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 채집 시간당 수익 - 약초 채집

콘텐츠 간의 수익 비교는 어떤 클래스가 더 사냥을 잘하는가와 같은 민감한 문제 이기는 한데, 일단 객관적인 조건이 다른 경우가 많아요. 인 게임상의 수치들이라고 할 수 있는데, 생활 경험치 증가 수치라든가, 생활 숙련도, 아이템 같은 눈에 확연히 드러나는 조건들도 있는 반면에,

- 개개인의 채집 루트

- 채집(R) - 이동 - 채집(R)의 반응속도

- 채집을 하면서 재미있는 무언가를 보는가 그렇지 않은가(뭔가 정신팔릴 만한 재미있는 영화나 미드를 보면 채집량이 낮아지더라고요)

- 핫타임인데 왜 핫타임 아닐때보다 더 흑결정 조각이 적게 나오는가

 

핫타임이 아닐때 뾰족10 단단11 이렇게 나오면 핫타임 때라면 뾰족15 단단15는 되겠지라고 생각하고, 핫타임 때 뾰족3 단단5 이렇게 나오면, 지금이 핫타임이 아니었다면 뾰족1 단단1 이었겠지라고 스스로 위안을 삼는 게, 챗창에 고래고래 욕하는 것보단 정신 건강에 나을 거 같아요. 

 

누군가 제 블로그글을 봤을 때, 객관적인 수치가 나랑 같은데 저 놈은 수익이 낮다는 판단이 드시면, 블로그 글 쓰는 놈의 채집 루트든 채집 반응이든 가볍게 비웃어주시고, 읽으시는 분이 낮다고 판단되시면 그냥 글 쓰는 놈이 체크하는 동안 운이 좀 좋았나 보다 하고 그냥 참고만 하시면 될 거 같아요.

 

여러 채집 간의 편차는 있지만 현재 채집을 하는 목적이, 카프라스의 돌로 인해 재료 수급보다는 수익에 더 집중되는 편이라 관점이 약간 달라졌기는 하지만, 그래도 채집 장인, 명장, 도인으로 갈길이 먼 유저들에게 높은 채집 경험치는 매력적인 고려 사항이 아닐까 해요.

 

호미를 이용한 약초 채집은 시간당 채집 경험치 획득에서 다른 채집에 비해 높은 장점을 가지는데요. 동일 채집 레벨에서도 벌목의 2배에 달하는 경험치를 얻을 수 있고, 채광과도 차이가 나는 편이에요.

대략 채집 초급 1 레벨 캐릭터가 적당한 채집 경험치 도핑을 하면, 40분 정도의 시간과 기운 400 소모로 채집 전문 6 레벨에 도달할 수 있어요.

 

채집 숙련도 1450 기준으로

 

  편의성 기운 소모 수익 경험치 (도인 7)
벌목 좋음 500 전후 1억 ~ 1억 4천만 4.10%
채광 나쁨 650 전후 9천만 ~ 1억 8천만 5.75%
약초 채집 좋음 600 전후 9천만 ~ 1억 1천만 9.25%

 

약초 채집의 최고의 포인트는 다 아시다시피 베어 마을에서 트렌트로 넘어가는 다리 직전의 양쪽 숲이에요. 제 방식으로는 길을 기준으로 양쪽으로 각각 28개의 채집 포인트가 있고, 야생 들풀의 젠 시간이 짧기 때문에 계속해서 원형으로 채집을 반복할 수 있어요.

 

일반적인 시간대에는 다른 유저들과 부딪히지는 않는 편이지만, 핫타임 시간 때에는 먼저 자리 잡은 유저들을 보거나, 채집 중에 방문하는 다른 유저들과 만날 확률이 많은 편이기도 해요. 밀집된 공간에 채집 포인트가 많지 않기 때문에 1명이 아닌 여러 유저들이 동시에 채집하면 좋지 않은 곳이기에 보통 채널 이동을 하거나 채집을 미루기도 하고요.

 

경험치 비교를 해 보자면, 채집 도인 7 레벨에 채집 시간 1시간 기준으로, 벌목이 기운 500 소모에 4.10% 정도라면, 채광은 650~700 정도 소모에 5.75% 정도이고, 약초 채집은 기운 600~650 정도 소모에 9.25% 정도예요.

 

벌목, 채광보다는 기본 수익이 낮지만, 시간당 40,000개 가량 얻을 수 있는 여명초, 은빛 철쭉, 화염비늘꽃, 마른갈기풀, 비단 꿀풀, 야생 들풀, 각종 열매와 같은 채집물은 거래소에 파는 건 힘들지만 연금 재료로 스스로 활용한다면, 기대 수익은 좀 더 높은 편이에요.

 

또 벌목, 채광에 비해 카프라스의 돌 보다는 검은 결정 파편의 수가 많기 때문에, 채집 경험치와 더불어 생활 아이템들의 강화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수도 있고요.

