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검은사막] 마노스 채집 시스템 정리 - 채집 숙련도, 아이템 강화 수치

반응형

마지막 수정 - 2019.08.03

- 채집 레벨에 따른 숙련도 수치 상향 및 채집 명장 1레벨 이상에서 채집시 기운이 소모되지 않을 확률이 최대 60% 확률에서 최대 30% 확률로 하향 (2018.10.24)

- 마노스, 게라노아, 로기아 생활 장신구 통합 및 채집복 통합 (2018.11.07)

- 생활 레벨 도인 50레벨까지 확장 (2019.04.30)

 

변경된 그리고 앞으로 변경될 채집 숙련도 시스템에 대해 정리해 볼게요.

 

개인적으로 온라임 게임에서 좋은 업데이트란 기존에 유저에게 100을 주었다면, 업데이트로 125를 주면서, 더 투자하면 200까지 얻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해요. 

체감상 새 콘텐츠에 적응할 노력을 하지 않아도 모든 유저들이 업데이트 전보다 상향 효과를 얻는 셈이니까요. 업데이트가 만족스럽다면 더 투자하는 걸 선택하는 유저들이 자연스레 생길테고요.

하지만 기존에 100을 주던 유저에게 업데이트로 75를 주면서, 더 노력하면 200까지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은, 가만히 있어도 손해를 본다는 점에서 좋은 업데이트라고 보기는 힘들거 같아요.

이전과 같아지기 위해서 선택적 투자가 아닌 강압이 되고, 이걸 유저들은 '너프' 라고 부르니까요.

 

검은사막의 생활 콘텐츠 변화가 가공, 채집, 낚시, 항해, 수렵 순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위의 개인적인 관점에서 가공은 만족스럽지만, 채집은 그렇지 못했다고 생각하는데요. 일단 수액 채취, 벌목, 채광, 채집, 무두질, 도축으로 나누어 놓아 유저들의 부담을 가중시켰을 뿐만 아니라, 채집 숙련도에 따른 확률도 수정이 계속 되고 있기 때문일 거 같아요.

 

그렇다고 채집 숙련도 자체가 가치가 없다는 건 아니에요. 어느 정도 숙련도에 투자를 했다면 마력이 깃든 도구를 사용할 때와 확연히 차이가 나는 채집물의 획득량을 볼수 있으니까요. 

 

아이템이 비중이 높은 지금은 어느 정도 기대치를 낮춘다면, 채집 숙련도 아이템 투자없이 마력이 깃든 도구만으로도 충분히 채집의 가치를 느낄 수 있지만, 10월 17일 검은사막 연구소(테스트 서버)에 업데이트 된 기존 도인 20레벨에 숙련도 200이었던 적용 수치를 500으로 상향하는 패치가 본 서버에 적용된다면, 채집의 방향은 마노스로 넘어가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요.

 

레벨당 숙련도 상승에 이어 2019년 4월 30일 업데이트로 도인 50레벨까지 생활 레벨이 확장되면서 생활 레벨로 얻을 수 있는 숙련도 한계치 또한 상승했어요.

 

