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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샤이 채집/연금시 획득하는 전투 경험치 증가 패시브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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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24일 업데이트로 샤이 캐릭터에 4개의 패시브 스킬이 추가되었는데요.

 

- 채집의 달인 I~V : 채집 경험치 증가 5%

- 연금의 달인 I~V : 연금 경험치 증가 5%

- 채집의 즐거움 : 채집 시 획득하는 전투 경험치 증가 300%

- 연금의 즐거움 : 연금 시 획득하는 전투 경험치 증가 300%

 

처음 공개된 채집/연금 경험치 증가 패시브 수치보다 낮아진 관계로 샤이로의 채집과 연금을 이전을 계속 고민하다가, 채집의 즐거움, 연금의 즐거움 이 스킬들의 효과가 궁금하기도 해서, 생활 주 캐릭터에서 채집과 연금 경험치 이전을 하고 체크를 해 봤어요.

 

1. 채집의 즐거움 : 채집 시 획득하는 전투 경험치 증가 300%

 

61 레벨, 채집 도인 12 레벨 샤이 캐릭터로 호미 채집 1시간을 해 봤어요. 채집 경험치는 10.33% 가 올랐고, 전투 경험치는 0.088% 를 얻었어요. 

 

  채집 레벨 전투 레벨
채집 시작 전 도인 Lv.12 28.29% Lv.61 0.355%
채집 종료 후 도인 Lv.12 38.62% Lv.61 0.443%
증가 수치 10.33% 0.088%

시간당 0.088% 를 얻었으니, 62 레벨이 되려면 1,137시간 / 48일 정도만 채집을 하면 62레벨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2. 연금의 즐거움 : 연금 시 획득하는 전투 경험치 증가 300%

 

액티브 활동인 채집보다는 사실 반잠수인 연금으로 얻을 수 있는 전투 경험치 수치가 더 궁금했는데요. 샤이 패시브를 기다리면서 어느 정도 재료를 모아두기도 했고요. 연금 경험치 증가는 5% 로 낮아졌지만, 추가되는 전투 경험치 증가가 내심 기대가 되었기 때문이에요.

 

- 61 레벨, 연금 도인 23 레벨 샤이 캐릭터

- 밸류 패키지(30%) + 생활 장신구(42%) + 애완동물(43%) + 파빌라의상(15%) + 생활의서(50%) + 별채버프(10%) + 크론정식(10%) + 신록의영약(20%) + [이벤트] 특제 코코넛 주스(10%) = 230%

- 연금 품목당 경험치는 BDO Codex 사이트 참조.

 

연금 경험치 품목당 중급 연금술 도구 1개(500회) 사용 시 경험치 변화 

 

  연금 레벨 전투 레벨
연금 시작 전 도인 Lv.23 44.25% Lv.61 0.447%
맑은 액체 시약(Exp400) 도인 Lv.23 44.96% Lv.61 0.455%
죄인의 혈액(Exp800) 도인 Lv.23 46.38% Lv.61 0.463%
아인 사냥의 비약(Exp920) 도인 Lv.23 48.09% Lv.61 0.471%
폭풍의 오일(Exp1400) 도인 Lv.23 50.57% Lv.61 0.478%
황금손의 비약(Exp1610) 도인 Lv.23 53.56% Lv.61 0.486%

연금 경험치 품목당 중급 연금술 도구 1개(500회) 경험치 증가 수치

 

  연금 경험치 증가 전투 경험치 증가
맑은 액체 시약(Exp400) 0.71% 0.008%
죄인의 혈액(Exp800) 1.42% 0.008%
아인 사냥의 비약(Exp920) 1.71% 0.008%
폭풍의 오일(Exp1400) 2.48% 0.007%
황금손의 비약(Exp1610) 2.99% 0.008%

전투 경험치 증가는 연금 경험치 증가와는 관계없이 회당 증가더군요. 맑은 액체 비약을 만드나, 황금손의 비약을 만드나 500회에 0.008% 이고, 중급 연금술 도구 1개 소모 시간이 연금 제작 시간 1초라면 대략 9분 40초 정도이므로, 시간당 6개를 소모한다면 전투 경험치 0.048% 를 얻어 2,084시간 / 87일 정도만 연금을 하면 62 레벨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연금 레벨이 올라갈수록 요구 경험치가 커지는 것까지 계산해야 하지만, 아인 사냥의 비약만 만든다고 가정해도, 연금 도인 50 레벨이 되는 것이 62 레벨 되는 시간보다 훨씬 빠를 것 같아요.

 

결국 샤이 패시브로 얻는 전투 경험치는 채집/연금 경험치와는 상관없이 횟수에 따라 결정되는 걸로 보여요. 

 

뭐 채집/연금하는 생활러 중에서 전투 경험치 증가를 욕심내는 경우는 별로 없겠지만, 이왕이면 샤이 스킬의 전투 경험치 증가 수치를 조금 상향해도 괜찮지 않을까 해요. 횟수당 수치를 상향하거나 얻는 채집/연금 경험치에 따라 수치가 조정되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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