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검은사막] 변경된 황실 제작 납품(황납)에 대한 고찰 및 납품 보답 상자

반응형

마지막 수정 - 2019.12.31

- 햄 샌드위치, 미트 샌드위치, 정글의 왕 햄버그 수량 조정 후 명장 요리 상자 구성품으로 변경 (2019.11.20)

- 아레하자 특식, 발레노스 정식 수량 조정 후 도인 요리 상자 구성품으로 변경 (2019.11.20)

- 게임 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이유로 납품 보답 상자 삭제 (2019.12.31)

 

황실 제작 납품 시스템 변경이 업데이트된 지 12일 정도 지났는데요. 수익적인 면에서나 재고의 활용, 생활 콘텐츠로써의 목표 등 여러 측면에서 근래 생활 관련한 업데이트 중에서는 제일 반응이 좋은 것 같아요.

 

업데이트 직후 거래소 재료 아이템의 가격이 폭등하고 매물이 없어지기는 했지만, 황실 납품 또는 요리/연금의 수익이라는 콘텐츠를 꼭 거래소 재료 매입과 같이 보지만 않는다면, 뭔가 품목을 정하고 재료를 모으고, 제작을 하고, 수익을 얻고 하는 과정이 검은사막 생활 콘텐츠에 제일 맞는 걸로 보이고요.

 

물론 생활 관련해서 오래 플레이한 유저 입장에서는 재고 처리와 그로인한 수익은 물론 생활 경험치 추가 획득 50% 이벤트와 더불어 채집/요리/연금 레벨 업에 대한 목표성 등도 덩달아 생기더라고요. 11월 말까지는 바다를 떠나 원래 생활러로 돌아가야겠어요.

 

황실 제작 납품에 연금과 요리 2개 항목이 있고, 매일 자신의 가문 공헌도 /2 의 수량을 상자로 납품할 수 있는데요. 요리와 연금 황납 상자의 기본 가격은 동일하지만, 도인 납품 상자의 난이도가 높지 않고, 매일 정해진 수량 납품의 지속성을 봤을 때 조금 더 용이한 요리 상자로 업데이트 직후 납품을 하고 있어요.

 

물론 공헌도에 따른 추가 이윤에서 요리가 높기는 하지만, 납품시 받는 보답 상자의 내용물이 흔적류로 인해 연금이 가치가 높다고 생각한다면, 재료 수급 효율이 가능한 선에서 요리나 연금이나 결정하는 건 개인 선택이라고 보여요.

 

납품 보답 상자

 

업데이트 첫날 실험용으로 요리 도인 상자 100개, 연금 도인 상자 100개 납품한 것 외에는 11일 동안 요리 도인 상자만 하루 200개씩 2,200개를 납품했는데요. 

요리 숙련도 1500에 따른 추가 이윤은 111.1% 이므로, 도인 상자당 판매가는 1,155,488 은화, 하루 200 상자 납품으로 231,097,600 은화의 수익과 [요리] 빛나는 납품 보답 상자 200개를 얻을 수 있었어요.

요리 숙련도에 따른 추가 이윤과 실제 도인 상자와 명장 상자의 납품 가격 그리고 공헌도 400 기준 하루 200상자 납품 시의 도인 상자와 명장 상자의 실제 가격은 다음과 같아요.

 

요리 숙련도에 따른 추가 이윤과 명장/도인 상자의 납품 가격 및 하루 200상자 기준 판매 수익

 

