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검은사막] 시즌(스프링 시즌) 정리

반응형

마지막 수정 - 2020.05.24

- 시즌 서버 확장 : 시즌-4, 시즌-5서버 (2020.03.20)

- 오딜리타 메인 의뢰 보상인 바람의 눈물 목걸이 시즌 캐릭터 착용 가능 (2020.03.25)

- 시즌 서버 주간 사냥 의뢰 추가 (2020.04.08)

- 야만의 균열 시즌 서버 추가 (2020.04.08)

- 시즌 서버 주간 사냥 의뢰 처치수 감소 (2020.04.14)

- 시즌 서버-5 를 시즌-아르샤 서버로 변경 (2020.04.29)

- 시즌 종료 후 전환된 투발라 장비는 캐릭터 귀속에서 가문 귀속으로 변경

- 전환된 투발라 장비 중 하나를 선택하여 '졸업장'을 사용해 우두머리 장비 아이템으로 교환(거래불가/강화가능)

- 동 투발라 세트 공방 추가(61레벨+모험일지)

 

검은사막 시즌 캐릭터 및 시즌 서버가 시작되었어요. 오픈 첫날 유저들이 몰린 풍경은 2014년 겨울의 검은사막 오픈날을 떠올리게 하더라고요. 이런저런 다른 의견들도 있겠지만, 콘텐츠 확장이라는 면에서는 괜찮다는 생각이 들어요.

 

일반 서버에 각 지역 메인 의뢰 보상 아이템과 강화된 장신구들이 있어서 레벨업은 별다른 신경없이 진행했어요. 시즌 첫날 진행한 이유로 발레노스, 세렌디아, 칼페온 지역에 유저들이 몰려 메인 의뢰 진행이 더딘 편이라, 일반 서버에서 플레이하고, 메디아 지역부터 시즌 서버로 돌아가 의뢰 진행을 계속했어요.

 

레벨별 지원 성장 지원 상자와 스프링 시즌 과제 조건 때문에 메인 의뢰는 발렌시아 파트 1까지는 진행해야 했고요. 58 레벨 60%에서 드리간, 칼페온 서북부, 카마실비아 일반 의뢰 진행을 통해 빠르게 61레벨이 되었어요. 

 

0. 시작 58레벨 60%

1. 드리간 64개 의뢰 - 59 레벨 39% https://ashasleti.tistory.com/938

2. 칼페온 서북부 51개 의뢰 - 60 레벨 3% https://ashasleti.tistory.com/935

3. 카마실비아 의뢰 - 61 레벨 0% https://ashasleti.tistory.com/937

 

개요

1. 스프링 시즌 운영 기간은 3월 18일(수) 정기점검 후부터 6월 3일(수) 정기점검 전까지 약 3개월이에요.

2. 가문(계정) 당 1개 캐릭터만 생성 가능해요.

3. 시즌 서버는 시즌 캐릭터만 입장 가능하고, 시즌 캐릭터는 시즌 서버와 일반 서버 모두 입장 가능해요.

 

4. 시즌 서버는 레벨 제한 없이 항시 전투 경험치 획득 +100%, 기술 경험치 획득 +20%  증가 버프 적용되고 있어요.

5. 시즌 캐릭터 장비 아이템

- 첫날 챗창을 보면 상점 장비를 구입했다가 착용이 안된다거나, 보스 아이템 착용을 바라는 유저분들도 계시던데, 기본적으로 메인 의뢰를 진행하면서 보상으로 획득하는 장비들을 착용하고, 차츰 시즌 전용인 투발라 장비들로 교체해가는 진행 방향이에요.

- 그중 메인 의뢰 보상 아이템들을 일반 서버에서 가져와 착용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장비 아이템은 칠흑 장막의 주무기, 모래바람 보조무기, 거친 협곡 투구, 휘몰아치는 마력의 갑옷, 명예 투사 장갑, 용맹한 카탄의 군화예요.

- 장신구 역시 강화 가능한 메인 의뢰 보상 아이템을 착용할 수 있어요. 고 : 붉은 모래 결정 반지, 고 : 숲의 눈동자 귀걸이, 고 바위 심장 허리띠, 아술라 장신구들이에요.

- 오딜리타 지역 메인 의뢰 보상인 바람의 눈물 목걸이와 발렌시아 지역 메인 의뢰 보상인 극 카탄의 각성무기는 시즌 캐릭터 착용 불가예요. (3월 25일 업데이트로 바람의 눈물 목걸이 착용 가능)

- 마노스 마편과 첸가 - 셰레칸 지혜의 고서도 착용 가능해요.

- 그 외 PC방 크론 정식을 사용할 수 있고, 일반 서버에서 8세대 말을 가져올 수 있어요. 다만, PC방 장비와 말은 시즌 서버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해요.

