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검은사막] 검은사막 연구소 미리보기 - 대양의 시대, 캐러벨, 프리깃, 일제 사격, 선박 관리

반응형

2019년 8월 16일(금) 검은사막 연구소에 2019년 여름 검은사막 업데이트의 핵심 콘텐츠인 대양의 시대가 업데이트되었어요.

 

대양의 시대가 사냥, PVP, 생활 콘텐츠와 별개로 검은사막에서 즐길 수 있는 또 하나의 대형 콘텐츠가 될지, 아니면 라키아로와 같이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일부 유저들만의 콘텐츠가 될지 궁금하더라고요.

원래 개인적으로 이번 8월 한 달 동안 주말은 생활 경험치 10% 버프 때문에 연금에 집중하고 있었는데, 검은사막 연구소에 접속해서 잠시 어떤지만 본다는 게, 이것저것 하다 보니 5-6시간을 보내게 되었어요.

 

대양의 시대는 흑정령으로부터 시작하는 52연속 의뢰인 '[대양의 시대] 오킬리아의 눈' 의뢰를 진행하면서 콘텐츠를 하나하나 알아가게 되는데요. 유저는 대양의 시대가 열리고 분주해진 벨리아 마을을 배경으로, 세렌디아와 그믐달 길드의 대양 진출에 얽힌 음모와 자렛 도몬가트의 부탁을 들어주면서 선원을 모집하는 방법, 물물 교환을 하는 방법, 오킬리아로의 진출 등을 익혀나갈 수 있어요.

 

알려진 대로 신규 선박 코그외에 에페리아 범선을 증축하여 획득 가능한 캐러벨과 에페리아 호위선을 증축하여 획득 가능한 프리깃이 공개되었는데요. 증축 재료는 라이브 서버에 적용되면서 변경된다고 하니, 언급을 하지 않고 넘어가기로 하고, 검은 사막 연구소에서는 기본적으로 캐러벨과 프리깃이 제공되기 때문에 모습과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비교 캐러벨 프리깃
속도 100% 110%
가속도 100% 110%
회전력 110% 120%
제동 110% 120%
짐칸 30칸 15칸
생명력 1,000,000 1,200,000
최대 하중 15,000LT 10,000LT
식량 300,000 350,000
대포 4문 (2문x좌우) 8문 (2문x좌우)

짐칸과 최대 하중이 높은 캐러벨은 무역 특화로, 대포가 8문인 프리깃은 전투 특화로 소개되었어요.

 

캐러벨 - 기본 외형
프리깃 - 기본 외형

캐러벨과 프리깃에 함포 제어 기능인 '일제 사격'이 추가되었는데요. 대양 몬스터들의 수가 늘어나 군도까지 남하하게 되었고, 신규 일일 의뢰와 선원 경험치를 얻기 위해 대양 몬스터 사냥이 요구되면서, 다른 유저와 함께하지 않더라도 대양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었어요. 

 

함선의 좌우 대포들을 마우스 왼쪽과 오른쪽 버튼을 사용해 발사할 수 있게 되었고, 마우스 버튼을 누르는 시간에 따라 대포의 사거리까지 조정 가능하게 되었어요. 또 해류와 바람 방향에 함선의 속도가 영향을 받게 바뀌었기 때문에, 기존보다 역동적인 함선 조종이 가능해졌더라고요.

 

캐러벨 함포 사격
캐러벨 함포 사격

새로운 함선 증축 시스템에서 캐러벨과 프리깃 모두 카락으로 증축되는 것으로 공개되었는데, 아무래도 카락이 나오기 전까지는 대양 사냥에서는 캐러벨과 프리깃간에 함선 능력치의 차이에 대포 수에 차이가 꽤 있을 것 같더라고요.

개인적으로 검은사막을 플레이 하면서 그동안 에페리아 호위선을 별로 필요로 하지 않았었는데, 검은사막 연구소 접속 후에 라이브 서버에서 에페리아 호위선 작업을 시작하게 되더라고요.

 

프리깃 함포 사격
프리깃 함포 사격
해양 몬스터 - 콕스 해적단 그림자의 망령

에페리아 항구 마을의 필라베르토 팔라시에게 캐러벨과 프리깃의 녹색 등급 장착 장비를 구매할 수 있어요.

 

또한 선박 부품 공방 4단계에서 캐러벨과 프리깃의 파란색 등급 장착 장비를 만들 수 있어요. 에페리아 범선과 에페리아 호위선을 증축하는 캐러벨과 프리깃이니 만큼 기존의 장착 장비는 라이브 서버에 적용 시 장비 등급과 강화 단계에 따라 상위 선박 증축 재료로 교환이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해요. 

 

 

벨리아 해안가에 캐러벨과 프리깃의 증축 함선으로 알려진 카락이 정박 중이에요. 캐러벨/프리깃과 비교해 압도적인 비주얼에 좌우 9문씩, 18문의 대포를 가지고 있는 함선이에요. 카락의 증축 난이도가 어느 정도인지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언듯 봐도 쉽게 나올 거 같지는 않더라고요.

