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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마노스 가공 시스템 정리 - 가공 숙련도, 아이템 강화 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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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수정 - 2019.08.04

- 가공 레벨에 따른 가공 숙련도 수치 상향 (2018.10.24)

- 마노스, 게라노아, 로기아 생활 장신구 통합 및 공예복 통합 (2018.11.07)

- 생활 레벨 도인 50레벨까지 확장 (2019.04.30)

 

검은사막을 플레이 하시는 분들도 계실테고, 검은사막을 접한지 얼마 안되시는 분들도 계실테고요. 또 그만두셨다가 복귀를 준비하는 분들도 계실테고요. 바뀐 숙련도 시스템에 대해서 도움이 되셨으면 해요.

 

검은사막 생활 콘텐츠에 마노스 아이템과 숙련도 시스템이 등장한게 6월 28일 업데이트였어요. 물론 대량 가공과 함께 마노스 가공석이 등장한 건 3월 8일이지만, 그때는 이렇게 확대될지는 몰랐지요.

여러가지 변화가 계속되어 오면서, 10월 17일 업데이트에서 다시 변경 사항이 생겼으므로 가공 콘텐츠에 한해서 정리를 해 볼게요.

 

기본적으로 가공은 장작패기, 가열하기, 흔들어섞기, 빻기, 말리기, 솎아내기 6가지 방식에 1회당 소요 시간을 소모해 가공 성공/실패가 이뤄지던 시스템이었어요.

 

그동안 해 왔던 가공들은..

요리를 하기 위해 곡물(밀, 고구마, 보리, 옥수수, 감자)를 빻아서 곡물가구를 만들고, 요리용 생수와 흔들어 섞기를 해서 곡물반죽을 만들거나,

가공 무역품, 함선을 만들기 위해 원목을 장작패기해서 널빤지를 만들고, 그 널빤지를 다시 장작패기해 합판을 만들거나,

가공 무역품을 만들기 위해 광석을 가열해서 녹아내린 광석을 만들고, 다시 녹아내린 광석을 가열해 주괴를 만들거나,

물고기를 잡아서 말리거나, 강에서 병에 물을 채워 솎아내기를 해서 정제수를 만들기도 하는 그런 일들이요.

6초마다 또는 9초마다 가공 결과물을 얻으면서 플레이 해 왔던 가공이..

 

가공

1회 소요시간

장작패기

원목-널빤지

6초

널빤지-합판

6초

가열하기

광석-녹아내린

9초

광석-녹아내린(아연)

6초

녹아내린-주괴

6초

흔들어 섞기

9초

빻기

6초

말리기

9초

솎아내기

9초

 

3월 8일 마노스 가공석이 업데이트 되고, 한 번 더 업데이트를 거치면서 이제는 대량 가공 시스템이 되었어요. 기본 조건은 가공 타입에 맞는 가공석을 착용하는 것 부터 시작해요.

 

가공의 베이스가 캐릭터의 가공 레벨 중심에서 아이템이 요구되는 시스템으로 바뀐 건데요.

최초 가공석 업데이트 시에는 가공석의 강화에 따라 시간 단축 옵션이 있었지만, 숙련도 시스템이 나오면서, 이제는 캐릭터의 가공 레벨과 숙련도 아이템의 수치를 합한 수치로 가공 숙련도를 계산해, 10회 가공시간에 몇 회를 가공하는지 판단하는 시스템이 되었어요. 

 

숙련도

횟수

숙련도

횟수

숙련도

횟수

2

10

440

32

930

76

20

11

460

33

960

80

40

12

480

34

990

85

60

13

500

35

1020

90

80

14

520

36

1060

96

100

15

540

37

1100

112

120

16

560

38

1140

118

140

17

580

39

1180

124

160

18

600

40

1220

130

180

19

620

41

1260

137

200

20

640

42

1300

144

220

21

660

43

1350

154

240

22

680

45

1400

162

260

23

700

47

1450

170

280

24

720

49

1500

178

300

25

740

51

1550

186

320

26

760

53

1600

194

340

27

780

57

1650

203

360

28

810

60

1700

212

380

29

840

64

1800

222

400

30

870

68

1900

235

420

31

900

72

2000

250

 

예를 들어 가공 숙련도가 200 인 캐릭터가 장작패기를 시도해서 성공한다면, 60초 마다 20회의 장작패기의 결과물을 얻어요.

