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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변경된 황실 제작 납품(황납)에 대한 고찰 및 납품 보답 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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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수정 - 2019.12.31

- 햄 샌드위치, 미트 샌드위치, 정글의 왕 햄버그 수량 조정 후 명장 요리 상자 구성품으로 변경 (2019.11.20)

- 아레하자 특식, 발레노스 정식 수량 조정 후 도인 요리 상자 구성품으로 변경 (2019.11.20)

- 게임 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이유로 납품 보답 상자 삭제 (2019.12.31)

 

황실 제작 납품 시스템 변경이 업데이트된 지 12일 정도 지났는데요. 수익적인 면에서나 재고의 활용, 생활 콘텐츠로써의 목표 등 여러 측면에서 근래 생활 관련한 업데이트 중에서는 제일 반응이 좋은 것 같아요.

 

업데이트 직후 거래소 재료 아이템의 가격이 폭등하고 매물이 없어지기는 했지만, 황실 납품 또는 요리/연금의 수익이라는 콘텐츠를 꼭 거래소 재료 매입과 같이 보지만 않는다면, 뭔가 품목을 정하고 재료를 모으고, 제작을 하고, 수익을 얻고 하는 과정이 검은사막 생활 콘텐츠에 제일 맞는 걸로 보이고요.

 

물론 생활 관련해서 오래 플레이한 유저 입장에서는 재고 처리와 그로인한 수익은 물론 생활 경험치 추가 획득 50% 이벤트와 더불어 채집/요리/연금 레벨 업에 대한 목표성 등도 덩달아 생기더라고요. 11월 말까지는 바다를 떠나 원래 생활러로 돌아가야겠어요.

 

황실 제작 납품에 연금과 요리 2개 항목이 있고, 매일 자신의 가문 공헌도 /2 의 수량을 상자로 납품할 수 있는데요. 요리와 연금 황납 상자의 기본 가격은 동일하지만, 도인 납품 상자의 난이도가 높지 않고, 매일 정해진 수량 납품의 지속성을 봤을 때 조금 더 용이한 요리 상자로 업데이트 직후 납품을 하고 있어요.

 

물론 공헌도에 따른 추가 이윤에서 요리가 높기는 하지만, 납품시 받는 보답 상자의 내용물이 흔적류로 인해 연금이 가치가 높다고 생각한다면, 재료 수급 효율이 가능한 선에서 요리나 연금이나 결정하는 건 개인 선택이라고 보여요.

 

납품 보답 상자

 

업데이트 첫날 실험용으로 요리 도인 상자 100개, 연금 도인 상자 100개 납품한 것 외에는 11일 동안 요리 도인 상자만 하루 200개씩 2,200개를 납품했는데요. 

요리 숙련도 1500에 따른 추가 이윤은 111.1% 이므로, 도인 상자당 판매가는 1,155,488 은화, 하루 200 상자 납품으로 231,097,600 은화의 수익과 [요리] 빛나는 납품 보답 상자 200개를 얻을 수 있었어요.

요리 숙련도에 따른 추가 이윤과 실제 도인 상자와 명장 상자의 납품 가격 그리고 공헌도 400 기준 하루 200상자 납품 시의 도인 상자와 명장 상자의 실제 가격은 다음과 같아요.

 

요리 숙련도에 따른 추가 이윤과 명장/도인 상자의 납품 가격 및 하루 200상자 기준 판매 수익

 

