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검은사막] 가공 무역의 기초 -2 무역 수익 공식

반응형

마지막 수정 - 2019.07.04

 

원글 자체는 2017년 여름 무역 명장 20 레벨 즈음에 검은사막 인벤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쓴 글인데, 작년에 인벤 탈퇴하면서 블로그에만 글이 남게 되었어요. 요즘 상황에 맞춰서 수정해서 다시 올려봐요.

 

가공 무역의 대상이 되는 목재 상자 4종, 주괴 상자 6종, 그리고 특상품 작물 상자에 대한 결정이 마무리되었다면 다음 과정은 어디서 만들 것인가인데요.

가공소의 위치에 앞서 가공 무역품 또는 일반 무역품, 낚시로 얻은 생선들의 무역 수익의 결정 요인은 다음과 같아요.

 

무역품 가격 결정 요인
무역품의 기본 가격
NPC 무역상의 해당 무역품의 시세
무역품 원산지와 무역품을 판매하는 NPC 간의 거리(거리보너스)
사막 무역 버프 유무
무역품을 판매하는 해당 캐릭터의 무역 레벨에 따른 흥정보너스
해당 무역품의 가격 보증 기간(신선도)

1. 무역품의 기본 가격 - 가공 무역품이든 일반 무역품이든, 생선이든 기본 가격이 정해져 있어요.

2. 무역품의 시세 - 판매할 무역상에게 가 보면 NPC 무역상이 유저에게 물건을 구매할 때의 시세가 있어요. 이 시세는 일반 무역품 및 생선의 경우 100~130% 사이 변동이며, 2017년 2월 16일 연이은 패치로 가공 무역품의 경우 시세가 115%에서 다시 100%로 고정되었어요.

가공 무역품의 시세가 100% 로 고정되면서, 패치 이전보다는 비싸게 팔 수 있는 기회는 사라졌지만, 동일 무역품을 판매할수록 시세가 하락하는 NPC 무역상의 시세로 인해, 한 채널에서 일정 수량을 판매하고 채널 이동을 해 다시 판매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사라졌어요.

3. 거리 보너스 - 무역품을 판매할 때 원산지와 판매지와의 거리에 따른 금액 보너스를 말해요. 원산지와 판매처가 멀수록 거리 보너스는 상승하고, 검은사막 내에서 최대 거리 보너스는 150% 에요.

2016년 7월 21일 패치에서 거리 보너스 계산 방식이 수정되어서, 기존보다 소폭 증가했어요. 대부분의 가공 무역러들이 이용하는 에페리아, 트렌트, 지혜의 고목, 그라나와 수도 발렌시아, 아레하자 마을의 거리 보너스는 다음과 같아요.

 

아레하자 마을은 사막 버프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거리상으로는 아레하자 마을이 더 멀지만 무역품 가격은 수도 발렌시아가 높고, 무역 경험치는 거리 보너스 영향을 받으므로 무역 경험치 용도의 일반 상자들은 손해를 감수하고, 아레하자 마을로 가져가는 유저들도 있는 편이에요.

랏 항구까지 확장할 경우 랏 항구에서부터 알티노바 경계를 넘는 곳부터는 최대 거리 보너스인 150% 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 알티노바 동쪽의 발렌시아 지역에서 가공 무역품을 생산해 랏 항구에 판매해 높은 무역 경험치를 얻는 방법도 있다고 해요. (효율은 확인 필요)

 

원산지 판매처 거리 보너스
에페리아 항구 수도 발렌시아 94%
트렌트 수도 발렌시아 99%
지혜의 고목 수도 발렌시아 104%
그라나 수도 발렌시아 113%
에페리아 항구 아레하자 마을 110%
트렌트 아레하자 마을 115%
지혜의 고목 아레하자 마을 118%
그라나 아레하자 마을 128%

4. 사막 버프 - 레벨 55 레벨 이상의 캐릭터로 이벨랍 오아시스의 [평화로운 오아시스] 13 연퀘를 완료하고 무역 명장 1 레벨 조건을 만족할 때 받을 수 있는 [황량한 모래벌판의 쉼터] 연퀘를 완료하면, 무역 명장 2 레벨부터 일정 기운을 소모하고 받을 수 있는 60분 버프였는데, 2017년 12월 14일, 21일 업데이트로 조건이 완화되면서, 장인 1 레벨부터 의뢰를 수주할 수 있게 되었어요.

