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8일 업데이트에서 오랫동안 지속해 오던 요리와 연금 부산물에 대한 변화가 있었어요. 황납을 위한 발레노스 정식를 만드는 것 외에는 지속적으로 요리를 해 본 지가 꽤 오래된 것 같은데,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업데이트 정보를 확인했을 때 기대가 되더라고요.
부산물 수량 확인한다고 업데이트 전 며칠과 어제, 오늘 간만에 꽤 오래 요리를 했는데, 결과가 그다지 좋지 않아서 아쉽더라고요.
기존의 부산물은 5종류였어요. 요리를 하고 얻은 부산물을 맥주, 은화, 우유, 요리 경험치, 공헌도 경험치를 교환할 수 있었어요.
| 기존 부산물 | 교환 비율 | 교환 아이템 |
| 재료가 더 들어간 음식 | 2개 | 맥주 1개 |
| 식감이 묘한 음식 | 5개 | 3,000 은화 |
| 덜어낸 음식 | 5개 | 요리 경험치 |
| 간이 진한 음식 | 3개 | 우유 1개 |
| 재료 손질이 덜 된 음식 | 5개 | 공헌도 경험치 |

4월 8일 업데이트로 요리는 마녀의 별미, 연금은 미지의 촉매를 얻을 수 있게 변경되었어요.
| 마녀의 별미 10개 | 맥주 500개 |
| 우유 120개 | |
| 공헌도 경험치 900 + 요리 경험치 30개 |
| 미지의 촉매 10개 | 맑은 액체 시약 200개 |
| 어둠의 가루 200개 | |
| 공헌도 경험치 900 + 연금 경험치 30개 |

요리는 아무래도 공헌도와 우유 수급 때문에 요리 횟수당 부산물의 수량을 중요하게 여겨왔고, 그래서 업데이트 후에는 변경된 마녀의 별미를 얻을 수 있는 확률과 수량이 관심사가 되었어요.
지난주 4월 2일 검은사막 연구소의 부산물 개편 업데이트 정보를 확인하고 난 후 업데이트 전까지 요리 시 수량을 체크했고, 어제 본 서버 업데이트 후 이틀 동안 요리 수량을 체크해 봤어요.
오래전 제작해 놓은 맥주가 꽤 있기 때문에 새구이 요리가 나온 후로도 새구이를 만들지 않았었는데, 창고에 닭고기가 100만개 정도의 수량이 있었기에, 단일 품목이라면 비교하기 편할 듯 해서 발레노스 정식을 구성하는 재료외에는 새구이만 만들어보았어요. 업데이트 전 며칠과 어제, 오늘해서 발레노스 정식 18만개와 새구이 110만 개 정도 만들게 되더라고요.

