리우스 베디안트를 함께 착용할 시 팔 부분이 어색해 보이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솟구치는 어둠 IV 기술 설명 중 실제 피해량과 상이하게 기재되어 있던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 타격 피해 545% x 1 → 타격 피해 545% x 2

【격투가&미스틱

● 웅크린 늑대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초에서 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격투가

● 성채/지휘소 근처에서 아랑포식 기술을 사용할 경우, 해당 성채/지휘소는 공격 대상으로 인식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미스틱

● 금강주 기술 사용 시 방어력 증가 및 잡기 저항률 증가 버프가 표기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강화 : 아랑유운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초에서 2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성채/지휘소 근처에서 아랑유운 기술을 사용할 경우, 해당 성채/지휘소는 공격 대상으로 인식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아이템

● 검붉은 송곳니 수정 - 철갑 아이템의 설명 문구가 변경되었습니다. 
- 모든 상태 저항 →모든 저항 
● 크론석 아이템 설명에 어색한 문구가 수정되었습니다.
● 레이라의 꽃잎, 요정의 날개를 요정 여왕 테이아에게 다른 물품으로 교환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단, 이 교환은 '흩어진 레이라의 꽃잎', '[반복]신비스러운 동행'의뢰가 진행 중일 때에는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 레이라의 꽃잎 10개 → 요정의 축복 1개
- 희미한 요정의 날개 → 달콤한 벌꿀주 1개 
- 선명한 요정의 날개 → 달콤한 벌꿀주 3개
- 영롱한 요정의 날개 → 달콤한 벌꿀주 6개
- 찬란한 요정의 날개 → 달콤한 벌꿀주 10개 
- 요정의 축복은 발크스의 외침과 동일한 효과를 가집니다. 1개를 사용하면 발크스의 외침 확률 증가가 +1 됩니다
● 메이드(창고, 거래소)의 등록 방법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존에는 주거지에 들어가 메이드를 배치해야 했으나, 이제는 계약서를 우클릭해 사용하면 바로 메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또한, 기존에는 배치된 주거지에서만 외형을 볼 수 있었으나, 이젠 주거지 어디든 등록한 메이드를 볼 수 있습니다.
- 주거지에 보이는 메이드의 수는 [게임설정] - [보기] - [메이드 설정]에서 조절이 가능합니다.
- 업데이트 이전 구입하신 계약서 역시 동일하게 우클릭만으로 등록 가능합니다.
● 신규 드벤크룬 가구 23종이 추가되었습니다.
-드벤크룬 9번지 2층에서 제작할 수 있습니다.
- 드벤크룬 고풍 장의자
- 드벤크룬 넓적 장의자
- 드벤크룬 세로줄 장의자
- 드벤크룬 고목 장의자
- 드벤크룬 목비석 의자
- 드벤크룬 어름 의자
- 드벤크룬 목모루 의자
- 드벤크룬 사각목 의자
- 드벤크룬 삼목 진열대
- 드벤크룬 보목 진열대
- 드벤크룬 다용도 도구함
- 드벤크룬 원단 거치대
- 드벤크룬 장식 거치대
- 드벤크룬 마름모 거치대
- 드벤크룬 측백 소형 책장
- 드벤크룬 측백 대형 책장
- 드벤크룬 친원목 협탁
- 드벤크룬 가공목 협탁
- 드벤크룬 호롱 협탁
- 드벤크룬 잎사귀 장식 협탁
- 드벤크룬 거목 옷장
- 드벤크룬 과녁목 식탁
- 드벤크룬 목혜성 식탁
● 다음 수정의 아이템 설명에 단계 상승으로 표현된 부분이 수치 상승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 무한 마력의 수정 - 백어택
- 무한 마력의 수정 - 다운어택
- 무한 마력의 수정 - 에어어택
- 무한 마력의 수정 - 크리티컬
- 무한 마력의 수정 - 스피드어택
- 무한 마력의 수정 - 카운터어택
- 추가 피해 1단계 상승 → 추가 피해 +10%
● 애완동물 아이템 설명에 특기가 표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아쿰 방어구(갑옷, 장갑, 신발)의 아이템 설명의 부자연스러운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콘텐츠