- 아술라 목걸이와 모래바람 보조무기의 강화 등급에 따라 수치가 약간 다르긴 하지만, 고 아술라 목걸이, 노 강 모래바람 보조무기 기준 공 170, 방 197로 시작할 수 있고, 부담 없이 메인 의뢰를 밀고, 발렌시아 초입 사냥까지 다른 아이템들을 신경 쓰지 않고 진행할 수 있어요.

 

- 메인 의뢰 진행 시 보상으로 얻게 되기도 하고, 뒤에 서술하겠지만 50 레벨이 넘게 되면 시즌 전용 투발라 아이템으로 교체를 시작하기 때문에 꼭 메인 의뢰 아이템들을 준비해야만 하는 건 아니에요. 그냥 수월하다는 정도로 보면 될 것 같아요.

 

무기 칠흑 장막의 주무기 메디아 메인 의뢰 - [우두머리] 용암 동굴의 지배자
메디아 메인 의뢰 보상인 칠흑 무쇠를 이용해 업그레이드
보조무기 모래바람 보조무기 발렌시아 메인 의뢰 - 타프타르 평야
투구 거친 협곡의 투구 메디아 메인(분기) 의뢰
갑옷
휘몰아치는 마력의 갑옷
칼페온 메인 의뢰 마지막 보상인 희미한 마력의 갑옷
흑정령 의뢰를 통해 알티노바에서 업그레이드
장갑 명예 투사의 장갑 발렌시아 메인 의뢰 - 토레난두의 전쟁 선포
신발 용맹한 카탄의 군화 발렌시아 메인 의뢰 - 바심족의 답서
반지 붉은 모래 결정 반지
발렌시아 메인 의뢰 - 실력검증 필요 없다니까..
발렌시아 메인 의뢰 마지막 보상
귀걸이 숲의 눈동자 귀걸이 카마실비아 메인 의뢰 - [우두머리] 로닌
카마실비아 메인 의뢰 - 카마실브의 중심
허리띠 바위 심장 허리띠 드리간 메인 의뢰 - 드벤크룬으로
목걸이 아술라의 붉은 눈 목걸이 메디아 지역

 

진행과 혜택

6. 시즌 전용 캐릭터 장비 아이템

- 일반 서버와 시즌 서버를 구분 짓는 건 시즌 아이템들이에요. 투발라 광석과 시간이 스며든 블랙스톤, 제련된 마력의 블랙스톤 그리고 투발라 장비 아이템인데요.

- 시즌 서버 전 지역에서 몬스터 처치를 통해 블랙스톤 역할을 하는 시간이 스며든 블랙스톤을 획득할 수 있어요.

- 시즌 서버 발렌시아, 카마실비아, 드리간 지역에서 몬스터 처치를 통해 투발라 장비 아이템과 교환 가능한 투발라 광석을 획득할 수 있어요.

- 시즌 서버 발렌시아, 카마실비아, 드리간 지역에서 몬스터 처치를 통해 투발라 아이템의 장(I), 광(II), 고(III) 확정 돌파가 가능한 제련된 마력의 블랙스톤을 획득할 수 있어요.

-  위 아이템들은 시즌 서버에서만 획득할 수 있어요.

 

- 첫날 챗창을 보면 투발라 아이템을 어떻게 구하는가 하는 질문글들이 꽤 많았었는데요. 시즌 서버의 발렌시아, 카마실비아, 드리간 지역에서 몬스터 처치를 통해 투발라 광석을 획득하고, 지정된 대도시의 대장장이 NPC 를 통해 원하는 투발라 아이템과 교환할 수 있어요.

- 주무기, 보조무기, 각성무기, 투구, 갑옷, 장갑, 신발은 투발라 광석 1개로 교환할 수 있고, 반지, 목걸이, 귀걸이, 허리띠 등 장신구류는 투발라 광석 5개로 교환할 수 있어요.

- 메인 의뢰를 진행하다 보면 50 레벨 즈음에는 의뢰 보상 장비를 착용하고 메디아 의뢰를 진행하게 될텐데요. 50레벨 성장 지원 상자부터 일정 수량의 투발라 광석과 시간이 스며든 블랙스톤, 제련된 마력의 블랙스톤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점차적으로 아이템들을 투발라 장비로 교체할 수 있어요.

- 기억의 파편과 함께 투발라 장비는 동일 장비의 최대 내구 복구에 쓰이므로 투발라 광석 역시 소모가 많은 편이에요.

 

7. 레벨별 성장 지원 상자

- 일정 성장 레벨에 따라 각종 버프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성장 지원 상자를 이용할 수 있어요.

