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검은사막] 애완동물 또는 반려동물 시스템 변경사

반응형

검은사막에는 보통 펫(Pet) 또는 애완동물, 반려동물이라고 불리는 시스템이 있어요. 

기본적으로 사냥시 처치한 몬스터의 전리품 획득(루팅)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편의성을 위해서는 필수이기도 하고요. 

애완동물 수급 자체가 유료 펄이 기본이기 때문에, 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해 애완동물의 세대를 높이거나, 일정 기술을 얻기 위해서 욕심을 낸다면, 의외로 많은 유료 펄 또는 은화를 소모하는 시스템이기도 해요.

애완동물 자체는 특정한 이벤트외에는 유료 펄로 구입하거나, 거래소에서 구입 가능한데, 애완동물로 특정 기술을 얻기 시작하면서부터 거래소에서 구입 경쟁이 높은 편이에요.

개인적으로 하드한 생활러가 많이 없었던 2015년에 거래소에서 130마리 정도, 그리고 펄로 200마리 이상 구입해서 교환했었는데, 그사이 꽤 많은 애완동물 시스템 변경이 있었기 때문에, 애완동물 목록을 볼때마다 항상 뭔가 아쉬운, 만족스럽지 않은 느낌이었어요.


검은사막 애완동물 시스템의 변경 과정은 꽤 길어요.


2015.03.06 애완동물을 한 번에 최대 세마리까지 호출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2015.03.27 동일한 효과의 애완동물 기술은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

2015.07.23 애완동물이 추가되었습니다 - 펭귄

2015.09.10 애완동물이 추가되었습니다 - 사막여우

2015.09.10 애완동물 교환시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낚시/수렵/요리/연금/가공/무역/조련/재배 3%, 5% ,7%

2015.11.05 애완동물을 한 번에 최대 마리까지 호출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2016.02.04 애완동물이 추가되었습니다 - 고슴도치

2016.02.18 애완동물 모두 꺼내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2016.03.17 애완동물 교환 시스템이 변경되었습니다.

               - 애완동물 교환시 하나를 선택하여 해당 애완동물이 보유한 모든 기술을 계승할 수 있도록 변경

               - 애완동물의 세대 차이가 1세대 이하일 경우만 교환 가능

               - 각 애완동물이 가진 같은 종류의 경험치 증가 효과가 중첩되도록 변경

               - 1마리이 애완동물이 같은 종류의 기술을 추가로 얻지 않도록 변경

               - 애완동물 정보창에서 보유한 기술 효과 총합 수치를 확인 가능

               - 애완동물의 등급에 따라 얻을 수 있는 기술 개수 변경 (1~2세대 1개, 3세대 2개, 4세대 3개)

               - 애완동물 유형 분류 및 기술 확립

               - 교환을 통해 얻은 애완동물의 기술 중 모든 경험치 획득 증가는 5% 고정

2016.04.07 애완동물 교환 시 외형을 계승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2016.04.07 애완동물 1세대의 성장 레벨이 10에 도달할 때, 1개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2016.08.18 애완동물이 추가되었습니다 - 북극곰

2016.08.18 모든 애완동물에 고유 기술이 추가 되었습니다.

               - 고유 기술은 교환 등으로 변경되지 않으며, 세대가 높을수록 효과가 증가됩니다.

2016.09.22 애완동물을 한 번에 최대 다섯마리까지 호출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2016.11.10 모든 애완동물의 만복도가 200으로 동일하게 수정되었습니다.

2016.12.15 주거지 내에서 애완동물 및 메이드 숨기기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2017.01.25 애완동물이 추가되었습니다 - 마법사 고스피 (모든 애완동물과 교환 가능)

2017.04.13 애완동물의 아이템 줍기 행동 방식을 명령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민함으로 설정할 경우, 아이템을 더 빠르게 주워오며 포만감이 빠르게 소모

               - 신중함으로 설정할 경우, 아이템을 주워오는 시간이 증가하며 포만감이 느리게 소모

2017.04.20 모든 애완동물의 최대 포만감 수치가 기존 대비 2배 증가되었습니다.