이 수치는 가공 숙련도가 높을수록 같은 60초마다 얻는 장작패기의 결과물이 증가하는데요.

 

만약 가공 도인 20레벨에 유 마노스 가공석, 유 마노스 공예복, 광 마노스 공예 장신구 6부위를 착용한다면, 가공 숙련도의 합계가 1060 이므로, 60초마다 96회의 장작패기 결과물을 얻을수 있어요.

 

효율상 엄청난 차이를 보이게 되는데요. 물론 가공을 해서 얻을 수 있는 이익과 강화 또는 아이템을 구입하면서 사용하는 비용의 효율점을 찾아야겠지만요.

 

극단적인 예이기는 하지만, 숙련도 시스템이 생기기 전에는 가공 명장 정도라면 모든 유저들에게서 차이를 찾을 수가 없었는데, 이젠 착용하는 아이템의 강화도(숙련도)에 따라 가공 레벨이 낮아도 더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는 차이가 생기기 시작했어요.

 

가공 무역이 어느 정도 독자적인 콘텐츠가 된 시점에서 가공 시간의 감소는 유저들에게 큰 시간 효율을 가져다 주기는 했지만요.  

 

가공에 한해서는 크게 반발하는 유저들이 적기는 하지만, 다른 콘텐츠에서는 이점이 유저들이 반발을 불러일으키는 요인 중 하나이기도 해요. 다른 생활 콘텐츠보다 가공이 쉽게 레벨을 올릴수 있어서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생활 레벨들이 꽤 오랜 시간과 노력을 요구하는데, 마노스 아이템으로 대변되는 숙련도 시스템은 기존의 노력보다는 아이템 비중이 높다보니 영향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거든요. 

 

수 개월 또는 1-2년 동안 꾸준히 플레이 해서 올린 생활 레벨의 비중이 전체 숙련도 2000 중에서 200 이다보니, 아쉬워하는 유저들이 많은 편이었어요.  

 

10월 17일 검은사막 연구소(테스트 서버)에서는 기존 도인 20레벨에 숙련도 200이었던 적용 수치를 500으로 상향하는 패치가 있었어요. 

본 서버에 업데이트가 된다면 이전보다는 생활 레벨의 비중에 꽤 높아질거라고 생각해요.

 

레벨당 숙련도 상승에 이어 2019년 4월 30일 업데이트로 도인 50레벨까지 생활 레벨이 확장되면서 생활 레벨로 얻을 수 있는 숙련도 한계치 또한 상승했어요.

 