- 10 레벨부터 50 레벨까지는 매 5레벨마다 - 10레벨, 15레벨, 20레벨, 25레벨, 30레벨, 35레벨, 40레벨, 45레벨, 50레벨 - 획득 가능하고, 51 레벨부터 61 레벨까지는 매 1 레벨마다 상자를 오픈할 수 있어요.

- 메인 의뢰를 진행해야 하는 이유가 되기도 하는데, 30 레벨, 50 레벨, 53 레벨, 56 레벨 상자는 레벨 요구 조건 외에 각 지역 메인 의뢰 완료 조건이 있기 때문에 모든 상자를 오픈하기 위해서는 메디아 지역까지는 메인 의뢰를 진행해야 해요.

- 메인 의뢰 진행은 뒤에 서술할 스프링 시즌 도전 과제에 발렌시아 파트 1 완료 항목이 있기 때문에, 발렌시아 파트 1까지 진행한다고 봐야 해요.

- 50 레벨부터 56 레벨 상자까지는 투발라 아이템 강화 재료도 획득할 수 있어요.

- 레벨별 상자 내용은 https://ashasleti.tistory.com/1164

 

8. 스프링 시즌 도전과제와 흑정령 패스

- 성장 지원 개념으로 특정 과제를 완료하면 각종 보상을 획득할 수 있어요.

- 개인적으로 플레이 중인 포트 나이트의 배틀패스나 모바일 게임 - 레이드 그림자의 전설에서도 볼 수 있는 배틀패스처럼 과제를 완료하면 추가로 아이템을 획득 가능한 유료 혜택인 흑정령 패스도 추가되었어요.

- 399 펄이라는 가격에 비해 보상 아이템의 효율은 좋은 편이에요. 다만 다른 게임에서의 배틀패스가 100단계 달하는 단계 하에서 큰 보상보다는 과제 수행을 전제로 유저의 지속적인 접속을 유도하고, 유저의 성장 지원에 중점을 두며, 부분 결제 아이템과 같은 다양한 아이템 제공을 기반으로 하는데 반해, 검은사막 스프링 시즌 보상에는 랜덤박스가 들어있더라고요. 랜덤박스 외의 제공 아이템 효율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유저들의 반응은 그리 나쁘지는 않은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는 25개의 과제 항목수와 더불어 랜덤박스가 조금 아쉽게 생각되더라고요.

- 보상은 순차적으로 받을 수 있어요.

- 과제 조건에 발렌시아 파트 1 메인 의뢰 완료 항목이 있기 때문에, 발렌시아 파트 1 까지의 진행이 필요해요.

- 과제별 보상 내용은 https://ashasleti.tistory.com/1164 

 

- 흑정령 패스를 모두 완료하면, 추가로 [일일 교환] 당신의 시간, 나의 시간 의뢰를 수행할 수 있으며, 완료 시 [시즌] 목표 달성 보상 상자와 [이벤트] 엘리언의 눈물을 매일 획득할 수 있어요.

 

9. <까마귀 상단 대행수> 푸가르의 시즌 전용 일일 의뢰

- 40일 동안 수행 가능한 시즌 전용 일일 의뢰예요.

- 의뢰 수주 후 대화 형식으로 자동 완료되는 의뢰로, 공헌도 경험치와 시간이 스며든 블랙스톤, 제련된 마력의 블랙스톤, 지식을 얻을 수 있어요.

 

- 40일의 의뢰를 완료하면, 시즌 종료 전까지 강화 재료들을 획득할 수 있는 추가 일일 의뢰 수주 가능해요.

 

10. 바람 안개의 비급서

- 발레노스, 세렌디아, 칼페온, 메디아 메인 의뢰 완료 시 흑정령 통해 의뢰를 수주할 수 있어요.

- 해당 지역 <까마귀 상단 대행수> 푸가르를 통해 '바람 안개의 비급서' 보상 수령 가능해요

- 사용 시, 다량의 기술 경험치 획득하는데 스킬 포인트 60~87 정도 오르더라고요.

11. <까마귀 상단 대행수> 푸가르의 시즌 전용 의뢰

- 투발라 아이템 고(III) 등급, 유(IV)등급 착용 의뢰로 발크스의 조언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어요.

- 고(III) 등급 장비 7개 착용 달성 시 발크스의 조언(+40) 7장 보상 획득

- 유(IV) 등급 장비 7개 착용 달성 시 발크스의 조언(+60) 7장 보상 획득

- 유(IV) 등급을 착용하더라도 고(III) 등급 과제 완료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유(IV) 등급 강화 전에 의뢰를 완료해야 해요. (추후 패치로 인해 상위 강화 아이템을 착용하면 하위 강화 의뢰도 완료 가능)

- 착용 부위는 주무기, 보조무기, 각성무기, 투구, 갑옷, 장갑, 신발

 

12. 60 레벨, 61 레벨 달성 보상

- 도전 과제 창을 통해 60 레벨, 61 레벨 달성 시, 동(V) 등급의 투발라 반지와 귀걸이를 획득할 수 있어요.

