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시작해 둔 게 지난주인데, 그 사이 검은사막 연구소에 샤이의 패시브 스킬인 채집의 달인(채집 경험치 최대 25% 증가), 연금의 달인(연금 경험치 최대 25% 증가)이 공개되었더라고요.
- 뭐 이런저런 말을 하고 싶기는 한데, 정체된 게임은 서비스 종료에 한걸음 가깝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샤이에 채집, 연금 경험치 증가 25% 패시브를 준 게 채집, 연금을 막 시작하는 분들이나, 기존의 생활러들에게나 좋은 영향을 줄 거라고 생각해요.
- 다만, 마노스 아이템도 그렇고 샤이 패시브도 그렇고 지금이 검은사막 서비스를 시작하는 2014년 11월이었다면, 그 누구도 반대하지 않았겠지만, 사실상의 채집/연금이 샤이로 강제되는 과정이 문제가 있는 것 같아요.
- 선택의 다양성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샤이에게 채집/연금 레벨 이전하는 것의 문제가 아니라 이후에 나올 신규 클래스들이 저마다 생활 분야를 특화 캐릭터라는 이름으로 가지고 나올 테고, 그때가 되면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무게, 가방, 생활 펄 의상 등 펄 매출을 위한 수단이 되지 않을까 하고요.
- 일부는 선택의 다양성에 대해 말하는데, 지난 하이델 연회에 소개된 중동을 연상시키는 다음 클래스에 발렌시아 지역 사냥 경험치 25% 증가 패시브가 주어진다면? 생활에서 경험치 증가는 곧 생활 레벨의 증가, 숙련도의 증가, 수익의 증가이므로, 다음 클래스에 발렌시아 지역 사냥 경험치 25% 증가, 발렌시아 지역 아이템 획득률 25% 증가, 발렌시아 지역 몬스터 대미지 25% 증가 나온다면 이걸 선택의 다양성이라고 할 수 있을까 싶어요.
그다음 클래스는 드리간, 그다음 클래스는 카마실비아.. 별무덤에서 사냥하기 위해서는 칼페온 패시브 캐릭터여야 하고, 잿빛숲에서 사냥하기 위해서는 카마실비아 캐릭터여야 하고.. 그리고 PVP 대미지 25% 증가 캐릭터라도 나온다면 그때 가서 이걸 선택의 다양성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싶어요.
- 개인적으로 생활 경험치 이전권, 무게, 가방 할인 같은 건 관심도 없고, 라이브 서버에 샤이 패시브가 업데이트된다면, 그 사이 검은사막을 그만두지는 않을 테니, 바로 샤이 캐릭터에 풀 무게, 풀 인벤토리, 채집 펄 의상, 연금 펄 의상, 기존 생활 캐릭터에서 채집/연금 경험치 이전을 하고 즐길 테지만, 저 말고도 여러 유저들이 게임하는 검은사막에 과연 이게 좋은 방향성인지는 모르겠어요.
다시 본론으로.. 원래 본문의 결과를 체크한 이유는 어느 분이 마노스 연금술사의 옷과 은자수 어느 것이 좋은가 물어보셔서 참고 사항으로 체크한 건데, +4 은자수 연금술사의 옷의 연금 경험치 25% 차이가 샤이의 패시브 수치와 동일하므로 그게 어느 정도 차이인지 참고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채집, 낚시, 수렵, 요리, 연금, 가공, 조련, 무역, 재배, 항해..
검은사막 생활 콘텐츠가 다양하다고 해도 생활 콘텐츠에 유저들의 관심을 집중되는 건 결국 수익이라고 할 수 있을 거예요. 아무리 다양한 아이디어로 콘텐츠를 추가시키고, 이벤트로 참여를 유도해도, '뭐가 수익이 높더라'라는 사실 하나면 많은 유저들을 생활로 안내할 수 있으니까요.
통합 거래소의 개편과 더불어 채집 숙련도, 즉 채집 레벨과 생활 아이템에 따라 차이가 나기는 하지만, 많은 유저들이 '채집=수익'이라고 인식을 하면서 부가적으로 연금 재료 또한 확보가 이전보다는 나아졌다고 할 수 있어요. 물론 도인 20 레벨 제한이 풀리고, [이벤트] 봉인된 생활의 서가 나오면서 수요도 높아지긴 했지만요.