 

- 고슴도치 4 세대

- 채집 경험치 증가 175% - 밸류 패키지(30%), 생활 장신구(40%), 애완동물(52%), 수테차(8%), 별채 버프(10%), 흐르는 세월의 비약(15%), 생활 경험치 추가 획득 주문서(10%), [의상] 전문 채집복(10%)

- 채집 5단계

- 마노스 호미

 

길을 사이에 두고 그리 넓지 않은 공간에 야생 들풀들이 있고, 그 위치가 명확하기 때문에 따로 루트라고 할만한 건 없는 편이에요. 채집물은 다양한 편인데, 여명초, 은빛 철쭉, 화염비늘꽃, 마른갈기풀, 비단 꿀풀, 야생 들풀, 천년초, 파괴의 열매, 무결의 열매, 마력의 열매, 매혹의 열매, 태양의 열매, 자연의 열매, 풍요의 열매, 홍염의 열매와 검은 결정 파편, 카프라스의 돌, 고대 정령의 가루, 암컷 연지 벌레, 레이라의 꽃잎, 짙푸른 발굽뿌리, 뾰족한 흑결정 조각, 단단한 흑결정 조각, 그리고 순수한 마력 덩어리를 얻을 수 있어요.

 

모든 채집이 마찬가지지만 역시 흑결정 조각의 수에 따라 수익의 편차가 좀 있는 편이고, 기본 약초와 함께 50~70개 정도의 고대 정령의 가루와 검은 결정 파편을 고정적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고대 정령 가루5 + 블랙스톤 무기(방어구)1 = 카프라스의 돌을 통해 수익을 얻거나, 검은 결정 파편1 + 블랙스톤 방어구1 + 블랙스톤 무기1 = 검은 결정으로 만들어 생활 아이템 강화에 사용할 수 있어요.

 

아래는 핫타임 적용 시간이 아닌 시간대에서의 약초 채집 결과인데, 핫타임 시간 중에 뾰족한 흑결정 조각과 단단한 흑결정 조각의 기대치가 높은 채집이기 때문에, 핫타임 시간 내에서의 채집이라면 수익에 어느 정도 +@ 를 생각해봐도 될 거 같아요.

- 열매는 파괴의 열매, 무결의 열매, 마력의 열매, 매혹의 열매, 태양의 열매, 자연의 열매, 풍요의 열매, 홍염의 열매

 

  1차 2차 3차 4차 5차
채집 숙련도 1455 1460 1460 1460 1460
채집 경험치 증가 도인7 9.25% 도인8 8.50% 도인8 8.44% 도인8 8.52% 도인8 8.26%
여명초 10,751 10,555 10,528 10,253 10,165
은빛 철쭉 10,672 10,524 10,437 10,395 10,271
화염비늘꽃 3,234 3,131 3,404 3,557 3,404
마른갈기풀 3,539 3,553 3,597 3,231 3,249
비단 꿀풀 3,884 3,385 3,579 3,399 3,666
야생 들풀 11,126 10,790 11,003 10,854 10,698
천년초 383 294 276 294 246
열매 217 205 171 192 186
짙푸른 발굽뿌리 4 1 0 0 1
레이라의 꽃잎 2 7 3 2 5
요정의 가루 662 730 664 741 650
암컷 연지 벌레 103 108 119 135 113
순수한 마력 덩어리 2 0 0 2 1
검은 결정 파편 57 58 74 75 55
카프라스의 돌 8 9 13 5 6
고대 정령의 가루 74 68 57 73 66
뾰족 4 1 1 1 0
단단 6 9 13 9 8

거래소에서 바로 판매 가능한 적당히 낮은 가격을 기준으로 가치를 계산해 봤는데요. 뾰족한 흑결정 조각과 단단한 흑결정 조각의 수에 따라 차이가 있고, 고대 정령의 가루와 검은 결정 파편이 수익에 상당 비중을 차지하는 편이라, 대략 시간당 평균적으로 1억 정도의 수익을 볼 수 있을 듯해요.

 

여명초, 은빛 철쭉, 화염비늘꽃, 마른갈기풀, 비단 꿀풀, 야생 들풀은 거래소 판매가 힘들기 때문에 수익으로 더하지는 않았지만, 연금의 재료로 직접 사용한다면 수익면에서 추가의 이익이 있을 테고요.

물론 핫타임이라면 유의미한 수익 차이를 더 얻을 수 있어요.

 

앞에서 언급했듯이 보통 최대 기운량 까지만 채집을 하겠지만, 채집 별 시간당 수익 비교를 위해 600 정도의 기운을 소모하고 추가적인 기운 회복제를 사용한 까닭으로 지출은 감안하고 보셔야 해요.

 

  1차 2차 3차 4차 5차
약초 0 0 0 0 0
열매 0 0 0 0 0
짙푸른 발굽뿌리 10,000,000 2,500,000 0 0 2,500,000
레이라의 꽃잎 1,000,000 3,500,000 1,500,000 1,000,000 2,500,000
요정의 가루 6,620,000 7,300,000 6,640,000 7,410,000 6,500,000
암컷 연지 벌레 0 0 0 0 0
검은 결정 파편 25,650,000 26,100,000 33,300,000 33,750,000 24,750,000
카프라스의 돌 20,400,000 22,950,000 33,150,000 12,750,000 15,300,000
고대 정령의 가루 35,150,000 32,300,000 27,075,000 34,675,000 31,350,000
뾰족 12,800,000 3,200,000 3,200,000 3,200,000 0
단단 6,360,000 9,540,000 13,780,000 9,540,000 8,480,000
수익 합계 117,980,000 107,390,000 118,645,000 102,325,000 91,380,000

