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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생활 콘텐츠 변경사항 20.01.21 - 고급 포도주 기운 변환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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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이언트와 가디언 개선 사항과 함께 더 이상 고급 포도주를 기운 3으로 교환할 수 없게 되었어요.

- 요리 상인이 판매하는 고급 포도주 아이템을 통해 여관 NPC에게 건네주고 기운을 회복할 수 있던 기능이 제거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상호작용을 통해 소소한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숨겨진 장치였는데요,
하지만 검은사막 첫 오픈 당시와는 달리 현재의 고급 포도주 가격은 큰 부담이 되지 않으면서 은화로 기운을 지속적으로 회복할 수 있는 수단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즐겨 사용하시던 기능이었기에 삭제 결정이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보다는 채집이나 이야기 교류, 비밀 상점 등 기운과 연관된 많은 콘텐츠의 가치를 지키는 것이 더욱 중요했다는 점을 너그럽게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앞으로도 콘텐츠의 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면, 작은 기능이라도 더 깊이 고민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하루 24시간의 시간 중 검은사막에 할애하는 비중이 높은 분들과 그렇지 않은 분들, PVE 유저와 생활 유저, 생활 콘텐츠 중에서 채집의 비중이 높은 분들과 그렇지 않은 분들의 패치를 마주하는 반응이 다르기는 할 텐데요.

 

2015년 말 즈음에 채집 레벨에 따른 기운 소모가 패치되기 전까지는 300 정도 되는 기운도 소모하는 시간이 그리 길지 않았어요. 그러나 채집 레벨에 따른 기운 소모 패치가 되면서 기운을 바닥내기 위해 채집하는 시간이 비약적으로 늘어났고요.

그러고 나서 처음 마노스 가공석이 나오고 다음 생활 숙련도 업데이트가 예정되었을 때, 유저들끼리 이런저런 얘기들을 하면서 채집도 숙련도에 따라 대량 채집, 그러니까 지금의 대량 요리처럼 여러 횟수 채집할 기운을 한 번에 소비하고, 채집물도 그만큼 얻을 수 있게 나왔으면 하는 의견들도 있었더랬는데요.  

 

오래 지속되는 사냥에 거부감이 있어서 생활 콘텐츠를 하는 분들의 비중도 높은 편이었는데, 채집은 그때나 지금이나 역시 장시간 반복하는 행동이 필요했기 때문에, 채집으로 재료를 구해서 2차적으로 생활 콘텐츠를 플레이하려는 유저들에게는 시간적 제한을 가져오는 요인이 되기도 했고요.

 

뭐 그후 다가온 업데이트에서 채집 숙련도 방향은 채집 시간과는 상관없이, 수익 증대만 이루어지기는 했지만요. 채집 수익이 비약적으로 높아지면서 별다른 불만을 얘기하는 목소리는 당연히 없어졌었고, 채집으로 재료를 수급해 2차 3차 콘텐츠로 연결되기보다는 추가적인 결과물인 강화 재료들의 수익 비중이 높아지면서, 채집의 목적이 카프라스의 돌과 같은 강화 재료들의 수익만 만 바라보게 되었고요.

 

고급 포도주로 기운 회복이 되지 않는 패치가 나오고, 마노스 아이템들의 매물이 쏟아지는 걸 보면서, 채집 숙련도가 나왔을 때 패치 방향이 지금과 달랐더라면 어떠했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채집에 소모되는 자원도 기운이 아닌 다른 자원으로, 접속 시간당 자연 회복 정도로 제한하거나 숙련도에 따른 회복 정도로 제한했더라면 말이죠. 

 

그랬다면 마노스 아이템의 비중은 그대로 인채, 많은 유저들이 채집에 할애하는 시간을 줄이고 다른 콘텐츠를 즐길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요.

 

물론, 개인적으로 채집을 잘 안 해서 드는 생각일 수도 있어요..

