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검은사막] 2020 검은사막 하이델 연회 AT HOME 정리 및 요약 -1

반응형

매년 펄어비스에서 검은사막 유저들을 대상으로 하는 오프라인 행사가 코로나 영향으로 온라인으로 2020년 5월 30일 진행되었어요. 온라인으로 진행되면서 기존에는 한국 유저들이 대상이던 내용들이 글로벌 유저들도 함께 할 수 있는 내용으로 변경되었고요.

 

시간이 되신다면 글로 보는 것도 좋지만, 발표자의 어감이나 표현들을 느끼기 위해 영상을 직접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하이델 연회 AT HOME은 크게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어요.

1. 이색 리워드

2. 검은사막 이슈 - PVP 밸런스

3. 2020 검은사막 로드맵 발표

- 글로벌 상반기 로드맵

- 글로벌 하반기 로드맵

- 콘솔 업데이트 로드맵

- 업데이트 로드맵

4. 하이델 연회 AT HOME 기념 아이템

5. 글로벌 Q&A 

 

 

이색 리워드

- 전세계 1,700만 검은사막 모험가를 대상으로 한 2020.04.30 기준 데이터

- 전세계 캐릭터 분포도로 가장 많은 캐릭터가 생성된 클래스는 다크나이트, 소서러, 레인저 순

 

- 완료된 의뢰는 44억 5200만 회

 

- 가장 많인 낚은 물고기는 바다장어로 8억 2600만 마리

 

- 라피 베드마운틴의 개량형 나침반은 2,761개

- 고고학자의 지도는 6,577개
- 오네트의 정령수는 2,425개
- 오도어의 정령수는 473개

- 에벤루스의 놀은 1개 (개인적으로는 관심이 없었는데, 지난 5월 13일 업데이트 노트에 '에벤루스의 놀 착용 후 쾌속순항 연속 사용 시 비정상적으로 멈추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라는 문구를 보고 꽤 많은 사람들이 만든 줄 알았어요.)

- 강화에 사용된 블랙스톤은 무기 40억개, 방어구 62억 개

 

- 보유한 동(V) 검은별 무기는 1,135개

 

- 건조된 중범선은 10,973척(각 중범선 타입별 숫자도 보여줬더라면..)

 

- 벨의 심장은 152,299개
- 가모스의 심장은 26,130개
- 칸의 심장은 7,644개

 

- 환상마는 25,470 마리

- 아두아나트는 12,225 마리
- 디네 3,575 마리
- 둠 9,670 마리

 

10. 베스트 커스터마이징 - 한국, 대만, 태국, 동남아시아, 터키, 러시아, 일본, 북미, 유럽, 남미, PS-북미, PS-유럽, XB-북미, XB-유럽, PS-아시아, XB-아시아

 

2020 검은사막 로드맵

- 발표는 검은사막 총괄 PD 김재희로 지난 연회와는 달리 글로벌 유저를 대상으로 온라인 연회이다 보니 지역별 서비스 상황과 자화자찬하는 시간으로 시작

 

지역별 리뷰

1. 한국 - 직접 서비스 이후 샤이, 가디언, 시즌 서버를 적용하면서 작년 대비 높은 성과를 유지 중이다.
2. 일본 - 2015년 서비스 시작 이후 꾸준한 성과를 기록하고 있으며 작년 일본 서비스 이래 최대 동시 접속자를 기록했으며, 펄어비스가 직접 서비스하면서 5월에 다시 최고 동시접속자 기록, 일본 유명 웹진에서 평점 기록을 세웠으며, 일본의 인기 그룹 GLAY와 콜라보로 인기다.

 

3. 러시아 - 2018.11.28 직접 서비스 후에 모든 서버가 혼잡이며, 신규 유저가 가장 많은 곳으로 최적화에 노력하고 있다. 

 

4. 북미 유럽 남미 - 카카오게임, 레드 폭스와 퍼블리셔 서비스 중으로 북미 서비스 4주년, 남미 서비스 3주년이다. 스팀 서비스로 인해 스팀 플레이 유저가 많은 편으로 퍼블리셔와 더욱 노력하겠다. 
5. 대만 - 펄어비스가 처음으로 직접 서비스 한 곳으로 겨울에 상승한 성과를 이어가기 위해 스팀 서비스 준비 중이다. 간담회와 온라인 스트리밍 생방송을 전개하는 중이다. 

