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검은사막] 요리 제작 시간 감소, 연금 제작 시간 감소 그리고 요리 경험치 증가, 연금 경험치 증가 - 생활 경험치 증가

반응형

마지막 수정 - 2019.12.31

- 생활의 서 적용 및 [마일리지] 생활 경험치 추가 획득 주문서 수치 상향

- 크론 정식 효과 통합

- 칸의 심장 : 생명 추가

- 그믐달 비전서 추가

 

예전에도 글을 적었었는데, 그때가 2017년 글이더라고요. 생활러 입장에서는 기본적인 내용이기는 하지만 처음 검은사막을 플레이하면서 생활 콘텐츠 입문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오랜만에 복귀하신 분들도 계시니, 그 사이 신록의 영약이나 크론 정식, 펄 의상 등 추가된 사항도 있기에 정리 한번 해 볼게요.

 

반복해서 여러 횟수를 제작한다면 제작 사이사이 약간의 딜레이가 있기에 총 소요시간이 늘어나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요리/연금의 1회 제작 시간은 10초예요. 이 1회 제작 시간을 펄 의상, 의상, 연금석, 비약, 음식, 제작 도구 등을 이용해서 1회 제작 시간 1초까지 줄일 수 있어요.

 

단순 계산상으로도 제작 시간에 따른 소모 시간 차이가 크고, 요리와 연금 콘텐츠 자체가 굉장히 많은 재료와 시간을 소모하기 때문에, 생활 경험치 증가 옵션과 제작 시간 단축은 효율을 위해서 기본적인 선택이라고 할수 있을 거예요. 

 

테르미안 축제 음식이라든가 하는 이벤트 형식의 아이템이 추가될 경우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찾을 수 있는 제작 시간 단축 아이템은 다음과 같아요.

 

숙련도 시스템이 나오기 전까지 연금은 꽤 오랜 시간 펄 의상없이 제작 시간 단축을 해야 했는데요. 숙련도 시스템이 나오고, 제작 시간 단축 옵션이 있는 마노스 연금술사의 옷과 펄 의상인 파빌라 세트가 나오면서 연금은 제작 시간 단축이 쉬워진 반면에, 요리는 마노스 요리사의 옷에 제작 시간 단축 옵션이 붙지 않으면서, 숙련도를 우선할지, 제작 시간 단축과 경험치를 우선할지 선택하게 되었어요.

 

제작 시간 감소

1. 요리

 

분류 아이템 요리 제작 시간 감소
펄 의상 카나페 세트 -2초
의상 은자수 요리사의 옷 -1초
+1 은자수 요리사의 옷 -2초
+2 은자수 요리사의 옷 -3초
+3 은자수 요리사의 옷 -4초
+4 은자수 요리사의 옷 -5초
+5 은자수 요리사의 옷 -7초
연금석 불완전한 생명의 연금석 -0.5초
거친 생명의 연금석 -0.7초
다듬어진 생명의 연금석 -0.9초
견고한 생명의 연금석 -1.1초
칸의 심장 : 생명 -1.3초
예리한 생명의 연금석 -1.4초
영롱한 생명의 연금석 -1.7초
화려한 생명의 연금석 -2초
비약  신록의 영약 -1초
음식 해물을 곁들인  크론 정식 -0.6초
테프 샌드위치  -0.5초
요리 도구 상급 요리 도구 -1초

 

예를 든다면,

카나페 의상 세트(-2초), +3 은자수 요리사의 옷(-4초), 예리한 생명의 연금석(-1.4초), 해물을 곁들인  크론 정식(-0.6초), 신록의 영약(-1초), 중급 요리 도구 = 요리 제작 시간 1초(-9초)

 

파빌라 의상 세트(-2초), 마노스 요리사의 옷, 예리한 생명의 연금석(-1.4초), 해물을 곁들인  크론 정식(-0.6초), 신록의 영약(-1초), 상급 요리 도구(-1초) = 연금 제작 시간 4초(-6초)

 

2. 연금

 

