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검은사막] 대양의 시대 - 물물교환 기본 정보와 수익

반응형

마지막 수정 - 2019.12.18

- 특별 물물교환 추가 (2019.09.10)

- 특별 물물교환 개선, 1000만 은화 5단계 교역품 추가 (2019.09.25)

- 새로운 생활 타입인 교역 추가, 교섭력 추가 (2019.11.20)

- 바다 길찾기 개선, 까마귀의 교역 보증서 추가, 특별 물물교환 확률 감소 (2019.11.20)

- 교역품 교환 구조 변경, 물물교환 정보 수동 갱신, 중범선 증축 재료 필요 교환 누적 횟수 감소 (2019.11.20)

- 까마귀의 교역 보증서 유효기간 제거 (2019.12.11)

- 까마귀 둥지 라비니아 대양 주화 판매 목록 수정 (2019.12.18)

 

8월 28일 업데이트된 대양의 시대 콘텐츠 중 비중이 높은 것이 물물교환 시스템인데요. 업데이트 직후 해류, 해풍의 영향과 물물교환의 여러 오류들로 불안정한 상황이 계속되어 많은 분들이 대양 콘텐츠 경험하기가 어려웠던 거 같아요.

 

검은사막의 모든 콘텐츠가 그렇지만, 업데이트된 콘텐츠의 성공 실패는, 사실 수익에 기반하기는 하는데요. 라키아로처럼 기존 콘텐츠의 수익을 넘어설 정도라면, 굳이 말하지 않아도 많은 유저들이 대양 콘텐츠에 뛰어들 테고요. 시간과 투자에 비해 수익이 좋지 않다면, 조용히 사장될 텐데요.

 

뭐 대부분의 유저들이 대양 콘텐츠를 가치가 없는 콘텐츠로 생각하고 있긴한데, 개인적으로는 관심과 기대를 가지고 있는 편이에요. 물물교환이 잠수 콘텐츠도 아닌데다가, 당장 수익도 높은 편이 아니며, 잦은 보급으로 소모 비용이 높은데도, 이상하게 다른 콘텐츠들을 미루고 계속하게 되더라고요. 

 

물물교환의 경우 콘텐츠의 성공 실패를 말하기가 애매한 것이, 대양 콘텐츠 자체가 업데이트되고 바로 효율과 수익이 나는 걸로 보기는 힘들기 때문인데요.

 

물물교환의 경우 4시간 동안의 최종 수익은 5단계 교역품(5,000,000만 은화) x 4회 x 교역 루트 수가 될 텐데요. 물물교환 횟수에 따라 교역 루트가 열리기 때문에 예를 들어 640회 ~ 1,279회라면 7개 교역 루트이므로, 5,000,000 x4 x7 = 1억 4천만 은화가 4시간 동안의 수익으로 보면 될 거 같아요.

물론 3단계 4단계 교역품까지 계산한다면 평균 1:2 비율로 계산해도 루트당 3,800만 은화 x7 = 2억 6600만 은화라는 계산이 나오는데, 4시간 동안 7개 루트의 모든 섬을 항해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최종 5단계 교역품까지만 본다면 저 정도가 될거 같은데요.

 

이 수익에서 더 마이너스 요소는 바로 육지 재료에서 5단계 교역품을 교환하고 판매해 수익을 얻지 못한다는 점이에요. 육지 재료 - 1단계 교역품 - 2단계 교역품 - 3단계 교역품 - 4단계 교역품 - 5단계 교역품의 단계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시간 소모가 상당하고요. 또 5단계 교역품을 온전히 판매 용도로 사용하지 못한다는 점이 있는데요. 증축과 장비 제작을 위해 대양 주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5단계 교역품의 일부는 바로 수익이 되지 못한다는 점이에요.

 

하지만 플러스 요소도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일단 물물교환 횟수에 따른 교역 루트 확장이 아직 열려있다는 점이에요. 1,280회에 8번째 교역품 교환 루트가 생기는 걸로 알려졌는데요. 서쪽 테야말 섬에서 동쪽 하코번 섬까지 바다에 있는 섬은 69개이고, 대양 주화 교환처인 4개 섬과 고정 재료 교환 섬을 제외한다면, 적어도 1,280회(8개) - 2,560회(9개) - 5,120회(10개) - 10,240회(11개) - 20,480회(12개)까지는 교역 루트가 열리지 않을까 추측되기도 하고요.