 

주요 업데이트 - 자이언트 개선
1. 흐름 : 맹수의 특성 기술 습득 시 강 : 바위 밀치기 사용 중 찍어매치기 기술로의 연계가 빠르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2. 강 : 몰아치는 벼락 기술 사용 중 이동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3. 전승 상태에서 바위 들어매치기 기술 사용 후 날짐승 바람가르기, 맹렬한 공격, 광분의 파괴자 기술을 빠르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4. 강 : 광분의 파괴자 마지막 타격의 PVP 피해량이 약 25% 상향되었습니다. 
5. 강 : 맹렬한 공격 일반 타격의 PVP 피해량이 약 15%, 추가 타격 PVP 피해량이 20% 상향되었습니다. 
6. 강 : 날짐승 바람가르기 타격의 PVP 피해량이 약 20% 상향되었습니다.
7. 초 : 날짐승 바람가르기까지 습득한 상태에서 극 : 날짐승 바람가르기 사용 시 상대방에게 타격 피해가 낮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8. 용암뚫기 I, II 기술의 타격수 설명이 실제 타격수와 동일하게 수정되었습니다.
9. 투지가 부족한 상태에서 강 : 광분의 파괴자 기술의 양손 내려찍기를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0. 강 : 맹렬한 공격 기술 사용 시 재사용 대기시간 중 발톱의 흔적 회복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1. 강 : 맹렬한 공격 기술 사용 시 발톱의 흔적을 습득한 상태에서 타격하면 투지가 비정상적으로 회복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2. 강 : 맹렬한 공격 기술 설명에 재사용 대기시간 중 투지 회복 불가능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13. 강 : 날짐승 바람 가르기 기술을 습득하지 않은 상태에서 야수화 후 날짐승 바람 가르기 기술 사용 시, 타격이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4. 극 : 힘의 탄력 기술 습득 후 투지가 부족한 상태에서 맹렬한 공격 기술 사용 시 최대 투지 비례 피해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5. 맹렬한 공격 기술 사용 시 발톱의 흔적 회복 효과가 모든 타격에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16. 맹수의 습격, 맹렬한 공격 기술 사용 후 W+F 입력 시 바위 밀치기 기술이 우선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17. 강 : 맹수의 습격 기술 설명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18. 마상에서 몰아치는 벼락 IV, V, VI,진 기술 사용 시 상대에게 피해가 적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9. 마상에서 몰아치는 벼락 I, II, III 기술 사용 시 상대에게 마지막 타격의 넉백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0. 마상에서 몰아치는 벼락 IV, V, VI, 진 기술 사용 시 마지막 타격에 넉다운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1. 마상에서 타격할 수 있는 몰아치는 벼락의 최대 개체 수가 기술 설명과 일치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2. 몰아치는 벼락 및 강 : 몰아치는벼락 기술의 마상 타격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23. 마상에서 공포의 군림자 I, II, III,진 기술 사용 시 타격수가 기술 설명보다 적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4. 마상에서 맹렬한 공격 I, II, III, IV, V 기술 사용 시 타격수가 적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5. 마상에서 강 : 맹렬한 공격 기술 사용 시 발톱의 흔적 회복 효과가 모든 타격에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26. 마상에서 강 : 맹렬한 공격 기술 사용 시 재사용 대기시간 중 투지가 소모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7. 강 : 야수화 상태에서 물에 들어가면 잠시동안 투명해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주요 업데이트 - 가디언 개선
1. 각성 : 진격 기술의 발동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2. 각성 : 진격 기술 사용 후 인탄하는 이빨 기술 연계가 부드럽게 개선되었습니다. 
3. 각성 : 진격 기술과 천주 기술의 연계가 부드럽게 개선되었습니다. 
4. 천주 기술의 착지 동작에서 방어 판정이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5. 인탄하는 이빨의 발동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6. 흐름 : 묵살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삭제되었으며 발동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7. 정화의 불꽃 기술의 타격수가 2 타격 증가되었으며 PVP 피해가 감소되었습니다.
8. 흐름 : 절규하는 빛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가 부드럽게 수정되었습니다.
9. 욜둔 상태에서 각성 : 진격 기술을 습득하지 않았을 때, 진격 기술이 발동 가능하게 변경되었습니다.
10. 캐릭터의 무게가 125%를 초과한 상태에서는 살얼음 밟기, 각성 : 진격, 천주 기술이 발동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11. 혹한의 화신 기술의 설명에 전투도끼 상태에서 기술슬롯에서 사용 가능하다는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12. 전투도끼 상태에서 혹한의 화신, 천주, 기술을 기술 슬롯으로 사용 시 전투도끼 상태로 돌아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3. 설풍 기술 사용 후 화신의 발걸음 연계가 자연스럽게 변경되었습니다. 
14. 설풍 기술이 재사용 대기시간일 때 W + 우클릭 시 전투도끼 오므아의 꾸짖음 기술이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수정)
15. 설풍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가 부드럽게 수정되었습니다. 
16. 열상의 가시 기술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상향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열상의 가시 810% 1053%