요리 숙련도 추가 이윤 명장 납품 가격 도인 납품 가격 명장 상자 수익 도인 상자 수익
2000 144.96% 868,912 1,263,872 173,782,400 252,774,400
1950 141.37% 861,014 1,252,384 172,202,800 250,476,800
1900 137.83% 853,226 1,241,056 170,645,200 248,211,200
1850 134.33% 845,526 1,229,856 169,105,200 245,971,200
1800 130.87% 837,914 1,218,784 167,582,800 243,756,800
1750 127.46% 830,412 1,207,872 166,082,400 241,574,400
1700 124.10% 823,020 1,197,120 164,604,000 239,424,000
1650 120.78% 815,716 1,186,496 163,143,200 237,299,200
1600 117.51% 808,522 1,176,032 161,704,400 235,206,400
1550 114.28% 801,416 1,165,696 160,283,200 233,139,200
1500 111.09% 794,398 1,155,488 158,879,600 231,097,600
1450 107.95% 787,490 1,145,400 157,498,000 229,088,000
1400 104.86% 780,692 1,135,552 156,138,400 227,110,400
1350 101.81% 773,982 1,125,792 154,796,400 225,158,400
1300 98.80% 767,360 1,116,160 153,472,000 223,232,000
1250 95.84% 760,848 1,106,688 152,169,600 221,337,600
1200 92.93% 754,446 1,097,376 150,889,200 219,475,200
1150 86.12% 739,464 1,075,584 147,892,800 215,116,800
1100 79.57% 725,054 1,054,624 145,010,800 210,924,800
1050 73.27% 711,194 1,034,464 142,238,800 206,892,800
1000 67.24% 697,928 1,015,168 139,585,600 203,033,600
950 61.47% 685,234 996,704 137,046,800 199,340,800
900 55.95% 673,090 979,040 134,618,000 195,808,000
850 50.69% 661,518 962,208 132,303,600 192,441,600
800 45.70% 650,540 946,240 130,108,000 189,248,000
750 40.96% 640,112 931,072 128,022,400 186,214,400
700 36.48% 630,256 916,072 126,051,200 183,347,200
650 32.26% 620,972 903,232 124,194,400 180,646,400
600 28.30% 612,260 890,560 122,452,000 178,112,000
550 24.60% 604,120 878,720 120,824,000 175,744,000
500 21.16% 596,552 867,712 119,310,400 173,542,400
450 17.98% 589,556 857,536 117,911,200 171,507,200
400 15.05% 583,110 848,160 116,622,000 169,632,000
350 12.39% 577,258 839,648 115,451,600 167,929,600
300 9.99% 571,978 831,968 114,395,600 166,393,600
250 7.84% 567,248 825,088 113,449,600 165,017,600
200 5.95% 563,090 819,040 112,618,000 163,808,000
150 4.33% 559,526 813,856 111,905,200 162,771,200
100 2.96% 556,512 809,472 111,302,400 161,894,400
50 1.85% 554,070 805,920 110,814,000 161,184,000
0 0.00% 550,000 800,000 110,000,000 160,000,000

간혹 납품 시 고 마노스 요리사의 옷과 유 마노스 요리사의 옷으로 인한 추가 이윤 차이를 묻기도 하는데요. 고 마노스 요리사의 옷으로 요리 숙련도 1420인 유저가 있다면, 45억 은화로 유 마노스 요리사의 옷을 구입해 요리 숙련도 1500에 도달했을때, 도인 상자당 수익 증가는 2만 은화 정도이고, 200상자 납품시 하루 수익 차이는 400만 은화예요.

꼭 마노스 요리사의 옷이 황납시 추가 이윤만 차이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고, 요리 제작시 은자수 요리사의 옷이라는 선택지가 존재하며, 요리 숙련도에 따른 결과값의 차이 등을 고려해서 우선 순위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듯 해요.

숙련도에 따른 추가 이윤 %는 bdocodex.com 을 참고했어요.

 

업데이트된 지 1주일이 지난 정기점검 때에도 [요리] 빛나는 납품 보답 상자의 개봉 관련한 패치는 없었으므로, 2200 상자를 일일이 오픈해야 했어요. 

2,200개 [요리] 빛나는 납품 보답 상자의 결과물은 다음과 같은데요. 슬롯과 무게 때문에 상급 요리 도구 99개는 생략했어요.

돼지 고기, 달걀, 드레싱, 버터, 레드소스, 식초, 우유, 크림, 사과, 화이트 소스, 치즈는 7~9% 비중이었고, 대왕 고래 고기는 2%, 상급 요리 도구는 4.5% 그리고 운과 다름없는 마노스 요리사의 옷은 0.2% 였어요.