요리 숙련도 추가 이윤 명장 납품 가격 도인 납품 가격 명장 상자 수익 도인 상자 수익
2000 144.96% 868,912 1,263,872 173,782,400 252,774,400
1950 141.37% 861,014 1,252,384 172,202,800 250,476,800
1900 137.83% 853,226 1,241,056 170,645,200 248,211,200
1850 134.33% 845,526 1,229,856 169,105,200 245,971,200
1800 130.87% 837,914 1,218,784 167,582,800 243,756,800
1750 127.46% 830,412 1,207,872 166,082,400 241,574,400
1700 124.10% 823,020 1,197,120 164,604,000 239,424,000
1650 120.78% 815,716 1,186,496 163,143,200 237,299,200
1600 117.51% 808,522 1,176,032 161,704,400 235,206,400
1550 114.28% 801,416 1,165,696 160,283,200 233,139,200
1500 111.09% 794,398 1,155,488 158,879,600 231,097,600
1450 107.95% 787,490 1,145,400 157,498,000 229,088,000
1400 104.86% 780,692 1,135,552 156,138,400 227,110,400
1350 101.81% 773,982 1,125,792 154,796,400 225,158,400
1300 98.80% 767,360 1,116,160 153,472,000 223,232,000
1250 95.84% 760,848 1,106,688 152,169,600 221,337,600
1200 92.93% 754,446 1,097,376 150,889,200 219,475,200
1150 86.12% 739,464 1,075,584 147,892,800 215,116,800
1100 79.57% 725,054 1,054,624 145,010,800 210,924,800
1050 73.27% 711,194 1,034,464 142,238,800 206,892,800
1000 67.24% 697,928 1,015,168 139,585,600 203,033,600
950 61.47% 685,234 996,704 137,046,800 199,340,800
900 55.95% 673,090 979,040 134,618,000 195,808,000
850 50.69% 661,518 962,208 132,303,600 192,441,600
800 45.70% 650,540 946,240 130,108,000 189,248,000
750 40.96% 640,112 931,072 128,022,400 186,214,400
700 36.48% 630,256 916,072 126,051,200 183,347,200
650 32.26% 620,972 903,232 124,194,400 180,646,400
600 28.30% 612,260 890,560 122,452,000 178,112,000
550 24.60% 604,120 878,720 120,824,000 175,744,000
500 21.16% 596,552 867,712 119,310,400 173,542,400
450 17.98% 589,556 857,536 117,911,200 171,507,200
400 15.05% 583,110 848,160 116,622,000 169,632,000
350 12.39% 577,258 839,648 115,451,600 167,929,600
300 9.99% 571,978 831,968 114,395,600 166,393,600
250 7.84% 567,248 825,088 113,449,600 165,017,600
200 5.95% 563,090 819,040 112,618,000 163,808,000
150 4.33% 559,526 813,856 111,905,200 162,771,200
100 2.96% 556,512 809,472 111,302,400 161,894,400
50 1.85% 554,070 805,920 110,814,000 161,184,000
0 0.00% 550,000 800,000 110,000,000 160,000,000

간혹 납품 시 고 마노스 요리사의 옷과 유 마노스 요리사의 옷으로 인한 추가 이윤 차이를 묻기도 하는데요. 고 마노스 요리사의 옷으로 요리 숙련도 1420인 유저가 있다면, 45억 은화로 유 마노스 요리사의 옷을 구입해 요리 숙련도 1500에 도달했을때, 도인 상자당 수익 증가는 2만 은화 정도이고, 200상자 납품시 하루 수익 차이는 400만 은화예요.

꼭 마노스 요리사의 옷이 황납시 추가 이윤만 차이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고, 요리 제작시 은자수 요리사의 옷이라는 선택지가 존재하며, 요리 숙련도에 따른 결과값의 차이 등을 고려해서 우선 순위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듯 해요.

숙련도에 따른 추가 이윤 %는 bdocodex.com 을 참고했어요.

 

업데이트된 지 1주일이 지난 정기점검 때에도 [요리] 빛나는 납품 보답 상자의 개봉 관련한 패치는 없었으므로, 2200 상자를 일일이 오픈해야 했어요. 

2,200개 [요리] 빛나는 납품 보답 상자의 결과물은 다음과 같은데요. 슬롯과 무게 때문에 상급 요리 도구 99개는 생략했어요.

돼지 고기, 달걀, 드레싱, 버터, 레드소스, 식초, 우유, 크림, 사과, 화이트 소스, 치즈는 7~9% 비중이었고, 대왕 고래 고기는 2%, 상급 요리 도구는 4.5% 그리고 운과 다름없는 마노스 요리사의 옷은 0.2% 였어요.