레벨 숙련도 레벨 숙련도 레벨 숙련도 레벨 숙련도
초급 1 0 장인 1 205 도인 1 405 도인 41 710
초급 2 10 장인 2 210 도인 2 410 도인 42 720
초급 3 15 장인 3 215 도인 3 415 도인 43 730
초급 4 20 장인 4 220 도인 4 420 도인 44 740
초급 5 25 장인 5 225 도인 5 425 도인 45 750
초급 6 30 장인 6 230 도인 6 430 도인 46 760
초급 7 35 장인 7 235 도인 7 435 도인 47 770
초급 8 40 장인 8 240 도인 8 440 도인 48 780
초급 9 45 장인 9 245 도인 9 445 도인 49 790
초급 10 50 장인 10 250 도인 10 450 도인 50 800
견습 1 55 명장 1 255 도인 11 455    
견습 2 60 명장 2 260 도인 12 460    
견습 3 65 명장 3 265 도인 13 465    
견습 4 70 명장 4 270 도인 14 470    
견습 5 75 명장 5 275 도인 15 475    
견습 6 80 명장 6 280 도인 16 480    
견습 7 85 명장 7 285 도인 17 485    
견습 8 90 명장 8 290 도인 18 490    
견습 9 95 명장 9 295 도인 19 495    
견습 10 100 명장 10 300 도인 20 500    
숙련 1 105 명장 11 305 도인 21 510    
숙련 2 110 명장 12 310 도인 22 520    
숙련 3 115 명장 13 315 도인 23 530    
숙련 4 120 명장 14 320 도인 24 540    
숙련 5 125 명장 15 325 도인 25 550    
숙련 6 130 명장 16 330 도인 26 560    
숙련 7 135 명장 17 335 도인 27 570    
숙련 8 140 명장 18 340 도인 28 580    
숙련 9 145 명장 19 345 도인 29 590    
숙련 10 150 명장 20 350 도인 30 600    
전문 1 155 명장 21 355 도인 31 610    
전문 2 160 명장 22 360 도인 32 620    
전문 3 165 명장 23 365 도인 33 630    
전문 4 170 명장 24 370 도인 34 640    
전문 5 175 명장 25 375 도인 35 650    
전문 6 180 명장 26 380 도인 36 660    
전문 7 185 명장 27 385 도인 37 670    
전문 8 190 명장 28 390 도인 38 680    
전문 9 195 명장 29 395 도인 39 690    
전문 10 200 명장 30 400 도인 40 700    

7월 12일 업데이트로 채집 숙련도가 등장하면서, 숙련도에 따라 획득하는 기본 채집물, 특수 채집물, 희귀 채집물의 확률과 개수가 증가하게 되었어요.  

기본 채집물은 원목, 광석, 수액 등 채집시 해당 도구의 특성에 맞게 기본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채집물이고, 희귀 채집물은 단단한 흑결정 조각, 뾰족한 흑결정 조각, 카프라스의 돌과 같은 잠재력 돌파에 사용되는 재료를, 특수 채집물은 온전한 곤충 호박, 고목나무 껍질, 레이라의 꽃잎, 짙푸른 발굽뿌리와 같은 기본 채집물, 희귀 채집물을 제외한 낮은 확률로 채집할 수 있는 채집물을 말해요.

 

기본채집물 특수채집물 희귀채집물
숙련도 개수 증가(%) 확률 증가(%) 개수 증가(%) 확률 증가(%) 개수 증가(%)
2000 400 200 100 250 85
1950 385.09 192.54 96.27 240.68 80.23
1900 370.62 185.31 92.65 231.64 77.21
1850 356.34 178.17 89.09 222.71 74.24
1800 342.27 171.13 85.57 213.92 71.31
1750 328.4 164.2 82.1 205.25 68.42
1700 314.75 157.38 78.69 196.72 65.57
1650 301.31 150.66 75.33 188.32 62.77
1600 288.1 144.05 72.02 180.06 60.02
1550 275.11 137.56 68.78 171.94 57.31
1500 262.36 131.18 65.59 163.97 54.66
1450 249.84 124.92 62.46 156.15 52.05
1400 237.56 118.78 59.39 148.47 49.49
1350 225.53 112.76 56.38 140.95 46.98
1300 213.74 106.87 53.44 133.59 44.53
1250 202.22 101.11 50.55 126.39 42.13
1200 190.96 95.48 47.74 119.35 39.78
1150 179.96 89.98 44.99 112.47 37.49
1100 169.23 84.62 42.31 105.77 35.26
1050 158.79 79.39 39.7 99.24 33.08
1000 148.62 74.31 37.15 92.89 30.96
950 138.74 69.37 34.68 86.71 28.9
900 129.15 64.57 32.29 80.72 26.91
850 119.86 59.93 29.96 74.91 24.97
800 110.87 55.44 27.72 69.29 23.1
750 102.19 51.09 25.55 63.87 21.29
700 93.82 46.91 23.46 58.64 19.55
650 85.77 42.89 21.44 53.61 17.87
600 78.05 39.02 19.51 48.78 16.26
550 70.65 35.33 17.66 44.16 14.72
500 63.59 31.8 15.9 39.74 13.25
450 56.87 28.43 14.22 35.54 11.85
400 50.49 25.25 12.62 31.56 10.52
350 44.47 22.23 11.12 27.79 9.26
300 38.8 19.4 9.7 24.25 8.08
250 33.49 16.75 8.37 20.93 6.98
200 28.56 14.28 7.14 17.85 5.95
150 23.99 11.99 6 14.99 5
100 19.8 9.9 4.95 12.38 4.13
50 16 8 4 10 3.33