일반 무역품은 100% 가공 무역품은 50% 의 추가 보너스를 받을 수 있으며, 수도 발렌시아 남서쪽의 분배의 성소의 NPC에게 받아요.

사막 횡단 무역이 성황이던 시기에는 좋은 조건의 거점들이 많았으나, 불미스러운 일로 너프 되면서, 사막 무역 버프가 적용되는 수도 발렌시아에 대부분의 무역품을 판매하는 편이에요.

5. 흥정 보너스 - 무역품을 판매하는 캐릭터의 무역 레벨에 따른 추가 보너스로, 기본 5%이고 무역 레벨당 0.5% 의 추가 보너스를 받으므로, 공식은 5%+(무역 레벨 x0.5)

 

ex) 분배 버프를 받을 수 있는 최소 레벨인 무역 장인 1 레벨 유저일 경우
5%+(41x0.5)%=25.5%
ex) 무역 명장 20 레벨의 유저일 경우
5%+(70x0.5)%=40%

6. 가격 보증기간 - 판매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은 가공 무역품의 경우 해당 사항이 없으나 생선이나 일반 무역품의 경우 구매 시간 또는 낚시로 잡은 시간을 기준으로 일정 시간마다  가격 다운이 있어요.

 

구입한 무역품 또는 낚아 올린 생선이 2시간 25분이 지나면 기본 가격의 95%로 가치 다운
구입한 무역품 또는 낚아 올린 생선이 4시간 49분이 지나면 기본 가격의 89%로 가치 다운

예를 들어볼게요.


유저가 무역 레벨 명장 20 레벨의 가공 무역러이고 칼페온 목재 상자를 카마실비아 그라나에서 만들어서 수도 발렌시아에 사막 버프를 받고 팔 경우의 수익을 볼게요.

 

  기본가격 시세 거리보너스 사막버프 흥정보너스 가격보증
100% 113% 50% 40% 100%
칼페온 목재 상자 50,790 50,790 108,183 162,275 227,183 227,183

 

기본 가격 50,790원의 칼페온 목재 상자는 가공 무역품이므로 시세는 100% 고정, 카마실비아 그라나 - 수도 발렌시아 간의 거리 보너스는 113%, 사막 버프를 받고, 명장 20 레벨의 흥정 보너스를 더하고, 가격 보증에 따른 가격 하락은 없으므로 상자당 227,183 은화를 받고 팔 수 있는 게 가공무역이에요.

계산식이 맞는지 인 게임상에서 수행한 걸로 확인을 해 볼게요..

 

캐릭터의 무역 레벨은 명장 21 레벨이고, 랏 항구 마을에서 동방 향신료를 싣고 안카도 내항에서 판매를 하였어요. 최초 구입부터 도착까지 3시간이 걸렸어요. 이걸 바탕으로 계산식으로 계산을 하면

 

  기본가격 시세 거리보너스 사막버프 흥정보너스 가격보증
130% 150% 없음 40.5% 95%
동방 향신료 274,000 356,200 890,500   1,251,153 1,188,595

 

무역품이기 때문에 일정 수량 판매 시 시세 하락이 있을 테지만, 여하튼 최초 값은 시세 130%에 랏 항구 - 안카도 내항까지의 거리 보너스는 150%, 안카도 내항은 사막 버프 미적용 지역이므로 적용 없음, 명장 21 레벨 흥정 보너스는 40.5%, 구매한 시점부터 3시간이 넘었으므로 가격 보증기간에 따른 가치 하락이 있어서 95%의 가치만 가지게 되므로 계산 값의 결과는 최초 상자는 1,188,595원을 받을 수 있다고 나오네요..


방금 인 게임상에서 실제 판매한 스샷을 가져와 보면,

 

위의 계산 값과 실제 인 게임상에서의 계산이 틀리지 않았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다시 가공무역으로 넘어가죠.


가공 무역 얘기를 하다가 수익에 대해 길게 얘기한 이유는 가공소의 위치 선정 때문인데요.

현재의 검은사막 상황에서 판매 수익을 최고로 높이려면 거리 보너스 맥스인 150%를 받거나 사막 버프를 받을 수 있는 지역에 가공 무역품을 팔아야 해요.

거리 보너스 150%를 받으려면 원산지나 판매처 둘 중 한 곳은 반드시 랏 항구여야 하는데, 아직 항구 내 건물들이 열리지 않았고 일꾼도 고용할 수 없으므로 가공소로는 불가능, 물건을 팔기 위해서 대양을 건너야 하므로 시간이나 위험 대비 효율이 없음으로 거리 보너스 150%는 생각을 접기로 하고요.

