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검은사막] 가공 무역의 기초 -1 무역품의 종류

반응형

마지막 수정 - 2019.07.03

 

원글 자체는 2017년 여름 무역 명장 20 레벨 즈음에 검은사막 인벤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쓴 5개의 글인데, 작년에 인벤 탈퇴하면서 블로그에만 글이 남게 되었어요. 아마 블로그하면서 처음 쓴 글들 중 하나일텐데요.

 

작년에 생활 숙련도가 나오면서 생활 콘텐츠 자체에 큰 변화가 있었지만, 무역 특히 가공 무역에 관해서는 가공 숙련도에 따른 변화만 있을 뿐, 처음 글을 쓴 2년 전이나 큰 변화가 없어요.  그 사이 사냥, 생활 콘텐츠들의 수익과 효율은 상승했지만, 무역품 가격은 그대로고 무역 숙련도 적용은 1년이 되도록 미뤄지고 있으니까요.

 

검은사막이 펄어비스로 이관되면서 신규 유저도 많아지고, 생활 관련 수익이 증가하면서 생활에 새로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도 많아지는데, 무역 특히 가공 무역에 관해 접근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해요.

 

초기 가공 무역도 그렇지만 현재에도 수익 효율이 높지 않기 때문에 당장의 수익보다는 일꾼, 재료, 시간을 활용하는 개념으로 보셨으면 해요.

 

5개의 글중 가공 수익에 관한 마지막 글은 가공석과 가공 숙련도에 따른 횟수 증가가 나오면서 무의미해졌으므로, 4개의 글만 수정을 시작해 볼게요.

 

검은사막 인벤 제작 게시판에서 자주 그리고 많이 하는 질문들 중 하나가 가공 무역에 관한 건데요. 가공무역의 규모에 따라 꽤 큰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계속되는 너프 속에서도 많은 분들이 가공무역에 관심을 갖는 듯해요.

이제 가공 무역의 기본부터 알아볼까 해요.

여기저기 자원 노드에 보내 놓은 수많은 일꾼들이 가져온 품목들 중에서 우리가 관심 가져야 할 것은 원목과 광석 그리고 직접 수확한 특상품 작물들이에요.

일꾼들이 노드에서 가져오거나 또는 직접 채집한, 또는 거래소에서 구입한 재료들로 가공 무역을 시작할 수 있는데요. 통합 거래소의 적용으로 각 원자재의 가격이 예전보다 변동이 있으므로, 당장의 수익이 우선이라면 별도의 가공 무역을 준비하는 것보다는 원자재를 판매하고 시간은 다른 콘텐츠로 활용하는 편이 좋기도 해요.

 

카마실비아가 업데이트된 시점에 제작 노트(F2)에 카마실비아 노드에서 얻을 수 있는 이끼 나무와 고리 나무를 재료로 한 무역 상자 내용이 올라왔다가 삭제된 적이 있었는데, 그 후로 드리간의 측백나무를 포함하는 신규 무역품의 업데이트가 없었으므로, 우리가 할 수 있는 가공무역 중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가공 무역은 기존의 목재 상자, 주괴 상자, 작물 상자 등이에요.

 

무역품 상자 기본 가격 재료
메디아 목재 상자 40,230 편백나무 합판, 아카시아나무 합판5, 블랙스톤 가루1
칼페온 목재 상자 50,790 자작나무 합판5, 전나무 합판5, 삼나무 합판5, 블랙스톤 가루1
세렌디아 목재 상자 32,550 단풍나무 합판5, 소나무 합판5, 블랙스톤 가루1
발레노스 목재 상자 28,710 단풍나무 합판5, 물푸레나무 합판5, 블랙스톤 가루1
강철 주괴 상자 21,030 강철10, 블랙스톤 가루1
황동 주괴 상자 31,590 황동 주괴10, 블랙스톤 가루1
청동 주괴 상자 29,670 청동 주괴10, 블랙스톤 가루1
티타늄 주괴 상자 46,950 티타늄 주괴10, 블랙스톤 가루1
바나듐 주괴 상자 46,110 바나늄 주괴10, 블랙스톤 가루1
진은 주괴 상자 189,030 진은 주괴10, 블랙스톤 가루1
귀금속 상자 189,030 은 주괴4, 금 주괴5, 백금 주괴1, 블랙스톤 가루1