분류 아이템 연금 제작 시간 감소
펄 의상 파빌라 세트 -2초
의상 은자수 연금술사의 옷 -1초
+1 은자수 연금술사의 옷 -2초
+2 은자수 연금술사의 옷 -3초
+3 은자수 연금술사의 옷 -4초
+4 은자수 연금술사의 옷 -5초
+5 은자수 연금술사의 옷 -7초
장/광 마노스 연금술사의 옷 -4초
고/유 마노스 연금술사의 옷 -5초
동 마노스 연금술사의 옷 -7초
연금석 불완전한 생명의 연금석 -0.5초
거친 생명의 연금석 -0.7초
다듬어진 생명의 연금석 -0.9초
견고한 생명의 연금석 -1.1초
칸의 심장 : 생명 -1.3초
예리한 생명의 연금석 -1.4초
영롱한 생명의 연금석 -1.7초
화려한 생명의 연금석 -2초
비약  신록의 영약 -1초
음식 해물을 곁들인  크론 정식 -0.6초
테프 샌드위치  -0.5초
연금술 도구 상급 연금술 도구 -1초

 

예를 든다면,

파빌라 의상 세트(-2초), 광 마노스 연금술사의 옷(-4초), 예리한 생명의 연금석(-1.4초), 해물을 곁들인  크론 정식(-0.6초), 신록의 영약(-1초), 중급 연금술 도구 = 연금 제작 시간 1초(-9초)

 

생활 경험치 증가

 

분류 아이템 요리/연금 경험치 증가
펄 의상 카나페/파빌라 세트 15%
[의상] 요리사/연금술사의 옷 10%
의상 +1 은자수 요리사/연금술사의 옷 10%
+2 은자수 요리사/연금술사의 옷 15%
+3 은자수 요리사/연금술사의 옷 20%
+4 은자수 요리사/연금술사의 옷 25%
+5 은자수 요리사/연금술사의 옷 40%
요리사/연금술사의 옷 10%
비약 신록의 영약 20%
흐르는 세월의 비약 15%
음식 (신선한 고래고기 샐러드) 15%
해물을 곁들인 크론 정식 10%
수테차 8%
애완동물(5마리 동시 소환) 계열 스킬 + 4세대 + 생활 경험치 고유 기술 마리당 최대 5% + 4%
기타 밸류 패키지 30%
그믐달 비전서 50%
생활의 서/생활 경험치 추가 획득 주문서 50%
별채 버프 10%
(신속의 향수) 20%
길드 스킬 경험의 외침 10%
체득의 완성 20%
채집, 낚시, 무역 계열 스킬 5%
이벤트 아이템

(GM의 사과1, 2, 3) 10%, 15%
(이벤트 푸짐한 칠면조 구이) 10%
(이벤트 따스한 봄의 영약) 20%
(생일 케이크) 100%
...  

 

일반적으로 착용하는 아이템을 제외하고 개인이 평상시 플레이하면서 적용 가능한 도핑이나 버프는 신록의 영약(20%) + 해물을 곁들인 크론 정식(10%) + 생활 경험치 추가 획득 주문서(10%) + 별채 버프(20%) 정도로 봐야 할 거 같아요. 물론 대량으로 무역품 상자를 판매하거나 한다면 적용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활용하겠지만요.

 

분류 아이템 생활 경험치 증가
장신구 로기아 반지/귀걸이/목걸이 1%
장 로기아 반지/귀걸이/목걸이 1%
광/고 로기아 반지/귀걸이/목걸이 2%
유/동 로기아 반지/귀걸이/목걸이 3%
게라노아 반지/귀걸이/목걸이 1%
장 게라노아 반지/귀걸이/목걸이 2%
광 게라노아 반지/귀걸이/목걸이 3%
고 게라노아 반지/귀걸이/목걸이 4%
유 게라노아 반지/귀걸이/목걸이 5%
동 게라노아 반지/귀걸이/목걸이 6%
마노스 반지/귀걸이/목걸이 2%
장 마노스 반지/귀걸이/목걸이 4%
광 마노스 반지/귀걸이/목걸이 6%
고 마노스 반지/귀걸이/목걸이 8%
유 마노스 반지/귀걸이/목걸이 10%
동 마노스 반지/귀걸이/목걸이 12%


1. 펄 의상
요리에는 카나페 의상이 판매된지 꽤 되었지만 한동안 연금 펄 의상이 없었기에, 계정 과제 완료 또는 NPC에게 구입 가능한 생활 의상을 의상 변환권으로 변환시켜서 의상 슬롯에 착용하는 편이었어요. 하지만 연금에도 파빌라 세트가 나오면서 제작 시간 단축과 생활 경험치 증가 옵션 모두 있는 카나페/파빌라 세트가 가장 효율적이 되겠어요.

 

2. 의상
숙련도 시스템과 마노스 생활복이 나오면서 숙련도가 붙은 마노스 의상을 착용하는가 생활 경험치가 붙은 은자수 의상을 착용하는가 선택이 되겠어요.

