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4일 연금 숙련도가 업데이트되면서, 연금 레벨을 올리거나 수익을 창출하는데 기존보다는 수월해진거 같아요.
물론 여전히 레벨 업이 목표라면 잘 안 오르긴 하지만, 기존보다는 연금 제작 속도를 맞추기 수월해졌고, 뭔가 진짜 연금이라는 이름처럼 인벤토리에 '의도치 않은 결과물'들을 얻을 수도 있으니까요.
물론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편의성이 증대된 건 연금 숙련도 때문이라기보다는, 숙련도 업데이트와 동시에 추가된 파빌라 의상 세트의 영향이라고 생각하기는 하지만요.
또 연금의 편의성과 잔재미 정도가 증가된 것일 뿐, 연금 수익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황실 납품이 개선되지 않는 한 연금 제작은 하지만, 연금 황실 납품은 하지 않는 나날이 계속될 거 같아요.
하지만 단순히 연금 레벨을 올리거나, 거래소에 판매 목적으로 연금을 하는 유저들에게는 확실히 업데이트 이전보다는 조건이 나아지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캐릭터의 연금 숙련도에 따라 기존하고 몇가지 달라진 게 있었어요.
1. 연금 결과물이 최대로 획득될 확률
2. 별도의 일반/특수/희귀 결과물을 얻을 확률
3. 연금 상자 황실 납품 시 추가 보너스
세가지 항목인데요. 직접 인 게임상에 캐릭터의 연금 숙련도 툴팁으로 확인해 보면 숙련도 50 구간마다 다음과 같은 수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어요.
- 구간값이 101~150인지, 100~149인지를 모르겠어요.
숙련도 |
결과물 최대 수량 |
의도치 않은 결과물 |
추가 이윤 |
||
일반 |
특수 |
희귀 |
|||
929 |
19.7 |
1.39 |
0.44 |
0.05 |
15.0 |
893 |
18.7 |
1.30 |
0.40 |
0.05 |
14.0 |
843 |
17.6 |
1.22 |
0.37 |
0.05 |
13.1 |
793 |
16.6 |
1.14 |
0.33 |
0.04 |
12.1 |
744 |
15.7 |
1.07 |
0.30 |
0.04 |
11.2 |
685 |
14.7 |
0.99 |
0.27 |
0.03 |
10.4 |
609 |
13.8 |
0.92 |
0.24 |
0.03 |
9.5 |
573 |
13.0 |
0.85 |
0.22 |
0.03 |
8.7 |
501 |
12.1 |
0.78 |
0.19 |
0.02 |
8.0 |
465 |
11.3 |
0.71 |
0.17 |
0.02 |
7.3 |
447 |
10.5 |
0.65 |
0.15 |
0.02 |
6.6 |
363 |
9.7 |
0.59 |
0.13 |
0.02 |
5.9 |
327 |
9.0 |
0.53 |
0.12 |
0.02 |
5.3 |
255 |
8.3 |
0.47 |
0.10 |
0.01 |
4.7 |
205 |
7.6 |
0.42 |
0.09 |
0.01 |
4.2 |
155 |
7.0 |
0.37 |
0.07 |
0.01 |
3.6 |
연금 숙련도 898 에서 12,894회, 연금 숙련도 914~929 구간에서 107,690회로 모두 120,584회 제작을 해 봤어요. 동기는 로스트아크를 플레이하면서, 백그라운드에 검은사막을 동시에 볼 수 있기 때문이었어요.
12만회 연금 제작에서 얻은 연금 숙련도에 따른 의도치 않은 결과물들은 다음과 같은데요.
- 12만회 연금 제작 숫자 중 맑은 액체 시약 연성이 7만회가 약간 넘기 때문에, 맑은 액체 시약의 수는 실제보다 더 많을거라는 건 미리 말씀드려야 할거 같아요.
업데이트 노트에 나온 결과물 중 확률이 가장 낮을 걸로 생각되는 1KG(1억 은화) 금괴는 나오지를 않았고, 노란색 견고한 연금석 중에서 수호와 생명이 1개씩 나온 걸로 보아 파괴도 나온다고 보면 무리가 없을 듯 해요.
연금 숙련도 |
898 |
914~929 |
합계 |
연금 횟수 |
12894 |
107690 |
120584 |
금 주괴 |
26 |
235 |
261 |
밀가루 |
24 |
199 |
223 |
튀김용 오일 |
23 |
167 |
190 |
순수한 가루 시약 |
15 |
59 |
74 |
맑은 액체 시약 |
9 |
30 |
39 |
재생의 오일 |
7 |
79 |
86 |
폭풍의 오일 |
7 |
81 |
88 |
불굴의 오일 |
6 |
83 |
89 |
타락의 오일 |
9 |
86 |
95 |
평온의 오일 |
7 |
79 |
86 |
부서진 연금 조각 |
7 |
71 |
78 |
녹아내린 금 조각 |
2 |
63 |
65 |
블랙스톤(무기) |
8 |
82 |
90 |
블랙스톤(방어구) |
7 |
61 |
68 |
금속 용해제 |
7 |
80 |
87 |
보석 연마제 |
5 |
72 |
77 |
투박한 오색 수정 |
6 |
47 |
53 |
끈질긴 생명의 근원 |
6 |
43 |
49 |
금괴 1G |
7 |
81 |
88 |
금괴 10G |
4 |
32 |
36 |
금괴 1KG |
|
|
|
고대 정령의 가루 |
5 |
81 |
86 |
뾰족한 흑결정 조각 |
1 |
13 |
14 |
단단한 흑결정 조각 |
4 |
24 |
28 |
파괴의 정령석(초록색) |
|
3 |
3 |
파괴의 정령석(파란색) |
|
1 |
1 |
수호의 정령석(초록색) |
|
5 |
5 |
수호의 정령석(파란색) |
|
1 |
1 |
생명의 정령석(초록색) |
1 |
3 |
4 |
생명의 정령석(파란색) |
|
5 |
5 |
견고한 파괴의 연금석(노란색) |
|
|
|
견고한 수호의 연금석(노란색) |
|
1 |
1 |
견고한 생명의 연금석(노란색) |
|
1 |
1 |
기억의 파편 |
3 |
43 |
46 |
크론석 |
2 |
13 |
15 |
카프라스의 돌 |
|
14 |
14 |
황금 배낭 |
|
8 |
8 |
요나의 파편 |
|
9 |
9 |
정령 친화의 시약 |
|
13 |
13 |
|
208 |
1968 |
2176 |
의도치 않은 결과물을 수익으로 보고, 연금을 하기보다는 연금을 꼭 해야하는 필요가 있다면, 추가적인 부수입 정도로 보면 좋지 않을까해요.
