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검은사막] 말 조련에 대하여 -2 야생마 관련 변화와 기존 야생마 젠 지역

반응형

야생마 관련 변화

처음 검은사막 필드에서 1세대, 2세대 말만 얻을 수 있었지만, 많은 유저들이 교배로 말의 등급을 올리고 거래가 됨에 따라 관련 패치가 이루어졌었어요.

 2015년 1월 11일
● 모든 말이 한자리에서 다양한 종류의 야생마가 나오도록 변경되었고, 모든 말이 나타나는 시간이 조정되었습니다.


아마 OBT 초반에 하시던 분들은 적토마라고 부르는 2세대 말을 얻기 위해 수십 명의 유저들과 말 젠을 기다리면서 로프를 돌리던 기억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2015년 9월 3일
● 야생마 출현이 1~2세대 말에서 1~5세대의 말까지 나오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상위 세대 말이 주류가 되면서 야생마의 등급 또한 1세대에서 5세대까지 젠이 되도록 하는 패치도 있었고요.

2016년 9월 8일
● 월드 곳곳에서 출현하는 야생마의 레벨이 1~10레벨 중 무작위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레벨이 높은 야생마의 경우, 1개의 태생 기술 외에 더 많은 추가 기술을 습득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 야생마의 레벨과 기술은 마구간에 등록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야생마의 레벨이 1레벨 고정이 아닌 1~10레벨 사이의 무작위로 젠 되면서 초보 유저들에게나 조련을 주로 하는 유저들에게 편의성이 높아지는 패치도 있었어요.

그리고 준마와 환상마가 업데이트 되었고, 드리간 지역이 나오면서 또 다른 패치가 있었고요.

2018년 3월 8일
● 다음 드리간 지역에 4~5세대 야생마가 추가되었습니다.
- 게르비슈 산맥, 셰레칸의 묘, 도로테 구릉, 셰레칸 광산로
- 드리간에서는 다른 영지에 출현하는 4~5세대 야생마와는 다른 외형의 야생마를 획득할 수 있으며, 4세대 미만의 야생마는 출현하지 않습니다.

야생마 젠 지역


Horse Calculator - Famme's BDO Tools 에서 말의 젠 위치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http://www.somethinglovely.net/bdo/


확인도 해 볼 겸 해서 사이트의 위치를 보고 돌아봤는데 정확하더라고요.

예전에는 속도 때문에 8세대 백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는데, 요즘은 순가프트시 회전력과 제동 스탯의 가치를 보면서 8세대 흑마를 선호하는 분위기여서 야생마 젠 자리를 돌면서 5세대 연흑마를 주로 길들여서 교배하는 유저들도 많더라고요.

에페리아 항구 마을 남쪽 에페리아 계곡 - 에페리아 항구 마구간과 가까이 있어서 빠르게 포획하고 등록하기 편해요. 조련 경험치를 얻기에 가장 좋은  플레이가 말을 길들여서 등록하는 건데, 세대에 따른 조련 경험치 차이는 없다고 알려져 있어서 도핑하고 빠르게 경험치 얻기 좋아요.
언덕 2곳에 보통 4마리 젠으로 기억해요. 




포니엘 산장 역시 오래된 야생마 젠 지역이기는 한데 마구간과의 거리가 좀 멀어요.




엔트 숲 서쪽 - 트렌트 마을과 가까운 편이에요.




트렌트 동쪽 언덕 - 동시에 3마리 정도 보이는 거 같아요. 트렌트 마을과 가깝고요.




플로린 마을 북동쪽 언덕 위




예전 생각이 나는 곳인 발레노스와 세렌디아가 만나는 산채 사잇길 서쪽 언덕 위의 야생마 젠 지역이에요. 낮은 언덕에서 야생마 2마리를 볼 수 있고 언덕 위로 또 다른 야생마를 볼 수 있어요. 검은사막 OBT 초반 역시 많은 유저들이 몰려서 젠을 기다렸던 곳이기도 하고요.
서부 경비 캠프와 가까워요.




역시 유명한 하이델 서쪽 왕의 숲




수십 명의 유저들이 2세대 일명 적토마를 포획하기 위해 젠 시간에 맞춰 로프를 돌리던 곳인 세렌디아 서남부 관문 남쪽의 유명한 젠 지역. 그땐 젠 시간도 엄청 길었죠.




역시 예전부터 유명한 세렌디아 남부 경비 캠프 남서쪽의 야생마 젠 지역




메디아 물텀벙 마을, 알룸바위 계곡 북서쪽의 야생마 젠 지역. 

마구간이 멀기 때문에 쉽게 좁은 지역에서 야생마 3마리를 흔히 볼 수 있어요.




메디아 북부 고원 거점을 중심으로 한 3곳 중 서쪽의 젠 지역




메디아 북부 고원 거점을 중심으로 한 3곳 중 남쪽의 젠 지역




메디아 북부 고원 거점을 중심으로 한 3곳 중 북동쪽의 젠 지역




카마실비아 카두일 숲의 야생마 젠 지역.




카마실비아 그라나를 오며 가며 항상 쉽게 볼 수 있는 그늘나무 숲의 야생마 젠 지역




드리간을 제외한 기존 야생마 젠 지역은 1세대~5세대까지 무작위로 출현하고, 위치에 따라서 마구간과의 거리가 좋지 않은 곳도 있기 때문에, 연흑마와 같은 특정 말을 길들이기 위해 주로 움직이는 것 같아요.

조련 경험치 증가 및 근원석 이벤트를 위해 4~5세대 야생마가 출현하는 드리간 지역을 가 볼게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