 

아이템 총 수량 등장 횟수 등장 확률
돼지 고기 8,650 173 7.86%
달걀 8,700 174 7.90%
드레싱 10,350 207 9.40%
버터 8,850 177 8.04%
레드소스 7,750 155 7.04%
대왕 고래 고기 44 44 2%
식초 7,650 153 6.95%
우유 8,000 160 7.27%
크림 8,950 179 8.13%
사과 10,000 200 9.09%
고대 크론의 향신료 303 101 4.59%
화이트 소스 9,450 189 8.59%
치즈 9,250 185 8.40%
상급 요리 도구 99 99 4.50%
마노스 요리사의 옷 4 4 0.18%
합계   2200 100%

무엇을 납품해야 할까?

- 2019.11.20 업데이트로 명장과 도인 상자 구성품의 변경이 있었어요. 요리 과정의 난이도에 따라 어렵거나 번거로운 요리는 높은 등급의 상자 구성품이 되게 하려는 개발사의 의도를 반영한 것으로, 미트 샌드위치, 햄 샌드위치, 정글의 왕 햄버그가 요구 수량은 낮아지면서 명장 요리상자의 구성품으로 바뀌었고, 기존 명장 요리상자의 구성 품목이었던 아레하자 특식과 발레노스 정식은 요구 수량이 증가하면서 도인 요리상자 구성품이 되었어요.

본문 내용은 유지하지만, 수익표는 변경된 구성에 따라 수정되었어요. 등급 조정에 따른 수량 조정도 있었기 때문에 수익성은 기존 품목과 크게 차이가 없는것으로 보여요.

 

타이틀이 거창하기는 한데, 가장 중요점은 상자들이 가격이 동일하다고 납품 수량이 제한되었다는 점이에요. 직접 채집을 하거나 거래소에서 매입을 하거나, 노드로 충당을 하거나, 목표로 하는 납품 수량을 최소한의 시간으로 준비하는게 가장 좋을듯하고요.

 

도인과 명장 납품 보답 상자 구성물이 동일하고, 수량 차이도 40개와 50개로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상자 기본 가격으로 인한 수익과 추가 이윤 차이가 고려 대상인데요.

 

14개 품목의 도인의 요리 상자와 16개 품목의 명장의 요리 상자를 어떤 요리를 만들어 납품하는가가 제일 고민이 아닐까 해요. 우선적으로 재료 원가와 수급 난이도, 제작 과정 등이 고려할 대상인데요.

 

하단의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선호되는 품목의 경우 순수익은 명장 상자와 도인 상자의 차이가 크지 않아요. 다만 상자의 기본 가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적은 재료 값으로 조금 적게 받는가와 기본 상자 가격에 따른 숙련도와 관련된 추가 이윤 차이가 존재하므로, 요리 레벨이 맞는다면 도인 상자 납품이 우선이 아닐까하고요.

 

1. 미트 샌드위치 or 햄 샌드위치 and 정글의 왕 햄버그

2. 정글의 왕 햄버그 or 발렌시아 정식

3. 세렌디아 정식 or 기사단의 전투 식량 or 메디아 정식

 

도인의 요리 상자의 경우 미트 샌드위치와 햄 샌드위치가 만드는 과정이 적고, 수익이 높기 때문에 선호되고 있고, 정글의 왕 햄버그는 달걀과 우유가 재료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사자 고기와 육두구를 수급한다면 괜찮은 편이예요.

정식류들은 과정과 재료가 다양하고 달걀, 우유, 우유 가공품과 같은 주요 재료들이 포함되어 있어 어느 정도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면 쉽게 시작하기 쉽지 않지만, 반대로 어느 정도 준비가 되어있다면 요리 경험치 측면에서 장점이 있는 편이에요.

 

개인적으로는 황납 업데이트 첫 주에는 비교적 단순한 미트 샌드위치로 황납을 했었는데, 생활 경험치 이벤트가 시작된 이후로는 정식류인 메디아 정식을 납품하고 있어요. 

 

전제! - 사실 재료의 가격 변동이 심하고, 계산에서 크리 요리는 제외하였으므로, 절대적인 비용이나 수익으로 보기보다는 납품 요리간의 상호 비교 의미로 보셨으면 해요. 