 

아이템 총 수량 등장 횟수 등장 확률
돼지 고기 8,650 173 7.86%
달걀 8,700 174 7.90%
드레싱 10,350 207 9.40%
버터 8,850 177 8.04%
레드소스 7,750 155 7.04%
대왕 고래 고기 44 44 2%
식초 7,650 153 6.95%
우유 8,000 160 7.27%
크림 8,950 179 8.13%
사과 10,000 200 9.09%
고대 크론의 향신료 303 101 4.59%
화이트 소스 9,450 189 8.59%
치즈 9,250 185 8.40%
상급 요리 도구 99 99 4.50%
마노스 요리사의 옷 4 4 0.18%
합계   2200 100%

무엇을 납품해야 할까?

- 2019.11.20 업데이트로 명장과 도인 상자 구성품의 변경이 있었어요. 요리 과정의 난이도에 따라 어렵거나 번거로운 요리는 높은 등급의 상자 구성품이 되게 하려는 개발사의 의도를 반영한 것으로, 미트 샌드위치, 햄 샌드위치, 정글의 왕 햄버그가 요구 수량은 낮아지면서 명장 요리상자의 구성품으로 바뀌었고, 기존 명장 요리상자의 구성 품목이었던 아레하자 특식과 발레노스 정식은 요구 수량이 증가하면서 도인 요리상자 구성품이 되었어요.

본문 내용은 유지하지만, 수익표는 변경된 구성에 따라 수정되었어요. 등급 조정에 따른 수량 조정도 있었기 때문에 수익성은 기존 품목과 크게 차이가 없는것으로 보여요.

 

타이틀이 거창하기는 한데, 가장 중요점은 상자들이 가격이 동일하다고 납품 수량이 제한되었다는 점이에요. 직접 채집을 하거나 거래소에서 매입을 하거나, 노드로 충당을 하거나, 목표로 하는 납품 수량을 최소한의 시간으로 준비하는게 가장 좋을듯하고요.

 

도인과 명장 납품 보답 상자 구성물이 동일하고, 수량 차이도 40개와 50개로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상자 기본 가격으로 인한 수익과 추가 이윤 차이가 고려 대상인데요.

 

14개 품목의 도인의 요리 상자와 16개 품목의 명장의 요리 상자를 어떤 요리를 만들어 납품하는가가 제일 고민이 아닐까 해요. 우선적으로 재료 원가와 수급 난이도, 제작 과정 등이 고려할 대상인데요.

 

하단의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선호되는 품목의 경우 순수익은 명장 상자와 도인 상자의 차이가 크지 않아요. 다만 상자의 기본 가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적은 재료 값으로 조금 적게 받는가와 기본 상자 가격에 따른 숙련도와 관련된 추가 이윤 차이가 존재하므로, 요리 레벨이 맞는다면 도인 상자 납품이 우선이 아닐까하고요.

 

1. 미트 샌드위치 or 햄 샌드위치 and 정글의 왕 햄버그

2. 정글의 왕 햄버그 or 발렌시아 정식

3. 세렌디아 정식 or 기사단의 전투 식량 or 메디아 정식

 

도인의 요리 상자의 경우 미트 샌드위치와 햄 샌드위치가 만드는 과정이 적고, 수익이 높기 때문에 선호되고 있고, 정글의 왕 햄버그는 달걀과 우유가 재료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사자 고기와 육두구를 수급한다면 괜찮은 편이예요.

정식류들은 과정과 재료가 다양하고 달걀, 우유, 우유 가공품과 같은 주요 재료들이 포함되어 있어 어느 정도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면 쉽게 시작하기 쉽지 않지만, 반대로 어느 정도 준비가 되어있다면 요리 경험치 측면에서 장점이 있는 편이에요.

 

개인적으로는 황납 업데이트 첫 주에는 비교적 단순한 미트 샌드위치로 황납을 했었는데, 생활 경험치 이벤트가 시작된 이후로는 정식류인 메디아 정식을 납품하고 있어요. 

 

전제! - 사실 재료의 가격 변동이 심하고, 계산에서 크리 요리는 제외하였으므로, 절대적인 비용이나 수익으로 보기보다는 납품 요리간의 상호 비교 의미로 보셨으면 해요. 