- 거래소 시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짙푸른 발굽뿌리(2,500,000), 레이라의 꽃잎(500,000), 검은 결정 파편(450,000), 요정의 가루(10,000), 카프라스의 돌(2,550,000), 고대 정령의 가루(475,000), 뾰족한 흑결정 조각(3,200,000), 단단한 흑결정 조각(1,060,000) 기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43)

  • ㅇㅇ
    2019.06.04 10:11

    복귀유저인데 모험일지 깨다가 왤케 여기서 채집 많이 하나 했는데 이유가 있었네요.
    확실히 연금 할 때 재료 사다 쓰는데 재료비도 아끼고 부캐로 이동도 편하겠네요.
    마력호미들고 가봐야겠네요. 아직 채집렙도 낮고 악세도 맞추는중이라 850인데 혈액 채광은 제가 접기전보다 대략 숙련도100이상 더 올렸는데도 카프라스가 너무 안나오네요 ㅠㅠ 나반초원도 안나오고

    • 2019.06.04 15:42 신고

      채집 숙련도 영향으로 이젠 어느 정도 수익을 보려면 숙련도 수치에 신경을 써야 하더라고요.

      생활 아이템도 그렇고, 생활 레벨도 그렇고요.

      채집 숙련도 750 다음에, 기본 채집물 개수 증가가 202.22% 가 되는 채집 숙련도 1250 을 보통 기준으로 삼으시는 거 같아서, 채집 레벨이 낮을 때는 길게 보고 약초 채집을 하면서 레벨도 올리는게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 BB
    2019.06.05 20:25

    피크타임 잡초밭은 거의 공성 통제수준이네요. Roar에 와써에 하루에 두세번씩 카오로 와서 죽이니 원..

    • 2019.06.06 00:52 신고

      아무래도 1명이 적당한 포인트라 피크 시간때에는 견제가 있긴 있나보군요. ㅠ.ㅠ

  • han
    2019.06.08 13:02

    약초같은거 어떻게 처리하는지좀 팁좀 알려주실수 있나요

    • 2019.06.08 13:07 신고

      제 경우는 연금도 병행하기 때문에 스스로 소모하는 편이긴한데요.

      연금을 안하신다면, 마른갈기풀이나 화염비늘꽃처럼 낮은 가격이나 하한가로 판매 가능한 품목들도 있어요.

      제일 좋은 건 스스로 연금으로 소비하는 거긴해요.

  • 늅늅이생활러
    2019.06.12 03:47

    생활러에게 빛이 되는 정보들 감사합니다!!!
    혹시 해물크론이나 신록말고 수테차랑 비약을 쓰시는 이유를 알 수 있을까요???

    • 2019.06.12 10:40 신고

      저도 해물을 곁들인 크론 정식과 신록의 영약을 사용해요.

      수테차, 세월의 비약으로 체크한 건, 너무 높은 숙련도, 너무 높은 도핑이 기준이 될까봐 그냥 초보 유저든 누구든 쉽게 구할 수 있는 걸로 먹은거라 별 의미는 없어요.

  • 라멜라
    2019.06.19 17:31

    약초 처리법
    여명초, 은빛, 야생들풀은 액체,가루시약을 만들어 거래소에 올리거나 황납합니다.
    비단꿀풀은 그냥 버리는편
    화염과 마른풀은 비약만들거나 거래소 판매시 팔립니다.
    천년초는 그라나에서 포장 발렌에 팔면 1개당 1만원꼴 수익이 납니다.
    무역품 벌레는 7200개당 발렌 판매시 약 2.5~3억 수익 나옵니다.
    작성자분과 비슷하게 저도 숙련도 1450-1500기준 평균 1.1~1.2억 수익이 나오고
    잘 먹어졌을땐 1.9억까지 터진적 있습니다.
    약초꾼분들 도움되시기를

    • 2019.06.19 18:50 신고

      댓글 감사합니다.
      아무래도 별도의 루트가 필요한게 아니라서, 베어 마을 약초 채집은 같은 숙련도 대에서는 비슷한거 같아요.
      흑결정 조각에서나 수익 차이가 날텐데, 1시간에 뾰족 25개 먹어다는 분도 있다는데.. 그냥 평균값 구하면 비슷한거 같아요.

  • Ql
    2019.07.01 05:21

    간간히 호미 폴리숲에 대한글이 보여서 심심해서 길원 따라다녀봤는데요
    1300으로 200기운 빼는동안 송로31개, 죽은나무의정수 9개, 무지개양송이400개 빨간파랑갓버섯 500개에.. 폴리잡템 1500개 먹네용.
    운이없는건지 원래 이렇게되있는건지 뾰단카프가루검결은 0!
    희귀채집물 잘나왔으면 그냥저냥 따라다녀볼수도 있겠는데 나오지도않고 채집복입곤 너무 아프기도하고 뭐 그렇더라구여ㅋㅋ

    • 2019.07.02 00:27 신고

      폴리숲에서 채집해 본적이 거의 없는 것 같은데, 뾰단/카프/검결이 0이라는게 의아하긴하네요.

  • 호오
    2019.07.10 20:14

    도인이상이 되면 기운이 소모안될 확률이 더 증가하나요?
    명장 20인데 1시간하면 대충 기운800정도 소모되던데 고작 최대650만 소모되면 파격적이네요...
    지금 기운회복제 시세로 1천만을 아끼네 ㄷㄷ

    • 2019.07.11 05:33 신고

      기운 소모는 제가 채집 전문이 아니라서.. 제가 손이 느려서 그럴수도 있..지 않을까 싶긴한데요.