17. 열상의 가시 기술의 이동 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18. 멸신의 불길 기술의 발동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19. 멸신의 불길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되고 PVP 피해량이 약 9% 감소되었습니다. 
20. 오므아의 손길 기술 효과 중에 특정 상황에서 용아귀 기술이 즉시 발동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1. 방어 태세 중 욜둔 및 전투도끼 전환이 가능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

캐릭터

위치
1. 다음 기술 설명에 PvP 감소 효과 문구가 누락되어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흐름 : 고르 굴리기
- 흐름 : 고르 띄우기
- 흐름 : 테트의 전류
- 흐름 : 테트의 분노

위자드
1. 다음 기술 설명에 PvP 감소 효과 문구가 누락되어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흐름 : 아네의 인도
- 흐름 : 아네의 수류
- 흐름 : 불주먹 마그
- 흐름 : 불꽃숨결 마그
2. 대재앙 II 기술 사용 시 1타격이 다른 타격 범위와 동일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다크나이트
1. 재사용 대기시간 중 드러난 비수 기술 사용 시, 정신력이 소모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샤이
1. 낚싯대, 화승총, 전투도끼 등의 장비를 착용하고 악기 연주를 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 악기 연주 중에 상태 이상 공격을 받으면 연주가 취소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3. 분노 흡수(고유) 기술 효과 설명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아이템
1. 마노스 벌목 도끼와 같이 수리가 가능한 도구 아이템에 아이템 각인 주문서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2. 얼렁뚱땅 토시가 판매하는 마르니의 돌 10종이 추가되었습니다.

 

마르니의 돌 (초승달 신전) 마르니의 돌 (초승달 신전) II
마르니의 돌 (바실리스크) 마르니의 돌 (바실리스크) II
마르니의 돌 (필라 쿠) 마르니의 돌 (필라 쿠) II
마르니의 돌 (나반 초원) 마르니의 돌 (나반 초원) II
마르니의 돌 (만샤움) 마르니의 돌 (만샤움) II


3. ‘내가 파! 하면 너는 푸! 내가 끽! 하면 너도 끽!’ 이벤트가 종료됨에 따라 [이벤트] 자브오의 호미가 이벤트 지역으로 안내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아이템 설명에서 길 안내에 관한 내용이 삭제되었습니다.
4. [이벤트] 황금 산들꽃잎 주화와 [이벤트] 황금 물고기뼈 주화의 설명에 자세한 이벤트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5. 파푸아크리니 섬에서 발견되는 게으른 바위 정령과 게으른 구름비 버섯을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의 아이콘이 개선되었습니다.
6.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상급) 아이템 설명에 효과와 맞지 않는 문구가 제거되었습니다. 
7. 제작 노트(F2) 목록에 숲길 마차 바퀴, 숲길 마차 덮개, 숲길 마차 깃발, 숲길 마차 휘장, 크로그달로의 근원석의 아이템 정보가 추가되었습니다.
8. 그믐달 야영상점 계약서와 나파르트 야영상점 아이템 설명에 모험가의 행운 효과를 구입할 수 있다는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콘텐츠
1. 기술 전체 초기화를 진행할 수 있는 레벨이 기존 55레벨에서 56레벨로 확장되었습니다. 
- 기술을 자유롭게 초기화할 수 있는 레벨이 56레벨로 확장됨에 따라, 암스트롱의 기술 교본 사용 조건 및 설명이 57레벨로 변경되었습니다. 

