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검은사막] 은자수 옷 강화

반응형

만약 검은사막을 다시 한다면, 또다시 생활러로 시작을 해야 한다면, 제일 먼저 할 일은 공헌도를 올릴 듯해요.


검은사막을 다시 한다고 해도 현실 생활은 바뀌지 않을 테니, 종일 검은사막을 한다거나 하는 일도 없을 테고, 여전히 하루 종일 컴퓨터 접속은 풀로, 액티브 플레이는 퇴근 후가 될 테니까요.


공헌도를 올리기 위해서 칼페온 일일 퀘스트를 하고 효율을 따져본다면 공헌도 부산물을 얻기 위해 요리를 할 거예요.


그런데 요리를 하려니 요리 시간이 걸리네요. 기본 1회 요리에 10초. 최대한 줄여 1초로 만들려면, 펄의상 카나페를 사야 할 거고, 생명 연금석도 구해야 할 테고, 요리 도구도 만들어야 하고, 테프 샌드위치. 그리고 은자수 요리사의 옷, 그리고 강화.


하.. 4강은 만들어야 하는데.. 목화.. 가공.. 제작.. 강화.. 하..

뭐 전 생활 계열이 마찬가지지만, 은자수 생활옷 고강은 생활러에게는 많은 도움을 줘요. 얻는 생활 경험치도 그렇고 제작을 해야 하는 요리와 연금은 제작 시간 단축과도 관련이 있고요.

기본적으로 고강 생활옷들이 거래소에 많이 올라오지는 않아요. 이유는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고 강화하는 비용과 거래소 가격이 다르기 때문이고요.

그래서 보통 직접 강화들을 하실 텐데.

3년 동안 은자수 강화를 하면서 은자수 1강부터 4강까지는 대략 어느 정도 확률은 잡히는 거 같아요. 은자수 5강이야 운이라고 밖에 말 못 할 듯하고요.



검은사막 인벤 제작 게시판에 몇 번 글을 쓴 적이 있는데, 은자수 강화 얘기를 해 볼까 해요.

은자수 생활옷이 나온 건 2015년 3월 12일 업데이트였어요. 뭐 처음부터 필수라고 생각한 건 아니었지만, 강화에 따른 옵션 변화가 알려지면서 생활러들에게는 중요한 아이템이 되었고요.


- 아이템 이름이 '은자수' 인 걸로 봐서 조금 있으면 '금자수' 생활옷도 나올 테니 만들지 말자라는 말도 있었더랬어요.

은자수 요리사 옷 4강으로 도인 20레벨 100% 도달한지 2년 가까이 되지만,  한때는 5강이 없으면 요리나 연금이나 가공이나 아무것도 못할 것만 같아서 미친 듯이 은자수 강화할 때도 있었어요. 


검은사막을 하면서 스트레스 받는, 다르게 표현하면 재미없는 건 안 하려고 하는 편인데 은자수 강화는 그게 안되더라고요.
지금이야 은자수에 미련이 거의 없어졌고, 남는 여분의 은자수들도 창고에 버려두고 있긴하지만, 한참 은자수를 강화할때는 미련하게 밀어붙였던 거 같아요. 스트레스도 많이 받구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강화하는 방식이 은자수 옷을 500~700벌 만들고 어느 정도 쌓일 때마다 노 스택으로 그냥 강화해서 은자수 1강을 100벌 만드는 방식이었어요.



각 마을의 의상 제작소 1단계에서 8종류의 은자수 생활옷을 만들 수 있어요.



기본적으로 1회 1벌의 은자수 생활옷을 제작하지만 일꾼 스킬 중 숙련 생활옷 제작 기술이 있다면 1회 4벌의 은자수 생활옷을 제작 가능해요.



기본적으로 블랙스톤 가루가 공통 재료로 들어가고, 옷감(울, 아마포, 면포)과 가루, 흔적, 그리고 예외적으로 산호 조각이 재료로 들어가요. 9종류의 은자수 생활옷의 재료는 다음과 같아요.