      채집 레벨 명장 1레벨 이상에서 기운이 감소하지 않을 확률이 최대 60%에서 30%로 너프된게 작년 10월 즈음의 업데이트로 기억되는데요.
      이 최대 +30% 라는 수치의 레벨 한계치를 개발사에서 따로 언급하지 않았으므로 명장20레벨과 도인 10레벨사이에 어느 정도 차이가 있을수도 있어요.
      당시 도인 20이 한계 레벨이었으니까 도인 20레벨에 30% 라고 가정하면, 명장 레벨들과 도인 레벨 사이에도 어느 정도 기운이 감소하지 않을 확률 차이가 날 것 같다는 추측이 가능하기도 하고요.

      물론 카마실브 유무나 채집하는 패턴에 따라 차이가 나기도 하고요.

      베어 마을 풀밭이 그리 패턴 차이가 심한 곳은 아니므로, 큰 차이가 나지는 않을 거 같긴한데, 정확하게는 잘 모르겠어요.

      시간당 수익은 비슷한데, 기운 소모가 심하면 레벨에 따른 차이로 보시면 될 것 같고, 시간당 수익과 기운 소모 모두 차이가 나면 그냥 제가 손이 느린걸로..

    • 호오
      2019.07.11 07:16

      와 답변 감사드립니다.

      도인 올릴만 하군요!

      수익이야 전 아직 숙련도가 1250도 안되는지라;

      어짜피 1250할려면 도인찍어야하는
      계산이 나와서 열씸히 약초만...후후...

      약초는 지금 들풀만 약 120만개 정도 있다는...

  • 아직명장
    2019.07.14 03:46

    안녕하세요.

    혹시 마력이 깃든 도구만 계속 쓸 생각이라면 명장 위로는 더 이상 채집레벨 신경쓰지않아도 되나요?

    • 2019.07.14 03:59 신고

      딱히 레벨보다는 숙련도 기준으로 보는 것 같더라고요.
      채집 숙련도가 업데이트 되었을때 어느 정도 채집 레벨에 바로 마노스 아이템을 맞춰서, 낮은 숙련도대에 마력 도구를 직접 반복해 사용해 본게 아니라서, 저도 듣기만 한 내용이지만, 대부분 마력이 깃든 도구를
      숙련도 700~750 정도로 보기때문에 자신의 채집 레벨+생활 아이템이 그선이 안된다면 급하게 생활 도구를 갖출 필요없이 마력 도구로 플레이하는 것이고, 채집 레벨과 장신구, 도구, 채집복을 마련할 여유가 되었을때 결과가 저 선을 넘는다면 비로소 바꾸는 것 같아요.

      그래서 당연히 마력 도구만 쓰실 계획이시면 다른 걸 고려안하셔도 되는데, 마력 도구+은자수 정도(물론 장신구에 생활 경험치 % 가 붙기는 하지만, 생활의 서와 비교해봐도 효율은..) 보시면 될거 같고, 채집 레벨은 단순히 숙련도 뿐만 아니라, 채집시 기운을 소모하지 않을 확률과도 관련이 있으므로 높으면 높을수록 마력 도구를 사용하던, 마노스 도구를 사용하던 좋죠 뭐..

      아마 채집 레벨이 오르면 마력 도구를 고집 안하실수도 있..

    • 아직명장
      2019.07.14 07:16

      헉, 새벽에 질문드리고 아침에 다시 정독하고 있었는데 감사합니다!!!

      방금 이 위치에 가서 약초채집을 처음으로 해보았는데 6분만에 기운50을 쓰네요.ㄷㄷ

      사실 유마노스호미 고마노스채집복 광마노스악세만 해도 100억 가까워서

      이게 또 한번에 맞춰야 의미있다보니까
      사냥템 안팔면 영원히 못맞출 것 같.. ㅠ

    • 2019.07.14 13:06 신고

      빠르게 기운 녹이기에는 좋죠.
      메이드 수가 많아도 좋고, 베어 마을에 보관함 설치하고 채집물 처리하기도 편하고요. 캐릭터 이동도 칼페온이나 다른 마을이 가까워서 편하고요.

      마노스 아이템이 업데이트 되면서, 그래도 부담없는 유저들은 생활 콘텐츠 전반을 다 하는 유저들인데요. 생홀 경험치 +% 도 그렇고 숙련도도 모두 적용되기에 장신구나 다른 숙련도 아이템 맞추는데 주저할 게 없는데요.

      특정 생활 콘텐츠만 즐기거나, 막 생활 시작하시는 분들, 그리고 채집 수익 보고 들어오시는 분들은 좀 애매하죠.

      예전처럼 강화 망하면 무담없이 마력 도구 하나 들고 어느 정도 재화를 모아서 다시 사냥이나 PVP 로 가는 방식이 아니라, 이젠 생활 자체도 고수익을 원하면 고강 아이템이 필요하니까요.

      광 마노스 6부위 50~60억
      고 마노스 6부위 210~240억
      유 마노스 6부위 1000억 이상인데..

      고수익 보면 당연히 고강이지만, 완전 생활만 하시거나, 사냥&생활 별도로 맞출 여유 있는 것 아니면, 수익에서 어느 정도 양보해야죠 뭐.