그래서 대부분의 유저들이 생각한 판매처는 수도 발렌시아예요. 아마 낚시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많이 다녀보셨겠지만, NPC 무역상이 2곳에 남서쪽에 사막 버프 받기 용이한 분배 성소가 있어요.

그렇다면 가공소는 어디여야 할까요?

 

검은사막 내 무역품 원산지의 확정은 가공소의 위치가 아닌, 그 무역품을 만든 일꾼의 소속 숙소예요.

가령, 그라나의 일꾼을 칼페온에 보내 무역품을 만들었다면, 그 무역품의 원산지는 칼페온이 아닌 그라나예요. 거리 보너스도 물론 그라나 원산지로 계산하고요.

일반적으로 가공 무역에 사용하는 거리 보너스가 가장 먼 곳은 카마실비아의 그라나예요. 발렌시아 지역 원산지의 물품을 랏 항구에 판매할 때 맥시멈 거리 보너스를 얻긴 하지만요.

 

그라나 도시내 건물 공헌도 소모가 엄청나기는 하지만 가장 높은 거리 보너스에 2단계 가공소 또한 존재하므로 최고의 가공소 지역이 되겠고요. 그다음 지역은 지혜의 고목 (104%), 트렌트 마을(99%), 에페리아 항구(94%) 순서예요.

 

공헌도 효율이나 편리함을 본다면 칼페온이라는 거대 도시를 선택하는 경우도 있어요.

가공 무역 시작 초반의 경우 일꾼 숙소의 용이함, 많은 가공소의 존재, 소모되는 공헌도 적음으로 시작하기 편하지만, 차후 거리 보너스의 수익 극대화라는 기준에서 다시 그라나 또는 지혜의 고목으로 이동하는 경우도 많고요.

각 마을의 차이는 뭘까요.

 
에페리아 항구의 경우 도시내 일꾼 숙소와 펄 숙소 확장 시 최대 일꾼 33~34명까지 고용 가능해요.

마을 내에서 목재 가공소 4, 광물 가공소 4, 작물 가공소 2를 사용할 수 있고 가공소가 부족할 경우 칼페온 도시 내 가공소 및 주변 농장 가공소까지 사용하기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고요.

수도 발렌시아까지 레마 섬을 경유해서 해상 노드로 이어준다면 생선 건조장 노드 확장하기에 편리하고, 대양 무역품 판매나 대양 낚시 결과물을 판매하기에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고요.
단점은 칼페온과 동일하게 시작은 편하지만, 그라나 또는 지혜의 고목, 트렌트 마을보다 거리 보너스가 낮기 때문에 두고두고 아깝다는 점이에요.

트렌트 마을의 경우 노드 자체는 길어지지만 주변의 자원 노드와 연계할 수 있다는 점과 에페리아 항구보다 거리 보너스가 높다는 점이 있고요.

또 초반 일꾼으로 패시브 스킬로 광물 포장 +2를 가지고 있는 브라반트를 고용해서 바로 쓸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단점은 펄(캐시)로 숙소를 확장해서 최대 일꾼 13명 고용 가능한데, 베어 마을까지 포함하더라도 주변에 가공소가 목재 가공소 3, 광물 가공소 2 뿐이라 칼페온 도시 내의 가공소를 이용해야 한다는 점이고요.

또 그라나와 비교해 수도 발렌시아까지의 거리 보너스가 14% 차이라는 점도 생각을 해야 하고요.

 

카마실비아 지혜의 고목은 괜찮은 거리 보너스(104%)에 장인 일꾼의 고용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어요. 지혜의 고목에 일꾼 고용이 업데이트될 당시 일반 일꾼과 장인 일꾼의 확률이 뒤바뀌었기 때문에, 현재도 장인 일꾼을 뽑을 확률이 굉장히 높기에 일꾼에게 포장 스킬을 붙이는 효율이 좋아요.

가장 아쉬운 점은 기본 일꾼 1명 고용에 별도의 공헌도 숙소가 없으므로, 펄을 사용해 최대 4명까지 늘려야 한다는 점이에요. 또 공헌도가 부족한 유저일수록 카마실비아까지의 노드 연결 공헌도가 부담된다는 것, 그리고 역시 자체 가공소가 없기 때문에, 빕 포레타 산장, 그라나 또는 칼페온 지역의 가공소를 사용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어요.