요리/연금 제작 시간 단축 옵션
https://ashasleti.tistory.com/936
가격 대비 유 마노스 연금술사의 옷과 +5 은자수 연금술사의 옷을 비교해야 하는데, 검은사막 유저들 중에서 은자수 강화를 많이 한 축에 속하기는 하지만 +5 직강 운은 없더라고요. 그래서 그나마 쉽게 구할 수 있는 +4 은자수 연금술사의 옷과 비교를 해 봤어요.
아이템 | 가격 | 연금 시간 | 경험치 증가 | 숙련도 증가 |
유 : 마노스 연금술사의 옷 | 50억 | -5초 | 없음 | 연금 숙련도 +300 |
+4 은자수 연금술사의 옷 | 5억 5천만 | -5초 | 연금 경험치 증가 +25% | 없음 |
연금 시간 감소 -5초는 동일하고, 유 마노스 연금술사의 옷의 연금 숙련도 +300과, +4 은자수 연금술사의 옷의 연금 경험치 증가 +25% 그리고 가격 차이인데요.
1. 연금 숙련도 300의 차이
생활 숙련도가 나오기 전의 대략적인 결과값은 크리 비약을 제외하고 일반 비약으로만 계산해서 1회 제작당 2.45 정도였어요. 그래서 수익 계산할 때 안전하게 2.40 정도로 생각하기도 했고요.
연금 숙련도가 나오고 연금 숙련도에 따라 결과값이 상승하게 되면서 숙련도 929 일 때의 결과값은 2.80 정도였어요. 2.45에 비하면 괜찮은 패치라고 볼 수 있었고, 이것은 도인 20 레벨이 되기 전의 개인적으로 체크한 결과였어요.
도인 20 레벨 제한이 풀리고 연금을 올렸을 때의 숙련도가 1220인데, 차이가 대략 300 이므로, 유 마노스 연금술사의 옷을 착용하거나 착용하지 않았을 때의 차이 값으로 볼 수 있을 거 같아요.
연금 숙련도 1220에서의 1회 제작당 결과값은 2.91개였어요.
- 크리 비약을 제외한 일반 비약의 결과물 수와 결과 값이에요.
연금 숙련도 | 제작 횟수 | 결과물 수 | 결과 값 | 중급 도구 평균 결과 |
929 | 37,217회 | 104,060개 | 2.80개 | 1,398개 |
1220 | 37,217회 | 108,253개 | 2.91개 | 1,454개 |
중급 연금술 도구 1개(500회) 제작 시 +4 은자수 연금술사의 옷 착용과 유 마노스 연금술사의 옷 착용의 숙련도 300 차이는 대략 결과물 55개 정도의 차이더라고요. 물론 숙련도는 일반 결과물 뿐만 아니라 의도치 않은 결과물의 추가 획득과 값어치 차이도 보여주긴하지만요.
5만 은화 가치의 비약을 만든다면 270만 은화 정도의 차이가 날 거예요. 중급 연금술 도구 1개(500회)의 차이이므로, 누적된다면 수량이 꽤 큰데요.
여기서 고려해야할 건 "왜 연금을 하는가?" 하는 목적인데요. 뭔가 수익을 내고 판매할 용도인가, 내가 직접 사용할 용도인가, 아니면... 연금 레벨을 올리기 위한 경험치 목적인가? 인데요.
숙련도를 올려 나오는 결과값 상승으로 인한 이득과 은자수를 입고 경험치 증가를 얻어 같은 재료로 올릴 수 있는 레벨과 시간 단축의 차이가 고려 대상이 될거예요.
2. 연금 경험치 증가 25% 차이
제 연금 캐릭터가 연금 경험치 증가 178% 적용 시, 연금 도인 21 레벨에서 중급 연금술 도구 1개(500회) 제작에서 얻는 연금 경험치는 다음과 같은데요.