  • 감사합니다
    2019.07.19 11:36

    연지벌레는 그냥 버리면 될까요??
    천년초는 포장해서 팔면 10개 들어가는데 상자 가격이 24000원 정도인데
    거래소에 올리는 편이신가요?

    • 2019.07.19 12:37 신고

      무게 때문에 버리는 분들도 계시기는 하는데, 메이드 여유가 있으시다면 채집물은 보내고 연지벌레는 탈것에 넣어서 창고로 가져가도 나쁘지 않아요.

      무역 레벨에 따라 다르지만, 수도 발렌시아에 개당 45,000 은화 이상이라, 1만개면 4억 5천 은화 정도예요. 물론 오래 걸리긴하지만요. 개인에 따른 선택으로 봐도 될거 같아요.

      다른 유저들처럼 무역 개편 기다리면서 그냥 모아두고만 있어요. 소문처럼 무역품 단가 변동없이 운송 편의성만 개편할지, 무역품 가격이나 무역 숙련도에 따른 흥정 보너스 변동이 있을지 모르지만요.

    • 감사합니다
      2019.07.19 15:02

      천년초는 어떻게하시나요

  • 원비디
    2019.08.03 14:25

    안녕하세여. 채집 숙련도 1250 다음에 피크터질만한 숙련도는 없을까요? 아니면 1250이후로는 거의 숙련도 올려도 거의 폭이 좁게 올라가는건지.

    그리고 채집 편의성에 채광이 나쁨으로 되어있는데 돌탑에서 계속 RRRRR만 누르면 되는 편의성이 왜 나쁨으로 표시되어있는지여 셋중에 제일 편한 거 같은데

    그리고 펫 생활경험치 채집 52%는 4세대 2마리+3세대 3마리해서 기본 생경 17%+따로붙어있는 적용기술 채집경험치가 5%짜리가 총 7개 35% 붙어있다는건가요? 그래서 합이 52%?인가여?

    만약 그렇다면 마법사 고스피 등등을 이용해서 기존 생경펫과 교환<-해서 적용기술을 변경하는 시도를 하셔서 채집경험치를 저렇게 7개나 뜰수 있게 변경하신 노력이 숨어있는건가여?

    • 원비디
      2019.08.03 14:25

      폭이 좁게 올라가냐는 건 숙련도 올라갈수록 돈이 많이 들잖아염? 그 돈값을 못하냐는건지.ㅇㅇ

    • 2019.08.03 15:08 신고

      안녕하세요.

      1. 채집 숙련도
      750 - 기본 채집물 증가 102.19%
      1100 - 희귀 채집물 확률 증가 105.77%
      1250 - 기본 채집물 증가 202.22%, 특수 채집물 확률 증가 101.11%
      1650 - 기본 채집물 증가 301.31%
      1750 - 희귀 채집물 확률 증가 205.25%
      2000 - 기본 채집물 증가 400%, 특수 채집물 확률 증가 200%, 특수 채집물 개수 증가 100%

      수치상으로는 1250 다음에 1650 이긴한데요. 수익 비중에서 기본 채집물의 비중이 높은 편이아니라서 체감이 덜 되는 것 같더라고요.
      원론적인 얘기이긴한데, 숙련도에 따라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 건 확실하지만, 잘 드러나지 않으니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아이템 마련하는 게 좋을 듯 하고요.

      2. 순교자의 안식처 채광 편의성
      채집 자체는 베어 마을과 짧은 이동거리로 좋은데, 본문에 편의성은 순교자까지의 이동, 수집물의 관리, 무게, 메이드 사용 등을 말한거였어요.

      채집하시는 분들마다 탈것 종류, 캐릭터 무게, 메이드 숫자 등 조건이 다른데요. 메이드 30~40에 전용 캐릭터를 상주시키거나, 디네로 이동하거나 하는 분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편한 곳이지만, 무게 때문에 베어 마을에서 호미 채집, 벌목하면서 무역품 버리고 하는 분들도 많으니까요.

      채집 자체는 편한 곳 맞아요.

      3. 다른 글에도 검은사막 애완동물 변천사에 대해 기술한 적이 있었는데, 현재는 나오지 않는 채집 경험치 7% 애완동물들과 한 애완동물에 채집 경험치 7%, 5% 가 붙어있는 애완동물이 있어서 그래요.

      2016년 3월 17일 이후에 구입하거나 교환한 애완동물의 경우 4티어 4% + 채집 스킬 5% 해서 마리당 9% 로 5마리 45% 가 맥스로 보시면 될 것 같아요.

      https://ashasleti.tistory.com/611

  • 원비디
    2019.08.03 16:28

    그렇져? 채집 스킬 5%짜리가 덕지덕지 붙어있어서 그렇게 되는거맞져? 그렇구나. 전 총~~ 30%라. 그렇군요. 전 수집물의관리 등등 불편한걸 전혀 못느껴서리.. 무역품(보석박힌돌멩이)는 버리거든염. 그 무역품을 다 챙기시는구나.ㅋ대박.모이면 캐비싸서그런가보네염..큰일났네 ㅠㅠ메이드 30~40이라는건 30마리 40마리라는건가여? 헐;; 엄청나게 비쌀텐데.몇십만원 돈 하겟네여?;; 전 창고메이드1마리 경매장메이드한마리로 검창마크 8개 달릴떄까지 불편함없이 겜하고있었는데 ㄷㄷ; 펫에서 생활경험치가 딸리는건 감수해야할듯.ㅠㅠ 전 3 3 3 3 4세대고 채집경험치 5%짜리 2개만 붙어있어서; 나중에 3 3 3 3<- 4세대 작한다음 4세대+고스피랑 교환해서 채집경험치점 띄워야할듯..ㅎㅎ