 

4시간이 아닌 얼마나 빠르게 5단계 무역품을 교환해 판매하는가가 수익 효율의 관건인데, 5,000LT의 에페리아 경범선과 10,000LT의 에페리아 무역선의 효율 차이가 꽤 나는 것처럼 증축될 중범선(점진/균형)과의 비교에서 효율 차이가 날 걸로 보이고요. 교역 루트가 늘어난다는 것은 1:3 교환비의 거점을 선택하는 폭이 넓어지고, 1단계 ~ 4단계 교역품은 계속 쌓이므로, 에페리아 항구 마을과 벨리아 마을, 일리야 섬(공헌도 창고 풀 확장 시 83칸)을 물류 기지화한다면, 어느 정도 효율이 나오지 않을까 해요. 물론 시간이 꽤 걸리겠지만, 가공 무역을 위해 포장 일꾼을 세팅한다던가, 채집 숙련도를 위해 아이템을 맞추고 레벨을 올리는 과정과 동일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만약 중범선(점진/균형)이 나오고 목표로 한 물류 기지화가 어느 정도 되어, 5단계 교역품(5,000,000만 은화) x 4회 x 교역 루트 수의 수익을 1시간 정도에 얻을 수 있다면, 괜찮은 콘텐츠가 아닐까 생각해보기도 하고요.

 

차라리 걱정이 되는건 호위선 - 구축함 - 중범선(비상/용맹) 트리의 전투 계열인데요. 과연 그 많은 시간과 노력과 비용을 들여 전투라인 중범선(비상/용맹)을 증축했을때, 그 선박으로 할수 있는게 칸디둠, 나인샤크, 검은무쇠이빨을 빨리 잡는게 끝인건지, 또다른 무엇이 추가될런지.. 하여튼 여기까진 제 개인적인 추측, 예상, 기대이고요.

 

물물교환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간단히..

 

메인 의뢰를 통해 기본적인 물물교환을 배웠다면, 1개 세트의 물물교환 교역품 루트를 지도(m) 상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기본적으로 육지 물품을 1단계 교역품으로 교환하고 2단계 , 3단계 , 4단계, 5단계 교역품으로 바꾸는 과정이에요. 목록은 정렬되어 있지 않고 교역 루트가 추가될 때마다 복잡해지므로, 초기화마다 교환할 섬의 위치와 목록 파악이 우선이에요.

 

1, 2단계 교역품은 교환 용도만 있으며, 3, 4, 5단계 교역품은 교환 용도 외에 은화 가치도 함께 가지고 있고, 2019.09.25 업데이트로 판매만 가능한 1,000만 은화 가치의 5단계 교역품이 추가 되었어요.

 

1단계 교역품 (800LT) 판매 불가
2단계 교역품 (800LT) 판매 불가
3단계 교역품 (900LT) 100만 은화(판매 가능)
4단계 교역품 (1,000LT) 200만 은화(판매 가능)
5단계 교역품 (1,000LT)
500만 은화(판매 가능)
1,000만 은화(판매만 가능)

 

또 5단계 교역품은 대양 주화로 교환 가능한데, 까마귀의 둥지의 <대양 주화 교환원> 라비니아를 통해 대양 주화로 함선 증축과 장비 재료를 구매할 수 있어요.

 

게임상의 물물교환 누적 횟수는 단순히 횟수만 표시하는 게 아니라, 생활 레벨과 같다고 보면 될듯한데요. 생활 레벨에 따라 제작 가능한 목록이 증가하고 결과값이 상승하는 것처럼, 물물교환에서도 누적 물물교환 횟수에 따라 변화가 있어요.

 

처음 1개였던 교역 루트는 물물교환 횟수에 따라 확장되는데요. 처음 수치는 자세히 기억나지 않지만, 2배 수치로 루트가 늘어나고 있어요.

 

물물교환 누적 횟수 교환 루트 수 대양 주화 교환처
1회 1개 할마드 섬
10회 2개 카슈마 섬
30회 3개 더코 섬
70회 4개 하코번 섬
160회 5개 난파된 하란의 수송선
320회 6개 떠내려온 미완성 선박
640회 7개 랑티니아의 전투 뗏목
1,280회 8개 파키오의 전투 뗏목
2,560회 9개 까마귀 상단 소유의 선박
5,120회 10개 난파된 릭쿤의 배
10,240회 11개 난파된 콕스 해적선
20,480회 12개 난파된 해상군의 배

 

- 2019.11.20 업데이트에 일부 교환처의 누적 횟수 감소 업데이트 내역이 있으므로, 수치가 달라질 수 있어요. 예를 들어 5,120회 이상이라면 항시 10개의 5단계 교역품 교환처가 생겨야하지만, 업데이트로 인해 8~9개 교환처로 줄어들었어요.