11월 첫 주 거래소 재료 가격 기준 - 재료 가격이 변동이 심한데, 가격이 높아도 매물이 없는 경우도 많고, 재료 가격이 높다는 건 채집과 같이 유저가 직접 수급한다면, 행위로 인한 수익 자체가 올라가는 것이므로, 거래소에 100% 의존하지 않는한 상대적인 것이라고 봐요. 

유저마다 재료 원가 계산시 노드 재료, 채집물, 재고 가치 판단이 다를 수 있으므로, 요리 계산기는 자신의 기준에 맞춰 직접 만들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고요.

요리 결과값은 2.8 - 은자수 요리사의 옷 착용시 숙련도 1200 즈음의 결과값이에요.

크리 요리는 무시 - 크리 요리 결과를 무시하는 전제가 말이 안되기는 하는데, 상호 비교 의미로 보시면 될 것 같고, 메디아 정식 3000개 준비시, 특제 메디아 정식이 450~480개 정도이므로, 200상자 기준 2일~3일마다 하루 납품 분량의 특제 정식을 얻을 수 있다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요리 숙련도 1500의 추가 이익으로 계산

매일 도인/명장 품목의 200 상자 납품

 

품목 필요 수량 상자 원가 200상자 황납 순이익 황납 순이익(추가 이윤)
카마실비아 정식 33 713,725 17,255,071 88,359,071
마고리아 해물 특식 21 865,471 -13,094,206 58,009,794
랍스터 버터구이 21 1,219,500 -83,900,000 -12,796,000
세렌디아 정식 21 611,044 37,791,272 108,895,272
발렌시아 정식 18 515,632 56,873,626 127,977,626
드리간 특식 18 716,600 16,679,920 87,783,920
기사단의 전투 식량 18 681,090 23,782,015 94,886,015
칼페온 정식 18 790,970 1,805,977 72,909,977
메디아 정식 15 713,802 17,239,679 88,343,679
칼크의 담금주 12 718,437 16,312,507 87.416.507
조갯살 조림 12 670,056 25,988,776 97,092,776
아레하자 특식 27 739,834 12,033,239 83,137,239
발레노스 정식 24 622,865 35,426,968 106,530,968

 

염두에 두셔야 할 것은 변동이 심한 특정 날짜의 거래소 가격 기준에, 재료 가격만 참고되었을 뿐 상한가에도 구매가 불가능한 재료도 있으며, 순전히 거래소 매입 기준이므로, 주요 재료가 채집과 같이 직접 수급이 가능하다면, 거래소 가격의 비중이 낮다는 점이예요.

재료로 인한 수익이 크더라도, 수급하는데 시간 소모가 심하다면, 하루 공헌도 /2 로 납품 상자 수량이 정해져 있어 만약 재료 비용이 없고, 공헌도가 400 즈음이라도 순 수익이 3억 은화가 넘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 빠르게 재료 수급/ 요리 제작/황실 제작 납품하고 다른 콘텐츠를 즐기는 게 효율적인 선택일 것 같아요. 

 

미트 샌드위치 or 햄 샌드위치 - 미트 샌드위치와 햄 샌드위치는 같은 200 상자 수량을 만들 때, 햄 샌드위치는 달걀과 양파, 후추의 필요량이 높고, 상대적으로 미트 샌드위치는 우유 및 우유 가공품, 고기류의 필요량이 높아요.

 

  미트 샌드위치(3600) 햄 샌드위치(3600)
곡물 반죽 1377 2755
달걀 918 6979
우유 1377 2755
치즈 3857  
고기류 9000 5510
양파   918
후추   1836

 

정글의 왕 햄버그 or 발렌시아 정식 - 정글의 왕 햄버그는 달걀과 우유가 들어가지 않으므로, 달걀과 우유의 수급이 힘들거나 미트 샌드위치, 햄 샌드위치, 정식류 납품 사이에 공백을 채워줄 수 있는 훌륭한 대체품인데요. 대신 거래소 매물이 나올때까지는 사자 고기의 직접 도축과 발렌시아 노드 일꾼 활용이 필요하고, 발렌시아 정식은 정글의 왕 햄버그가 발렌시아 정식의 구성품이라는 점과 사자 고기, 테프가루, 테프가루 반죽의 필요량 차이를 고려해야 해요.