● 점령전 수성 길드의 승리 조건이 변경되었습니다.
- 수성 길드가 점령전 시간 내 공성 길드의 지휘소/야전 사령부 파괴 시 승리
- 점령전 시간 내 수성 길드의 지휘소/야전 사령부가 파괴되지 않을 시 승리
- 점령전이 1:1 구도로 변경되면서 수성 측이 지나치게 유리하다는 의견을 받아들여 지난주 수성 길드도 공성 길드의 지휘소/야전 사령부를 파괴해야 승리하도록 규칙이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내부 테스트 결과, 야전에서의 전투 빈도가 높아 성을 둔 치열한 전투 양상이 펼쳐지지 못 했습니다. 이에 수성 길드는 기존처럼 지휘소나 야전 사령부 터를 지키기만 해도 승리할 수 있도록 규칙을 변경해 양 측 모두 ‘공성’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대신 밸런스 조율을 통해 수비는 기존보다 더 어려워지지만 단합을 통해 수성이 가능하도록 하고, 공격은 기존보다 더 쉽게 풀어갈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여러 방법을 통해 공성과 수성 모두 의미 있고 보람찬 점령전이 될 수 있도록 개선하겠습니다.
● 거점전/점령전 중 건설된 성채/지휘소 및 부속건물에 캐릭터가 끼어 피격되지 않는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 거점전/점령전이 시작되기 10분 전부터 종료 시까지 야영 도구를 설치 및 이용할 수 없으며 설치되어 있던 야영 도구들은 자동으로 회수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마못 3세대를 다른 세대 외형으로 외형 변경 시, 간헐적으로 촛불 이펙트가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채집 레벨 숙련5 이상 장인1 미만의 상태일 때 이끼 나무와 고리 나무를 벌목 시, 고대 정령의 가루와 카프라스의 돌을 획득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영지 평판에 의해 추가되는 보너스 효과가 모험 명성에 바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효과는 영지 중 평판이 가장 높은 영지의 효과로 적용됩니다.
- 영지 평판에 따라 증가 된 모험 명성은 장비 창에 표시되는 모험 명성 정보에 표시됩니다.
- 각 영지에 소속되어 있는 NPC의 친밀도를 획득했을 때 해당 영지의 평판이 증가됩니다.
- 1단계 - 풋내기 모험가 : 모험명성 증가 없음
- 2단계 - 낯선 모험가 : 모험명성 +1
- 3단계 - 친근한 모험가 : 모험명성 +2
- 4단계 - 믿음직한 모험가 : 모험명성 +3
- 5단계 - 명성이 자자한 모험가 : 모험명성 +5
● 일꾼 기술 중 건설 지식이 타고난 일꾼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보유 중인 일꾼의 건설 지식 기술도 변경되었습니다. 
- 건설 지식 : 성채/지휘소 건설속도 +5 →  타고난 일꾼 : 작업 속도 +2, 기본 이동속도의 7% 증가
● 창고에 보관한 물건을 다른 영지 혹은 마을로 보낼 때 여러 차례 거쳐서 보내야 했던 불편함을 줄이고, 더 원활한 수송이 가능하도록 다음과 같이 수송 경로가 추가 및 개선되었습니다.
리아 ↔ 에페리아
- 알티노바 ↔ 에페리아 
- 하이델 ↔ 트렌트 ↔ 에페리아 
- 타리프 ↔ 에페리아
- 알티노바 → 하이델 → 글리시 → 케플란 → 지혜의 고목 → 그라나 → 트렌트 → 칼페온 → 올비아 → 리아 → 알티노바