각 은자수 생활옷들은 계열에 맞는 옵션을 포함하는데, 다음과 같아요. 보통 해당 계열 경험치 증가와 이동속도 잠재력 증가는 공통이고, 요리와 연금은 시간 감소가, 무역은 최대 소지 무게 증가가, 낚시와 채집은 해당 잠재력 증가, 항해는 대양에서 유령선 만날 확률을 감소시키는 인어의 소망, 그리고 조련은 탑승물 경험치 증가 옵션이 있어요.



다음 데이터들은 검은사막을 플레이하면서 했던 많은 은자수 강화들 중에 데이터를 기록해 둔 것들이에요. 각기 검은사막 인벤 제작 게시판에 그때그때 스샷과 데이터 글을 올렸었는데, 그 글들을 정리한 글이기도 하고요

은자수 생활옷 1강 - 5,148벌 소모 / 2,574회 강화 / 903벌 성공

창고에 재료를 넣어두고 의상 제작소에 일꾼을 보내고 만들어진 은자수 옷들은 0스택부터 강화를 하기 시작해요.



5,148벌의 은자수 생활옷을 만들어 2,574회 강화해서 903벌의 은자수 생활옷 1강을 만들었어요. 개인적인 기준으로 1강은 0스택부터 시작해서 10스택까지로 정했고, 성공률은 35% 였어요.

0스택 일 때가 성공률이 역시 좀 낮긴 한데, 그 이후로는 30~40% 사이로 보여요. 3번 강화하면 1번 정도는 성공한다고 봐야 할듯하고요.

참고하셔야 할 건 2017년 3월의 항해옷 강화인데요. 산호 조각을 캐는 번거로움 때문에 인위적으로 4스택을 만들어서 강화를 시작했어요.
0스택부터의 강화는 30% 확률로 보통 300회 전후의 강화, 즉 600벌 정도 기준으로 해서 은자수 1강 100벌이 만들어졌는데, 항해옷의 경우 4스택부터 해서 45% 확률로 225회 강화, 즉 450벌 정도로 항해옷 1강 100벌이 만들어졌어요.

즉, 은자수 생활복의 소모 수를 줄이고자 한다면, NPC 가 파는 액세서리로 강화를 해서 스택을 쌓던, 블랙스톤으로 무기나 방어구를 강화해 스택을 쌓던, 스택을 약간 올리면 성공률이 올라감으로 해서 은자수 생활복의 소모 수를 줄일 수 있다는 점이에요.

물론 생활복 소모 수가 상관없으시면 0스택에서 그냥 하는 게 번거롭지 않아서 시간 소모는 적게 들어요. 스택 쌓는 비용과 시간에 따라 유저들마다 선택이 달라질 수 있을 거예요.



2,574회 강화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아요. 0스택에서 30% 확률이 안되는 편이고, 4~6스택이 40%가 넘는 확률을 보여요. 7스택 이상은 표본이 작기 때문에 참고로만 보시고요.



은자수 생활옷 2강 - 903회 강화 / 252벌 성공



1강에서 2강으로 가는 과정부터는 스택이 필요한데, 그  기준점을 잡은 게 15스택이었어요. 2015년 3월에 은자수 생활복이 처음 나오고 바로 강화를 하면서 참고할 만한 데이터가 있던 게 아니라서 개인적으로 이즈음이면 되겠다 싶었던 거 같아요.

15스택을 블랙스톤 방어구 - 레플라스 - 또는 블랙스톤 무기 -  바레스, 유리아 - 로 수백 번 만들면서 느낀 건 '아 은자수 5강 붙기 전에 스택 쌓다가 검은사막 접겠구나!'. 


