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히스 다크 마테리얼/His Dark Materials/황금나침반] 시즌1 8화 - Betrayal

반응형

2019년 12월 22일에 영국 BBC One, 미국 HBO에서 방영된, 히스 다크 마테리얼(황금나침반 His Dark Materials) 시즌1 마지막 8화예요.
에피소드 명은 Betrayal

 

2007년 개봉한 영화 황금나침반보다 기대하기는 했었지만, 마지막 회까지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드라마였어요. 이미 시즌2가 확정되었고 촬영에 들어갔기 때문에 다음 시즌도 기대 중이고요.

8화 중간 아스리엘과 리라의 대화에서, 드디어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설정 때문에 논란이 있다고 하는데, 종교의 교조주의, 근본주의에 대한 비판 정도로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아스리엘을 저지하기 위해 맥페일 신부와 콜터 부인, 마지스테리움의 병력들이 그의 연구실로 향한다.

 

오로라가 강해지고, 필요한 조건이 갖춰지면서 아스리엘 역시 때가 되었음을 직감한다.

 

아스리엘은 리라가 어떻게 Armoured bears 왕의 보호를 받게 되었는지 궁금해하며, 리라를 초대하지 않았다고 말하고, 왜 안전한 조던 칼리지를 떠나왔는지를 묻는다.

리라의 대답을 듣기 전에 아스리엘은 리라가 아버지와 어머니가 누구라는 걸 알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대화를 회피하려 한다. 리라는 아스리엘에게 알레시오미터를 돌려주지만, 리라의 예상과 달리 아스리엘은 자신에게 필요 없다며 다시 리라에게 되돌려준다.

 

보리얼은 드디어 파벨 수사로부터 알레시오미터에게 물었던 대답을 듣게 된다. 그루먼이 발견한 것은 천사들이 지키는 탑에 있는 칼로, 그루먼의 아들이 보리얼을 그곳으로 인도할  것이라는 답을 듣는다.

 

아스리엘은 마지스테리움의 비행 선단이 다가오자 쏘롤드에게 마지스테리움보다 강대한 적이 있다며, 리라를 부탁하고 떠날 준비를 한다.

  

리라는 날이 밝으면 아스리엘을 떠나기로 한다. 로저는 리라에게, 그녀를 보고 화를 내던 아스리엘이 자신을 보고는 순식간에 침착해졌다며, 두려운 마음을 말한다.

 

보리얼은 토마스의 죽음과 윌의 행방을 놓친 일로 월터를 힐난하고, 지역 경찰인 월터는 경찰 통신을 통해 윌의 추적을 시작한다.

 

리라와 로저는 알레시오미터가 자신들에게 일어날 일들도 알려줄지 궁금해하지만, 리라는 알레시오미터가 자신이 알았으면 하는 것만 말해준다는 느낌을 받는다.

 

늦은 밤 아스리엘이 리라를 찾아온다.

아스리엘은 마지스테리움은 더스트를 하늘에서 내려와 인간에게 붙어 인간의 영혼을 악으로 물들이는 죄악의 물질적인 형태라고 생각한다고 말한다. 오랫동안 더스트에 관심이 없던 마지스테리움은 더스트가 오직 사춘기를 겪은 인간에게만 붙는다는 사실이 발견되자, 아담과 이브와 연결 지어 더스트를 원죄 증거로 낙인찍는다.

몇 세기 동안 마지스테리움은 사람들에게 원죄가 있다고 속여왔고, 그 때문에 사과를 먹은 죄로 평생을 속죄하면서 살아가야 했다.물질인 더스트는 사진을 찍거나 사람들 앞에 드러나게 할 수 있었고, 그 사실은 마지스테리움이 사람들을 통제하고 억압하기 위한 수단으로 필요로 하게 된다.

 

리라는 볼반가에서 아이들과 데몬의 관계를 끊어내려 한다는 이야기를 아스리엘에게 들려주고, 아스리엘은 인간과 데몬 사이의 연결은 강하고, 그 연결이 끊어졌을 때 엄청난 에너지의 방출이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더스트는 어디에서 오는가?' 라는 물음에 아스리엘은 오로라에서 더스트가 내려오는 사실에, 빛이 세계 사이의 장벽을 건너올 수 있다면, 더스트도 건널 수 있다면, 하늘 속의 도시를 우리가 볼 수 있다면, 우리도 다리를 지어 건널 수 있다라는 말을 한다.

 

아스리엘은 그 근원으로 가 더스트가 무엇인지, 더스트가 죄악인지 아니면 다른 물질인지 알아내기를 원한다. 그리고 더스트가 알레시오미터를 작동시킨다고 알려주며, 알레시오미터는 리라 것이라고 말한다. 리라가 특별한 아이라는 말과 함께..

 

마지스테리움이 연구실로 접근하고, 리라는 아스리엘이 로저를 데리고 떠난 걸 알게 된다. 드디어 아스리엘의 의도를 파악하게 된 리라는 이오렉의 도움을 받아 아스리엘의 뒤를 쫓는다.

 

맥페일 신부와 콜터 부인, 마지스테리움 병사들이 빈 아스리엘의 연구실을 습격한다. 콜터 부인은 남겨진 아스리엘의 연구 결과를 보고 그의 의도를 짐작한다.

 

윌은 지난밤의 죽음에 대해 검색하지만, 관련된 아무 뉴스도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아스리엘을 쫓던 리라와 곰들 앞에 마지스테리움 비행 선단이 나타나고, 콜터 부인은 공격을 명령한다.

 

마지스테리움과 곰들의 포격전 속에서 이오렉은 리라를 태우고 산위로 향한다.

 

아스리엘은 걱정스럽게 마지스테리움과 곰들의 포격전을 포고 있던 로저와 셀실리아를 강제로 수동 데몬 절단기에 가둔다. 

 

더 이상 갈 수 있는 길이 없자 산 아래에서 리라와 이오렉 버니슨이 서로에게 감사를 표하며 헤어진다.

 

리라는 판탈라이몬을 통해 아스리엘이 로저와 셀실리아를 데몬 절단기에 가둔 걸 알게 된다.

 

리라는 힘겹게 로저에게 도달하지만, 그 순간 아스리엘에 의해 로저와 셀실리아가 관계가 끊어지고, 그로 인해 발생한 엄청난 에너지에 의해 빛이 열린다.

 

아스리엘을 멈추기 위해 도착한 콜터 부인에게 그는 세상에 진실이 알려지면 마지스테리움에 의한 억압과 폭력, 어둠이 사라질 것이라고 말하고, 콜터 부인 역시 빛의 경이로움에 빠져든다.

 

아스리엘은 콜터 부인에게 마지스테리움보다 더 위험한 힘에 대해 말하며, 신을 쓰러뜨리기 위해 같이 갈 것을 제안하지만, 콜터 부인은 리라의 옆에 있기 위해 아스리엘의 제안을 사양하고, 아스리엘은 빛으로 걸어 들어간다.

 

리라는 로저의 죽음에 자책한다. 리라는 판탈라이몬과의 대화를 통해 빛으로 들어가 먼저 더스트를 찾기로 결심하고, 로저에게 작별 인사를 한다.

 

거리를 떠돌던 윌은 한 마리의 고양이를 만나고, 고양이가 가는 길을 따라간 윌은 투명한 윈도우를 발견한다.

 

그렇게 리라와 윌은 알 수 없는 세상 속으로 발을 내딛는다.

 

그 순간 북극의 오로라 속에서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