 

6. 터키 & MENA - 2017.12부터 3년째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어오고 있다. 스팀 서비스를 이어가면서 꾸준히 성장 중이다. 
7. 태국 - 태국의 송크란 축제를 모티브로 인 게임 내에 테르미안 물축제 적용하면서, 서비스하는 지역의 문화를 공유하려는 시도 중이다. 
8. 동남아시아 - 코로나로 싱가포르 오프라인 행사가 취소되었다.

9. 콘솔(Console) - 240만 모험가가 즐기는 중으로 기기 특성상 최적화를 노력 중이다.

 

검은사막 이슈 - PVP 밸런스

- 최근 검은사막 연구소 업데이트에 대해 많은 피드백을 받고 있으며, 전체적인 하향으로 인한 밸런스 조정은 보류하겠다.

- 모든 캐릭터의 전승 스킬이 완료되었는데, 전승 업데이트 중 의욕이 앞서다 보니 각성 스킬보다 오버 파워가 되었다.

 

- 검은사막에는 많은 캐릭터들이 있고, 모두 다른 공격 방법, 무기, 사정거리, 공격 범위, 이동속도, 회피, 타수 등
많은 요인들이 있어 밸런스를 맞추기가 힘들다. 
- 개발사에서는 피해 비율(흔히 상성)이라고 부르는 별도의 스탯으로 밸런스를 보완하고 있었다.

- 예를 들어 다크나이트 경우, 공격력 생존력 유틸성을 갖춘 다크나이트가 강한 시절에는 밸런스를 보완하기 위해 다크나이트 고유의 설정과 매력은 그대로 둔 채, 마법 방어력이 높은 캐릭터들에게 약하다는 다크나이트 만의 컨셉을 명확하게 하고자 피해 비율을 적용하고, 격투가와 미스틱을 다크나이트의 상성 관계로 유지하도록 하였다.

- 개발사에서는 유저들의 상성 공개 요구에 대해 알고 있지만, 단지 피해 비율에 기재된 숫자로 인한 오해 염려 때문에 공개를 그동안 보류해왔지만, 유저들이 어느 정도 적응함에 따라 조만간 검은사막 연구소를 통해 공개하려 한다.

 

- 밸런스 조정을 위해 전 캐릭터 각성 상향으로 밸런스를 조절해 보고자 한다.

- 각성 상향에 따른 방어력 문제와 그로 인한 카프라스의 돌에 대한 요구는 이미 인지하고 있다.

 

- 개발자들도 꾸준히 검은사막을 플레이해 오고 있고, 드 경험을 바탕으로 업데이트를 해 오고 있지만 서비스가
누적되면서 유저들과 직접적인 경험의 시간 차이가 나고 있다는 걸 인정해야 할 시점이 되었다. 

 

- 그래서 새로운 시도로 이미 검은사막 연구소에서도 공지했지만 각 캐릭터를 오래 플레이하고 각 캐릭터의 이해도가 높은 유저들을 초청해 유저 간담회를 통해 피드백을 인 게임에 적용하면서 함께 개발하는 시도를 하려 한다. (게임 내에서 천하제일 약코 대회라고 벌써 얘기가...) 
- 일단 한국 먼저 시행하고 코로나 상황이 개선되면, 전 세계 모험가와 만날 예정이다.

- 다만 게임 서비스가 지속되면서 밸런스가 계속 조정되는 건 감안해달라.

 

- 무기 교환권은 원래 유저들의 요청에 의해 도입한 아이템이었으나 밸런스 이슈가 있을 때마다 오해를 불러일으켜 무기 교환권 판매를 중지할 예정이다. 
- 6월까지만 판매될 예정이며, 게임 내에서 필요가 있기 때문에, 무기 교환권을 펄 상점 대신 인게임상의 콘텐츠로 준비할 예정이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