- 업데이트 전 부산물 수량과 비율
4월 2일부터 8일까지 업데이트 전 요리로 얻은 부산물의 종류와 수량, 비율을 기록했는데요. 기본적으로 은자수 요리옷을 착용하고 숙련도 1290~1310에서는 일반 요리를, 마노스 요리옷을 착용하고 숙련도 1590~1600에서는 발레노스 정식만 만들었어요.
업데이트 전, 22만 8926회의 재료로 얻은 부산물의 내용은 다음과 같아요.
| 숙련도 | 재료수 | 맥주 | 은화 | 요리 | 우유 | 공헌도 |
| 1290 | 12,200 | 2,542 | 2,469 | 2,422 | 2,473 | 2,404 |
| 1300~1310 | 185,000 | 35,367 | 36,408 | 36,775 | 36,353 | 32,998 |
| 1590 | 17,605 | 3,253 | 3,559 | 3,526 | 3,329 | 3,595 |
| 1600 | 14,121 | 3,059 | 2,941 | 2,618 | 2,839 | 2,402 |
| 합계 | 228,926 | 44,221 | 45,377 | 45,341 | 44,994 | 41,399 |
비율은 0.96~1.01로 대략 요리 재료 1회당 부산물 1개의 비율이고, 대량 요리의 확률 적용으로 각 부산물 간의 수량은 매 회 편차가 심한 편이었어요. 요리 숙련도에 따른 부산물의 차이는 1300 : 1600 에서 그리 크지 않거나, 숙련도에 따른 차이는 없다고 생각했어요. 요리 숙련도의 차이가 더 크다면 대량 요리 확률 차이가 있기 때문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 같기도 하고요.
| 숙련도 | 재료수 | 부산물 | 비율 | 크리요리 | 일반요리 | 크리요리 | 일반요리 |
| 1290 | 12,200 | 12,310 | 1.01 | 5,863 | 35,097 | 0.48 | 2.88 |
| 1300~1310 | 185,000 | 177,901 | 0.96 | 88,859 | 539,735 | 0.48 | 2.92 |
| 1590 | 17,605 | 17,262 | 0.98 | 9,570 | 53,864 | 0.54 | 3.06 |
| 1600 | 14,121 | 13,859 | 0.98 | 7,763 | 44,111 | 0.55 | 3.12 |
- 업데이트 후 부산물(마녀의 별미) 수량과 비율
어제 8일 업데이트 후에 다시 20만 4655회의 재료로 얻은 부산물의 내용은 다음과 같아요. 업데이트 전과 동일하게 요리 숙련도 1310~1320에서는 일반 요리를, 마노스 요리옷을 착용하고 숙련도 1610~1620에서는 발레노스 정식만 만들었어요.
| 숙련도 | 재료수 | 마녀의 별미 | 비율 | 크리요리 | 일반요리 | 크리요리 | 일반요리 |
| 1310~1320 | 185,000 | 4,023 | 0.021 | 86,945 | 542,568 | 0.47 | 2.93 |
| 1610~1620 | 19,655 | 355 | 0.018 | 10,111 | 60,862 | 0.51 | 3.10 |
| 204,655 | 4,378 | 0.021 |
생각보다 얻을 수 있는 수량과 비율이 높지 않아요. 결과적으로 저 비율로 계산한다면 대략 요리 재료 47~50회마다 마녀의 별미 1개를 얻을 수 있는 걸로 보여요. 또 편차도 굉장히 심한 편인데, 마녀의 별미 확률이 아주 낮은 데다가, 대량 요리와 타이밍이 맞는가 아닌가에 따라 획득하는 마녀의 별미 수량 차이가 심한 편이에요.
| 요리 숙련도 1310~1320 요리 재료 5,000회 마다 얻은 마녀의 별미 수량 | |||||||
| 185 | 95 | 123 | 113 | 66 | 45 | 154 | 61 |
| 86 | 60 | 51 | 32 | 95 | 174 | 74 | 103 |
| 71 | 99 | 58 | 192 | 26 | 63 | 55 | 148 |
| 33 | 212 | 155 | 167 | 167 | 114 | 75 | 268 |
| 116 | |||||||
같은 5,000회 요리 분량의 새구이를 만드는데, 268개의 마녀의 별미를 얻은 적도 있고, 26개의 마녀의 별미를 얻을 적도 있어요. 최소 획득량과 최고 획득량이 10배 차이가 나니 뭔가 확률과 기대 수량을 계산하기가 애매하더라고요.
| 요리 숙련도 1610~1620 요리 재료 5,000회 마다 얻은 마녀의 별미 수량 | |||||||
| 64 | 94 | 102 | |||||
- 업데이트 전과 후 부산물 교환으로 얻을 수 있는 가치 비교
비교를 위해 업데이트 전과 후, 요리 재료 숫자를 동일하게 맞췄는데, 업데이트 전의 요리 숙련도 1300~1310 구간의 18만 회와 업데이트 후의 요리 숙련도 1310~1320 구간 18만 회로 얻은 부산물을 교환하면 하면 다음과 같아요.
| 업데이트 전 | (모두 획득) | 업데이트 후 | (선택 획득) | |
| 부산물 | 수량 | 교환 | 마녀의 별미 | 교환 |
| 맥주 | 35,367 | 17,683 개 | 4,023 | 201,150 개 |
| 은화 | 36,408 | 21,843,000 은화 | - | |
| 우유 | 36,353 | 12,117 개 | 48,276 개 | |
| 공헌도 경험치 | 32,998 | 329,980 경험치 | 362,070 경험치 | |
| 요리 경험치 | 36,775 | 7,355 개 | (12,069 개) |
업데이트 전에는 공헌도 경험치와 우유, 맥주, 은화를 다양하게 얻을 수 있었지만, 업데이트 후에는 맥주를 선택하거나, 우유를 선택하거나, 공헌도 경험치 및 요리 경험치를 선택해야만 해요.
우유 수급만 따진다면 업데이트 전보다 많은 우유를 얻을 수 있지만, 부산물에서 가장 주요하다고 생각되는 건 검은사막에서 최대 공헌도가 설정되지 않는한 언제까지나 공헌도 경험치가 1순위이고, 맥주와 은화, 요리 경험치를 제외하더라도, 업데이트로 인한 매리트는 없거나, 업데이트로 인한 손해가 아닐까해요.
- 결론
추후 확률 수정없이 요리 재료 50회에 마녀의 별미 1개 획득 비율로 고정된다면, 업데이트 노트에서는 원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다고 했지만, 검은사막 시스템 상 결과적으로 공헌도 경험치를 중심으로 본다면, 업데이트 전 보다 유저들이 요리로 얻을 수 있는 가치는 적어졌다고 봐야 할 것 같아요.
편의성 개선이라는 측면에서 부산물의 종류와 수 그리고 무게가 문제였으면, 마녀의 별미로 기존 부산물 교환 물품을 모두 얻게 하면 될 일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요.

'검은사막(Black Desert Online) > 생활러를 위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검은사막] 채집 숙련도 1900 시간당 수익 - 도축 13시간 (13) | 2020.05.09 |
|---|---|
| [검은사막] 채집 숙련도 1900 시간당 수익 - 약초 채집 16시간 (6) | 2020.05.09 |
| [검은사막] 시즌(스프링 시즌) 정리 (10) | 2020.03.20 |
| [검은사막] 스프링 시즌 - 레벨별 성장 지원 상자, 스프링 과제 보상, 흑정령 패스 보상 (2) | 2020.03.18 |
| [검은사막] 델로티아 씨앗 및 델로티아 작물 성장 (7) | 2020.03.14 |
이 글을 공유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