은자수 강화를 꾸준히 하기가 힘든 게 은자수 재료 같은 아이템을 구하거나 보관할 공간이 필요하거나 하는 점이 아니라 대량 강화시 필요한 스택 때문에 받는 스트레스 때문이더라고요.

하지만 근래 강화시 돌파 우선 / 내구도 우선 선택 옵션이 생긴 뒤로는 그런대로 스택을 쌓을만 하더라구요.



903번을 강화해서 은자수 2강을 252벌 만들었어요. 성공률은 28% 였고 15스택에서만 좀 낮을 뿐 나머지 구간에서는 비슷했어요.



은자수 생활옷 3강 - 253회 강화 / 65벌 성공



2강에서 3강을 강화하는 기준점으로 처음 잡은 건 21스택이었어요. 2015년에 강화한 은자수들은 대부분 21스택에서 시작했을 거예요. 그런데 검은사막 인벤 제작 게시판에서 슬슬 말이 나오기도 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동일 스택에서 성공률이 떨어진다는 느낌을 받았던 거 같아요.


그래서 2016년부터는 25스택을 기준으로 했어요.

아무래도 1강 100벌로 시작해서 3강을 도전하려면 10번 내외의 25스택이 필요했기 때문에, 스택을 쌓기 위해 쓰지도 않는 그루닐 같은 이런저런 강화를 많이 했던 거 같아요. 꽤 많은 발크스가 필요하기도 했고요.



253번 강화해서 은자수 3강을 65벌 만들었어요. 25~27스택 기준으로 평균 25~27% 정도 성공률이었어요.



은자수 생활옷 4강

인벤 제작 게시판에 쓴 은자수 강화 관련 글들에서 4강에 관한 내용이 빠지게 된 건, 처음에 올린 글들의 4강 확률에 대해서 이런저런 말을 들었기 때문이에요.



아무래도 은자수 강화가 액세서리 강화와 같이 실패시 베이스 아이템까지 사라지는 강화이기 때문에 누군가의 글에서 본 성공 기준대로 강화를 했다가 실패를 했을 때, 어느 정도 비난의 화살이 향하게 된다고나 할까요.



초기에 3강에서 4강은 31스택으로 시작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41스택으로 기준을 올려서 강화하는 편이에요.

대략 은자수 700~800벌을 만들어 강화를 시작하면,


은자수 1강 100벌
은자수 2강 25~30벌
은자수 3강 6~8벌
은자수 4강 0~1벌


정도가 평균인 거 같아요. 물론 이런 방식으로 열 몇번을 강화했지만 4강 1벌 남지 않고 다 날아간 적도 2번인가는 있었던 거 같아요. 또 강화를 마치고 은자수 4강 3벌이 남은 적도 있고요. 평균적으로는 1벌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은자수 생활옷 5강

은자수 5강에 대해서는 할 말이 없는 게, 성공한 적이 없기 때문이에요. 물론 은자수 5강이 확률적으로 통계가 나올 거 같지도 않지만 그마저 성공한 적이 없으니..

가공과 요리 도인 20레벨을 찍기 전에는 무조건 은자수 5강이 있어야만 할거 같다는 느낌이 들어서 무리하게 은자수 강화를 했었는데, 결과가 좋지 않았고, 재미있게 해야 하는 게임에 스트레스를 찾아다닌다는 느낌이 강했어요. 


꾸준히 플레이하다 보니 결국 요리나 가공이나 은자수 4강으로 도인 20레벨이 되었는데, 은자수 4강으로도 나쁘지 않더라고요. 물론 계열 경험치 차이도 크고, 연금이나 요리 같은 경우는 제작 시간 감소 때문에 영향을 받긴 하지만요.

어느 순간부터 사용하는 은자수 생활복들 외에 여분의 은자수 생활복들을 강화하지 않고 그냥 창고에 두고 있는데, 그냥 괜히 강화하기 싫은 느낌인 거 있죠.

언젠가 미련이 다시 생기면 허공에 재로 뿌릴지도 모르지만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