    그리고 이동문제는 모래알에서 대각선 위 이동해서 절벽점프해서 올라가서 말피리불어서 말 소환(디네아님) 타고 순교자까지 이동해서 캐릭에 1000개 모으는 시점에 경매장 메이드로 1000개 넣어서 무게비워주고 그 다음 다시 한 인벤 채우고(무역품버리고) 최대한 꾸역꾸역 채울떄까지(점프못하는무게까지, 워리어이동기로 빠르게갈수있어서) 야영지 수리하면서 버티다가 [고고학자의 지도]써서 모래알가서 수리+창고에 다 싹 비우고 다시 귀환버튼 그담에 이빠이 채운건 말에 꾸역꾸역 넣고 (경매장메이드 쿨 10분마다 확인해서 광석 1000개씩 경매장으로 무게비움) 이런식으로해서 기운 581 직접 뛰어서 순교자 가는건 한번만 갔다와도 되서 그렇게 하고있었는데 채집경험치가 호미가 어마어마하게 차이나는거 이제 알아서 호미로 해야할듯;;; 호미 채집 과정의 연지벌레 무역품은 ..참 문제네요. 어케할지.ㅋ 메이드 구입밖에 답이 없겠져? 이렇게 저과금으로 1년 8개월 검사 해왔는데. 이번에 생활의서 나온건 좋지만 경매장으로사기 엄청 빡세서. +카마실브도 구매대기 요새 엄청늘어서 경매장서 사기 빡세고;; 매달 과금이 그만큼 늘어난거 같아서 짜증이에요.ㅋ 원래는 밸류값만 들었다면. 지금은 생활의서+카마실브 값 까지 추가해야되니;; 근데 거기다가 메이드.ㅠㅠ 참고 : 순교자->모래알->순교자 복귀 이속5 워리어 이동기 쓰고 뛰어서 3분

    아 그리고 위에 댓글에 질문 하나 더있었는데 채집경험치 5%가 펫마다 달려있으시다는거는 특별한 고스피와의 교환작업 이런걸로 인위적으로 띄우신거죠??

    • 2019.08.03 23:24 신고

      메이드나 무게 등 과금 여부는 개인이 결정하는거라.. 4년 동안 별다른 과금없이 생활 도인 레벨 몇개 도달하면서 재미있게 플레이하는 분도 계시고, 무게/가방/메이드/창고/숙소 과금 꽤 하고 별다른 재미 못 찾는 사람도 있어서요.

      생활도 공헌도 세이브하고, 생활 경험치 증가시키고, 편의성까지 챙길려면 무게, 가방, 펄 숙소, 펄 창고, 메이드, 실용 의상, 카마실브, 밸류 패키지, 생활의 서 다양하기는한데요.
      검은사막이 성인 게임이고, 과금 여부가 만족도에 도움을 줄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절대적인건 아니니, 즐기고 싶은 만큼 개인이 알아서 하면 되죠 뭐.

      순교자의 경우 개개인마다 플레이 방식이 다양한 편인데, 제 경우는 매일 플레이 시간이 그리 긴편이 아니라서, 기운 회복제와 메이드 사용하면서 한동안 순교자에 상주시켜 두는식이에요.

      애완동물에 채집 경험치 붙은건, 채집 스킬만 붙이려고 노력했다기보다는, 검은사막 초기부터 플레이 스타일을 생활러로 정했기 때문에, 처음 애완동물이 생활 스킬을 보유하게 되는 패치가 나왔을때부터 애완동물 교환으로 전투, 채집, 가공, 요리, 연금 등.. 각 생활 계열마다 스킬붙은 애완동물을 동시 소환 가능한 숫자만큼 보유하려고 하다보니 채집도 5마리가 되었다고 봐야할 것 같아요.

  • 원비디
    2019.08.04 11:32

    와 각 생활계열마다 5 5 5 5 5 25%를 ㅋㅋ 대단하시네요 ㅋㅋ
    그렇게해서 생활분야에따라 펫도 스왑하시겠군요 ㅋㅋ
    알겠습니다. 즐겜되세요. 많은 정보 얻었슴다. 근데 연금 레벨링여 팔리는거까지 감안하면 아인사냥비약 만한 게 없는거 같은데 연금 글쓰신 글 보니깐 테스트 용인지 폭풍의오일 황금손의비약도 있던데. 어떤가용? 지속적인 레벨링으로 뭘 만드는게 가장좋을지.ㅋㅋ

    팔리면서도 정말 장기적으로 봤을때 빠른 레벨링은 의외로 맑은액체시약이라던지..<- 이런 함정이 숨어있을듯도 한.ㅎㅎ
    맑액시는 황납 포장, 판매 하는 시간도 필요없으니 ㅎㅎ

    • 2019.08.05 06:47 신고

      애완동물 셋팅은 하드하게 여러가지 생활하는 분들은 어느 정도 하고 계시는 걸로 알고 있어요. 물론 특정 생활 콘텐츠만 즐긴다면 그 계열만 고려하면 될거 같고요.