 

  정글의 왕 햄버그(4800) 발렌시아 정식(3600)
곡물 반죽   1836
버터   372
고추   491
사자 고기 6857 1836
테프가루 12244 4099
테프가루 반죽   2755
육두구 5142 3247

 

세렌디아 정식 or 기사단의 전투 식량 or 메디아 정식 - 주요 재료 구성이 비슷한 세 정식은 달걀과 고기류, 양파와 후추, 돼지 피의 필요량에 따라 고려의 여지가 있어요. 메디아 정식은 황납 상자 1개의 필요량이 가장 적기 때문에 이점이 있고요.

 

  세렌디아 정식(4200) 기사단의 전투 식량(3600) 메디아 정식(3000)
곡물 가루   3771 4673
곡물 반죽 4591 1311 1530
달걀 7193 3411 546
우유 3290 1475 1557
치즈   918  
고기류 4438 5641 7653
양파 382 819 2323
후추 765 655 2678
식용벌꿀 3214 327 1038
돼지 피   3214 2678

 

요리 품목에 따라 황납 판매 가격이 달라지지 않고, 납품 상자 가격이라는 단일 가격을 얻으므로, 단순히 수익의 높고 낮음보다는 재고 여부, 수급 방식, 수급 효율 등을 고려해야 할 것 같아요.

 

명장 납품 상자 중 수테차, 밀크티의 경우 순수익 자체는 도인 상자와 크게 차이는 없어요. 재료 원가가 낮은 대신 납품 상자의 기본 가격도 도인 상자에 비해 낮다는 점과 우유 수급이 쉽지 않다는 점이 있는데요. 이것은 검은사막 연구소에 우유 미니 게임 관련해 채집과 연계하는 패치 내용이 있으므로 11월 13일 업데이트 후를 봐야할 것 같아요. 우유 수급이 원활해 진다면 중간 단계에서 황납과 요리 경험치를 얻기 좋아질 것으로 보이고요.

그리고 사냥꾼의 샐러드 경우는 높은 순수익을 가지지만, 악어 고기의 대량 수급이 쉽지는 않다는 점이 있어요. 

 

황납에서 도인 상자의 지속적인 납품을 목표로 한다면, 명장 단계에서 도인 상자를 구성하는 요리를 선택하고, 크리 요리는 명장 상자로 납품을, 일반 요리는 도인 상자의 구성을 위해 남겨두는 방식으로 플레하는 유저들도 있어요. 

 

라마 꼬치 치즈구이1, 고사리 나물 볶음1, 호르믹1 - 드리간 특식

벌집 쿠키1 - 세렌디아 정식

살코기 샐러드1, 암흑 푸딩1 - 메디아 정식, 기사단의 전투 식량

미트 크로켓1 - 기사단의 전투 식량, 발레노스 정식

치즈 그라탱1 - 발레노스 정식

 

품목 필요 수량 상자 원가 200상자 황납 순이익 황납 순이익(추가 이윤)
안주 모음 27 679,305 -25,860,969 23,023,031
수테차 18 370,919 35,816,122 84,700,122
밀크티 18 379,277 34,144,694 83,028,694
라마 꼬치 치즈구이 18 605,250 -11,050,000 37,834000
치즈 그라탱 18 436,110 22,778,061 71,662,061
고기 볶음 18 478,157 14,368,571 63,252,571
사냥꾼의 샐러드 18 184,785 73,043,061 121,927,061
벌집 쿠키 18 442,157 21,568,571 70,452,571
살코기 샐러드 18 505,010 8,997,959 57,881,959
미트 크로켓 18 638,679 -17,735,714 31,148,286
고사리 나물 볶음 18 485,807 12,838,571 61,722,571
암흑 푸딩 15 541,976 1,604,774 50,488,774
호르믹 15 447,964 20,407,143 69,291,143
맛이 깊은 스테이크 15 425,518 24,896,429 73,780,429
미트 샌드위치 15 573,348 -4,669,643 44,214,357
햄 샌드위치 15 473,005 15,398,980 64,282,980
정글의 왕 햄버그 15 448,710 20,258,017 69,14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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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24)

  • 포앤
    2019.11.11 03:37

    항상 주인장님 덕분에 검은사막 재밌게 즐기고 있습니다. 확실히 하루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제한적인 만큼 황납만 바라보고 요리에 과투자하는건 좋지 않겠네요.