 

무역품 상자 기본 가격 재료
특상품 해바라기 상자 15,240 특상품 해바라기10, 블랙스톤 가루1
특상품 올리브 상자 15,240 특상품 올리브10, 블랙스톤 가루1
특상품 포도 상자 14,730 특상품 포도10, 블랙스톤 가루1
특상품 마늘 상자 14,220 특상품 마늘10, 블랙스톤 가루1
특상품 파프리카 상자 14,220 특상품 파프리카10, 블랙스톤 가루1
특상품 양파 상자 13,710 특상품 양파10, 블랙스톤 가루1
특상품 토마토 상자 13,710 특상품 토마토10, 블랙스톤 가루1
특상품 당근 상자 13,200 특상품 당근10, 블랙스톤 가루1
특상품 호박 상자 13,200 특상품 호박10, 블랙스톤 가루1
특상품 고추 상자 12,945 특상품 고추10, 블랙스톤 가루1
특상품 딸기 상자 12,690 특상품 딸기10, 블랙스톤 가루1
특상품 후추 상자 12,435 특상품 후추10, 블랙스톤 가루1
특상품 혹버섯 상자 10,650 특상품 혹버섯10, 블랙스톤 가루1

그 외 수정 부적 상자와 버섯 상자, 약초 상자들도 존재하며, 한때 검은사막 내의 시세에 따라 가공 무역 상자화 되기도 했어요.

먼저 목재 상자에 대해 알아보면 일단 검은사막 전 지역에서 일꾼이 가져온 원목들을 캐릭터가 직접 가공을 해야 해요.

 

원목을 널빤지로, 다시 널빤지를 합판으로, 이 과정은 도시 내 가공소에서 일꾼을 시켜서 할 수도 있지만 일꾼의 작업은 고정된 비율 즉, 널빤지 10개 = 합판 1개 의 결과만 얻을 수 있어요.

 

하지만 캐릭터가 직접 가공할 경우, 원목 5개 + (가공:장작패기) = 널빤지 1~4개 + 드물게 합판 1개 그리고 널빤지 10개 + (가공:장작패기) = 합판 1~4개의 결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합판까지의 2단계 가공은 캐릭터가 직접 가공하는 방법으로 해요.

 

가공석과 가공 숙련도가 나오기 전에는 이 가공 과정들에 상당한 시간을 소요했지만, 가공 숙련도에 따른 가공 횟수 증가가 적용된 후에는 비교적 빠르게 가공이 가능해졌어요.

가공무역에 쓰이는 목재 상자는 4종류인데요.

우선 메디아 지역 생산 노드와 채집으로 얻을 수 있는 아카시아나무 원목과 편백나무 원목을 가공해서 만드는 메디아 목재 상자.
 
아카시아나무 원목 돌꼬리 황무지
편백나무 원목 엘릭사원, 메디아 북부 고원

 

칼페온 지역 생산 노드와 채집으로 얻을 수 있는 삼나무 원목, 전나무 원목, 자작나무 원목을 가공해서 만드는 칼페온 목재 상자.

 

삼나무 원목 오제 고개, 긴잎나무 숲, 벌목장 쉼터
자작나무 원목 브리 나무 유적지, 구 단델리온, 귄트언덕, 히무트 벌목장
전나무 원목 포니엘 산장, 엔트 숲, 만샤 숲, 도르만 벌목장

 

세렌디아 지역과 기타 지역 생산 노드와 채집에서 얻을 수 있는 단풍나무 원목, 소나무 원목을 가공해서 만드는 세렌디아 목재 상자.

 

단풍나무 원목 은둔의 숲, 폐성터, 세렌디아 북부 평원, 메디아 북부 고원
소나무 원목 마리 동굴, 세렌디아 신전, 히무트 벌목장

 

발레노스 지역과 기타 지역 생산 노드와 채집에서 얻을 수 있는 단풍나무 원목, 물푸레나무 원목을 가공해서 만드는 발레노스 목재 상자.