연금의 경우 마노스 의상에 제작 시간 감소 옵션이 붙어 있지만, 요리의 경우 제작 시간 감소 옵션없이 숙련도만 붙어있기 때문에 대량 요리 발동 확률, 결과물 최대 수령 획득률, 더 좋은 효과의 요리 획득률, 더 좋은 효과의 요리 결과물 최대 수량 획득률에서 약간 손해를 감수하고 은자수를 선택하는 유저들도 많은 편이에요.

3. 음식

신선한 고래 고기 샐러드 15% 가 가장 높기는 하지만 수급이 쉽지 않으므로, 꽤 오랫동안 수테차가 이용되었어요.

크론 정식이 나오면서 해물을 곁들인 크론 정식의 경우 제작 시간 감소와 생활 경험치 증가 10% 를 얻을 수 있어서 수테차의 용도를 대체하는 편이고, 풍미가 감도는 크론 정식은 생활 경험치 증가가 5% 로 낮지만 모든 생활 숙련도 +25 효과가 있어서 특성 숙련도가 필요시에는 대체해서 사용하는 편이에요.

최근 업데이트로 풍미가 감도는 크론 정식과 해물을 곁들인 크론 정식이 통합되어 생활 숙련도 +25 효과와 생활 경험치 증가 10% 를 모두 얻을 수 있어요.

4. 비약
흐르는 세월의 비약이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지만, 신록의 영약이 제작 시간 감소 1초와 생활 경험치 획득량 20% 가 붙어 있기 때문에, 세월의 비약의 자리를 대체했어요. 

 

5. 애완동물
몇 번의 변동이 있긴 했지만, 현재 기준으로는 생활 경험치 증가 패시브를 가지고 있는 고슴도치, 고양이, 어린 양, 펭귄, 차피챱 4세대에 원하는 생활 계열 5% 붙인 마리당 경험치 증가 9% x 5마리 = 45% 가 맥시멈으로 보면 될듯해요.

 

6. 기타

a. 밸류 패키지
사실상의 정액제라고 봐야 하는 밸류 패키지에는 전 계열 생활 경험치 30% 증가가 있어요.

b. 그믐달 비전서

사실상 밸류 패키지와 같은 기간제 정액제라고 봐야 하지만, 밸류 패키지가 검은사막 전반적인 부분에 영향을 준다면 그믐달 비전서는 생활과 전투 경험치에 한정해 영향을 준다고 봐야해요. 생활 경험치 50% 증가 효과가 있어요.c. 생활의 서 및 생활 경험치 추가 획득 주문서
펄 상품인 봉인된 생활의 서(15일) 을 구매해 사용하거나 마일리지로 [마일리지] 생활 경험치 추가 획득 주문서를 구입해 사용할 수 있어요. 생활 경험치 증가 50% 버프를 받을 수 있으며, 생활의 서 버프 사용시  [마일리지] 생활 경험치 추가 획득 주문서를 사용해도 적용되지 않아요.

그믐달 비전서가 등장하면서 더 이상 판매되지 않으며, 마일리지 개편으로 주문서 역시 제공되지 않아요.

d. 별채 버프
금괴 100G(1000만 은화)로 발렌시아 별채 초대권(7일)을 구입해 사용할 수 있어요. 그믐달 비전서를 사용 중이라면 별도의 구입없이 별채 버프를 사용할 수 있어요.

e. 신속의 향수

20분간 생활 경험치 획득량 +20%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가격이 높은 편이라 비약처럼 사용하기는 힘든 편이에요.

7. 길드 스킬
길드 대장/부대장이 시전 가능한 5시간 쿨타임의 60분짜리 버프인 경험의 외침(10%) 또는 체득의 완성(20%)을 받거나, 채집꾼의 눈썰미(채집 5%), 태공의 기술(낚시 5%), 상인의 말솜씨(무역 5%)를 받을 수 있어요.

8. 이벤트 아이템
예기치 않은 임시점검과 같은 상황에 간혹 받을 수 있는 GM의 사과에 역시 10% 가 붙어있어요. 15% 인 GM의 사과3 은 죽을 죄를 지었을 때나 나왔던 걸로 기억하기에 보유한 게 몇 장 안되더라고요.

또 [이벤트] 푸짐한 칠면조 구이, [이벤트] 따스한 봄의 영약 등 이벤트 기간 중에 받을 수 있는 아이템들도 존재하는데, 비약과 중첩 적용이 안되거나 하는 제약이 있기도 해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