    • 2019.11.11 20:11 신고

      글들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황납이 무한이라면 플레이 시간 내내 투자하는 분들이 많을텐데, 요리 도인에, 1500이상 숙련도, 공헌도 400 즈음해도 수익의 한계는 하루 2억~2억 5천만 선이니, 시간 효율을 생각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다만 재료를 모으고, 부가 요리를 만들고, 정식을 만들고 하는 과정이 단순한 요리 반복이나, 거래소 판매만 기다리는 것 보다는 바람직하지 않을까하고요.

  • 잘 보고 있습니다
    2019.11.11 16:59

    명장 요리 납품하면서 느낀건데 요리도 가공이랑 비슷하더라고요. 단순히 치즈 그라탱이나 미트 크로켓을 납품하면 150상자 정도 납품 했지만, 그 요리들을 활용해서 발레노스 정식을 만들어서 납품하니 250상자 넘게 납품이 가능하더라고요. 요리 도구를 사용할 수록 수량이 뻥튀기 되는 것도 감안해야 할 듯 해요.

    • 2019.11.11 20:15 신고

      아무래도 요리 결과값이 1이 아니라 2.5~3 이라 요리 단계가 올라갈수록 과정은 복잡해지지만, 요리 결과 수량은 많아지는게 있더라고요.

      어떤 콘텐츠를 하든 시간강 수익이 높은 분들은 굳이 황납하실 필요성이 낮겠지만, 생활 콘텐츠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이번 생활 경험치 이벤트 동안이라도 요리 황납 정식류에 도전해 보시는게 나쁘지 않을듯해요.

  • 검사조아
    2019.11.11 19:40

    분석글 잘보고갑니다! 확실히 우유 수급이 어려우니 대체할만한건 발렌정식밖에 안남는것 같네요...ㅠㅠ

    • 2019.11.11 20:17 신고

      우유 수급이 원활해지면, 요리 선택 폭이 넓어지기는할텐데요.
      검은사막 연구소에 채집과 우유 미니게임이 연관된 패치가 있으니, 본 서버에 적용된다면, 가격이나 매물 상황이 개선되지 않을까해요.

  • 더브디
    2019.11.14 15:48

    안녕하세요! 항상 글 재미있게 잘 보고 있습니다~
    한가지 질문 드릴게요.

    80만짜리 도인상자가 요리숙련도 1500으로 납품시 추가 이윤이 111%인데,
    납품가격 1,155,488은 어떻게 계산된건지 도통 모르겠어요.

    355,488 은화가 늘어난건데 800,000 에 111% 가 어떻게 적용된걸까요?

    • 2019.11.14 18:47 신고

      황납 상자 원가가 기준이라서 그래요.
      황납 가격 자체가 원가 + 250% 인 가격이고, 추가 수익 역시 원가 + (250%+숙련도에 따른 추가 수익%) 예요.

      본문 다시 보니, 다 아실듯해서 상자 원가 얘기를 제가 안한거 같아요. ㅠ.ㅠ 혼란스럽게 해서 죄송해요.

      도인 상자 320,000, 명장 상자 220,000

      도인 상자 320,000 + (250%+111.1%)
      320,000 + 361.1% 하면 계산값과 실제 황납시 들어오는 금액과 거의 일치해요.

      개편전에는 숙련도에 따른 추가 수익 금액 표시도 있었던걸로 기억하는데, 나중에 추가되겠죠 뭐..

    • 더브디
      2019.11.15 08:22

      덕분에 완벽하게 이해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찹쌀식혜
    2019.11.15 15:11

    감사합니다. 황납 패치 이후 사냥은 더욱 안하지만 엑셀로 수익표 짜면서 매일 1억 가량 은화가 들어오니 색다르게 재미가 있네요. 채집 레벨이 낮아서 이벤트 끝나고 고기 수급을 어떻게 할까 고민이 많았는데
    각 요리별로 필요 재료 적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 2019.11.20 07:24 신고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에요.
      요리나 연금이나 엑셀로 자신만의 계산기 만드는 것도 일종의 재미가 되기도 하더라고요.