몬스터
1. 길드 우두머리 칸 토벌 시 오킬루아의 눈 안으로 탈것(대포나 선박 등)이 진입했을 때 입는 피해가 670% 증가되었습니다. 
- 오킬루아의 눈으로 진입했을 때 입는 피해는 칸을 소환한 길드의 길드원뿐만 아니라 일반 모험가도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칸을 토벌하고 있을 때는 오킬루아의 눈 안으로 진입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2. 칸이 소환하는 흑결정 해초를 처치하였을 때 나오는 흑결정 포탄을 가장 많은 피해를 입힌 모험가만이 습득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3. 가크툼 간수장을 처치했을 때, '잿빛 반달의 가크투낙'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확률이 기존 대비 약 70% 상향되었습니다.
4. 붉은 늑대 부락 외곽 지역에 몬스터가 추가로 배치되었습니다.
5. 만샤움 숲 및 숲 로나로스 지역에서 '요동치는 대지의 조각'을 획득할 수 있는 확률이 50% 감소되었습니다.
6. 별무덤 지역의 몬스터로부터 '고대 자연 마력의 수정 - 금강'을 획득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7. 잿빛 숲 몬스터 바르나스가 최초 근처 망령들을 불러모은 후, 적을 추격하는 최소 거리가 1.5배로 상승되었습니다.

의뢰, 지식
1. NPC들이 더 이상 고급 포도주를 기운 회복으로 교환해주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보유 중이던 고급 포도주는 아이템 수량 x 200,000 은화로 환산되어 우편으로 지급되었으니, 이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2. '나머지 조각은 어디에?' 의뢰 완료 NPC가 NPC 감추기 기능 적용 시에도 보이도록 변경되었습니다.
3. 파푸아크리니 섬 관련 의뢰 중 해달 진영과 파푸 진영에서 진행할 수 있는 의뢰들의 목록이 분리되었습니다.
4. 치리쿵, 크오리아 지식 획득이 불가능했던 현상이 특정 NPC와 상호 작용을 통해 획득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5. 라뮤트 유랑단의 모험일지 4권 1장을 진행해야 이후 모험일지와 연계 의뢰를 진행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6. '[크리오니아] 해달이 키운 꽃이라고?' , '[크리오니아] 지금까지 이런 냄새는 없었다' 의뢰가 선호 의뢰 미설정 시에도 등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7. 벤스 루베렌 NPC의 지식이 없을 때 대화를 통해 지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8. ‘[이벤트] 작은 복을 나누면 큰 복이!’ 의뢰 요약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배경, NPC, 이펙트, 컷신
1. 이닉스의 씨앗과 상호 작용 시 카메라의 움직임이 자연스럽게 수정되었으며 이펙트가 개선되었습니다. 
2. 다음 의뢰 진행 중 일부 NPC가 보이지 않아 의뢰를 완료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반복] 여관을 찾는 사람들
- 그녀의 비밀스러운 일
3. 그란디하에 많은 모험가님들이 모여들기 시작하면서 경비가 삼엄해졌습니다.
4. 자렛 도몬가트, 호리오 티냐의 지식이 없을 때 지식을 획득할 수 있도록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5. '섶에 누워 쓸개를 씹다' 의뢰를 완료한 후 크루시오 도몬가트의 지식이 없을 때 지식을 획득할 수 있도록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6. 캐릭터 생성 창에서 가디언 각성 영상이 출력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UI
1. 다음 UI가 개편되었습니다. 
- 설정 저장소
- UI 편집
2. 화면 우측 하단에서 노출되는 배너의 노출 시간이 조금 더 길게 조정되었습니다. 
3. 탑승물에 탑승한 상태로 상점에서 탑승물 관련 아이템을 판매할 경우 아이템이 정상적으로 판매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4. 간헐적으로 버프 UI가 사라지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5. 어류 도감의 마지막 페이지가 정상적으로 갱신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6. 물물 교환 창에서 아이템 등급 필터 색상과 목록의 아이템 등급 색상이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7. 가공 창 하단 버튼들의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8. 일꾼 관리 창에서 창이 닫히는 효과 중에는 스티커 모드로 변경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9. 일꾼 관리 창에서 마을 또는 등급을 설정하고 전체 회복 창 확인 시 하단에 부자연스러운 문구가 출력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10. 일꾼 목록 창에서 일꾼 승급을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11. 대장간 추출 창에서 '애니메이션을 건너뛰고 즉시 추출' 버튼을 체크하였음에도 일부 상황에서 애니메이션이 나타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2. 아이템 복구 창을 열 때 마우스 커서가 사라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3. 어둠의 틈이 팽창한 동안 등장한 매우 어려움 난이도의 우두머리 정보를 구분하기 쉽도록 강조된 UI가 적용되었습니다.
14. 야영지 보관함에 보관되어있는 아이템은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서만 가방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15. 가방(I) 창이 스티커 UI로 설정된 경우, 야영지 보관함이 열리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6. 점령전에서 사망 시, 부활 버튼 좌측에 사망 패널티에 관한 설명이 출력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7. 음악 앨범 창과 내용의 여백이 일정하게 수정되었습니다.
18. 화물적재 창에서 물물교환 정보 버튼에 말풍선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19. 일꾼 관리 창에서 전체 회복 시 행동력 표기가 자연스럽게 증가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시스템
1. 올비아 서버에서 경험치를 획득할 수 최대 레벨이 다음과 같이 증가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58레벨 99%까지 획득 60레벨 99%까지 획득