- 60레벨 보상은 동 : 투발라 반지

- 61레벨 보상은 동 : 투발라 귀걸이

 

13. 강화

-  강화 방식을 기존과 동일하지만, 기본 강화 확률이 높기 때문에 광까지는 적당한 스택으로 강화하고, 고는 확정 강화가 가능한 제련된 마력의 블랙스톤으로 올리시는 것 같아요.

 

-  유 강화시, <까마귀 상단 대행수> 푸가르의 의뢰 보상인 발크스의 조언(+40)과 발크스의 외침을 넣는다면 52 스택에서 31% 확률

 

-  동 강화시, <까마귀 상단 대행수> 푸가르의 의뢰 보상인 발크스의 조언(+60)과 발크스의 외침을 넣는다면 72 스택에서 24.60% 확률

 

시즌 서버 최종 목적

- 시즌 종료 시, 시즌 캐릭터는 일반 서버 전환

- 보유한 투발라 장비 중 부위 당 가장 높은 등급의 장비 하나씩만 일반 서버로 전환(일반 서버에서 추가 강화 불가능/캐릭터 귀속 아이템 가문 귀속 아이템으로 변경)

- 시즌 종료 보상인 '졸업장'을 사용해 전환된 투발라 장비 중 하나를 우두머리 장비로 교환 가능(통합 거래소 등록 불가 아이템)

- 졸업장을 사용해 전환한 우두머리 장비는 일반 서버에서 강화 가능하며 동(V) 투발라 갑옷 + 졸업장 = 유(IV) 우둔한 나무 정령의 갑옷으로 변경한 경우, 동(V) 등급 성공 시 죽은신의 갑옷 재료로 사용 가능하며, 제작한 죽은신의 갑옷은 거래소 등록 가능

 

동(V) 투발라 갑옷 + 졸업장 유(IV) 우둔한 나무 정령의 갑옷
동(V) 투발라 신발 + 졸업장 유(IV) 머스칸의 신발
동(V) 투발라 장갑 + 졸업장 유(IV) 베그의 장갑
동(V) 투발라 투구 + 졸업장 유(IV) 기아스의 투구
동(V) 투발라 주무기 + 졸업장 유(IV) 크자카 주무기
동(V) 투발라 보조무기 + 졸업장 유(IV) 쿠툼 보조무기
동(V) 투발라 각성무기 + 졸업장 유(IV) 단델리온 각성무기

 

- 시즌 종료 시 <까마귀 상단 대행수> 푸가르와의 40일 여정을 완료했을 경우, 발크스의 조언(+100) 보상과 동(V) 카포티아 반지, 귀걸이 중 1개 획득 가능(가문 귀속 아이템)

 

동(V) 카포티아 귀걸이 공격력13 방어력4 적중력12
동(V) 카포티아 반지 공격력17 적중력10

 

- 학사모(외형 꾸미기 아이템), 졸업생 전용 이모티콘 획득

- 졸업 선물 상자(펄 상품 할인권과 같은) 지급

 

- 주무기와 보조무기, 각성무기, 투구, 갑옷, 장갑, 신발은 유 보스 아이템과 같은 아이템으로, 장신구들은 고 장신구들과 비슷한 옵션을 가지고 있으므로, 최대 강화시 캐릭터 귀속 상태의 유 보스템과 고 장신구를 얻게 되겠어요.

 

주무기 동 투발라 주무기 = 유 크자카 주무기
보조무기 동 투발라 보조무기 = 유 쿠툼 보조무기
투구 동 투발라 투구 = 유 기아스의 투구
목걸이 동 투발라 목걸이 = 고 오우거의 반지
반지 동 투발라 반지 = 고 초승달 수호자의 반지
귀걸이 동 투발라 귀걸이 = 유 마녀의 귀장식 ( 적중 -2)

 

- 꽤 많은 발크스의 조언을 얻게 되는데, 플레이 시간과 자원을 우두머리 장비로 교환할 1개 아이템만 동으로 만들지, 기본적으로 전환될 각 부위별 아이템도 동으로 할지, 시즌이 3개월의 긴 시간이기 때문에 유저마다 시즌의 목표를 잡고 진행하시면 될 것 같아요. 

 

- 61레벨 + 모험일지 공6방4 + 동 투발라 세트

https://ashasleti.tistory.com/1205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