레벨 숙련도 레벨 숙련도 레벨 숙련도 레벨 숙련도
초급 1 0 장인 1 205 도인 1 405 도인 41 710
초급 2 10 장인 2 210 도인 2 410 도인 42 720
초급 3 15 장인 3 215 도인 3 415 도인 43 730
초급 4 20 장인 4 220 도인 4 420 도인 44 740
초급 5 25 장인 5 225 도인 5 425 도인 45 750
초급 6 30 장인 6 230 도인 6 430 도인 46 760
초급 7 35 장인 7 235 도인 7 435 도인 47 770
초급 8 40 장인 8 240 도인 8 440 도인 48 780
초급 9 45 장인 9 245 도인 9 445 도인 49 790
초급 10 50 장인 10 250 도인 10 450 도인 50 800
견습 1 55 명장 1 255 도인 11 455    
견습 2 60 명장 2 260 도인 12 460    
견습 3 65 명장 3 265 도인 13 465    
견습 4 70 명장 4 270 도인 14 470    
견습 5 75 명장 5 275 도인 15 475    
견습 6 80 명장 6 280 도인 16 480    
견습 7 85 명장 7 285 도인 17 485    
견습 8 90 명장 8 290 도인 18 490    
견습 9 95 명장 9 295 도인 19 495    
견습 10 100 명장 10 300 도인 20 500    
숙련 1 105 명장 11 305 도인 21 510    
숙련 2 110 명장 12 310 도인 22 520    
숙련 3 115 명장 13 315 도인 23 530    
숙련 4 120 명장 14 320 도인 24 540    
숙련 5 125 명장 15 325 도인 25 550    
숙련 6 130 명장 16 330 도인 26 560    
숙련 7 135 명장 17 335 도인 27 570    
숙련 8 140 명장 18 340 도인 28 580    
숙련 9 145 명장 19 345 도인 29 590    
숙련 10 150 명장 20 350 도인 30 600    
전문 1 155 명장 21 355 도인 31 610    
전문 2 160 명장 22 360 도인 32 620    
전문 3 165 명장 23 365 도인 33 630    
전문 4 170 명장 24 370 도인 34 640    
전문 5 175 명장 25 375 도인 35 650    
전문 6 180 명장 26 380 도인 36 660    
전문 7 185 명장 27 385 도인 37 670    
전문 8 190 명장 28 390 도인 38 680    
전문 9 195 명장 29 395 도인 39 690    
전문 10 200 명장 30 400 도인 40 700    

생활 레벨에 대한 숙련도 수치 변경이 있었고, 기본적으로 마노스 아이템으로 상징되는 숙련도 시스템에, 10월 17일 업데이트로 가성비를 계산해 볼 만한 하위 아이템들이 등장했어요.

 

마노스 아이템들의 문제점은 최종 아이템이라는 설정이기는 하지만, 가공과 채집에서 볼수 있듯이,

1. 하위 계열 별로 나누어 놓은 아이템들

- 기운(장작패기), 용암(가열하기), 원기(빻기), 호수(흔들어 섞기), 태양(말리기), 바람(속아내기)의 가공 6종류

- 채취(수액), 벌목(도끼), 채집(호미), 도축(도축칼), 무두(무구칼), 채광(곡괭이)의 채집 6종류

- 낚시 1종류

- 항해 1종류

2. 사냥이나 PVP 아이템과는 다르게 어느 정도 생활 콘텐츠에 집중하는 유저가 아닌 이상 고 강화 아이템 제작 비용을 회수하기 힘들기에 거의 스스로 수급해야 한다는 점

3. 역시 강화에 사용되는 많은 양의 '검은 결정'과 '응축된 마력의 검은 결정' 을 거의 스스로 수급해야 한다는 점이었어요.

 

어느 정도 타협이 필요한데도 유저에게 선택지는 단지 '마노스' 뿐이었으니까요. 하지만 10월 17일 업데이트로 생활 콘텐츠에서도 등급별 아이템이 등장했고, 어느 정도 가성비에 맞춰 선택의 여지가 생겼어요.

그리고 11월 7일 업데이트로 생활 아이템 통합이 이루어졌어요. 장신구는 모든 생활 콘텐츠에 적용되었고, 공예복은 한가지로 통합되었어요.

 

등급 녹색 등급 파란색 등급 주황색 등급
장신구 로기아의 목걸이 게라노아의 목걸이 마노스 목걸이
로기아의 귀걸이 게라노아의 귀걸이 마노스 귀걸이
로기아의 반지 게라노아의 반지 마노스 반지
로기아의 허리띠 게라노아의 허리띠 마노스 허리띠
로기아 채집복 카르타 채집복 마노스 채집복
가공석 로기아의 가공석 - 호수 테크톤의 가공석 - 호수 마노스 가공석 - 호수
로기아의 가공석 - 원기 테크톤의 가공석 - 원기 마노스 가공석 - 원기
로기아의 가공석 - 기운 테크톤의 가공석 - 기운 마노스 가공석 - 기운
로기아의 가공석 - 태양 테크톤의 가공석 - 태양 마노스 가공석 - 태양
로기아의 가공석 - 바람 테크톤의 가공석 - 바람 마노스 가공석 - 바람
로기아의 가공석 - 용암 테크톤의 가공석 - 용암 마노스 가공석 - 용암

 

또한 하위 아이템 추가와 함께 마노스 장신구 강화시 숙련도 증가폭이 상승했어요. 