 

카마실비아 그라나의 경우 펄(캐시)로 숙소 확장을 했을 시 일꾼 12명까지 고용이 가능하고, 도시 내에 2차 가공소가 있어서, 가공소를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과 랏 항구를 제외하고 현재 검은사막 내에 가공 무역으로 얻을 수 있는 최대 거리 보너스(113%) 수익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어요.

물론 단점은 그라나 내 숙소 공헌도 효율이 최악이라는 것과 긴 노드 연결, 그리고 역시 가공소의 부족으로 칼페온 지역까지 가공소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에요.

카마실비아 그라나가 나오기 전에는 개인적으로는 에페리아 항구에 29명, 트렌트 마을에 9 명해서 품목을 나누어 가공 무역품을 제작하고 생선 건조장 노드도 활용하고 있었는데, 아무래도 거리 보너스와 2차 가공소의 영향으로 그라나로 가공 무역 거점을 옮긴 상태예요.

 

공헌도 여유가 없다면 트렌트 마을이나 에페리아항구가 시작하기에는 여유가 있는 편이니, 유저마다 자신의 플레이 성향이나 기존 노드와의 연결 등등을 고려해서 정하시면 좋을듯해요.

가공 무역품의 품목과 가공소를 정했다면 다음은 일꾼이에요.

기본적인 일꾼에 대해선 아실듯한데요. 기존 지역에서는 행동력이 높은 자이언트, 작업속도/이동속도가 빠른 고블린, 행운이 높고 전반적으로 중간 정도의 능력인 인간을 고용할 수 있고, 카마실비아 지역의 경우 고블린과 비슷한 파푸 일꾼과 자이언트와 비슷한 파두스 일꾼을 고용할 수 있어요.

 

일꾼 종족과 별도로 숙련/전문/장인 등급이 존재하고요.

 

가공소의 일꾼을 선택할 때의 가장 우선점은 포장 스킬이고, 그 후에 작업 속도, 재료 반환, 이동 속도 등을 체크하시면 되겠어요.
일꾼이 가공소에서 작업을 하게 되면 작업시간당 1개의 상자를 해당 마을의 창고로 가져오게 되는데, 포장 스킬을 보유한 일꾼의 경우 해당 스킬의 적용을 받아요.

 

장인 등급의 일꾼의 경우 숙련 포장 스킬을 일정 확률로 보유하게 되는데 이 경우 작업 완료 시 1 상자+3 상자=4 상자를 한 번의 작업 결과물로 가져오게 되고요.

 

전문 등급의 일꾼의 경우 일반 포장 스킬을 일정 확률로 보유하게 되는데 이 경우 작업 완료 시 1 상자+1 상자=2 상자를 한 번의 작업 결과물로 가져오게 되고요.

 

1차 가공소 외에 카마실비아 지역의 경우 2차 가공소가 존재하는데, 2차 가공소의 경우에는 한 번에 5회의 작업을 하기 때문에,

장인 등급의 숙련 포장 스킬의 경우 5 상자 X4회=20 상자를 작업 결과물로 가져오고

전문 등급의 일반 초장 스킬의 경우 5 상자 X2회=10 상자를 작업 결과물로 가져오게 돼요.

 

예외로 네임드 일꾼인 트렌트 마을의 브라반트의 경우 고유 패시브 스킬로 +2회 포장 기술이 있어서 광물 가공소의 작업에 한해서 1 상자+2 상자=3 상자를 한 번의 작업 결과물로 가져오게 되고요.

일반적으로 일꾼은 기본 스킬 외에 매 5 레벨마다 랜덤하게 스킬을  습득하고 30 레벨이 될 경우 경험치를 50% 채울 때마다 기존 스킬을 선택해서 랜덤하게 변화시킬 수 있으므로, 원하는 일꾼에게 원하는 스킬을 붙이는 것도 하나의 콘텐츠라고 할 수 있을듯해요.

 

보유 중인 에페리아 항구 일꾼

 

일꾼 거래소에서 원하는 지역의 일꾼을 구입 가능하다면 그 이상 좋은 방법이 없겠으나, 용이하지 않을 경우 직접 일꾼을 용해서 레벨업 시키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하는 건 어려운 일이기도 하고요.

판매지와의 최대 거리 보너스 지역에 일꾼 숙소 설치, 가공소와의 거리 및 보유 숫자, 포장 스킬 보유 일꾼의 숫자 등이 효율적인 가공 무역을 하는 바탕이 될듯해요.

다음 글에서는 가공 무역품의 운송과 나머지 내용들에 대해서 말해볼까 해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