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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대량 가공과 가공 성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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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한주 정말 더웠는데, 오늘은 살짝 견딜만하네요.

생활 숙련도 시스템이 추가된 게 6월 28일이니까 1달이 넘었어요. 생활 전 계열에 걸친 업데이트가 바로 되었으면 했지만, 아니나 다를까
6월 28일 - 가공
7월 12일 - 채집
만 업데이트 된 상태이기는 한데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마 bddatabase.net 같은 곳에서 추가될 마력의 마노스 옷 옵션 확인하시면서, 아마 대략적인 방향은 알고 계실 거 같아요. 

여하튼 가공은 기존의 '마력의 마노스 가공석'에 '마력의 마노스 공예' 장신구 와 '마력의 마노스 공예복'이 추가되면서 대량 가공시의 횟수 변화가 있었어요.
비록 장작패기, 가열하기, 빻기, 말리기, 솎아내기, 흔들어 섞기로 나누어져서, 약간의 불편함과 강화하는데 부담이 되기는 하지만요.
- 8월 2일 업데이트에서 마력의 마노스 공예복의 강화 재료 수량 감소가 있었는데요. 이렇게 되면 당장 채집복이나 추후에 나올 옷들도 어떻게 될지 애매해진 거 같아요. 이게 가공복만 적용을 할 건지, 아니면 업데이트 후 일정 시간은 기존 강화 재료 수를 유지하다가 1달 정도 지난 후에 재료 수를 조정해 줄지는 채집복 패치를 봐야 할거 같아요.
● 마력의 마노스 공예복 잠재력 돌파 시 필요한 응축된 마력의 검은 결정 아이템 수량이 다음과 같이 조정되었습니다.
- 광 : 2개 → 1개
- 고 : 3개  1개
- 유 : 4개  1개
- 동 : 5개  1개

가공 숙련도에 따른 대량 가공 횟수는 패치노트에 있는 그대로이고요.


숙련도

대량 가공 횟수

가공 

대량 가공 

가공 

대량 가공 횟수

숙련도

횟수

숙련도

2

10

440

32

930

76

20

11

460

33

960

80

40

12

480

34

990

85

60

13

500

35

1020

90

80

14

520

36

1060

96

100

15

540

37

1100

112

120

16

560

38

1140

118

140

17

580

39

1180

124

160

18

600

40

1220

130

180

19

620

41

1260

137

200

20

640

42

1300

144

220

21

660

43

1350

154

240

22

680

45

1400

162

260

23

700

47

1450

170

280

24

720

49

1500

178

300

25

740

51

1550

186

320

26

760

53

1600

194

340

27

780

57

1650

203

360

28

810

60

1700

212

380

29

840

64

1800

222

400

30

870

68

1900

235

420

31

900

72

2000

250


대량 가공의 조건이 마력의 마노스 가공석 장착이기 때문에 가공석은 필수이고, 마력의 마노스 공예복과 마력의 마노스 공예 장신구, 그리고 캐릭터의 가공 레벨에 따른 숙련도 수치를 합한 값이 캐릭터의 가공 숙련도가 되겠어요.

레벨에 따른 숙련도는 생활 전 계열 모두 일정한데, 초급~장인까지는 레벨당 숙련도가 1씩 증가하고, 명장에서는 레벨당 숙련도가 2씩 증가, 도인1~10레벨까지는 레벨당 숙련도가 4씩 증가, 도인11~20레벨까지는 레벨당 숙련도가 5씩 증가해서 최종 도인 20레벨에서의 숙련도는 200이에요.


등급

숙련도

비고

초급1

0

초급 레벨당 1

초급10

10

견습1

11

견습 레벨당 1

견습10

20

숙련1

21

숙련 레벨당 1

숙련10

30

전문1

31

전문 레벨당 1

전문10

40

장인1

41

장인 레벨당 1

장인10

50

명장1

52

명장 레벨당 2

명장10

70

명장20

90

명장30

110

도인1

114

도인 레벨당4

도인10

150

도인11

155

도인 레벨당5

도인20

200


생활 숙련도 시스템이 개편되기 전에 일반적인 가공 세팅이라면,
장시간 가공을 위한 무게 증가 세팅
'은자수 공예가의 옷'을 기반으로 한 가공 경험치와 가공 성공률 세팅이었는데요.