 

선박의 모든 관리는 나루터지기를 통해서 가능하게 되었어요. 선원 관리를 비롯해 기존에는 어느 곳에서든지 가능했던 아이템 적재와 장비 장착도 이제는 나루터지기를 통해서만 가능하게 되었고요. 또 보급을 통해 식량과 함포탄을 보급받고 출항하게 되었는데요.

생각보다 식량 소모가 크더라고요. 벨리아 북쪽 군도에서 콕스 해적단의 그림자 망령 1마리 잡고 벨리아로 되돌아오는데 식량이 절반 정도 소모되더라고요. 선원의 능력치에 식량 소모 저항 % 항목이 있는 걸로 보아 승선한 선원들의 능력치 비중이 높은 시스템이 될 것 같아요.

또 함선 손상도 증가와 선원 건강 악화, 적재 물품 파괴와 같은 원격 회수에 인한 페널티가 높아졌더라고요

  

주요 업데이트 -대양의 시대

 

- 새로운 시대를 맞이한 벨리아와 에페리아 항구마을의 주점에는 부와 명예를 찾아 모여든 거친 뱃사람들로 북적이고 있습니다. 이들을 선원으로 맞이하면 거친 풍랑을 헤쳐나가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크리오와 파푸가 섬 각지에 파견되어 모험가 여러분에게 교환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왜 서로 경쟁하며 물자를 축적하고 있을까요? 그 비밀은 다음 대양 업데이트에서 밝혀질 예정입니다.
- 저 멀리 마고리아 해역에 많은 뱃사람들이 대양을 건너다 표류 중입니다. 이들 또한 육지로 살아 돌아가기 위해 물물교환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목숨 걸고 대양을 건너려 했던 만큼, 그 배엔 아주 귀한 보물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 오킬루아의 눈, 깊은 심연에 자리한 비밀스럽고 거대한 생명체에 대한 전설이 널리 퍼지면서 크고 작은 길드와 모험가들이 오킬루아의 눈으로 모여들고 있습니다. 그 괴생명체의 기운에 이끌린 바다 괴물들이 칼페온과 발레노스만 깊숙이 밀려와 주민들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 물물교환원과 마고리아를 표류하는 NPC, 그리고 오킬루아의 눈 NPC가 추가되었으며 관련 지식 주제가 신설되었습니다. 

신규 선박, 장비 및 기능

1. 새로운 선박 "코그(쾌속선)"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본 운항 속도가 빠른 대신 내구도가 낮아 해양 몬스터들의 위협에 취약합니다.
- 기본적으로 "쾌속 순항"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수명이 다 닳게 되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코그는 조선소 2단계에서 제작이 가능합니다.
2. 신규 선박 캐러벨과 프리깃이 추가되었으며, 선박 증축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캐러벨은 에페리아 범선 증축 시 획득할 수 있으며, 가방(30칸)과 무게(15,000LT)가 높아 무역에 더욱 특화된 선박입니다.
- 프리깃은 에페리아 호위선 증축 시 획득할 수 있으며, 함포가 한쪽에 4문씩 총 8문이 탑재되어 전투에 더욱 특화된 선박입니다. 
- 캐러벨과 프리깃의 함포에는 탑승할 수 없지만, 선박을 운전하면서 함포를 발사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항해 기술 사용 중에도 함포를 발사할 수 있습니다.)
- 나루터지기에게 기존 선박을 맡기고 재료를 추가하여 상위 선박으로 증축할 수 있습니다.
3. 신규 선박 캐러밸, 프리깃에 장착 가능한 장비가 추가되었습니다.
- 캐러밸, 프리깃의 녹색 등급 장비는 팔라시에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 캐러밸, 프리깃의 파랑색 등급 장비는 선박 부품 공방 4단계에서 제작이 가능합니다.
- 기존 에페리아 범선 및 에페리아 호위선에 장착 가능한 장비들은 추후 공식 서버에서 상위 선박 증축 재료로 장비 등급과 강화 단계에 따라 차등하여 교환이 이루어 질 예정입니다.
4. 신규 선박 캐러벨과 프리깃에 항해 기술 "일제사격"이 추가되었습니다.
- 일제사격 기술은 선박을 운전 중에 마우스 좌클릭 또는 우클릭으로 좌현/우현 함포 발사를 할 수 있는 기술이며, 항해 레벨 초급 Lv.1 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나루터지기와 상호 작용하여 출항을 위한 선박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 선원 관리 : 고용한 선원들의 출항 준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 화물 적재 : 마을 창고/캐릭터 가방의 아이템을 선박에 적재할 수 있습니다.
- 무장 관리 : 선박의 장비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단, 무장관리 기능을 이용하지 않고서는 선박의 장비 교체가 불가능합니다.)
- 보급 : 선박의 식량과 함포탄을 보급받을 수 있습니다.
- 원격 회수 : 일정량의 은화를 소모하여 선박을 원격회수 할 수 있습니다. 단, 원격 회수 시 선박의 손상도가 10% 증가되며 선원과 적재 물품에 대한 패널티가 있습니다. 
6. 갤리선, 에페리아 범선/호위선 및 신규 대형 선박에 포탄 적재량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대형 선박에 함포탄 아이템을 넣지 않아도 함포가 발사됩니다.
- 선착장에서 선박을 찾아 출항 전 식량과 함께 포탄을 보급해야 함포를 발사할 수 있습니다.
- 포탄 보급 시 비용은 1발당 10,000 은화가 소모됩니다.
- 함포탄, [길드] 함포탄 아이템은 구입이 불가능한 상태로 전환됩니다.
- 현재 보유하고 있는 함포탄은 나루터지기 NPC에게 구매했던 가격에 판매가 가능해집니다.
7. 대형 선박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존 : 길드 갤리선, 에페리아 범선, 에페리아 호위선, 낡은 바탈리 범선
- 신규 : 캐러벨, 프리깃, 술통의 춤추는 청새치
8. 길드 선박에만 적용되어 있던 손상도 시스템이 에페리아 범선/호위선 및 신규 대형 선박에 추가되었습니다.
- 선박이 1회 파괴될 때마다 손상도가 10%씩 증가하며, 100%가 되면 해당 선박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손상도는 손상 복구를 통해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 손상 복구 시 은화가 소모됩니다. (에페리아 범선/호위선의 경우 손상도 복구에는 10% 당 10만 은화가 필요합니다.) 길드 갤리선의 경우 기존과 동일하게 손상도 10%당 길드 자금 1,000만 은화가 필요합니다.