2017.09.14 애완동물의 포만감이 0인 상태에서도 애완동물의 기술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포만감이 0인 상태에서는 특기가 적용되지 않으며, 애완동물이 아이템을 주워오지 않음

2017.09.14 애완동물 목록에서 애완동물 순서를 변경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2017.10.19 애완동물 그룹 지정 및 그룹 찾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1그룹, 2그룹, 3그룹 애완동물을 각 그룹별로 선택 찾기 가능

2017.12.21 애완동물 사료 먹이기가 개선되었습니다.


2018.05.17 애완동물이 추가되었습니다 - 어린 붉은 용 (가모스의 뿔 교환)

2018.06.01 애완동물 관련 표기가 반려동물로 변경되었습니다.

2018.10.31 반려동물 교환이 보다 직관적으로 개편되었습니다.

               - 반려동물 교환시 획득할 수 있는 세대의 확률 표기

               - 반려동물을 2~5마리 한번에 교환해 확정적으로 높은 세대의 반려동물을 얻을 수 있는 기능 추가

               - 유형에 따라 서도 다른 종끼리 교환할 수 있도록 개선

               - 2세대 이상 차이가 나는 반려동물도 교환 가능


검은사막내 애완동물 시스템 변천사에서 몇가지 중요한 지점들이 있는데요.

최초 애완동물이 나오고, 애완동물의 세대가 루팅 속도와 관련되고, 승급 자체가 일정 확률을 가지면서, 과금 요소가 된건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을듯 해요. 거기에 전투 경험치 증가가 붙어 나오고, 후에 생활 콘텐츠 기술이 추가되면서, 사냥러 뿐만아니라 생활러에게도 고려해야 할 주요 시스템이 되었고요.


문제는 이런 시스템이 등장부터 확립된게 아닌, 시간이 지나면서 계속 변경되었다는 점이고, 애완동물 자체가 유료 구입 아이템이라는 점이에요.

 

애완동물의 동시 소환 숫자도 계속 변경되어 2016년 9월 이후로는 5마리를 한 번에 호출 가능해졌어요.


전투 경험치 증가와 성향 회복 증가, 채집 경험치 증가 밖에 없던 애완동물 기술이 2015년 9월 10일 생활 콘텐츠 전반으로 확대되면서 큰 문제가 발생했는데, 호출한 애완동물들의 동일한 기술이 중복 적용되는가 안되는가에 대해 유저들이 고객센터에 문의한 답변이 유저마다 다르게 나오면서 부터였어요.

문의 답변을 받고 중복된 애완동물을 교환해 버린 유저들도 속출해서 결국 대량 환불에 이르렀고요.

- 애완동물의 기술이 3%, 5%, 7% 였기 때문에 중복이 되지 않는다는 답변을 받은 유저들은 3%, 5% 애완동물을 교환해 버리기도 했고요.

- 이때 고객센터에 문의해 받은 상반된 2가지 이메일을 가지고 있는데, 저도 결국 환불받고 다시 교환해야 했어요. 

2016년 3월 17일에 다시 중요한 변경 사항들이 있었는데요. 

애완동물을 유형별로 분류해서 그 유형이 가질 수 있는 주기술은 높은 확률로 얻을 수 있게 변경되었어요. 전투 경험치 증가를 제외한 특정 생활 콘텐츠 기술을 얻기 위해 특정한 애완동물들을 교환하는 방법이 생긴 셈이었어요. 