2. 올비아 서버에서 강제 공격 모드(Alt+C) 활성화 시, 강제 공격 모드 활성화 불가능 메시지가 출력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추가)

펄 상점
1. 펄 상점(F3)에서 숫자 패드를 사용할 때 최대로 살 수 있는 상품 수가 정상적으로 표시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2. 펄 상점(F3) 우측의 가디언 무기 미리 보기가 수정되었습니다.

수정 및 변경 사항
1. 다음 아이템 착용 시, 특정 상황에서 부자연스럽게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자이언트] 칼레드 장식매듭
- [발키리] 솔리오스 투구
- [가디언] 카나페
- [가디언] 엔트 위장복
2. [발키리] 칼슈타인 신발 상품의 설명이 장갑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3. [가디언] 체형 커스터마이징 시, 엉덩이 부분을 선택하는 영역이 몸과 겹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4. [가디언] 뷰티(F4) 창의 캐릭터 행동 - 포즈 취하기 동작 중 일부 동작에서 무기의 외형이 부자연스럽게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5. [가디언] 일부 펄 아이템의 설명이 란과 관련된 용어로 출력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6. 그믐달 야영상점 계약서와 나파르트 야영상점 아이템 설명에 혼동될 수 있던 표현이 명확하게 수정되었습니다.
7. 야영지에서 구매할 수 있는 모험가의 행운 아이템 설명의 잘못된 표현이 수정되었습니다.
8. 지식(H) 창에서 생태 지식 효과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9. 알티노바 흑정령의 수련 NPC 제미 드리커에게 자동 이동 시 길 안내가 정상적이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0. 가디언 각성 의뢰 완료 후 흑정령으로부터 '[이벤트] 기술 초기화 선물' 의뢰를 수주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11. 가디언 각성 의뢰에 등장하는 바히트람 일족의 일부 NPC의 눈이 자연스럽게 수정되었습니다. 
12. 무아디아 파푸 NPC의 지식 이미지가 자연스럽게 수정되었습니다.
13. 그라나 남서쪽의 탐험 포인트의 위치가 수정되었습니다.
14. 끼쿵달 부락이 다른 이름으로 표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5. 파푸아크리니섬에서 둔갑 후 일부 지형에 캐릭터가 올라가지 못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6. 채팅 UI 탭을 추가한 후 UI 편집에서 전투집중모드를 설정 혹은 해제 시 채팅탭이 사라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7. 자동으로 흑정령이 소환된 후 의뢰 수주 UI가 출력될 때, 흑정령 대사가 비정상적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8. 연금석 자동 사용 상태에서 다른 계열의 연금석으로 교체 시 버프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9. 아이템 말풍선 설명에 거래소 시세가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0. 월드맵(M)에서 수송이 완료된 마을의 수송현황을 확인한 후 다른 마을의 수송현황을 열었을 때 받기 버튼이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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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8)

  • Henir
    2020.01.22 05:12

    곧 북미섭도 12시간 정도 뒤에는 포도주 기운회복 기능삭제가 패치되겠지만 가장 궁금한 점은 기운회복제의 거래소 가격이 혹시 폭등했는지입니다. 300만 후반대에서 중반대를 오가던 중이었는데 한국섭은 막 50기운회복에 700, 800만 실버 찍는 정도면 좀 부담스러울 것도 같아서요

    • 2020.01.22 05:15 신고

      거의 퇴근하고 저녁에서야 확인할 수 있었는데, 패치 직후 매물은 다 팔렸다고 하고, 지금 확인해보니 기운 회복제(초대형) 상한가 436만에 구매 대기 3,729건이네요.

