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검은사막] 추석인사와 함께 전하는 개발자의 편지

반응형

29일 밤에 GM노트에 올라온 글이에요.


펄어비스도 그렇고 김대일씨도 그렇고 지금의 위치에 있도록 한 것이 검은사막이고, 검은사막을 플레이하고 좋아하는 유저들임을 꼭 기억했으면 해요.


캐릭터 밸런스와 최적화에 계속 신경 쓰는 거 같아요. 60레벨 이상의 스킬 조정과 주무기 추가 스킬이 나오면서 각성 이후에도 주무기 스킬 선택을 하게 하려나 봐요. 


그리고 2개월 만에 2주(격주) 정기점검이 다시 매주 정기점검으로 바뀌는군요.

 

 

검은사막의 모험가 여러분 안녕하세요!

 

2017년을 맞이하며 올해 추석 연휴 굉장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어느덧 그 추석이 다가왔습니다^^
 
긴 연휴를 맞아 평소에는 실행하기 어려웠던 일들을 각자 계획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


미뤄두었던 레벨을 올린다거나 연휴를 앞두고 등장한 대양의 심장 벨 공략을 노려보는 등, 이 기회를 잘 활용해 검은사막에서도 새로운 도전과 목표를 이루실 수 있기를 기원해 봅니다!
 
검은사막에서도 모험가 여러분께서 연휴를 더 즐겁게 보내시기를 바라며 9월 28일(목) 다양한 이벤트와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놓치기에는 너무나도 아쉬운 혜택과 다양한 즐길 거리가 마련되어 있으니 꼭! 체험해보시길 바랍니다^^
 
또, 이어서 그동안과 또 앞으로의 검은사막에 대한 개발진의 반가운 편지를 전해드리니 더욱 새로워질 검은사막의 모습에 많은 기대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모험가 여러분.


검은사막 총괄 프로듀서 김재희입니다.
 
민족 대명절인 한가위가 다가왔습니다.

 

이번 추석은 연휴가 길어서 많은 모험가분이 더욱 여유롭게 고향에 다녀오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석을 맞이하면서 저희 검은사막 개발진들은 어떤 인사를 전해드려야 할지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그 결과, 검은사막을 사랑해주시는 모험가 여러분들께는 어떤 인사말보다도 가까운 시일 내에 검은사막에서 만나보시게 될 새로운 소식을 미리 전달해 드리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에 모험가님들께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새 소식을 전해드리는 것으로 추석 인사를 대신하려고 합니다.

 

 

 

56레벨이 되면 각성 의뢰를 통해 캐릭터는 새로운 힘을 받아들입니다. 바로 ‘각성’인데요.


각성 무기를 통해 매우 강력한 힘을 얻게 되면서 상대적으로 기존에 사용하던 주무기는 약해졌습니다.


결국, 이것이 각성 무기만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을 만들었고, 강해지긴했지만 기존 무기의 활용이 없어 아쉬워하는 분이 많았습니다.
 
지난 업데이트를 통해 적용되었던 ‘라밤의 깨달음’은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향에서 출발했으며주무기 기술들을 조합해서 각성 무기 기술의 성능에 견줄만한 새로운 기술을 만들었는데요.


하지만 플레이 자체를 주무기만으로 하기 어렵다는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각성을 하면 주무기 기술들도 강력하게 업그레이드해서 지속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하는 업데이트를 준비 중입니다.
 
56레벨을 달성하고 각성을 하면 각성 무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기존과 동일하지만 기존보다 상위 단계의 주무기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워리어의 회전 가르기가 56레벨이 되면 '각성: 회전 가르기'가 되는 방식입니다.


레벨이 오를 때마다 각성할 수 있는 주무기 기술이 많아지며, 60레벨이 되면 모든 주무기 기술이 강력해지게 됩니다.
 
이와 함께 기존에 61, 62레벨로 설정되어 있어서 지나친 레벨업 스트레스를 주던 기술은 60레벨에 배울 수 있도록 고려 중입니다.


주무기 기술의 새로운 변신을 통해 앞으로는 주무기와 각성 무기를 상황이나 모험가님의 취향에 맞게 선택해서 사용하는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주무기 기술을 강화하는 업데이트는 올해 안으로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시작은 워리어부터 진행하지만, 업데이트 순서는 기존 각성과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10월 12일(목) 정기점검부터는 기존 격주 점검에서 매주 점검으로 프로세스로 전환됩니다.


그동안 이와 같은 부분에 대해 많은 의견을 보내주신 모험가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훨씬 빨리 시작했어야 하는 업데이트지만 너무 돌아온 것을 사과드립니다.
 
앞으로도 여러 부분에서 모험가님이 주시는 다양한 의견은 항상 귀담아듣고, 함께 고민하는 검은사막 개발진이 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주무기 기술 강화’와 ‘라밤의 깨달음’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면 자연스럽게 밸런스도 조금씩 변화할 것입니다.


이에 PVP 밸런스는 지속적으로 수정하면서 사냥 밸런스도 함께 수정할 계획입니다.
 