 

10월 17일 검은사막 연구소(테스트 서버)에 레벨에 따른 숙련도가 500까지 상승하면서, 다시 수치 조정이 예고되었어요. 전체적으로 어느 정도의 채집 레벨이 있는 캐릭터라면 일괄적으로 숙련도 등급이 상승되기 때문에 채집 숙련도에 따라 획득하는 기본 채집물, 특수 채집물, 희귀 채집물의 확률과 개수가 상승하는 수치가 낮아졌더라고요.

또 오래전 업데이트로 채집 레벨에 따라 채집시 기운이 소모되지 않을 확률이 상승했었는데, 이 확률도 50% 감소시켰어요.

아마 2015년도에 채집하셨던 분들은 기억나시겠지만, 기운 300정도를 채집으로 소모하는데 35~45분 정도 걸렸던 걸로 기억해요. 그러다가 채집 레벨에 따른 기운 소모 확률이 패치되면서 도인 정도에서는 기운을 완전히 소모하는데 2시간 이상 걸리게 되었는데요. 다시 1시간 남짓 걸리지 않을까 해요.

채집 레벨에 의한 숙련도 수치 상승으로 획득 채집물의 확률과 개수가 증가했고, 기운이 소모되지 않을 확률 감소로 동일한 기운으로 채집할 수 있는 시간(횟수)이 줄어들었다면 과연 유저에게는 업데이트 전이 나을지 후가 나을지 봐야할 거 같아요.

 

10월 24일 업데이트로 채집 레벨에 따른 숙련도 수치 상향과 동시에 채집 명장 1레벨 이상에서 얻을 수 있었던 채집시 기운을 소모하지 않을 확률이 최대 60% 에서 최대 30% 로 감소했어요.

24일 패치 전과 비교해 보면 기운 소모가 빨라졌기 때문에, 채집 시간은 상당히 줄고, 시간 대비 채집량은 증가했지만, 대신 기운 대비 채집량은 감소했어요. 채집에 많은 시간을 소모하는 유저들은 불만이 있을 수 밖에 없어 보이고요. 그리고 채집 레벨에 따른 숙련도 상승 또한 도인 정도의 레벨이 높은 유저들은 체감할 정도의 상승 효과를 얻었지만, 채집 레벨이 낮은 유저들에게는 그렇지 못해 보이고요. 또 마력 도구 자체가 숙련도 효과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숙련도 아이템을 준비하지 않은 유저들에게는 숙련도 아이템에 대한 부담이 생겼고요.

시간이 우선이냐, 채집량이 우선이냐와 같은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유저마다 체감하는 변화가 다르게 받아들여지고 있어요.

 

숙련도 시스템이 등장하기전, 채집 유저들이 원했던 게 기운 소모량과 채집량을 동시에 늘려서 2~3시간 지속되는 채집 시간 자체를 단축시키는 업데이트였는데요.

업데이트 될 시스템이 유저들이 원하는 그런 방향이 될지, 단순히 마노스 아이템에 투자한 유저들에게 채집량 증가보다 채집 횟수가 적어져 결과적으로 너프가 될지 봐야 할거  같아요.

 

10월 17일 업데이트로 생활 콘텐츠에서도 등급별 아이템이 등장했어요. 어느 정도 가성비에 맞춰 선택의 여지가 생겼고, 11월 7일 업데이트로 생활 아이템 통합이 이루어졌어요. 장신구는 모든 생활 콘텐츠에 적용되었고, 채집복은 한가지로 통합되었어요.