종류

주기술 종류

공통

행운 잠재력 1단계

전투 경험치 증가

성향 회복 증가

가축류(개, 고양이 등)

요리 경험치 증가

연금 경험치 증가

가공 경험치 증가

재배 경험치 증가

조류(매, 오목눈이 등)

낚시 잠재력 1단계

낚시 경험치 증가

수렵 경험치 증가

조련 경험치 증가

무역 경험치 증가

야생동물(고슴도치, 펭귄, 사막여우 등)

채집 잠재력 1단계

채집 경험치 증가

몬스터(눈사람 등)

채집 잠재력 1단계

채집 경험치 증가


동시에 진행한 업데이트에 신규로 얻는 애완동물의 경험치 획득 증가 수치가 5% 고정되었고, 한 애완동물에 동일한 기술을 얻지 못하게 변경되었으며, 호출한 애완동물이 가진 같은 종류의 기술 효과가 중복 적용되도록 변경된 내용 때문에 다시 문제가 생겼어요. 

기존에 보유한 애완동물은 기술 수치가 그대로 유지되었기에, 아직 일부 유저에게 7% 수치의 기술을 가진 애완동물이나, 한 애완동물에 5%, 7% 스킬을 가진 애완동물이 남아 있게 되었고, 새로 애완동물에 투자할 의향이 있던 유저들은 불공평하다고 느끼게 되었고요.

또 동일 기술 효과를 못 받기에 7% 기술을 가진 애완동물을 이미 교환으로 소모한 기존 유저들도 또 아쉬움이 생기기도 했고요.

2016년 8월 18일 모든 애완동물에 고유 기술이 추가되면서, 또 다시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유저들 사이에 형평성 문제가 생기기도 했어요. 


종류

고유 기술

고양이, 펭귄, 고슴도치

생활 경험치 획득량 증가

사막여우, 눈사람

내구도 감소 저항

랫서팬더, 개

기술 경험치 획득량 증가

매, 오목눈이, 앵무새

상위 지식&지식 획득 확률 증가

북극곰

최대 소지 무게 증가


4세대 고양이, 펭귄, 고슴도치의 경우 추가로 4% 생활 경험치 획득량 증가가 생겼기 때문에, 기존에 어떤 애완동물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유저마다 희비가 엇갈리기도 했어요.

- 하드한 생활러라면 고양이, 펭귄, 고슴도치 4세대로 주 기술 5% + 고유 기술 4% x5마리로 특정 생활 경험치 증가 45% 세팅이 가능해졌고, 

- 라이트한 생활러라면 주 기술은 고려하지 않고 고양이, 펭귄, 고슴도치 4세대 x5마리로 모든 생활 경험치 20% 세팅이 고려되기도 했어요.

그리고 2018년 10월 31일 업데이트에서 반려동물이 유형별로 분류되었고, 같은 유형안에서는 다른 종끼리도 교환이 가능해짐에따라 구체적인 세팅을 하는 유저들에게 또 다른 고려 사항이 생겼어요.


클래식

상시 판매

리미티트

한정 판매

스페셜

인게임에서 획득

이벤트

이벤트를 통해 획득


같은 클래식 범주에 들어간 개와 고양이, 매, 오목눈이, 부엉이, 거북이, 그리폰 등의 교환이 가능해졌고, 북극곰과 고슴도치, 눈사람 같은 리미티드 유형끼리의 교환도 가능해졌어요.


개인적으로 생활 경험치 증가 고유 기술을 우선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애완동물 고유 기술 패치 전에 교환해 생활 기술을 가진 개와 사막여우, 눈사람 등을 많이 보유하고 있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로 고양이+개, 고양이+오목눈이, 갓 태어난 붉은 용+눈사람의 교환으로 여러모로 생활 경험치 증가 고유 스킬을 보유할 수 있게 되었어요.

4세대 오목눈이 + 1세대 고양이 = 4세대 고양이

그리고 그동안 확실치 않았던 교환시 얻을 수 있는 세대 확률이 표시되기 때문에 (그렇다고 세대 승급이 잘 되는건 아니지만) 여분의 애완동물을 추가해서 상위 세대의 애완동물을 얻는 과정을 선택할 수도 있어요.

3세대 + 3세대 + 3세대 = 4세대 확률 70%

31일 업데이트 이후 꽤 많은 교환을 통해서 보유한 애완동물 세팅을 어느 정도 끝낼 수 있었어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