      연금 레벨링이 약간 애매하긴한데요.
      연금 경험치 1을 올리는 필요 재료 가격순으로 보면, 맑은 액체 시약, 순수한 가루 시약, 죄인의 혈액, 광대의 혈액, 일꾼의 비약 등이 효율이 좋은데요. 이건 기준을 재료 가격으로 본 거라 또 시간당 경험치로 보면 역시 상위 비약과 오일류, 일반 비약, 혈액 순으로 차이가 나요.

      레벨 업 시간과 경험치 1당 필요 재료 가격 모두 만족하는 건 불굴의 오일과 타락의 오일, 약탈의 비약 등인데, 이건 또 만든 결과물을 처리하기가 힘들거나 결과물이 재료값보다 낮은 경우가 많거든요.

      결국 비용이 적게 들면 시간이 많이 걸리고, 경험치를 많이 얻으면 재료 비용이 너무 높고, 접점을 찾으면 처리하기가 힘들고 뭐 그런 셈이라..

      어느 정도 타협한다면 황납 가능한 비약들이 명장 포장 상자들을 제외하고는 수익이 나기때문에 적당하기는 한데요. 물론 황납 포장하고 납품 하는 시간, 번거로움을 제외한 가정이라 이것까지 고려하면 또 효율이 좋지는 않고요.

      지속적인 레벨링으로 봤을때, 연금 레벨 목표를 그리 높게 잡지 않는다면 맑은 액체 시약, 순수한 가루 시약이 재료 구하기도 쉽고, 재료 가격도 낮고, 결과물 처리도 거래소든 황납이든 다른 비약의 재료든 쉬우니 적당하다고 보고요.

      일부 혈액류들도 재료 수급이 쉬운 편이고, 다른 연금의 재료가 되니 효율이 좋고요.

      황납 비약 중에 수익이 나는 아인 사냥의 비약, 고귀(주문/의지), 튼튼(일꾼/어부), 정신, 비밀(신속/바람), 활력, 친화, 물개, 날개도 나쁘지 않고요. 다만 황납의 번거로움을 고려해야 하니, 황납이 개편된다면 더할나위없는 선택이 되긴하겠는데, 수익 자체는 일반적인 사냥이나 채집등과 비교하기는 힘들어요. 손해를 안보고 꾸준히 연금 레벨업이 가능하다 정도로 보시면 되겠고요.

      채집 붐이 일어나면서 연금 재료들 중 상당수가 하한가 또는 예전보다는 공급이 원활한 편이긴한데요.

      오래하시는 분들이나 연금 고레벨을 목표로 하는 분들은 언제나 고려하시겠지만, 상위 비약들 경우는 흔적이나 버섯, 수액과 같은 재료들의 일정 기간 가격 변동 따라 손익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느 정도 기준을 두고 흔적도 몇십만 단위로 준비해두거나 하는 경우가 많아서, 다른 분들에게 뭐가 좋다고 하기는 애매할 것 같아요.

      요리도 마찬가지지만 자신이 오랫동안낮은 가격에 대량의 재료를 준비해서 정식과 같은 특정 요리를 만들어 수익을 올린다하더라도, 다른 이에게 같은 방식을 권해봐야 당장은 동일한 이익을 얻기 힘든것과 마찬가지 일것 같아요.

  • 원비디
    2019.08.06 15:02

    ...아스하스레티님이 지금 댓글을 적어주신 고대로 제가 머릿속에 생각하고 있는 것입니다...ㅠㅠ 네 그렇군요;;; ㅠㅠ 명쾌한 해답 접점이 없겠네요 ㅠㅠ

    현재 명장30레벨 달리고 있고 하루에 2,3랩씩 한거같아요. 아인사냥의비약(죄인의혈액재료가떨어지면->,죄인의혈액(맑은액체시약은 가격효율이 좀 안좋길래 만들지 않고 사서) 이 방식으루. 빠른건가 싶네염. 하루 2,3랩. 연금 순수 플래이시간은 12시간정도

    • 2019.08.06 16:23 신고

      연금 시간이 많으시니 금방 레벨 업 하실것 같은데요.
      현재 생활의 서(생할 주문서) 수치 상향과 테르미안 이벤트 아이템에 주말 생활 버프덕분에 이전에 연금 올리신 분들 보다는 적은 재료로 빠르게 올릴 수 있더라고요.

      연금 도인 10레벨 후반 20레벨 초반까지 맑은 액체 시약 500회에 1% 가까이 나올때까지가 굉장히 올리기 편했던거 같아요. 손익 부담도 적고요.

      도인 20 레벨 중반부터는 저도 시약류는 거래소에서 구매하고 있는데, 시간 효율만 보면 그게 나은거 같아요.

      원하시는 연금 목표에 금방 도달하시길 바랄게요.

  • 무적티코
    2019.08.06 15:32

    안녕하세요~좋은글 잘 보고있습니다~ 제가 생활 채집을 좀 하려는데~

    경험치가 낮아서~(장인10) 경험치만 보고 약초좀 캘려고 하는데~ 약초케는게 젤 경험치 오르는 빠른 길인가요?

    그리고 유마노스(숙련도) 높을수록 경험치를 많이 주나요? 아님 그냥 걍 마노스호미 사서 해도 댈까요?

    • 2019.08.06 16:27 신고

      수익 고려없이 일반적인 채집으로 시간당 경험치만 보면 약초 채집이 가장 높아요.