중급 연금술 도구 1개로 제작한 연금 품목 | 도인 21레벨 | 도인 22레벨 |
연금 경험치 1,610 품목들(간파/관통/광란...) | 3.16% | 2.77% |
연금 경험치 1,400 품목들(오일) | 2.62% | 2.32% |
연금 경험치 920 품목들(세월/아인/주문...) | 1.80% | 1.59% |
연금 경험치 800 품목들(혈액류) | 1.49% | 1.34% |
178% 에서 +4 은자수 연금술사의 옷을 착용해 연금 경험치 증가 203% 상태로 오일을 제작해 보면,
연금 도인 21레벨 | 유 마노스 연금술사의 옷 (178%) | +4 은자수 연금술사의 옷 (203%) |
연금 경험치 1,400 품목들(오일) | 2.62% | 2.86% |
이므로, 중급 연금술 도구로 오일을 제작해 도인 22 레벨이 되려면,
중급 연금술 도구 1개 (500회) | 유 마노스 연금술사의 옷 (178%) | +4 은자수 연금술사의 옷 (203%) |
연금 경험치 1,400 품목들(오일) | 2.62% | 2.86% |
연금 도인 22레벨까지 필요한 횟수 | 38.2회 | 35회 |
대략 제작 횟수로는 연금술 도구 3개(1500회)의 차이가 나는 걸로 보이고, 중급 연금술 도구 1개당 10~11분 정도의 시간을 소모하므로 도인 22 레벨까지 소모시간이 6시간 30분과 7시간이므로, 30~35분 정도의 시간과 1500회 제작 분량의 재료가 더 소모되는 걸로 보여요.
요리나 연금이나 많은 재료와 굉장히 오랜 시간이 소모되고, 연금 레벨이 오를수록 요구 경험치는 상승하므로, 누적상으로 마노스 연금술사의 옷을 착용해 상승하는 결과물의 수와 은자수 연금술사의 옷을 착용해 절약하는 재료와 시간 모두 꽤 차이가 날듯해요.
은자수와 마노스 연금술사의 옷, 숙련도와 결과 값, 시간 소모 감소와 경험치의 증가.. 무엇을 선택하시겠어요?
표기된 경험치가 절대값인지는 알 수 없지만, '이 비약과 저 혈액은 경험치 차이가 이 정도구나' 정도로 항목별 차이 정도만 참고하시면 될 거 같아요.
재료가 적은 연금을 하는 것보다 쉽게 모을 수 있는 재료들로 꾸준히 하는 게 좋기는 하지만, 흥미 삼아 연금을 할 때 참고해 보시면 될 거 같아요.
연금 | 연금 제작 레벨 | 연금 경험치 |
신속의 향수 | 숙련1 | 2000 |
심해의 비약 | 숙련1 | |
용기의 향수 | 숙련1 | |
정령의 향수 비약 | 도인1 | |
칼크의 비약 | 숙련1 | |
간파의 비약 | 숙련1 | 1610 |
관통의 비약 | 숙련1 | |
광란의 비약 | 숙련1 | |
사신의 비약 | 숙련1 | |
암살자의 비약 | 숙련1 | |
약탈의 비약 | 숙련1 | |
하늘의 비약 | 숙련1 | |
학살자의 비약 | 숙련1 | |
황금손의 비약 | 숙련1 | |
고래 힘줄 비약 | 숙련1 | 1400 |
무한 마력의 수정 - 공성 | 숙련1 | |
무한 마력의 수정 - 근거리 공격 | 숙련1 | |
무한 마력의 수정 - 근거리 방어 | 숙련1 | |
무한 마력의 수정 - 기운 증가 | 숙련1 | |
무한 마력의 수정 - 내구도 감소 | 숙련1 | |
무한 마력의 수정 - 다운 어택 | 숙련1 | |
무한 마력의 수정 - 마법 공격 | 숙련1 | |
무한 마력의 수정 - 마법 방어 | 숙련1 | |
무한 마력의 수정 - 백어택 | 숙련1 | |
무한 마력의 수정 - 생명력 회복 | 숙련1 | |
무한 마력의 수정 - 스피드어택 | 숙련1 | |
무한 마력의 수정 - 에어어택 | 숙련1 | |
무한 마력의 수정 - 원거리 공격 | 숙련1 | |
무한 마력의 수정 - 원거리 방어 | 숙련1 | |
무한 마력의 수정 - 잠수 시간 증가 | 숙련1 | |
무한 마력의 수정 - 정신력 회복 | 숙련1 | |