기본 수치와 강화당 숙련도 상승폭이 높지만, 강화 비용이 높은 마노스를 강화하거나, 기본 수치와 강화당 숙련도 상승폭은 낮지만, '응축된 마력의 검은 결정' 필요량이 적은 하위 아이템을 고강화할지 고민해볼만 해요.

기존 마노스 장신구의 경우 강화시 '응축된 마력의 검은 결정' 이 10개 - 11개 - 13개 순으로 필요하지만, 게라노아 장신구의 경우 1개 - 2개 - 3개 순으로 수량이 현저히 적어요.  

 

목걸이/허리띠
강화 로기아 게라노아 마노스
기본 5 8 15
10 14 30
18 26 50
28 45 75
40 70 105
60 110 150

 

귀걸이/반지
강화 로기아 게라노아 마노스
기본 4 6 10
8 12 25
16 22 40
24 36 60
32 55 90
50 95 125

 

가공석/가공복
강화 로기아 테크톤 마노스
0 3 4 5
1 6 8 10
2 9 12 15
3 12 16 20
4 15 20 25
5 18 24 30
6 21 28 35
7 24 32 40
8 27 36 45
9 30 40 50
10 33 44 55
11 39 50 60
12 45 58 70
13 51 66 80
14 57 74 90
15 63 80 100
70 95 120
90 125 160
130 180 220
200 250 300
280 330 400

 

가공 숙련도가 영향을 주는 대량 가공 결과물 자체는 다른 생활 숙련도와는 달리 증가 횟수 수치에 랜덤성이 아예 없기 때문에, 자신이 어느 정도 가공하는지에 따라 소모 비용을 조절해 강화하시면 될거 같아요.

 

기존의 마노스 아이템들은 직접 제작하거나, 거래소에도 자주 올라오는 편이니 구입하면 될거 같아요.

 

아이템 재료
마노스 가공석 - 기운 마노스석5, 달빛 오팔30, 보석 연마제15, 마력의 파편50
마노스 가공석 - 바람 마노스석5, 별빛 다이아몬드30, 보석 연마제15, 마력의 파편50
마노스 가공석 - 용암 마노스석5, 핏빛 루비30, 보석 연마제15, 마력의 파편50
마노스 가공석 - 원기 마노스석5, 숲빛 에메랄드30, 보석 연마제15, 마력의 파편50
마노스 가공석 - 태양 마노스석5, 금빛 토파즈30, 보석 연마제15, 마력의 파편50
마노스 가공석 - 호수 마노스석5, 물빛 사파이어30, 보석 연마제15, 마력의 파편50
마노스 공예복 마노스석5, 핏빛 루비30, 오늘에 물든 울15, 마력의 파편50
마노스 반지 마노스석5, 풍요의 정수10, 순수한 바나듐 결정100, 마력의 파편40
마노스석5, 풍요의 정수10, 순수한 바나듐 결정100, 그을린 파편10
마노스 귀걸이 마노스석5, 매혹의 정수10, 순수한 바나듐 결정100, 마력의 파편40
마노스석5, 매혹의 정수10, 순수한 바나듐 결정100, 그을린 파편10
마노스 목걸이 마노스석5, 태양의 정수10, 순수한 티타늄 결정100, 마력의 파편40
마노스석5, 태양의 정수10, 순수한 티타늄 결정100,그을린 파편10
마노스 허리띠 마노스석5, 홍염의 정수10, 순수한 티타늄 결정100, 마력의 파편40
마노스석5, 홍염의 정수10, 순수한 티타늄 결정100, 그을린 파편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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