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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모험 명성과 보너스, 카프라스의 돌, 라키아로 등급, 비단 잉어 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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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험 명성

생활 콘텐츠와는 큰 관계는 없지만 기본 시스템이니 집고 가자면 4월 12일 업데이트에서 캐릭터의 새로운 능력치인 모험 명성이 추가되었어요.


(주무기 공격력+각성무기공격력)/2 + 방어력
이라는 공식을 가지는데요.


1달에 5-6시간 정도 사냥하는, 대부분 하루 10분 드벤크룬에서 일일 퀘스트를 하는 계정 내 유일한 사냥 캐릭터를 꺼내봤는데요. P를 눌러 내 정보를 확인하니 어중간한 위치에 명성 표기가 추가되었더라고요.



모험 명성도

별칭

100 이하

지나가던 모험가

101 ~ 200

풋내기 모험가

201 ~ 290

낯선 모험가

291 ~ 380

떠오르는 모험가

381 ~ 450

노련한 모험가

451 ~ 535

거침없는 모험가

536 ~ 553

유명한 모험가

554 이상

위대한 모험가


I 를 눌러 장비 창을 보면 여러 정보를 더 알 수 있는데요. 공격력 방어력 표기 위에 모험 명성이 표시되어 있어요.



모험 명성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추가되는 보너스 수치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모두 4가지 수치를 적용받게 되더라고요.



모험 명성도 - 공격력 보너스, 피해 감소 보너스
공격력 - 보너스 공격력
방어력 - 보너스 피해 감소

공격력 방어력 수치에 따라 보너스가 결정되는 시스템이라, 기존의 밸런스 셋이나 적중 관련된 아이템들에 대한 선호도가 떨어지는 거 같더라고요.


패치 내역이 변경되기는 했지만 최초 전투력 공개 시스템이나 전투력에 따른 보너스 시스템을 보니 아무래도 검은사막 모바일에서 전투력 관련된 유저들 간의 경쟁으로 펄어비스 수익이 괜찮았나 봐요. PC 검은사막에서도 아이템 확정 강화와 더불어 결제를 강화하려는 의도로 읽히기도 하네요. 

어느 정도 결제를 유도하는 정도에서 끝내면 좋을 텐데, 검은사막 모바일에서 수익 모델이 맘에 들었는지 공격력과 추가 보너스 등으로 아이템 격차를 늘려서 너무 유저들의 차이만 늘리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모험 명성도