가공 숙련도 개편이 되면서 유저들이 고민했던 게, '마력의 마노스 공예복'을 착용하면서 대량 가공 횟수 증가시키는 것과 '은자수 공예가의 옷'를 제외하면서 생기는 가공 성공률 저하의 관계였던 거 같아요.

그래서 은자수 공예가의 옷과 가공 성공률 도핑 했을 때의 성공률, 그리고 마력의 마노스 공예복과 가공 성공률 도핑 했을 때의 성공률을 알아볼까 해요.
실험은 동일 조건 하에서, 물푸레나무 원목을 대량 가공하면서 매회 체크했고요. 실행 캐릭터는 가공 도인 20레벨 캐릭터에요.



검은사막 내에서 가공 성공률과 관련한 아이템들이 몇 가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접할 수 있는 건, 은자수 공예가의 옷, 기능성 펄 의상인 베네실 세트, 생명의 연금석, 요리인 쿠스쿠스와 해물을 곁들인 크론 정식, 그리고 실험했을 때는 테르미안 이벤트 중이어서 이벤트 아이템인 특제 얼음꽃 과자를 사용했어요.


아이템

가공 성공률

은자수 공예가의 옷 4강

28%

펄 옷

베네실 세트

3%

연금석

예리한 생명의 연금석

14%

요리

쿠스쿠스

5%

해물을 곁들인 크론 정식

10%

기타

(이벤트) 특제 얼음꽃 과자

5%


대화창 설정에 개인 아이템 획득 메시지 설정 옵션이 있기 때문에, 각 조건마다 100회 이상의 결과를 메시지로 체크해 봤어요. 



은자수 공예가의 옷 4강 + 베네실 세트를 하면 아이템에 표시된 가공 성공률은 28% + 3% = 31% 인데요. 114회 시도해서 성공은 101회, 실패는 13회였어요. 성공률은 88.60%


이런 식으로 연금석과 쿠스쿠스를 차례대로 적용해서 측정했을 때, 


은자수 4강 + 베네실 + 연금석 + 쿠스쿠스 = 50% 일 때, 성공률 100%
은자수 4강 + 베네실 + 연금석 = 45% 일 때, 성공률 100% 였고
은자수 4강 + 베네실 + 쿠스쿠스 = 36% 일 때, 성공률이 94.16% 그리고
은자수 4강 + 베네실 = 31% 일 때, 성공률이 88.60% 인 걸로 보아, 캐릭터의 가공 기본 성공률이 60%가 아닐까 생각했어요.


라고 생각했었는데, 공식홈페이지 검은사막 위키 자체에 http://blackwiki.daum.net/wiki/%EA%B0%80%EA%B3%B5 기본 가공 성공률이 70% 라고 나와있더군요.
블로그 글 보고 루리웹의 Bluetypoon님께서 친절히 알려주셨더랬어요.
http://bbs.ruliweb.com/family/4653/board/180450/read/9419037

결과적으로 다음의 실험 결과는



기본 가공 성공률 70% 에 아이템으로 추가되는 확률이 곱연산으로 적용되어

70 x 1.31 = 91.7%
70 x 1.50 = 105%
70 x 1.45 = 101.5%
70 x 1.36 = 95.2%


은자수 4강을 제외하고 마력의 마노스 공예복을 착용하고서의 성공률이에요.


기본 가공 성공 확률을 알고 싶은 데이터였는데, 떡하니 70% 라고 쓰여있더라고요.
- 뭘 한 거지...?
어이없는 글이 될 뻔한 걸 바로 잡아주신 루리웹의 Bluetypoon님께 감사드립니다.

가공 성공률이 아이템으로 적용되는 확률의 곱연산이므로, 가공 성공 확률 100% 도달하기 위해 추가되는 아이템 및 도핑의 가공 성공 확률은 43% 가 되겠네요.


도인 20레벨을 올린 게 꽤 오래 전인데, 사실 그 당시에는 가공 성공률에 신경을 쓰지 않고, 경험치 도핑에만 관심을 두었었는데요.


가공 숙련도도 유 가공석, 유 공예복, 고강 장신구 등 높으면 당연히 높을수록 좋긴 하지만, 가공해서 얻는 수익 대비 어느 정도 선이 있으므로, 생각을 잘 해야겠더라고요. 


아무래도 결과값을 보고 난 후에는, 가공 효율을 생각한다면 가공 숙련도 세팅에 연금석, 쿠스쿠스 정도는 사용해줘야 하지 않나 생각이 들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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