【몬스터

● 바위 전갈, 바위 코브라가 비선공형 몬스터로 변경되었습니다.
● 아크만 사원 몬스터의 방어력이 3% 감소했습니다.
● 몬스터가 캐릭터에게 사용하는 상태 이상 효과 적용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 넉다운, 바운드, 띄우기, 넉백, 기절 효과는 2회까지 적용되며, 두 번째 적용 후 5초 동안은 상태 이상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최초로 상태 이상 효과가 적용되면 1초 동안은 '동일한' 상태 이상 효과에 면역 상태가 되고, 1초가 지나야 두 번째 상태 이상 효과가 적용됩니다.
● 야만의 균열에서 몬스터가 등장할 때 강력한 회피 효과를 받은 상태로 등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해당 효과는 몬스터가 등장한 후 5초 뒤에 사라집니다.  
● 만샤움 나크의 돌을 통해 소환된 나크 브뤼시카와 관련해 다음 내용이 수정되었습니다.
- 나크 브뤼시카의 생명력이 10% 감소되었습니다.
- 나크 브뤼시카가 보라로 연속 튀어오르기 공격 패턴을 최대 2회까지만 사용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보라로가 뛰는 횟수가 아닌 패턴 자체의 횟수가 감소했습니다)
- 나크 브뤼시카가 보라로 연속 튀어오르기 공격 패턴 사용 중, 근처의 캐릭터를 넉백시키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나크 브뤼시카가 보호막을 생성했을 때 캐릭터가 통과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의뢰, 지식

● '고블린은 왜 도망갔을까?' 의뢰의 도망친 고블린 일꾼 NPC의 이동이 자연스럽게 수정되었습니다.
● 의뢰 받은 일(O) - 반복 의뢰 항목에 드리간 수도와 드리간 영지 공헌도 관련 반복 의뢰가 추가되었습니다. 
● 드리간 지역에서 가문 당 하루에 한 번씩 진행할 수 있는 신규 일일 의뢰가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의뢰는 선행 의뢰를 완료하거나 특정 지식을 보유해야만 수주 할 수 있습니다.
- [반복] 야크를 위한 특식
- [반복] 생선 애호가
- [반복] 황금 레시피
- [반복] 까마귀 포획
● '와라곤 동굴' 의뢰 요약의 부자연스러운 문구가 수정되었습니다.
● 추천 의뢰 목록 중 '멈추지 않는 힘의 갈증' 의뢰 제목에 괄호가 누락되어있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목숨을 건 잠입 작전' 의뢰 요약에 의뢰 목표물인 유령이 밤에만 등장한다는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 '그리운 연인에게' 의뢰 요약과 실제 목표 위치가 상이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엠마의 악몽' 의뢰 수주 대사에 부자연스러운 문구가 수정되었습니다.
● '센 상인회의 자원' 의뢰 진행 중 수레 운반 시 완료 대상 NPC에게 길찾기가 안내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바심족 표적 토템 지식 설명에 부자연스러운 문구가 수정되었습니다.

【배경, NPC, 이펙트, 컷신

● 셰레칸의 묘 병사 NPC 대사의 부자연스러운 문구가 수정되었습니다.
● 셰레칸의 묘 주민 NPC와 상호 작용 시 카메라 시점이 부자연스러운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드벤크룬의 좀도둑 주민 NPC의 대사가 부자연스러운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수도 그라나의 주민 NPC와 상호작용 시 카메라 시점이 부자연스러운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드벤크룬에 그믐달 상점 NPC 타야가 추가되었습니다.
● 일부 트쉬라 폐허 병사 NPC 대사와 카메라 시점이 부자연스러운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UI

● 연맹 초대 메시지 문구가 연합으로 잘못 표기되어 있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르샤의 창 개최자 UI의 배치와 버튼 크기가 변경되었습니다. 
● 연금석 충전 시 재료를 등록하면 충전될 수치가 미리 보이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목책에 올라갔을 때 목책의 내구도 UI만 노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길드에 가입하지 않은 캐릭터가 길드 단축키(G)를 눌렀을 때 안내되는 길드 가입 혜택 창에서, 길드 장려금을 점령 중인 지역이 있을 때에만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이 수정되었습니다.

【시스템

● 무라카, 귄트가 시간 내에 처치되지 않아 사라질 때 출력되는 월드 알림 메시지가 누베르로 나타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