      황납으로 수익 많이 얻으시길 바랄게요.

  • ㅇ.ㅇ
    2019.11.17 01:56

    달걀,우유는 쉽게 안구해져서.. 메디아 정식이 짱이겠네요
    고기/혈액/향신료는 그나마 쉽게 구해지고 양 채집자체가 할만해서 ㅎ

    • 2019.11.20 08:45 신고

      저도 개인적으로는 경험치도 그렇고 재료도 그렇고 메디아 정식이 조건이 맞아서, 메디아 정식을 만들고 있어요.

  • host
    2019.11.22 17:20

    안녕하세요.
    표를 읽다가 궁금한게 있어 댓글씁니다

    도인상자 표 계산이 어떻게 되신건지 설명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이번에 추가된 발레노스 정식을 예로들면
    200상자 납품시 순수익이 2백만원 정도라고 기재하신거같은데,
    제가 읽은게 맞는가 싶네요.

    • 2019.11.23 06:03 신고

      읽으신 방식이 맞아요. 200상자 납품시 숙련도에 따른 추가 이윤이 더해지지 않은 상자당 800,000 은화에서 원가를 뺀 이익에요.

      원가를 구할때 크리 요리는 제외한 결과값 2.8 로 구한식이라, 절대적인 수익 금액값 보다는 각 도인 품목당 비교 정도로 보시면 되겠고요.

      기존 글을 패치 당일날 급히 수정한거라, 덧글 달아주신거 보고 뭔가 이상하다고 생각했는데, 채소 볶음 레시피를 채소류5 가 아닌 양파7 로 계산했더라고요.
      둘다 맞는 레시피이긴한데, 상점제 채소가 사용 가능한데, 거기에 양파를 쓰는 유저는 없을테니, 수정해서 다시 계산했어요. ㅠ.ㅠ
      파프리카5와 양파7은 발레노스 정식 원가에서 166,000 차이가 나더라고요. ㅠ.ㅠ
      덧글 감사합니다.


  • 회피엔딩
    2019.11.24 23:19

    정보글 잘보고있습니다
    제가 피방유저라 대양이나 요리같은 잠수컨텐츠는못하고
    그래서 생활 사냥 병행해가며 하고있습니다
    근데 저번에 정리해논 채집수익표보니까
    1450기준 벌목이 대략 1.2~3억이 나오고
    도축이 1.5~6정도 나오더라구요?
    근데지금 양고기값이 엄청뛰어서 값차이가 더날거같은데
    도축 추천하시나요??
    채집의 주목적은 1.카프 2.기운으로 돈벌기인데
    양고기. 기본채집물 값이 저정도로 차이나면
    벌목말고 도축해서 얻는돈으로 카프를사도될정도같은데..

    • 2019.11.25 09:46 신고

      분위기가 좋다고 봐야할 거 같아요.

      원래 채집을 자주하는 편이 아니라서 근래에는 채크를 안 해 보기는 했는데, 시간당 양 고기가 1만 내외로 보면, 지난 글 쓸때 가격을 개당 2,600 은화로 잡았었고, 현재 거래소 제일 낮은 가격이 7,900 은화네요.
      양 고기 가치만 5300만 은화정도 늘어난거니..
      황납 개편 직후부터 유 마노스 도축칼이 상한가에 대기가 10개 이상이던데, 지금도 7개 정도 있는 걸 보면, 다들 수익이 된다고 판단하는 거 같아요.

      간혹 린치 목장은 3~4명이 함께 도축인치 혈액 채집인지 하는 걸 볼 수 있기도 하고요.

      매물이 양 고기만 13만개 정도던데, 가격이 오르지는 않을테고, 더 쌓이지 않는 한 괜찮지 않을까요?

