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검은사막] 텃밭, 울타리, 재배, 농사 -2 작물과 성장 시간

반응형

이전 글에서 울타리 크기와 비료에 대해 말만 꺼내고 글이 끝났는데요. 울타리 크기와 비료는 효율과 편의성에 대한 것이고 비료 얘기를 하면서 작물 그리고 작물 성장, 온도에 대해 말해 볼게요.

검은사막의 전 필드는 각기 다른 온도 분포를 가지고 있어요.
또, 검은사막의 모든 작물은 각기 다른 온도 분포에서의 성장 시간을 가지고 있고요.

인 게임상에서 m 을 눌러 월드 맵을 켜 보면, 꽤 많은 정보를 알 수 있는데요.



월드 맵 우측 상단에 월드 맵 필터가 있고, 여기서 작물 성장에 관한 중요한 정보 필터를 확인할 수 있어요.



바로 가운데에 있는 온도계 아이콘이 가리키는 건 온도 정보에요. 이 온도 정보 필터로 전환시키면,



각 지역이 온도 분포에 따라 다른 색으로 보이는데요. 



짙은 녹색으로 갈수록 고온이고 파란색으로 갈수록 저온이에요. 간단히 발렌시아 사막 지역이나 메디아 지역이 온도가 높고, 발레노스 - 벨리아 지역도 온도가 높은 편이라는 걸 알 수 있어요.




월드 맵 온도 정보 필터로 각 지역의 온도 분포를 확인 가능하다면, 텃밭에 심은 작물 정보를 통해 여러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텃밭으로 달려가 F6 누르고 상호 작용을 하면, 텃밭에 심은 작물의 세부 정보창을 볼 수 있어요.



스샷의 화면들은 칼페온 해바라기 밭에 마력이 깃든 호박 씨앗을 심은 화면인데요.


온도 게이지에서 가운데 진하게 붉은 부분이 적정 온도이고 지금 겨우 걸쳐있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


오른쪽의 %는 5분당 성장률을 가리키는데, 호박이 적정 온도에서 5분마다 2.20% 씩 자란다는 뜻이고, 이걸로 호박을 심었을 때 최단 성장 시간을 계산할 수 있어요.

5분마다 2.20% 성장하므로 100% 성장까지는 45.45틱이 필요하고, 1틱은 5분이므로 227분이 걸린다는 계산이 나오고요.



게이지의 노란 삼각형은 현재 위치의 온도를 가리키고, 빨간 삼각형은 유저가 임의로 움직일 수 있는데, 이걸 활용해서 적정 온도가 아닌 구간에서의 성장 시간도 알 수 있어요.

호박의 경우 적정 온도 구간보다 저온인 지역에서는 5분마다 1.64% 성장하므로 100% 성장까지는 60.97틱이 필요하고, 1틱은 5분이므로 304분이 걸린다는 걸 알 수 있고요.



반대로 빨간 삼각형을 고온으로 올려본다면, 5분마다 1.87% 성장하므로 100% 성장까지는 53.47틱이 필요하고, 1틱은 5분이므로 267분이 걸린다는 걸 알 수 있어요.



결과적으로 텃밭에 작물 정보를 보기만 해도 이 작물의 적정 온도와 비 적정 온도시의 성장 시간까지 알 수 있다는 뜻이고요.

호박의 경우 고온에서는 4시간 27분, 저온에서는 5시간 4분, 적정 온도인 중온에서는 3시간 47분이 걸린다는 계산이에요. 작물 정보와 월드 맵의 온도 필터를 사용하면 대략 적당한 지역이 어디인가 가늠해 볼 수 있어요.

그러면 모든 작물을 이렇게 심어서 알아봐야 하는가? 하는 문제가 생기는데요.

검은사막이 서비스 시작한 지 1달 된 게임이라면 모르지만 서비스 시작한 지 시간이 꽤 흘렀으므로 앞선 유저분들의 정리본이 있어요. 



- 검은사막 인벤 제작 게시판의 셰로이님이 예전에 올리신 표가 있는데, 일반적인 것만 따로 빼놓은 표에요. 자세한 걸 원하시면 검은사막 인벤 제작 게시판에서 검색을..

작물을 심었다면 온도 외에 작물의 성장 시간에 영향을 주는 몇 가지 요인이 있어요.

그중 적정 온도 지역에서 작물을 심어서 최소 성장 시간을 맞췄을 때, 우리는 추가로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비료를 사용해요.

텃밭에 뿌리는 비료는 작물의 남은 성장 시간에서 20% 를 줄여주는 기능을 해요. 
텃밭에 비료 게이지가 남아 있는 동안은 계속 20%의 시간이 줄어든 상태이고, 텃밭에서 비료 게이지가 바닥이 난다면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시스템이에요.

적정 온도에서 방금 막 심은 호박의 남은 성장 시간은 227분, 즉 3시간 47분이고 이 호박이 비료의 영향을 받는다면 남은 성장 시간의 20% 인 45분이 줄어들게 돼요.

아래 스샷에서 비료의 적용을 받은 방금 심은 호박의 남은 성장 시간이 3시간 1분인 걸 확인할 수 있어요.



비료는 어느 정도 해당 텃밭에 남아 있는 양에 대한 개념이기도 해서, 텃밭에 심은 작물이 많을수록 비료의 게이지는 빨리 줄어들고 작물이 적다면 오랜 시간 유지할 수 있어요.

100밭을 1칸 작물로 채운다면 100% 성장하기 전에 텃밭의 비료 게이지는 바닥이 날 테고요.


1칸 작물(5칸) 마력 씨앗의 경우 비료 100% 라면 2번 수확/개량할 수 있을 정도고요.

비료를 주는 효율은 텃밭의 사이즈와 관련이 있는데, 비료의 적용 범위는 꽤 넓어서 텃밭 1개당 비료 1개가 아닌, 단단한 울타리의 경우 2x2 의 4개의 텃밭 중앙에서 비료를 준다면 비료 하나로 4개 밭이 커버가 가능하고요.

재배 명장 1 이상이 사용 가능한 그믐달 울타리의 경우 3 4 3 으로 배열하고 중앙에서 비료를 준다면 10밭 모두 비료 하나로 커버가 가능해요.



비료의 종류는 3가지에요. 비료 종류에 따라 텃밭의 게이지가 올라가는 양이 달라요.



적정 온도 지역에 작물을 심고 비료를 준다면 유저가 성장 시간 단축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은 한 셈이고요. 다음 글에서는 최단 성장 시간을 방해하는 몇 가지 요인들에 대해 알아볼게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