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검은사막] 가공 무역의 기초 - 가공 수익

반응형

가공 무역에 대한 마지막 글이 될듯해요.


카마실비아 지역과 그라나가 나오면서 수도 발렌시아에서 에페리아 항구, 트렌트로 이어지는 기존 가공 경로와 수익 계산이달라졌어요.

가공 무역이 결과적으로 시간을 돈으로 바꾸는 개념이라고 했었는데, 판매금액=원재료값+가공시간이니까요.

인 게임상에서나 인벤 제작게시판에서 나 많이 보는 질문이 여러 가공 상자 중 뭘 해야 하나라는 질문과가공 무역의 수익이 큰가 적은가에 대한 질문들인데요.

가공 품목별 가공 수익을 알아볼게요.

 

가공 항목별 소요 시간은 다음과 같아요.

 

 

가공 레벨이 높아져도 소요시간은 동일하며, 성공률만 증가해요.
레벨에 따른 성공률 증가 외에 의복과 요리, 연금석, 정령석 등으로 성공률을 증가시킬 수 있어요.

가공 소요 시간을 알아봤으니, 가공 무역품으로 볼게요.

 

 

가공 간의 딜레이가 없고, 캐릭터의 무게가 없으며, 성공률이 100%라고 가정할 때, 목재 상자의 경우 원목 5개로 장작패기 1회를 하는데 6초, 널빤지 10개로 장작패기 1회를 하는데 6초가 걸리므로 1시간에 600회의 장작패기를 할 수 있어요. 가정하에 계산이에요.

그럼 상자당 필요 원자재 수를 보죠.


개인적으로는 안전한 수익을 위해 조금 낮게 잡고 있지만, 보통 가공 값을 2.5로 잡는다면 원목 40개를 가공하면 널빤지 20개. 널빤지 20개를 다시 가공하면 합판 5개가 나올 거예요.

 

 

 

같은 가정하에 원목 2종류가 들어가는 메디아, 세렌디아, 발레노스 상자의 경우 장작패기 20회의 작업으로 120초마다 1상자 분량의 재료를 가공할 수 있고요.
동일 조건에서 원목 3종류가 들어가는 칼페온 목재 상자는 30회의 작업으로 180초마다 1상자 분량의 재료를 캐릭터가 가공할 수 있다고 한다면,

우리가 가공하는 시간 동안의 가공으로서 얻는 수익은, 무역 명장 2, 원자재는 거래소 상한가, 에페리아 항구 - 수도 발렌시아 판매 기준 다음과 같을 거예요.

 

 

1시간 동안 쉴 틈 없이 아카시아 원목, 편백나무 원목을 장작패기 하여 널빤지, 합판으로 만들어서 재료를 바탕으로 메디아 목재 상자를 만든다면, 시간당 30상자.

 

무역 명장 2레벨 기준 수도 발렌시아에 판매가는 153,361이므로 원가인 73,559를 빼면 순수익인 79,802 가 우리가 1상자 재료를 가공해서 얻는 수익이고, 시간당 30상자의 재료를 가공할 수 있으니 1시간 동안의 수익은 239만 정도가 될 거예요.

 

판매가의 약 52%가 우리가 시간을 가공과 바꿔서 얻는 수익인 거죠.

 

카마실비아의 그라나 경우는 거리 보너스 덕분에 수치가 조금 더 높아요. 판매가의 56% 정도가 가공 수익이에요.

 

무역 명장 2, 원자재는 거래소 상한가, 그라나 - 수도 발렌시아 판매 기준 다음과 같을 거예요.

 

 

다음은 주괴 상자들을 볼까요.

 

 

광석을 녹아내린 OO으로 가열하는데 9초, 녹아내린 OO을 주괴로 가공하는데 6초가 소모되고요.
아연광석은 예외적으로 광석 가공 시간이 6초이고요.

그럼 상자당 원자재 수를 볼게요.

 

 

티타늄, 바나듐, 청동 주괴 상자는 각각 16회의 광석 가열과 4회의 녹아내린 OO의 가열이 있으므로, 168초의 시간이 걸리고요. 황동 주괴 상자는 아연의 가열시간이 다른 광물보다 짧기 때문에 144초. 강철 주괴는 석탄의 추가 가공시간이 없으므로 96초이고요. 

 

 

무역 명장 2레벨에 원자재는 거래소 상한가 가격, 에페리아 항구 - 수도 발렌시아 간 무역이라면 청동 주괴 상자의 경우 113,105 의 54%인 61,146이 순 이익이고요. 시간당 21상자를 만들 수 있으므로, 1시간이라는 시간을 가공과 교환해서 얻는 수익은 128만 정도예요.

 

그라나 - 수도 발렌시아 판매 경우 역시 거리 보너스 영향으로 수치가 다음과 같이 올라가고요.

 

 

주요 무역품을 도표로 보면,

 

 

 

가공 시간당 효율로 보면, 목재 상자들이 가공 이익은 높고요.

하지만 많은 분들이 해 보셨지만 특정 품목을 골라서만 가공 무역을 하기엔 가공 시간보단 재료 수급에 문제가 생겨요.. 가공 무역 초기에 창고에 많은 원재료들을 보면 언제 다 가공하나 하시겠지만 말이에요.

원재료의 가격은 거래소 상한가 기준이기 때문에 직접 수급을 한다면 수익은 올라갈 것이고, 무역 레벨이 높거나 원산지가 에페리아 항구 < 트렌트 < 그라나로 갈 수록 더 올라갈 거예요.
하지만 가정으로 무게 무시, 성공률 무시, 딜레이 무시였기 때문에 실제 시간당 가공률은 더 낮을 거라고 보고요.

일종의 잠수 플레이로 시간당 이 정도의 수익이라면, 높다고 보시는 유저분들이 많을까요. 아니면 낮다고 생각하시는 유저분들이 많을까요.

검은사막내 생활러로 할만한 콘텐츠 들은 다양해요. 직접적인 플레이인 채집, 갈매기 낚시 등과 반 잠수 콘텐츠인 대양 무역, 요리, 연금, 잠수 콘텐츠인 가공, 자동낚시 등.

검은사막을 플레이하는 동안 시간당 수익 효율이라는 것에 신경을 쓰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가공은 잠수 콘텐츠인 만큼 이 정도가 만족스럽지 않나 해요.

개발사에서 조절할 문제이긴 하지만, 수익이 많은 것 같지도 않고 적은 것 같지도 않은 오묘한 콘텐츠라고 할까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