연금 12만회니까 중급 연금술 도구로 240개 정도의 분량인데, 확률이 높지 않은 견고한 생명석과 스스로 사용 가능한 재료들을 제외하고, 횟수 대비 어느 정도 고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결과물만 수익을 따져보면 다음과 같아요.
금 주괴 |
261 |
85,000 |
22,185,000 |
블랙스톤(무기) |
90 |
250,000 |
22,500,000 |
블랙스톤(방어구) |
68 |
210,000 |
14,280,000 |
금괴 1G |
88 |
100,000 |
8,800,000 |
금괴 10G |
36 |
1,000,000 |
36,000,000 |
뾰족한 흑결정 조각 |
14 |
3,600,000 |
50,400,000 |
단단한 흑결정 조각 |
28 |
1,600,000 |
44,800,000 |
기억의 파편 |
46 |
750,000 |
34,500,000 |
크론석 |
15 |
500,000 |
7,500,000 |
황금 배낭 |
8 |
5,000,000 |
40,000,000 |
합계 |
654 |
|
280,965,000 |
숙련도 업데이트 전에 시약, 비약 연금 결과값이 2.4~2.45 정도였는데요.
연금 숙련도(비약) |
898 |
914~929 |
연금 횟수 |
11588 |
37217 |
크리 비약 |
3331 |
11116 |
일반 비약 |
32289 |
104060 |
크리 확률 |
0.29 |
0.30 |
일반 확률 |
2.79 |
2.80 |
연금 숙련도(시약) |
898 |
914~929 |
연금 횟수 |
|
70451 |
시약 |
|
197083 |
확률 |
|
2.80 |
숙련도 900 초반 구간에서는 연금 결과값이 2.8 정도로 보여요. 위 결과가 지난주까지의 데이터인데, 이후의 값도 2.8정도값을 얻을 수 있더라고요.
중급 연금술 도구를 사용해 500회 연금 제작을 한다면, 대략 150개 정도의 크리 비약과 1,400개 정도의 일반 비약을 얻을 수 있는 걸로 보여요.
연금의 의도치 않은 결과물들에 '정령 친화의 시약'과 '투박한 오색 수정', '끈질긴 생명의 근원'을 얻을 수 있는데요. 이 재료들로 신규 정령석을 제작할 수 있어요. 정령 친화의 시약이 연금 주간 의뢰로 7일에 1개씩 얻을 수 있는 것에 비하면, 연금 결과물로 얻은 수량이 더 많기는 한데요.
처음에는 정령석을 고정 수익화 할 수 있을까 생각했는데, 결과물로 얻은 '투박한 오색 수정'과 '끈질긴 생명의 근원', '크론석', '금속 용해제' 등의 숫자만 사용한다면 모를까, 정령 친화의 시약 숫자에 맞춰 별도의 제작을 해서 '예리한 파괴의 정령석' 만을 얻는다면, 상위 정령석을 얻지 않는 한 수익 모델은 아닌거 같다는 판단이 들었어요.
신규 정령석 13개를 제작해서, 모두 '예리한 파괴의 정령석(파란색)' 을 얻었어요. 물론 예리한 파괴의 정령석(파란색)이 아닌, 상위 정령석을 얻는다면 추가 수익으로 봐도 될거 같아요. 확률은 모르지만요.
물론 제작 가능한 정령석 결과물 목록은 더 다양해요.
신규 정령석 |
예리한 파괴의 정령석 (녹색) |
예리한 파괴의 정령석 (파란색) |
예리한 파괴의 정령석 (노란색) |
영롱한 파괴의 정령석 |
화려한 파괴의 정령석 |
빛나는 파괴의 정령석 |
예리한 수호의 정령석 (녹색) |
예리한 수호의 정령석 (파란색) |
예리한 수호의 정령석 (노란색) |
영롱한 수호의 정령석 |
화려한 수호의 정령석 |
빛나는 수호의 정령석 |
'검은사막(Black Desert Online) > 생활러를 위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은사막] 12월 1일 검은사막 페스타 총정리 및 요약 (2) | 2018.12.02 |
---|---|
[검은사막] 조련 - 마노스 마편의 영향 (0) | 2018.11.29 |
[검은사막] 2018년 추수감사절 이벤트 - 풍성한 수확의 기쁨, 제왕 타르가르고 처치 (0) | 2018.11.17 |
[검은사막] 생선 튀김, 좋은 사료, 해물 파스타를 위한 생선 건조장 (0) | 2018.11.16 |
[검은사막] 신규 정령석 제작 - 예리한 파괴의 정령석 (2) | 2018.11.14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