 

서쪽 테야말 섬에서 동쪽 하코번 섬까지 69개의 섬이 있으므로 12개 루트까지 늘어날 걸로 보이고요.

 

육지 재료 ~ 대양 주화 교환처까지의 교역 루트에 추가로 일반 섬 물물 교환처, 그믐달 길드의 물물 교환처도 존재하며, 고정적인 증축 재료 교환처까지 더해져 물물교환 목록이 구성되어 있어요.

 

각 물물교환처의 교역 물품 등급은 고정이며, 고정된 등급내에서 랜덤으로 변경되는 방식이에요. 가령 네트넘 섬은 2단계 증축 재료 교환 품목이, 에버딘 섬은 3단계 증축 재료 교환 품목이, 마르카 섬은 4단계 증축 재료 교환 품목이 고정적으로 나타나고요.

인버넨 섬과 델링하트 섬은 육지 재료와 육지 재료의 교환 품목이 나타나지만, 물물교환 누적 횟수 10,240회 이후에 중범선 증축 재료의 교환 정보가 등장하는데, 2019.11.20 업데이트에서 누적 물물교환 횟수 5,120회로 조건이 낮아졌어요.

 

그외 일반 섬들도 정해진 등급의 교역품 중에서 초기화마다 변경되는 방식이에요.

 

목록은 오전 1시, 5시, 9시, 오후 1시, 5시, 9시에 즉, 매 4시간마다 초기화되고, 매 기간 동안 100회 교환이 가능한 방식이었으나 2019.11.20 업데이트에서 교역과 교섭력이 추가 되고, 수동 교환과 비율이 달라졌어요.

하루 3번의 수동 초기화(물물교환 갱신)이 가능하고, 밸류 패키지 적용시 +1회 추가되어 하루 4번의 수동 초기화가 가능해요.

 

교환 단계 횟수 비율
육지 재료 - 1단계 교역품 교환 6회 1:1
1단계 교역품 - 2단계 교역품 교환 2회 1:1 ~ 1:3
2단계 교역품 - 3단계 교역품 교환 4회 1:1 ~ 1:3
3단계 교역품 - 4단계 교역품 교환 6회 1:1 ~ 1:2
4단계 교역품 - 5단계 교역품 교환 4회 1:1
5단계 교역품 - 대양 주화 교환 1회  

 

2019.11.20 업데이트 전에는 초기화 후 100회의 물물교환이 가능했었지만, 업데이트 이후 교역과 교섭력이 추가되면서, 기본 100만 교섭력을 소모해 물물교환을 할 수 있어요.

기본 물물교환처의 교역 초급 1레벨의 필요 교섭력은 14,286이지만 교역 레벨에 따라 % 단위의 교섭력을 감소할 수 있고, 밸류 패키지 적용시 추가로 +10%의 교섭력 감소를 얻을 수 있어요.

 

또한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를 가공(공작)해 만들 수 있는 까마귀의 교역 보증서로 교섭력 25만을 추가할 수 있어요. 가공(공작)으로 주문서를 얻은 후 유효 기간이 존재하였으나, 2019년 12월 11일 업데이트로 까마귀의 교역 보증서의 유효 기간이 사라졌어요.

 

업데이트 후 최초 물물교환 시 이용하게 되는 에페리아 경범선이 5,000LT의 무게를 가지고, 에페리아 경범선에서 증축한 에페리아 무역선이 10,000LT의 무게를 가지게 되는데, 이 두 선박의 효율 차이가 꽤 큰 편이에요. 에페리아 경범선으로는 교역 경로를 계획하거나 하는 게 불가능한데, 에페리아 무역선만 되어도 교역 루트를 계획하고 여러 섬을 들리는 게 가능하니까요.

 

대양의 시대 업데이트 후 많은 유저들이 콘텐츠에 실망한 게 해류와 해풍과 같은 페널티와 각종 오류 때문이기도 하지만, 에페리아 경범선으로 항해 및 물물교환을 했을 때, 수익과 효율과 같은 전망이 안보였기 때문이었어요. 

 

어느 정도 물물교환에 의지가 있으시다면, 빠르게 에페리아 무역선으로 증축하는 게, 시간 효율도 그렇고 교역품 확보도 좋은 편이에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