    • 회피엔딩
      2019.11.25 16:47

      어 제가 궁금한게 하나더있는데요
      황납에 고기들어가는 음식을
      저렇게 7~8천 은화하는 양고기 사서 해도
      수익이 보장이되는 편인가요?
      동도축만들고 더 추후에 떨어지진않을까 고민이에요

    • 2019.11.25 18:05 신고

      황납 개편 직후에 거래소 재료 가격이 폭등일때도 도인 품목에서 몇 개 제외하고는 마이너스는 아니었어요. 물론 재료 구매할 수 없었지만요.

      대략 200상자 기준으로 크리 요리를 제외하고 1~3천만 은화 정도 이익이라고 보고, 요리 숙련도에 따른 추가 수익 더해서 8천 ~1억 1천 정도 수익인데요.

      모든 재료가 거래소 가격 기준이라 기타 재료를 노드로 수급하거나 직접 수급한다면 이익은 더 높을 것으로 생각되고요.

      다만 재료 가격이 0이라고 해도 최대 수익은 800,000 은화 + 숙련도 추가 수익% 이기 때문에, 얼마나 시간 소모없이 재료 수급하는가가 아닐까해요.

      고기 가격은 안정화 될수록 더 떨어지긴 할거예요. 얼마나 빨리 하락하는가는 잘 모르지만요.

    • 회피엔딩
      2019.11.26 17:07

      답변감사함니다

  • 니키
    2019.12.18 12:14

    안녕하세요~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제가 요리를 제대로 해본적이 없어서~ 이제 좀 해볼려고 하는데~
    지금은 걍 정식류를 다 사서 포장만 해서 팔고 있거든요~공헌도는 400이라서
    저렇게 사서 다 팔아도 200상자 기준~ 8천만정도 수익이 나던데
    재료 직접 수급하고 만들어서 팔면 2배정도 수익이 더 날까요?...조금 더 수익이면 걍 지금처럼 사서 하는게 나을까 해서
    재료 수급하고 음식 만드는게 보통귀찮은게 아니더라구요~

    • 2019.12.18 18:53 신고

      항상 비교할때 이 콘텐츠를 하지 않으면 동일 시간과 노력을 들여 무엇을 할수 있는가와 비교하는 편인데요.

      잡템 가격이 올라서 수익이 보장되기도 했지만, 사냥하는게 어느 정도 손에 맞으시면, 황납은 재료 구매해서 하고 그 시간에 사냥을 하시는게 나을 듯하고요.

      사냥을 별로도 하지 않고, 채집이 손에 맞고 기운 회복에 생각이 있다면 또 채집물은 팔고 계속 채집에 집중해도 되고요.

      채집도 좋고, 요리도 좋고, 요리하는 시간에 여유를 가지는 것도 좋고 하다면, 직접 채집하고 또 직접 요리하고 황납하고 해도 좋고요.

      손에 맞는 걸 하는게 제일인 거 같아요.

  • 안녕하세요
    2020.01.02 10:50

    이번에 황납 보상 상자가 사라지면서 명장 황납인 밀크티와 수테차가 도인황납보다 오히려 괜찮아보이는데 혹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우유 수급이 좀 아쉽지만 부캐동원해서 짜면 또 못할수준은 아닌거같아서요.. 어떻게생각하시는지 의견 듣고싶습니당...

    • 2020.01.02 11:37 신고

      저도 굳이 채집을 하면서 얻는 수익과 채집 경험치, 정식을 만들면서 얻는 요리 경험치에 큰 비중을 두지 않는다면 황납 품목에서는 밀크티와 수테차가 제일 좋다고 생각해요.

      크리 요리 제외/요리값 2.8/황납 200상자 기준으로 우유 3800개 즈음이면 재료도 충족되고, 우유 짜는 시간도 30분 정도면 충분하고요.

      숙련도 1500 기준, 기본 가격에 대한 추가 이윤 더하면 당연히 도인 상자가 7,000만 은화 정도 높지만, 재료 대비 순수 이익이 높은 편이고, 재료 가공, 채집, 세부 요리 시간까지 하면 시간 효율도 앞서고요.

      황납 자체에만 중점을 둔다면 저도 밀크티와 수테차 효율에 우선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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