  • Tuna
    2020.01.22 14:03

    참고로 기운회복제 가격 개당 800만까지 올라도 초고숙련도자들은 그래도 시간당 2억씩 뽑는다는게 팩트입니다.
    숙련도 1900이상 기준 수수료 빼고 순수익이 거의 3억정도 나옵니다. 진짜 괴랄하죠;
    기운물약 개당 800까지 오르더라도 고숙련도자들은 그래도 많이 벌기때문에 하루종일 채집할겁니다
    제일 타격은 어중간한 숙련도 + 채집렙 낮은분들이 이제 막 채집 뛰어든게 타격이 크죠
    그리고 이제 무한채집이 예전만큼 힘들기때문에 채집레벨 런도 굉장히 힘들어졌습니다.
    지금 도인 30이상분들 꽤 있으신데 이제는 따라가기 꽤 벅차졌어요

    • henir
      2020.01.23 04:14

      명장 11까지 겨우겨우 올라왔는데 도인런 언제하죠 눈물이 앞을 가리네..기운회복제 370만선에서 1시간에 5개정도 써가지고 숙련도 930에 채집물 잘떠도 6천만-(370*5)면 4200만 정도인데 회복제가 800으로 뛰어버리면 1시간 쌔빠지게 베허돌아도 2천만실버도 못벌면 허무할듯..

    • 채집
      2020.01.28 22:43

      하루 종일 채집 못합니다.
      게임 시간이 6시간이면 3시간 채집합니다.

      고급 포도주 있을때는
      게임시간 6시간이면 6시간 채집했는데
      이제는 3시간 합니다.
      반타작나버린 겁니다.

  • 응하하
    2020.01.26 09:38

    뭔가 하루에 한번정도 기운회복할 수있는 컨텐츠가 필요할듯요~
    너무 남발된건 사실있거 같아요~

    • 2020.01.27 01:58 신고

      검은사막 콘텐츠 자체가 돌고 도는거라 얼마 지나지 않아 수익 차이나 선호도 차이가 생기면 또 뭔가가 바뀔거 같아요.

  • 채집
    2020.01.28 22:37

    저 윗분은 채집을 안해보시고 주변사람들의 말만 듣고 말씀하신 것 같네요.
    고급포두주 삭제로 이제는 하루종일 채집 못합니다.
    지금 채집을 할려면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기운 560이상 기준)
    1) 60분간 기운회복제(초대형) 6개 먹은 후 60분간 채집. (채집중에 기운회복제 6개 먹고요)
    - 총 120분을 투자해서 1타임의 수익을 얻습니다.
    2) 100분간 기운 회복제(초대형) 10개 먹은 후 100분간 채집(채집중에 기운회복제 10개 먹고요)
    - 총 200분을 투자해서 1.5타임의 수익을 얻습니다.
    1),2)의 방법으로 고급포도주 삭제 전과 비교하면 수익이 절반정도 날라간게 맞습니다.
    무슨 기운회복시간도 수익시간에 반영하냐고 하는데 그것은 채집러들은 채집만 했기 때문입니다.
    즉, 원래는 두 타임 채집을 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두타임 시간에 한타임 밖에 채집을 못한다는 겁니다.
    (고급포도주삭제는 채집만하는 채집러를 저격한 겁니다. )

    그리고 수익은 숙련도 1900이상 수수료 빼고 2.5억이고 3억이상은 숙련도 2000입니다.
    그러나 이 채집은 도축뿐입니다. 다른 채집은 저렇게 고수익 안나옵니다.
    (도축 수익도 검결파를 응축검으로 바꿔서 팔 았을 때 수익이고요. 검결파를 그냥 팔았을때 수익에서 최대 2천정도 빠집니다.)

    도축기준으로 계산 해봤을 때 숙련도 2000이 채집만 두 시간에 한번씩 했을때 수익은 1억 5천 입니다.
    숙련도 2000맞출려면 최소 1천억이 필요 한데, 1천억 투자해서 시간당 1억 5천 버는 겁니다.

    여담으로 하루종일 무한 채집 방법이 있긴 있습니다.
    펄상점에서 파는 100펄에 11개씩 기운회복제를 사서 하면 됩니다.
    하루 6시간 채집 했을때 1년이면 750만원이 듭니다.
    안하고 말겠요? 그런데 하는 사람도 있긴 있다고 하더군요. 소문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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