11월 첫 주 거래소 재료 가격 기준 - 재료 가격이 변동이 심한데, 가격이 높아도 매물이 없는 경우도 많고, 재료 가격이 높다는 건 채집과 같이 유저가 직접 수급한다면, 행위로 인한 수익 자체가 올라가는 것이므로, 거래소에 100% 의존하지 않는한 상대적인 것이라고 봐요. 

유저마다 재료 원가 계산시 노드 재료, 채집물, 재고 가치 판단이 다를 수 있으므로, 요리 계산기는 자신의 기준에 맞춰 직접 만들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고요.

요리 결과값은 2.8 - 은자수 요리사의 옷 착용시 숙련도 1200 즈음의 결과값이에요.

크리 요리는 무시 - 크리 요리 결과를 무시하는 전제가 말이 안되기는 하는데, 상호 비교 의미로 보시면 될 것 같고, 메디아 정식 3000개 준비시, 특제 메디아 정식이 450~480개 정도이므로, 200상자 기준 2일~3일마다 하루 납품 분량의 특제 정식을 얻을 수 있다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요리 숙련도 1500의 추가 이익으로 계산

매일 도인/명장 품목의 200 상자 납품

 

품목 필요 수량 상자 원가 200상자 황납 순이익 황납 순이익(추가 이윤)
카마실비아 정식 33 713,725 17,255,071 88,359,071
마고리아 해물 특식 21 865,471 -13,094,206 58,009,794
랍스터 버터구이 21 1,219,500 -83,900,000 -12,796,000
세렌디아 정식 21 611,044 37,791,272 108,895,272
발렌시아 정식 18 515,632 56,873,626 127,977,626
드리간 특식 18 716,600 16,679,920 87,783,920
기사단의 전투 식량 18 681,090 23,782,015 94,886,015
칼페온 정식 18 790,970 1,805,977 72,909,977
메디아 정식 15 713,802 17,239,679 88,343,679
칼크의 담금주 12 718,437 16,312,507 87.416.507
조갯살 조림 12 670,056 25,988,776 97,092,776
아레하자 특식 27 739,834 12,033,239 83,137,239
발레노스 정식 24 622,865 35,426,968 106,530,968

 

염두에 두셔야 할 것은 변동이 심한 특정 날짜의 거래소 가격 기준에, 재료 가격만 참고되었을 뿐 상한가에도 구매가 불가능한 재료도 있으며, 순전히 거래소 매입 기준이므로, 주요 재료가 채집과 같이 직접 수급이 가능하다면, 거래소 가격의 비중이 낮다는 점이예요.

재료로 인한 수익이 크더라도, 수급하는데 시간 소모가 심하다면, 하루 공헌도 /2 로 납품 상자 수량이 정해져 있어 만약 재료 비용이 없고, 공헌도가 400 즈음이라도 순 수익이 3억 은화가 넘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 빠르게 재료 수급/ 요리 제작/황실 제작 납품하고 다른 콘텐츠를 즐기는 게 효율적인 선택일 것 같아요. 

 

미트 샌드위치 or 햄 샌드위치 - 미트 샌드위치와 햄 샌드위치는 같은 200 상자 수량을 만들 때, 햄 샌드위치는 달걀과 양파, 후추의 필요량이 높고, 상대적으로 미트 샌드위치는 우유 및 우유 가공품, 고기류의 필요량이 높아요.

 

  미트 샌드위치(3600) 햄 샌드위치(3600)
곡물 반죽 1377 2755
달걀 918 6979
우유 1377 2755
치즈 3857  
고기류 9000 5510
양파   918
후추   1836

 

정글의 왕 햄버그 or 발렌시아 정식 - 정글의 왕 햄버그는 달걀과 우유가 들어가지 않으므로, 달걀과 우유의 수급이 힘들거나 미트 샌드위치, 햄 샌드위치, 정식류 납품 사이에 공백을 채워줄 수 있는 훌륭한 대체품인데요. 대신 거래소 매물이 나올때까지는 사자 고기의 직접 도축과 발렌시아 노드 일꾼 활용이 필요하고, 발렌시아 정식은 정글의 왕 햄버그가 발렌시아 정식의 구성품이라는 점과 사자 고기, 테프가루, 테프가루 반죽의 필요량 차이를 고려해야 해요.

