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검은사막] 인벤을 탈퇴하면서..

반응형

최근까지 (불과 어제도 였지만) '검은사막 인벤' 에서 Yllse 라는 닉으로 활동했었어요. 과거형으로 말하는 이유는 물론 더 이상 '인벤'이라는 웹진에 가입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에요.

인벤에 올렸던 글들을 전부 삭제하면서 보니, 특히 검은사막의 경우에는 오픈 직후인 2015년 1월에 질문 게시판에 정말 제가 사소한 질문 많이 했더라고요.

'능력치 112 말 어디서 잡아요?"
'소나무 수액 어디서 얻을 수 있어요?'

그 후로는 검은사막 인벤 제작 게시판에 주로 있었고, 간혹 팁 글들을 쓰기도 했었는데, 다시 보니 부족한 글인데도 정말 많은 유저들이 읽어주셨고, 추천 수도, 덧글도 많고 그렇더라고요.

딱히 분란에 엮이는 걸 좋아하는 편은 아니라서, 어느 한 게임을 평생 할 건 아니니, 게임은 접더라도 '인벤' 회원으로 계속 다른 게임들을 해 나갈 줄 알았는데,

최근 일어난 '인벤' 사태에서 신경을 건드렸던 건 어느 유저분이 정리한 글에 있는 이미지 하나였어요.



검은사막을 플레이하고 부터는 '검은사막 인벤' 에서만 활동했고, 그냥 평범한 유저였지만 간혹 글을 올리는 유저로써 생각해보면,  

일이 일어난 '와우 인벤' 뿐만이 아니라 어느 '인벤' 내 게시판에서도 열성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팁을 올리는 유저들이 실질적으로 '인벤' 에 뭔가를 바라고 올리는 경우는 없을 거예요.

팁 게시판에 팁을 올리고 추천을 수백 개 받았다고, 어느 누구도 '인벤'에 추천 1개당 얼마씩 돈이나 보상을 달라고 하지 않아요. 애초에 뭔가를 바라고 올린 것도 아니고, 강제로 시켜서 억지로 올린 글도 아니니까요. 


내가 좋아하는, 플레이하는 이 게임을 같이 하는 누군가가 정보를 몰라서 혹은 잘못된 정보로 고생하지 않게 도와준다는 의미가 더 크다고 생각하니까요.


그게 일반적인 상식이고요.

그런데 '웹진 인벤' 이, 그냥 커뮤니티 사이트에 붙어 있는 한낱 게임 게시판도 아닌 '게임 웹진' 이라는 회사인 '인벤'이, 유저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회사가 한 일을 바탕으로 광고비를 받는 게 아니라, 도리어 유저들에게 정보를 제공받고, 열성 유저들이 채운 수많은 게시판들을 바탕으로 게임 업체로부터 광고비를 받는 상황이 과연 상식적인가는 생각해 봐야 할 문제 같아요.

거기에다가 같은 기간에 발생한, 결과적으로 자신들의 일을 대신해 주는, 다시 말하면 돈을 벌게 해 주는 열성 유저를 직원이 뒤에서 하찮게 본다는 건 어찌 보면 기만이나 사기에 가깝지 않을까 생각이 들고요.

또 하나 어이가 없는 건, '인벤' 내 수습 사원들 환경이나 열정 페이에 관한 글 때문인데요.

개인적으로 MMORPG를 처음 접한 게 1999년이에요.


리니지에 데포로쥬와 켄라우헬 2개의 서버만 있던 시절, 울티마 온라인이라는 환상적인 세계를 '나파밸리' 라는 외국 샤드에서 보내던 시절부터 플레이포럼, 게임메카, 게임어바웃 , 카오스큐브, 그리고 후에 인벤까지 많은 곳에 만난 유저들은 대부분 젊은 사람들이었어요. 리니지플포의 Z씨즈Z 도 그런 사람이라고 생각했었고요.

당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은 - 10대도 있었고, 20대도 있었고, 30대도 있었지만 - IMF 직후라는 사회 환경과 막 생겨난 PC 방이라는 문화 내에서 게임을 하는 젊은 사람들만이 서로 이해하는 그런 게 있었던 거 같아요.


지금은 그때 같이 게임했던 사람들도 나이를 먹고 가정을 꾸리고 그들의 아이들이 게임을 할 나이가 되었지만, 여하튼 그런 사람들의 응원을 받고 커 온 회사가  '인벤' 이고, 가장 게임을 좋아하는 젊은 사람들을 잘 이해해야 할 회사가 '인벤' 이어야 할 텐데, 게임 좋아하는 애들 데려다가  니네 게임만 하는데도 월급 주는 내가 고맙지 않아?’ 라고 말했다는 건. 그 사람들 덕에 그 위치까지 온 사람들이 할 말이 아닌 거 같아요.

또다시 누군가는 "떠날 유저는 떠나고, 남아있을 유저는 남아 있는다." 라고 말할 테니, 이쯤에서 정말 떠날 유저는 떠나주는 맞는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었어요.



http://www.inven.co.kr/board/lol/2778/56852
http://www.inven.co.kr/board/lol/2778/56853
http://www.inven.co.kr/board/lol/2778/56855
http://www.inven.co.kr/board/lol/2778/56856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4)

  • 익명
    2018.06.06 18:39

    비밀댓글입니다

    • 2018.06.07 03:02 신고

      반갑습니다.

      4월달부터 검은사막에 일이 좀 많더니, 난데없이 인벤까지 그렇게 되었네요.

      아마 일부 유저들은 루리웹으로 간거 같아요. 아마 자리 잡을려면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요.

      생활에 한정해 궁금한 거 있으시면 언제든 글 주세요.

  • 톰지
    2018.07.05 16:46

    으아니!!!!!!!! 불의정수퀘를 따라오다 누가이렇게 정리를 신박하게 잘해놨나 작성하신글을 눈팅중인대!!!!!
    예전부터 제작게에서 Yllse님이 올려주신 아름다운 통계글들 많이 저장해놨었는데..
    역시 클라스 있으신거같아요.. 자주 놀러오겠습니다 !!

    • 2018.07.06 03:33 신고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재미있게 보실 수 있는 글 쓸수 있게 노력할게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