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검은사막] 생활 숙련도 시스템 - 가공

반응형

6월 28일 업데이트에서 생활 관련한 중요 변화가 있었어요.  기본적으로 생활 관련해서 펄어비스에서 신경을 안 쓰고 있다는 생각이었는데, 그래도 뭔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에 대해 좋게 생각하고 싶어요. 다만 좋은 방향으로의 변화일지 나쁜 방향으로의 변화일지는 모르지만요.

채집, 가공, 요리, 연금, 무역, 낚시, 조련, 수렵, 항해, 재배로 나누어지는 생활 콘텐츠 중에 가공부터 적용되는 걸로 시작되었는데요.

● 생활 숙련도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생활 숙련도는 기존의 생활 레벨과 별개로 개인의 생활 숙련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 생활 숙련도가 높은 모험가일수록 생활 콘텐츠에서 더 훌륭한 보상을 획득합니다.
- 생활 숙련도는 기존의 생활 레벨에 영향을 받으며 마력의 마노스 공예복, 장신구 등의 아이템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가공 숙련도만 추가되었으며, 다른 생활 콘텐츠는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 가공 숙련도가 오르면, 한 번에 대량 가공할 수 있는 채집물 개수가 증가합니다.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대량 가공을 하기 위해서는 마력의 마노스 가공석을 장착한 상태에서 가공 창을 열어 대량 가공 버튼을 클릭해야 합니다.

정체되어 있는 생활 콘텐츠에 변화를 주는 과정을 새로운 생활복과 장신구, 가공석과 같은 아이템으로 대체하려는 거 같아요.



제 생활 주캐릭터의 변화된 생활 정보 창인데요. 마지막 단계인 가공 도인 20레벨의 경우 6개의 가공 세부 항목에 생활 숙련도 200의 가치를 가지고 있게 되었어요.


그리고 가공의 경우 숙련도에 따른 차이를 느끼기 위해서는 마노스 가공석의 사용이 강제가 되었어요. 가공 숙련도 + 마노스 가공석를 착용하는 조건하에 숙련도에 따른 대량 가공 횟수 차이가 패치의 주요 내용이기 때문이에요. 


가공 
숙련도

대량 가공 횟수

가공 
숙련도

대량 가공 
횟수

가공 
숙련도

대량 가공 횟수

2

10

440

32

930

76

20

11

460

33

960

80

40

12

480

34

990

85

60

13

500

35

1020

90

80

14

520

36

1060

96

100

15

540

37

1100

112

120

16

560

38

1140

118

140

17

580

39

1180

124

160

18

600

40

1220

130

180

19

620

41

1260

137

200

20

640

42

1300

144

220

21

660

43

1350

154

240

22

680

45

1400

162

260

23

700

47

1450

170

280

24

720

49

1500

178

300

25

740

51

1550

186

320

26

760

53

1600

194

340

27

780

57

1650

203

360

28

810

60

1700

212

380

29

840

64

1800

222

400

30

870

68

1900

235

420

31

900

72

2000

250


패치노트에 나와있는 표는 숙련도 2000까지의 대량 가공 횟수를 보여주고 있어요.

일차적으로 가공 효율은 어느 정도 상승했는데요.

가공 도인 20레벨의 캐릭터가 착용한 기존의 유 마력의 마노스 가공석 - 기운이 가공 레벨과 상관없이 50초 마다 25회의 장작패기가 가능했다면, 변경된 숙련도 시스템에서 유 마력의 마노스 가공석 - 기운은 가공 레벨로 인한 숙련도 200 + 유 마력의 마노스 가공석의 숙련도 300을 더해서 가공 숙련도 500으로 60초마다 35회의 장작 패기가 가능해졌어요.


이 차이는 동시에 업데이트 된 마력의 마노스 공예복과 마력의 마노스 공예 장신구를 적용한다면 효율이 더 상승할 걸로 보여요.



아무래도 무의미하게 긴 가공 시간을 단축시키는 조건으로 아이템을 요구함으로써, 재화 소비와 함께 유저 간의 차이를 두려 하는 게 아닌가 싶어요.


● 마력의 마노스 공예복이 추가되었습니다.
- 사냥을 통해 드롭으로 획득하거나, 공작으로 제작하거나, 고급품 상인에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마력의 마노스 공예복은 총 6벌이 있으며, 각각 흔들어 섞기, 말리기, 솎아내기, 빻기, 가열하기, 장작패기 숙련도를 올려줍니다.