 

등급 녹색 등급 파란색 등급 주황색 등급
장신구 로기아의 목걸이 게라노아의 목걸이 마노스 목걸이
로기아의 귀걸이 게라노아의 귀걸이 마노스 귀걸이
로기아의 반지 게라노아의 반지 마노스 반지
로기아의 허리띠 게라노아의 허리띠 마노스 허리띠
로기아 채집복 카르타 채집복 마노스 채집복
도구 로기아의 호미 도스터의 강철 호미 마노스 호미
로기아의 벌목 도끼 도스터의 강철 벌목 도끼 마노스 벌목 도끼
로기아의 수액 채취 도구 도스터의 강철 수액 채취 도구 마노스 수액 채취 도구
로기아의 무두질용 칼 도스터의 강철 무두질용 칼 마노스 무두질용 칼
로기아의 도축용 칼 도스터의 강철 도축용 칼 마노스 도축용 칼
로기아의 곡괭이 도스터의 강철 곡괭이 마노스 곡괭이

 

또한 하위 아이템 추가와 함께 마노스 장신구 강화시 숙련도 증가폭이 상승했어요. 

기본 수치와 강화당 숙련도 상승폭이 높지만, 강화 비용이 높은 마노스를 강화하거나, 기본 수치와 강화당 숙련도 상승폭은 낮지만, '응축된 마력의 검은 결정' 필요량이 적은 하위 아이템을 고강화할지 고민해볼만 해요.

기존 마노스 장신구의 경우 강화시 '응축된 마력의 검은 결정' 이 10개 - 11개 - 13개 순으로 필요하지만, 게라노아 장신구의 경우 1개 - 2개 - 3개 순으로 수량이 현저히 적어요. 

 

목걸이/허리띠
강화 로기아 게라노아 마노스
기본 5 8 15
10 14 30
18 26 50
28 45 75
40 70 105
60 110 150

 

귀걸이/반지
강화 로기아 게라노아 마노스
기본 4 6 10
8 12 25
16 22 40
24 36 60
32 55 90
50 95 125

 

도구/채집복
강화 로기아 도스터/카르타 마노스
0 3 4 5
1 6 8 10
2 9 12 15
3 12 16 20
4 15 20 25
5 18 24 30
6 21 28 35
7 24 32 40
8 27 36 45
9 30 40 50
10 33 44 55
11 39 50 60
12 45 58 70
13 51 66 80
14 57 74 90
15 63 80 100
70 95 120
90 125 160
130 180 220
200 250 300
280 330 400

 

11월 7일 업데이트로 장신구와 채집복이 통합되면서 제작 재료가 변경되었어요.

 

아이템 재료
마노스 수액 채취 도구 마노스석5, 빛나는 수액 채취 도구1, 금속 용해제15, 마력의 파편50
마노스 벌목 도끼 마노스석5, 빛나는 강철 벌목 도끼1, 금속 용해제15, 마력의 파편50
마노스 곡괭이 마노스석5, 빛나는 강철 곡괭이1, 금속 용해제15, 마력의 파편50
마노스 도축용 칼 마노스석5, 빛나는 강철 도축용 칼1, 금속 용해제15, 마력의 파편50
마노스 무두질용 칼 마노스석5, 빛나는 강철 무두질용 칼1, 금속 용해제15, 마력의 파편50
마노스 호미 마노스석5, 빛나는 강철 강철 호미1, 금속 용해제15, 마력의 파편50
마노스 채집복 마노스석5, 달빛 오팔30, 황혼이 깃든 면포15, 마력의 파편50
마노스 반지 마노스석5, 풍요의 정수10, 순수한 바나듐 결정100, 마력의 파편40
마노스석5, 풍요의 정수10, 순수한 바나듐 결정100, 그을린 파편10
마노스 귀걸이 마노스석5, 매혹의 정수10, 순수한 바나듐 결정100, 마력의 파편40
마노스석5, 매혹의 정수10, 순수한 바나듐 결정100, 그을린 파편10
마노스 목걸이 마노스석5, 태양의 정수10, 순수한 티타늄 결정100, 마력의 파편40
마노스석5, 태양의 정수10, 순수한 티타늄 결정100, 그을린 파편10
마노스 허리띠 마노스석5, 홍염의 정수10, 순수한 티타늄 결정100, 마력의 파편40
마노스석5, 홍염의 정수10, 순수한 티타늄 결정100, 그을린 파편1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