사냥 속도가 직업의 특성과 사냥터에 따라 어느 정도 차이 날 수 있지만, 현재는 강력한 직업들의 출현으로 저희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많은 모험가님이 이 부분에 대해 의견을 주셨고,  저희 또한 내부에서 이 부분을 주의 깊게 보고 해결 방법을 고민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지나치게 사냥 속도에 차이가 나는 직업들의 밸런스가 상향 조정될 예정입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자이언트와 닌자, 무사의 일부 기술이 우선적으로 적용되었는데요.

여기에 멈추지 않고 다른 직업도 더욱 효율적인 사냥을 할 수 있도록 수정하려고 합니다.
 
물론 밸런스가 완벽하기는 어렵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는 만큼 한두 번의 업데이트로 밸런스를 수정하겠다는 생각을 하지 않고 앞으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사냥 밸런스 조정이 예정되어 있는 직업은 무사, 매화, 쿠노이치, 닌자, 발키리입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입장에서 원활한 게임 환경은 아마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검은사막은 지속적으로 클라이언트, 서버, 용량, 그래픽, 메모리등 다양한 부분에서의 최적화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9월 업데이트는 기존보다 더욱 최적화 작업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더 빠르게 최적화된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점검일이 아니더라도 최적화 관련 업데이트를 진행했고, 많은 분이 기존보다 원활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다양한 최적화 기능 개선 및 추가가 이루어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모험가 여러분께 불편을 끼친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사과드리겠습니다.
 
기존에는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한 뒤 설치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설치 공간이 약 90GB 정도 필요했었습니다.


검은사막 설치를 위해서는 약 50GB의별도 다운로드 공간이 필요했지만, 이제는 별도의 다운로드 공간 없이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후 9월 28일 업데이트로 클라이언트 전체 용량이 약 52GB에서 약 48GB로 4GB 정도의 용량이 줄었습니다.


클라이언트 용량 최적화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기존에 2시간에서 최대 4시간 정도까지도 걸렸던 다운로드 시간은, 실제 다운로드 환경에 따라 차이는 발생하나 빠르면 1시간 이내로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게임 안에서의 최적화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게임 설정의 옵션에 새롭게 생겨난 성능에는 이펙트를 얼마나 표현할지에 대한 수준을 정해서 자신의 사양에 맞게 최적화하는 [이펙트 최적화], 내 캐릭터로부터 얼마나 멀리 있는 다른 캐릭터까지 보일지를 조정하는 [캐릭터 최적화], 다른 캐릭터들의 움직임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는 [업데이트 주기 최적화], 많은 인원이 한 공간에 모여있을 때 적을 제외한 다른 캐릭터를 보이지 않게 하는 [다른 캐릭터 감추기] 등 다양한 옵션으로 자신의 PC 사양에 따라 원하는 수준의 최적화를 할 수 있도록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옵션과 함께 기본적인 최적화 작업을 통해 최근에는 대도시에서 프레임이 상승하고 월드 우두머리나 거점/점령전에서의 성능도 향상되었습니다.
 
검은사막의 최적화는 최고의 그래픽 퀄리티를 제공하면서 성능을 올릴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 여러분이 더욱 쾌적하게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습니다.
 
이 기조를 유지하면서 진행하는 최적화는 검은사막이 서비스를 유지하는 동안 지속해야 할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앞으로도 더 많은 모험가님이 검은사막을 쾌적하게 즐기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

다음을 준비하며...

 상반기 업데이트들은 저희에게 많은 도전과 시련의 시간이었습니다.새로운 프로세스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크고 작은 실수들도 있었고, 모험가님이 좋은 호응을 보였던 내용과 그렇지 않은 내용도 있었습니다.
 
검은사막은 모험가 여러분과 함께 성장하고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버그가 있으면 빨리 수정하려고 노력했으며, 더욱 편리한 수정 사항이 있으면 다음 점검까지 기다리지 않고 하루라도 빨리 적용하고 싶은 마음에 답답함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이전에는 새로운 것들을 만드는 것에 조금 더 집중했다는 시간이었다면, 이번 하반기에는 보지 못하고 지나쳐왔던 것들을 보강하며 내실을 다지는데 조금 더 비중을 높여 검은사막을 탄탄하게 만드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이와 함께, 모험가 여러분들께서 기다리시는 여러 가지 신규 콘텐츠도 준비 중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마침 지난 점검과 함께 진행한 업데이트로 50레벨에서 56레벨 구간에 많은 변화를 보실 수 있으실텐데요.


이제는 상점에 강력한 장비를 판매하여 장비 수급에 대한 스트레스를 좀 더 줄이게 했으며, 메디아에 갈 수 있는 레벨도 51레벨로 낮추고, 낮은 세대의 말이 더욱 좋은 기술을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또 어느 지역에서 사냥하더라도 쓸만한 장비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고, 칼페온도 다양한 아이템을 추가하는 등 득템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황야 골렘으로 악명 높았던 각성 의뢰의 난이도를 대폭 하향하고, 월드맵을 열지 않아도 주요 도시의 창고로의 길찾기가 되도록 했습니다.
 
앞으로도 풍성함과 깊이를 더해 더 많은 모험가님이 재미있게 검은사막을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여러분이 보내주시는 성원과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서 꾸준한 업데이트를 진행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검은사막의 모든 모험가 여러분이 즐겁고, 평안한 명절을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검은사막 총괄 프로듀서 김재희 드림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