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검은사막] 텃밭, 울타리, 재배, 농사 -6 재배와 수익

반응형

울타리, 텃밭, 농사, 재배, 작물에 관한 마지막 글이에요.

검은사막에서 울타리를 대여해서 텃밭을 만들고, 농사를 하고, 재배 레벨을 올리는 이유는 당연히 수익을 얻기 위해서겠죠.


사냥만 하는 유저든, 생활에 중점을 둔 유저든 100밭 농사는 괜찮은 메리트임이 분명해요. 100작물을 관리할 때는 시간 소모가 상당했지만, 마력 깃든 씨앗이 나온 현 시점에서는 텃밭 관리에 소모되는 시간 자체가 부담이 없을 정도니까요.

1. 요리와 연금 재료 확보 및 1차적인 판매처


텃밭의 활용 중 하나는 요리와 연금의 재료 확보였어요. 


황실 제작 납품이 처음 나오고 요리에 수테차 납품이 최고였던 시절. 향이 좋은 차를 만드는 재료 중 하나인 고급 꽃의 확보를 위해 텃밭 가득 고급 해바라기를 심었다거나, 건초가 처음 업데이트 되었을 때엔 텃밭 가득 젖소로 가득 채웠었고, 연금을 위해서 버섯류를 심거나 하는 일이 많았고요.


또 연금석 성장을 위한 재료로 특상품 딸기를 위주로한 특상 작물들을 수확해 거래소에 판매하기도 하고요.

2. 가공 무역 재료 확보


또 다른 활용은 가공 무역을 위한 재료 확보였어요.


목재와 주괴 상자를 만들기 위해서 상당한 가공 시간과 과정이 필요한데 비해, 특상품 작물들은 수확 외에는 별다른 과정 없이 상당한 수익을 얻을 수 있게 해 주니까요.

별도의 액티브한 플레이 시간(채집, 거래소)이 없는 유저라면 좋은 콘텐츠라 생각돼요.

마력이 깃든 씨앗의 경우 x5 배수의 수확량이 나오는데 1칸 작물을 심을 때 보다 수확량이 적게 느껴지기도 하는데, 아무래도 최소 수량의 x5  배수일 때 값과 최고 수량의 x5 배수일 때 값의 차이가 커서 그런듯해요. 



대략 작물당 150.41개 정도의 특상 작물을 얻을 수 있어요. 


20개의 마력 씨앗을 심는다면 작물당 씨앗 개량 기댓값은 1.57개 정도이니, 12.7개는 개량해서 20개의 씨앗을 얻어 다시 심고,  7.3개는 수확해서 특상 작물을 약 1,000 ~ 1,100 개 내외로 얻을 수 있을 거예요.



대략 하루 3번 개량/수확을 한다면 특상품 해바라기 기준 하루 3,000개로 상자화하면 300상자. 제 기준에서 30일이면 9,000상자로 블랙스톤 가루 가격을 빼더라도 순 수익 6억 은화 정도가 될 거예요. 물론 가공소 위치와 무역 레벨에 따라 차이가 조금 있긴 하지만요.

보통 1칸 100작물을 수확/개량하고 다시 심는데 걸리는 시간은 20분 정도였어요. 어느 유저에게는 하루 3-4 모작을 할 정도의 시간이지만, 약간의 시간 틈을 내서 플레이하는 유저들에게는 1-2 모작을 포기해야 할 너무 긴 시간이기도 했고요.

마력 깃든 씨앗이 등장하고, 마력 깃든 씨앗 1개 = 기존 씨앗 5개의 설정이 되면서, 텃밭 관리가 편해지고 농사 회전도 빨라지게 되었어요.

3. 모든 작물 개량과 열매 확보

그래서 나타나게 된 게 수익이 높은 연금 비약 판매를 목표로 열매 확보에 주력하는 방법이었어요.


작물을 수확 없이 모두 개량을 해서 최대한 열매를 확보하고 마력 깃든 씨앗은 높은 상점 판매가를 보장하기에 남는 씨앗들을 상점에 팔아 바로 수익을 얻는 구조에요.

마력이 깃든 호박 씨앗을 1,100회 정도 수확/개량했을 때의 데이터인데요.


100~199% 개량시 기댓값은 씨앗 31.45개 홍염 열매 16.49개 부산물 100.11개에요. 100밭에 심은 작물을 모두 개량한다면 다시 20 마력 씨앗을 심고, 열매 16개 정도와 부산물 100개 그리고 11개 정도의 마력 씨앗이 남는다는 계산이고요.



열매는 다른 재료와 함께 오일 - 비약 연성으로 판매 수익을 올리고, 부산물 역시 준마 각성에 사용하거나 돌꼬리 여물로 판매하거나 하고요. 남는 마력 씨앗은 NPC 상점에 파는 방식이에요.


또 신비한 씨앗의 경우 원하는 특정 열매를 골라 작물을 심어 열매를 수급하구요.

작물에 따라 다른 편인데 1칸 작물이라면 30만 은화 내외의 판매 금액을 얻을 수 있어요.



하루 3번 농사를 짓는다면, 열매 약 50개 정도와 부산물 약 300개, 마력 씨앗 판매 금액으로 1,000만 은화 정도를 얻는 게 될 거예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개량시에는 패널티가 없다는 게 보통의 설명이지만, 200% 에서 개량시에는 씨앗수에만 패널티가 없을 뿐 획득 열매 수와 부산물의 수는 작물 수확량과 마찬가지로 패널티를 받는다는 점이에요. 그러니 200% 가 되기 전 개량/수확을 끝내는 게 더 이익을 얻을 수 있어요.



단편적인 활용이 아니라, 열매와 가공 무역품의 재료 확보를 위해서 특상품 해바라기가 아닌 열매 쓰임이 있는 작물을 선택해 재배할 수도 있고요.


또 유저별로 필요도에 따라 다른 농사 방식이 있을거에요.

여기까지 대략적인 텃밭 활용 방법에 대한 글이었고요. 앞으로의 업데이트에 따라 또 다른 텃밭의 활용처가 나올 수도 있을 거예요.

단기적인 활용 방법도, 장기적인 활용 방법도 될 수 있는 울타리 - 텃밭 - 농사 - 재배
많이들 하고 계신지 모르겠네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