공예복 종류

효과

공작 시 필요한 재료

마력의 마노스 공예복 - 호수

흔들어 섞기 숙련도 증가

 물빛 사파이어x30, 노을에 물든 울x15, 마노스석x5, 마력의 파편x50

마력의 마노스 공예복 - 원기

빻기 숙련도 증가

 숲빛 에메랄드x30, 노을에 물든 울x15, 마노스석x5, 마력의 파편x50

마력의 마노스 공예복 - 기운

장작패기 숙련도 증가

 달빛 오팔x30, 노을에 물든 울x15, 마노스석x5, 마력의 파편x50

마력의 마노스 공예복 - 태양

말리기 숙련도 증가

 금빛 토파즈x30, 노을에 물든 울x15, 마노스석x5, 마력의 파편x50

마력의 마노스 공예복 - 바람

솎아내기 숙련도 증가

 별빛 다이아몬드x30, 노을에 물든 울x15, 마노스석x5, 마력의 파편x50

마력의 마노스 공예복 - 용암

가열하기 숙련도 증가

 핏빛 루비x30, 노을에 물든 울x15, 마노스석x5, 마력의 파편x50


- 공작 재료인 노을에 물든 울은 하이델 잡화상인 NPC 라라의 일일 의뢰 보상으로 획득하거나, 빛나는 황금 인장 - [요리] 100개 교환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마력의 마노스 공예복은 동(V) 단계까지 잠재력 돌파할 수 있으며, 높은 잠재력 단계일수록 '가공 숙련도'가 상승합니다.
- 마력의 마노스 공예복은 +5까지는 실패없이 잠재력 돌파할 수 있습니다.


잠재력 돌파할 단계

잠재력 돌파 시 필요한 재료

잠재력 돌파할 단계

잠재력 돌파 시 필요한 재료

+1 ~ +5

검은 결정 1

장 (I)

응축된 마력의 검은 결정 1

+6 ~ +8

검은 결정 2

광 (II)

응축된 마력의 검은 결정 2

+9 ~ +11

검은 결정 3

고 (III)

응축된 마력의 검은 결정 3

+12 ~ +13

검은 결정 4

유 (IV)

응축된 마력의 검은 결정 4

+14 ~ +15

검은 결정 5

동 (V)

응축된 마력의 검은 결정 5


● 마력의 마노스 공예 장신구가 추가되었습니다.
- 사냥을 통해 드롭으로 획득하거나, 공작으로 제작하거나, 고급품 상인에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마력의 마노스 공예 장신구는 목걸이/귀걸이/반지/허리띠 4종류가 있으며 각 아이템은 가공 전체 숙련도를 올려줍니다.


장신구 종류

효과

공작 시 필요한 재료

마력의 마노스 공예 귀걸이

가공 전체 숙련도 증가

순수한 은 결정x30, 핏빛 루비x1, 그을린 파편x15, 마노스석x5

력의 마노스 공예 반지

순수한 철 결정x30, 핏빛 루비x1, 그을린 파편x15, 마노스석x5

력의 마노스 공예 목걸이

순수한 백금 결정x30, 핏빛 루비x1, 그을린 파편x15, 마노스석x5

력의 마노스 공예 허리띠

최상급 질긴 가죽x30, 핏빛 루비x1, 그을린 파편x15, 마노스석x5


- 공작 재료인 그을린 파편은 하이델 잡화상인 NPC 라라의 일일 의뢰 보상으로 획득하거나, 빛나는 황금 인장 - [연금] 100개 교환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마력의 마노스 공예 장신구는 동(V) 단계까지 잠재력 돌파할 수 있으며, 높은 잠재력 단계일수록 '가공 전체 숙련도'가 상승합니다.


재력 돌파할 단계

잠재력 돌파 시 필요한 재료

장 (I)

응축된 마력의 검은 결정 10개

광 (II)

응축된 마력의 검은 결정 11개

고 (III)

응축된 마력의 검은 결정 13개

유 (IV)

응축된 마력의 검은 결정 16

동 (V)

응축된 마력의 검은 결정 20개



마력의 마노스 공예 장신구와 공예복에 기존의 가공석의 수치를 더해 가공 도인 20레벨에 모든 아이템이 동일 경우 가공 숙련도 1700 이라는 수치가 되는데요. 패치노트의 숙련도 수치가 2000 까지 나온 걸로 보아 추가될 무언가가 있는 듯 싶어요. 그게 새로운 아이템일 수도 있고, 생활 레벨이 풀릴지도 모르고요.
- 펄어비스가 요즘 전설 - 신화를 좋아하던데......


 

0강

가공석

5

400

공예복

5

400

목걸이

15

150

반지

10

100

반지

10

100

귀걸이

10

100

귀걸이

10

100

허리띠

15

150

도인 20레벨

 

200

 

80

1700


다만 아쉬운 것은 변화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아이템을 도입한 건 이해하나, 가공에만 기존의 6개의 마노스 가공석 외에 마노스 공예복과 마노스 가공 장신구들이 등장했고, 앞으로 등장할 채집 또한 세분화가 예상되고 그 외 각 생활 계열들마다 이렇게 아이템이 세분화한다면, 효율을 높이기 위한 패치가 불편함 또한 가중시킬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일반 착용 장비와는 달리, 마노스 가공석을 비롯한 생활 아이템들은 아이템을 만들 때의 비용과 그 아이템을 사용해서 얻을 수 있는 가공 수익까지 계산해봐야 하기 때문에, 보스 장비들처럼 무작정 고 강화를 하기는 힘든데요.

시스템의 변화, 아이템의 추가가 어떻게 될지 매주 업데이트 때마다 유심히 봐야 할거 같아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