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검은사막] 텃밭, 울타리, 재배, 농사 -5 재배 경험치

반응형

재배에 변화가 생기면서 재배 레벨을 올리는 유저들이 많아지기 시작했어요.

기본적으로 농사를 하면서 수행하는 개량/수확을 하면서도 경험치를 얻게 되지만, 빠르게 재배 경험치를 얻는 방법은 벌레 잡기, 가지치기와 같은 관리 농사를 하면서 경험치를 얻는 방법이 되겠는데요.

상호 작용(R)로 재배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가지 엉킴은 텃밭에 작물의 수가 많을수록 증가해요.
즉 10칸 울타리에 1칸 작물 10개를 심는 게 2칸 작물 5개 심는 것보다 가지 엉킴 확률이 높을 테고요.

병충해는 앞선 글에 한번 언급한 대로 습도와 관계가 있는데, 정상적인 농사에서는 작물과 맞는 온도와 습도를 찾게 될 텐데, 병충해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인위적으로 습도가 맞지 않는 지역에 일부러 텃밭을 설치하는 편이에요.

예를 들어 해바라기 경우, 주로 농사를 짓는 


칼페온 해바라기 밭 - 5분마다 병충해에 걸릴 확률이 3%


글리시 주변의 포건 습지대의 - 5분마다 병충해에 걸릴 확률이 10%


이므로, 재배 경험치를 단기간에 올릴 때는 이런 환경을 이용하는 편이고요. 글리시 주변의 포건 습지대의 경우 습도가 아주 높은 지역이기에 몇몇 작물들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작물들이 가장 높은 병충해 확률을 보이는 지역이기도 해요.



작물의 성장 정보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아요. 습도에 따른 병충해 확률이 높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이런 지역에 텃밭을 설치한다면, 한 번에 시스템 창이 가득 찰 정도의 디버프 이벤트 메시지를 볼 수 있기도 해요.



상호 작용으로 가지치기를 하면 확정적으로 잔가지를, 그리고 확률적으로 잡초와 수도사의 가지를 얻을 수 있어요. 잔가지는 가지치기 1회당 1개 확정, 잡초와 수도사의 가지는 랜덤이에요.



상호 작용으로 벌레 잡기를 하면 확정적으로 애벌레를, 그리고 확률적으로 정령의 잎사귀와 암컷 연지 벌레를 얻을 수 있어요. 애벌레는 벌레 잡기 1회당 1개 확정, 정령의 잎사귀와 암컷 연지 벌레는 확률이에요.



이외에 신비한 씨앗과 단단한 흑결정 조각, 뾰족한 흑결정 조각을 얻을 수 있어요.



신비한 씨앗이 재배 레벨에 큰 영향을 주었는데요.

재배 경험치는 나올 확률 순으로 얻는 경험치 차이가 있었는데, 뾰족한 흑결정 조각 > 단단한 흑결정 조각 > 암컷 연지 벌레 > 정령의 잎사귀, 수도사의 가지 순이었고, 처음 재배 단계에서는 없었던 잔가지와 애벌레가 업데이트 되었지만 낮은 경험치여서 재배 장인 즈음 되면 경험치 올리는 게 수월한 일은 아니었어요.

하지만 신비한 씨앗이 업데이트 되고, 적당한 도핑 하에서 장인 10레벨에도 1% 씩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게 되면서 재배 레벨을 올리기가 굉장히 수월해졌어요.

신비한 씨앗이 업데이트 되기 전 적당한 습도상에서 재배 레벨을 올려서 기록한 데이터가 있어요.


2016년 7월에 검은사막 인벤 제작 게시판에 몇 차례에 걸쳐 올렸던 글 중 마지막 글인데,


http://www.inven.co.kr/board/black/4144/7027?p=2&name=nicname&keyword=yllse

통계는 다음과 같아요.



잔가지 수량과 애벌레 수량이 재배 상호 작용(R) 한 횟수이므로, 5,602 회 상호 작용으로 장인 1레벨 89% 에서 장인 4레벨 37% 까지 올렸어요. 

특상품 해바라기에 정상적인 습도 지역이었기에 병충해 확률은 3% 였고, 가지 엉킴과 병충해의 비율은 4:1 정도로 가지 엉킴이 높아요.

2017년 10월 12일 신비한 씨앗이 업데이트 되고, 다시 올린 재배 경험치 기록은 다음과 같아요.

적용한 재배 경험치 버프는 137% 였어요.
밸류 패키지 30%
은자수 농사꾼의 옷 20%
[의상] 농사꾼의 옷 10%
[파티] 세월의 비약 15%
길드 버프 10%
마일리지 생활 경험치 추가 획득 주문서 10%
수테차 8%
별채 버프 10%
애완동물 24%


잔가지 수량과 애벌레 수량이 재배 상호 작용(R) 한 횟수이므로, 6,360 회 상호 작용으로 장인 6레벨 52% 에서 장인 10레벨 0% 까지 올렸어요.


포건 습지대에서 특상품 해바라기로 병충해 확률 10% 지역이었고, 가지 엉킴과 병충해의 비율은 거의 1:1 정도에요.



업데이트 전 5,602회로 2레벨하고 50% 정도를 올린 셈이고, 재배 레벨이 높아졌음에도 업데이트 후에는 비슷한 횟수로 3레벨 50% 를 올렸으니, 신비한 씨앗으로 인한 경험치 이익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어요.

재배 장인 10레벨 0% 에서 재배 승급 퀘스트를 모두 진행한다면,



대략 90% 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어요. ( 퀘스트 도중 얻는 신비한 씨앗의 수에 따라 오차 있음)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