공격력 보너스

163 이상

공격력 +4

211 이상

공격력 +6

252 이상

공격력 +8

293 이상

공격력 +10

334 이상

공격력 +12

375 이상

공격력 +14

416 이상

공격력 +16

457 이상

공격력 +18

470 이상

공격력 +20


모험 명성도

피해 감소 보너스

123 이상

피해감소 +2

191 이상

피해감소 +3

232 이상

피해감소 +4

272 이상

피해감소 +5

313 이상

피해감소 +6

354 이상

피해감소 +7

395 이상

피해감소 +8

436 이상

피해감소 +9

463 이상

피해감소 +10

470 이상

피해감소 +15

477 이상

피해감소 +20

484 이상

피해감소 +25

491 이상

피해감소 +30

497 이상

피해감소 +35

504 이상

피해감소 +40

511 이상

피해감소 +45

518 이상

피해감소 +50

525 이상

피해감소 +55

532 이상

피해감소 +60

538 이상

피해감소 +65

545 이상

피해감소 +70

552 이상

피해감소 +75

559 이상

피해감소 +85

566 이상

피해감소 +90

572 이상

피해감소 +100

579 이상

피해감소 +105

586 이상

피해감소 +115

593 이상

피해감소 +120

600 이상

피해감소 +125

606 이상

피해감소 +130

613 이상

피해감소 +135

620 이상

피해감소 +145

627 이상

피해감소 +150

634 이상

피해감소 +155

641 이상

피해감소 +160

647 이상

피해감소 +165


공격력에 따른 추가 보너스 공격력


공격력

보너스 공격력

160~184

10

185~209

20

210~235

30

236~244

40

245~248

48

249~252

57

253~256

69

257~260

83

261~264

101

265~268

122

269~272

137

273~276

142

277~280

148

281~284

154

285~288

160

289~292

167

293~296

174

297~300

181

301~304

188

305~308

196

309~

200


방어력에 따른 보너스 피해감소


방어력

보너스 피해감소

204~211

1%

212~218

2%

219~226

3%

227~233

4%

234~241

5%

242~248

6%

249~256

7%

257~263

8%

264~271

9%

272~278

10%

279~286

11%

287~293

12%

294~301

13%

302~309

14%

310~316

15%

317~324

16%

325~331

17%

332~339

18%

340~346

19%

347~

20%


2. 카프라스 돌파와 카프라스의 돌

전투력 관련된 시스템과 더불어 아이템 강화 시스템도 변화가 있었는데요. 유저들의 반발로 확정 강화 방식은 변경되었지만, 카프라스의 돌을 이용한 강화 시스템은 예고대로 업데이트 되었어요.

기존의 응축된 블랙스톤으로 강화하는 방식 외에 카프라스의 돌로 20단계를 강화 단계를 거치면 상위 등급으로 강화 성공하는 방식이고요.




동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 외에 단계마다 추가 보너스가 있으므로, 아이템 강화에 필수적인 시스템이 될 거 같아요. 기본적인 재료는 카프라스의 돌이고, 추가로 고대 정령의 가루 5개와 기타 재료로 가공하는 방법으로 카프라스의 돌을 얻을 수 있는데요.



발렌시아, 카마실비아, 드리간 지역 사냥 외에 일부 일일 의뢰, 나크 주술 봉인석 보상 꾸러미에서 확률적으로 얻거나 생활 콘텐츠 채집 중에서 채광, 수중 채집, 나무 수액 채취에서 얻을 수 있다고 해요.


채광하면 보통 떠오르는 곳이 순교자의 안식처인데요.


1시간 정도 채광을 해 봤는데 15분에 고대 정령의 가루 8개, 카프라스의 돌1개였고, 1시간이 지났을 때 고대 정령의 가루 31개, 카프라스의 돌 4개 정도였어요.



채집 중에서는 채광, 수중 채집, 수액 채취에서만 결과물로 얻을 수 있으니, 해당 채집의 경우 어느 정도 수익이 늘어서 다른 채집과는 수익 차이가 난다고 봐야 할 거 같아요.



3.  라키아로 등급

오늘 패치 전까지 5가지의 라키아로 등급을 발견 즉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그래서인지 유명 스트리머들은 원시나 고급 라키아로만 찾아다니면 채집했다고 하는데, 오늘 패치로 필드의 모든 라키아로들이 등급 표시 없이 나타나게 되었어요. 채집 단계에 들어가야지만 등급을 알 수 있게 되면서 라키아로 채집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유저들은 기회를 조금 더 얻게 된 거 같고요.


수익이 높았던 일부 유저들은 수익이 감소했다고 하더라고요.



4. 신비한 엘리의 호수 비단 잉어 낚시 이벤트

작년의 실러캔스 낚시와 지난 굴비 낚시 이벤트에 이어 비단 잉어 낚시 이벤트가 시작되었어요. 위치는 북부 밀농장 북쪽의 신비한 엘리의 호수 이벤트 지역이고요.



서버 오픈 후에 가 봤는데, 유저들이 어마어마하더라고요. 오늘을 기다리며 높은 가격으로 세찌 낚싯대를 구매한 유저들이 많았다고 하던데요.






렉이 걸릴 정도로 유저들이 많더라고요. 굴비 이벤트는 지역이 여러 곳이었는데, 이번 이벤트는 지역이 한 곳이라 유저들이 한화면에 가득. 



그런데 굴비 이벤트보다는 못하다는 얘기가 들려요.


저도 3시간 자동 낚시를 걸어두고 체크해 봤는데, 잡은 비단 잉어가 15마리더라고요.



3시간에 15 x 500,000 = 7,500,000 이라니, 쉬엄쉬엄 해야 할까 봐요.


아 자낚은 원래 쉬엄쉬엄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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