탑승물
1. 선박에 탑승 중 다음과 같은 특정 상황에서 선착장 및 육지, 섬과 지형에 겹치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이제 이전만큼 선착장 및 육지, 섬에 가깝게 접근할 수 없습니다.
- 선박이 선착장에 가까이 있을 때, 운전석에 탑승 중인 캐릭터가 캐릭터 선택창으로 나갔다 오는 경우
- 특정 기술이나 이동하는 과정에서 지형지물에 끼이는 경우
- 이에 따라, 선착장에서 선박을 찾을 때 선박이 나오는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2. 갤리선, 에페리아 범선/호위선 및 신규 대형 선박의 쾌속 순항 기술을 연속으로 최대 3회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쾌속 순항 기술을 연속으로 사용하려면, 대형 선박으로 최고 속도로 이동 중 쾌속 순항 잠재력을 +1씩 쌓아야 하며, 최대 3회까지 쌓을 수 있습니다. 
- 쾌속 순항 기술의 잠재력이 쌓이면 조타석에 이펙트가 출력됩니다.
3. 나룻배, 어선, 갤리선, 에페리아 범선/호위선, 낡은 바탈리 범선의 자동 이동 속도가 수동 이동 속도와 동일하게 개선되었습니다.
4. 갤리선, 에페리아 범선/호위선의 급선회 기술이 보다 자연스럽게 개선되었습니다.
5. 갤리선, 에페리아 범선/호위선의 이동, 자동 이동 및 기술 사용 시 카메라 시점이 더욱 몰입감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6. 갤리선, 에페리아 범선/호위선의 급선회 기술 사용이 최고 속도로 이동 중이 아닐 때도 사용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으며, 쾌속순항, 급발진 기술 사용 중에도 급선회 기술을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7. 갤리선, 에페리아 범선/호위선, 낡은 바탈리 범선의 모든 이동, 자동 이동 중 S버튼을 눌러 멈추는데까지 도달되는 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 기존에 선박을 멈추게 하거나, 멈춘 뒤 다시 출발하는데 있어서 답답한 부분을 개선하고자 기존보다 빠르게 멈추고, 빠르게 내릴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8. 모든 해양 탑승물 선박에 파괴 시 또는 원격회수 시 선박 가방에 들어있는 모든 아이템이 파괴되니 이 점 꼭 주의가 필요합니다. 
- 선원을 승선시킬 수 있는 대형 선박의 경우 파괴 시 또는 원격회수 시 선박에 승선중인 선원의 건강이 악화되어 확률에 따라 승선 불가 상태로 전환됩니다.
- 승선 불가 상태로 전환된 선원은 능력치가 적용되지 않으며, 특정 아이템을 통해 회복할 수 있습니다. (단, 가방에 장착 아이템 종류는 파괴되지 않습니다.)
9. 모든 대형 선박에 내구도가 50%미만일 때, 10%미만일 때 선박의 내구도가 손상되었다는 점을 인지할 수 있도록 연기 이펙트가 추가되었습니다.
10. 대양의 시대가 업데이트 됨에 따라, 벨리아 근처 해역과 에페리아 항구 마을 근처 해역에 있는 모든 선박이 나루터에 맡겨질 예정입니다.
11. 접안 금지지역으로 선박이 진입하면 선박이 파괴되어 손상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