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검은사막] 텃밭, 울타리, 재배, 농사 -4 재배의 변화

반응형

이전 글에서 간략하게 텃밭 농사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요약하면, 


1. 작물의 정적 온도와 맞는 지역에 작물을 심으면 작물의 성장 시간이 가장 짧고, 비료를 더 해서 성장 시간을 줄일 수 있다.


2. 성장 시간에 패널티를 주는 각종 가지 엉킴과 병충해와 같은 이벤트들을 유저 또는 일꾼으로 제거함으로써 대략적인 농사 계획을 세울 수 있다.

2015년 초 검은사막 내 텃밭 관리는 단지 가지치기와 병충해를 제거하고, 성장 시간을 유지하는 단순 행위였고, 그나마 대부분의 유저가 패널티를 감수한 채 그냥 기본 성장 시간 x2 로 생각하고 내버려 두는 방치 농사가 대부분이었는데요.

2015년 6월 재배 레벨이 추가되고 부가적인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게 되면서, 의미 없는 가지치기와 벌레 잡기에 약간의 의미가 생겼어요. 정령의 잎사귀와 암컷 연지벌레와 같이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아이템들과 더불어 당시에 구하기가 매우 만만치 않았던 단단한 결정 조각과 뾰족한 결정 조각도 간혹 아주 간혹 나오면서 많은 생활러들이 조금의 관심을 보였던 거 같아요.

하지만 결정 조각을 보고 관리 농사(가지치기, 벌레잡기)를 하기에는 효율을 논하기도 힘들었고, 또 일꾼 관리가 나오면서 유저가 직접 관리 농사를 하는 건 크게 의미가 있지는 않았어요. 후에 재배 레벨에 따른 개량, 수확, 상호 작용시 기운 소모 감소 패치도 있긴 했지만요.

한동안 재배 관련 업데이트가 없다가 몇 주 전부터 연속적인 변경 사항이 생겼는데요.

2017년 1월 5일 - 준마 훈련 아이템인 돌꼬리 여물이 추가되었어요. 


텃밭에서 작물 개량시에 씨앗과 함께 열매와 부산물 5종류가 나오는데, 이 재배 부산물 2종을 간이 요리해서 만들 수 있어요. 아두아나트 각성에 도전하기 위해서 많이 필요한 재료 중 하나에요.
원래 재배 부산물들은 교환 아이템으로 쓰였었는데, 준마 각성이라는 최종 콘텐츠의 재료로 사용되면서 기존 교환보다는 돌꼬리 여물로 인해 가치가 올라갔어요.




거래소에는 판매 물품이 남아있지 않을 정도에요.



부산물의 종류에 따라 간이 요리시 들어가는 수량이 차이가 있어서, 돌꼬리 여물로 조합시 보유한 부산물의 수에 따라 조합 조정을 해야 해요. 부산물별로 들어가는 수량은 다음과 같아요.



특이한 열매 - 20개

뿌리가 상한 식물 - 15개
새가 반쯤 먹은 씨앗 - 15개
미숙한 열매 - 25개
돌연변이 식물 - 20개


2017년 10월 12일 - 신비한 씨앗이 추가되었어요.


특상품 작물(버섯포함)을 텃밭에 심고 관리 활동(가지치기, 벌레잡기)을 하거나 수확/개량시에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어요.
신비한 씨앗과 특상품 씨앗/균사를 가공(흔들어 섞기)을 하면 해당 신비한 작물 씨앗을 얻을 수 있고, 이 씨앗은 별도의 가치를 지니는데요.



텃밭 공간은 x5칸을 차지하고,



수확 시에는 x7 의 수확량을 얻어요. 개량시에는 씨앗과 다른 부산물은 없이 해당 작물의 열매만 확정적으로 3~4개 얻어요.



20171026- 마력 깃든 씨앗 추가되었어요.


재배 레벨 장인 1 이상인 캐릭터가 텃밭에서 개량을 할 때,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어요. 수확/개량 역시 장인 1 레벨 이상 캐릭터로 해야 하고 요구 칸수는 x5, 결과물도 기존 씨앗의 x5 에요.
수확할 경우 목록 창에 1칸으로 x5의 수확물을 얻고, 개량시에는 마력 깃든 씨앗, 부산물, 열매들을 x5의 개량물로 얻어요.



재배 수익에 관한 별도 글에서 쓰겠지만, 마력 씨앗이 업데이트 되면서 기존의 재배 방식과 약간 다른 방식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어요.


2017년 11월 2일 - 그믐달 울타리가 추가되었어요.


재배 레벨 명장 1이상이 사용 가능한 10칸 텃밭이에요. 

단단한 울타리와 같지만 특이점은 사이즈가 작다는 점이에요. 보통 단단한 울타리 4개를 정사각형을 이었을때 중앙에서 비료를 주면 4칸 적용을 받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그믐달 울타리의 경우 3 4 3 으로 배열하고, 중앙에서 비료를 주면 울타리 10개 모두 비료가 적용받을 정도로 공간이 작아요.

작은 울타리와 그믐달 울타리를 같이 설치해서 비교하면 크기가 같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사이즈가 작아서 100 작물을 심는 용도라기보다는 마력 깃든 씨앗을 심어서 관리할 때 편해요.  


2017년 12월 14일 - 재배 레벨에 따른 작업 속도 향상


많은 재배러들이 은자수 농사꾼의 옷에 작업 시간 감소 옵션을 넣어주기를 바랐었는데, 재배 레벨에 작업 속도가 차이가 변화되었어요.


12월 14일 당일 재배 명장 7이었던 부캐릭으로 찍은 영상인데 3.5초 정도로 보이네요.



텃밭 농사 외에 별다른 특이점이 없었던 재배에 여러 가지 업데이트가 생기면서 많은 유저들이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다음 글에서는 재배 경험치와, 재배로 인한 수익에 대해 써 볼게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