무한 마력의 수정 - 치명타 | 숙련1 | |
무한 마력의 수정 - 카운터 어택 | 숙련1 | |
무한 마력의 수정 - 특수 회피 | 숙련1 | |
불굴의 오일 | 숙련1 | |
심연의 오일 | 숙련1 | |
재생의 오일 | 숙련1 | |
타락의 오일 | 숙련1 | |
평온의 오일 | 숙련1 | |
폭풍의 오일 | 숙련1 | |
불굴의 오일 | 숙련1 | |
표지의 시약 | 숙련5 | 1100 |
경험의 비약 | 견습1 | 920 |
그리폰의 비약 | 숙련1 | |
러니 정령의 비약 | 견습1 | |
바람의 비약 | 견습1 | |
세월의 비약 | 견습1 | |
신속의 비약 | 견습1 | |
아인 사냥의 비약 | 견습1 | |
어부의 비약 | 숙련1 | |
위니 정령의 비약 | 견습1 | |
인간 사냥의 비약 | 견습1 | |
일꾼의 비약 | 견습1 | |
조련의 비약 | 견습1 | |
주문의 비약 | 견습1 | |
죽음의 비약 | 숙련1 | |
충격의 비약 | 견습1 | |
친화의 비약 | 견습1 | |
마력의 정수 | 견습1 | 900 |
매혹의 정수 | 견습1 | |
무결의 정수 | 견습1 | |
자연의 정수 | 견습1 | |
태양의 정수 | 견습1 | |
파괴의 정수 | 견습1 | |
풍요의 정수 | 견습1 | |
홍염의 정수 | 견습1 | |
가죽 유약 | 견습1 | 800 |
고래 힘줄 회복제 | 견습1 | |
광대의 혈액 | 견습1 | |
신수의 혈액 | 견습1 | |
죄인의 혈액 | 견습1 | |
폭군의 혈액 | 견습1 | |
현자의 혈액 | 견습1 | |
보석 연마재 | 견습1 | |
금속 용해제 | 견습1 | |
목재 강화제 | 견습1 | |
무한 마력의 수정 - 강습 | 견습1 | |
무한 마력의 수정 - 강장 | 견습1 | |
무한 마력의 수정 - 거력 | 견습1 | |
무한 마력의 수정 - 견고 | 견습1 | |
무한 마력의 수정 - 경험 | 견습1 | |
무한 마력의 수정 - 공명 | 견습1 | |
무한 마력의 수정 - 금강 | 견습1 | |
무한 마력의 수정 - 기력 | 견습1 | |
무한 마력의 수정 - 낙하 | 견습1 | |
무한 마력의 수정 - 무력 | 견습1 | |
무한 마력의 수정 - 민첩 | 견습1 | |
무한 마력의 수정 - 비상 | 견습1 | |
무한 마력의 수정 - 시력 | 견습1 | |
무한 마력의 수정 - 신속 | 견습1 | |
무한 마력의 수정 - 암기 | 견습1 | |
무한 마력의 수정 - 용장 | 견습1 | |
무한 마력의 수정 - 위압 | 견습1 | |
무한 마력의 수정 - 인내 | 견습1 | |
무한 마력의 수정 - 적중 | 견습1 | |
무한 마력의 수정 - 철갑 | 견습1 | |
무한 마력의 수정 - 치유 | 견습1 | |
무한 마력의 수정 - 학살 | 견습1 | |
식물성 맹독 | 전문10 | 700 |
식물성 화약가루 | 전문10 | |
기력의 비약 | 초급1 | 460 |
날개의 비약 | 초급1 | |
물개의 비약 | 초급1 | |
방어의 비약 | 초급1 | |
분노의 비약 | 숙련1 | |
생명력의 비약 | 초급1 | |
소생의 비약 | 초급1 | |
의지의 비약 | 초급1 | |
저항의 비약 | 초급1 | |
정신의 비약 | 초급1 | |
집중의 비약 | 초급1 | |
활력의 비약 | 초급1 | |
맑은 액체 시약 | 초급1 | 400 |
순수한 가루 시약 | 초급1 | |
지혈의 비약 | 초급1 | |
해독의 비약 | 초급1 | |
화상 해제의 비약 | 초급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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