 

단풍나무 원목 은둔의 숲, 폐성터, 세렌디아 북부 평원, 메디아 북부 고원
물푸레나무 원목 발레노스 숲, 애화저 언덕, 고블린 동굴, 늑대 언덕

 

제일 기본 가격이 높은 품목은 칼페온 목재 상자인데, 칼페온 목재 상자는 가공해야 할 원목이 3종류이므로 다른 품목보다는 가공 시간이 소요되는 편이고, 발레노스 목재 상자와 세렌디아 목재 상자는 단풍나무 원목 재료가 중복되는 것을 고려해야 해요.

두 번째로 알아볼 것은 광석을 이용한 주괴 상자들이에요.

주괴 가공 역시 가공소로 일꾼을 보내서 수행할 수도 있지만, 일꾼의 작업은 역시 고정된 비율, 녹아내린 조각 10개 = 주괴 1개의 결과만 얻을 수 있어요.

 

하지만 캐릭터가 직접 가공할 경우 광석 5개 + (가공:가열하기) = 녹아내린 조각 1~4개 + 드물게 주괴 1개 그리고 녹아내린 조각 10개 + (가공:가열하기) = 주괴 1~4개의 결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주괴까지의 2단계 가공은 캐릭터가 직접 가공하는 방법으로 해요.

가공무역에 쓰이는 주괴 상자는 6종류인데요.

우선 검은사막 전 지역에서 얻을 수 있는 철 광석과 석탄을 가공해서 만드는 강철 주괴 상자.

 

철 광석 하이델 북부 채석장, 해안 동굴, 해안 절벽, 헥세 돌담, 남쪽 늪지대, 폐철광산, 바심족 주둔지, 초승달 산맥(2), 순교자의 안식처, 아쿰 바위산
석탄 글루토니 동굴, 케플란 채굴장, 오마르 용암 동굴

 

역시 검은사막 전 지역에서 얻을 수 있는 구리 광석과 메디아 지역에서 얻을 수 있는 아연 광석으로 만드는 황동 주괴 상자.

 

구리 광석 임프 동굴(2), 고블린 동굴, 테르미안 절벽, 해안 동굴, 은둔의 숲, 하이델 북부 채석장, 메디아 해안, 푸지야 협곡, 카포티아, 별무덤
아연 광석 오마르 용암 동굴, 폐철광산, 고대의 틈, 칼크 협곡

 

역시 검은사막 전 지역에서 얻을 수 있는 구리 광석과 칼페온 지역에서 얻을 수 있는 주석 광석으로 만드는 청동 주괴 상자.

 

구리 광석 임프 동굴(2), 고블린 동굴, 테르미안 절벽, 해안 동굴, 은둔의 숲, 하이델 북부 채석장, 메디아 해안, 푸지야 협곡, 카포티아, 별무덤
주석 광석 루툼족 주둔지, 쿠루토 동굴, 베어강 수원지

 

발렌시아 지역에서 얻을 수 있는 티타늄 광석으로 만드는 티타늄 주괴 상자.

 

티타늄 광석 초승달 신전, 가비냐 대분화구, 가비냐 화산지대

 

역시 발렌시아 지역에서 얻을 수 있는 바나듐 광석으로 만드는 바나듐 주괴 상자.

 

바나듐 광석 크마흐 협곡, 가비냐 해안 절벽, 가비냐 화산지대

 

그리고 다양한 경로로 얻게 되는 은 광석, 금 광석, 백금 광석으로 만드는 귀금속 상자.

 

목재를 이용한 가공 무역품, 광석을 이용한 가공 무역품 외에 텃밭에서 직접 개량/수확의 과정을 거쳐 얻게 되는 특상품 작물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특상품 작물 상자도 있어요.

 

다른 가공 과정 없이 특상품 작물 10개와 블랙스톤 가루 1개를 이용해서 무역품 상자를 만들 수 있고, 대부분의 작물들을 상자화할 수 있으나, 기본 가격 순으로 보면 역시 특상품 해바라기(1칸 작물)와 특상품 올리브(2칸 작물) 순이예요.

근래에는 통합 거래소의 가격 상승과 마력이 깃든 작물이 나오면서 부산물을 이용해 돌꼬리 여물을 만드는 방식이 더 선호되면서, 수익을 회수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고전적인 특상품 작물 가공 무역은 비중이 낮아지는 편이에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