 

  정글의 왕 햄버그(4800) 발렌시아 정식(3600)
곡물 반죽   1836
버터   372
고추   491
사자 고기 6857 1836
테프가루 12244 4099
테프가루 반죽   2755
육두구 5142 3247

 

세렌디아 정식 or 기사단의 전투 식량 or 메디아 정식 - 주요 재료 구성이 비슷한 세 정식은 달걀과 고기류, 양파와 후추, 돼지 피의 필요량에 따라 고려의 여지가 있어요. 메디아 정식은 황납 상자 1개의 필요량이 가장 적기 때문에 이점이 있고요.

 

  세렌디아 정식(4200) 기사단의 전투 식량(3600) 메디아 정식(3000)
곡물 가루   3771 4673
곡물 반죽 4591 1311 1530
달걀 7193 3411 546
우유 3290 1475 1557
치즈   918  
고기류 4438 5641 7653
양파 382 819 2323
후추 765 655 2678
식용벌꿀 3214 327 1038
돼지 피   3214 2678

 

요리 품목에 따라 황납 판매 가격이 달라지지 않고, 납품 상자 가격이라는 단일 가격을 얻으므로, 단순히 수익의 높고 낮음보다는 재고 여부, 수급 방식, 수급 효율 등을 고려해야 할 것 같아요.

 

명장 납품 상자 중 수테차, 밀크티의 경우 순수익 자체는 도인 상자와 크게 차이는 없어요. 재료 원가가 낮은 대신 납품 상자의 기본 가격도 도인 상자에 비해 낮다는 점과 우유 수급이 쉽지 않다는 점이 있는데요. 이것은 검은사막 연구소에 우유 미니 게임 관련해 채집과 연계하는 패치 내용이 있으므로 11월 13일 업데이트 후를 봐야할 것 같아요. 우유 수급이 원활해 진다면 중간 단계에서 황납과 요리 경험치를 얻기 좋아질 것으로 보이고요.

그리고 사냥꾼의 샐러드 경우는 높은 순수익을 가지지만, 악어 고기의 대량 수급이 쉽지는 않다는 점이 있어요. 

 

황납에서 도인 상자의 지속적인 납품을 목표로 한다면, 명장 단계에서 도인 상자를 구성하는 요리를 선택하고, 크리 요리는 명장 상자로 납품을, 일반 요리는 도인 상자의 구성을 위해 남겨두는 방식으로 플레하는 유저들도 있어요. 

 

라마 꼬치 치즈구이1, 고사리 나물 볶음1, 호르믹1 - 드리간 특식

벌집 쿠키1 - 세렌디아 정식

살코기 샐러드1, 암흑 푸딩1 - 메디아 정식, 기사단의 전투 식량

미트 크로켓1 - 기사단의 전투 식량, 발레노스 정식

치즈 그라탱1 - 발레노스 정식

 

품목 필요 수량 상자 원가 200상자 황납 순이익 황납 순이익(추가 이윤)
안주 모음 27 679,305 -25,860,969 23,023,031
수테차 18 370,919 35,816,122 84,700,122
밀크티 18 379,277 34,144,694 83,028,694
라마 꼬치 치즈구이 18 605,250 -11,050,000 37,834000
치즈 그라탱 18 436,110 22,778,061 71,662,061
고기 볶음 18 478,157 14,368,571 63,252,571
사냥꾼의 샐러드 18 184,785 73,043,061 121,927,061
벌집 쿠키 18 442,157 21,568,571 70,452,571
살코기 샐러드 18 505,010 8,997,959 57,881,959
미트 크로켓 18 638,679 -17,735,714 31,148,286
고사리 나물 볶음 18 485,807 12,838,571 61,722,571
암흑 푸딩 15 541,976 1,604,774 50,488,774
호르믹 15 447,964 20,407,143 69,291,143
맛이 깊은 스테이크 15 425,518 24,896,429 73,780,429
미트 샌드위치 15 573,348 -4,669,643 44,214,357
햄 샌드위치 15 473,005 15,398,980 64,282,980
정글의 왕 햄버그 15 448,710 20,258,017 69,142,017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