      채집 숙련도가 기본 채집물 개수, 특수 채집물(무역품,레이라,준마 훈련 재료, 고목나무 껍질, 수도사의 가지 등)의 확률 증가와 개수 증가, 희귀 채집물(뾰족, 단단, 카프라스의 돌 등)의 확률 증가와 개수 증가에 관여하기 때문에, 부담이 되시지 않는 선에서 채집 숙련도도 챙기시는게 레벨업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해요.

      물론 수익이 높으면 채집 시간과 빈도도 늘어나기 마련이라..

  • 고양이
    2019.08.15 14:37

    올려주신 글 내용이 너무 깔끔하고 구체적인 수치로 정확하게 나와있어서 한눈에 알아보기가 편하네요
    좋은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 Henir
    2019.09.10 02:21

    안녕하세요 검은사막한지 10개월 정도 된 유저입니다. 거주지가 북미라 북미섭에서 플레이를 하는데, 여기는 생활패치를 나눠서 진행중이거든요?

    초록템들이 지난주에 정식패치되었고 현지 시각으로 내일인 9월 10일(작성시점 9일 오후)에 파랑템, 그리고 2주 뒤인 25일에 노랑템 즉 마노스 생활도구 및 아이템들이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저는 생활러로 전업한지 얼마 안되었고 채집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장인 10에 기운은 450인데요. 웃기게도 마노스는 등장하지 않았으나 숙련도 패치는 며칠전에 이루어져서 기운소모 체감이 극심합니다. 별채+ 마력도구를 쓰면서 숙련도 패치 이전에는 1시간 진행해도 기운이 약간 남았는데, 지금은 기운 포션을 3-4개 먹으면서해도 간당간당합니다.

    채집 숙련도가 얼마나 되어야 기운포션에 의존하지 않고 1시간 정도는 무리없이 채집할 수 있을까요?

    • 2019.09.10 03:15 신고

      안녕하세요. 북미서버도 숙련도와 마노스 아이템이 추가된다니 한동안 변화가 심하실 것 같아요.

      채집시 기운소모 감소 확률은 숙련도와 상관없이 채집 명장 1레벨 이상부터이고 도인 20레벨이 맥스 레벨이던 시기에 최대 60% 확률에서 작년 10월 24일 패치로 30% 확률로 하향 조정되었어요.

      채광, 약초 채집, 벌목, 수액, 도축에 따라, 채집하는 위치에 따라 다르기는한데, 숙련도와 기운소모 감소 확률 하향 패치가 이루어진 지금에서는 채집 도인 10 레벨/기운 500 기준으로도 1시간 채집을 못하는 편이에요.

      숙련도에 따라 채집 수익은 올라갔기 때문에, 계정 내 모든 캐릭터들의 기운 소모를 채집으로 하는 유저도 있고요.
      채집 레벨이 높은 주 채집 캐릭터에 기운회복제, 포도주 등을 몰아주면서 채집하는 경우는 어느 정도 기운 회복에 재화를 소비하셔야 해요.

  • Henir
    2019.09.10 07:02

    답변 감사합니다. 한가지 더 궁금한 게 있는데 별채 버프 받으면서 카마실브의 축복 받으면 중복 적용되어서 기운 회복이 더 빠른가요? 만약 그렇다면 레티님은 그 두가지 효과를 모두 받은 상태 + 도인 10 +기운 500인데도 1시간 채집에 포션 등의 추가적인 지출이 생기는 상태란 것이죠?

    • 2019.09.10 11:40 신고

      일반적으로 채집할 때, 별채 버프와 카마실브 둘다 사용하고 두가지 기운 회복 효과 모두 받아요.

  • 회피엔딩
    2019.09.22 00:15

    본문에적으신 경험치차이 요새도 저정도인가요?
    벌목으로 길잡고 약초하다 벌목하는데
    경험치가 약초의 1/3~1/4수준으로 오르는거같아요..

    • 2019.09.22 04:19 신고

      근래 약초 채집 외에는 물물교환하느라 벌목을 못해봐서 잘 모르겠어요.

      일단 약초는 베어 마을에, 젠 위치나 개인별 루트도 별반 다를게 없는데, 벌목은 위체에 따라 차이가 좀 있으니, 그게 원인이 아닐까해요.

      제가 채집을 전문적으로 하는 편은 아니라 개인차도 있을테고요.

  • BlueTypoon
    2019.09.23 21:09

    숙련도 수량의 계산법과 숙련도 1250에 의문이 있어서 오랜만에 글남겨요.
    숙련도의 수량 계산법은 100단위로 좋아지지 않고 소수점까지 다 적용이 되고있어요.
    그래서 물뜨기의 경우 50% 향상이면 절반의 확률로 1개, 2개씩 채집이 됩니다.
    150% 향상이면 절반의 확률로 2, 3개씩 채집이 되고요. 약초 등의 채집물도 확률 계산법이 같고요.
    아마 1250 전후로 기본 채집물이 확 늘어나는 것을 체감한 사람도 많지 않을테고 뾰단도 낮은숙련도에서 2개가 나올때가 있고요.
    결론적으로 100단위 수량증가는 뻥튀기 수량증가를 제공하지 않고 1250 숙련도 등과같은 수치가 없다고 생각되서 글 남겨드려요.

    • 2019.09.24 00:12 신고

      음. 제가 100 단위로 차이가 확 난다라고 주장한 적은 없는거 같은데요. 당연히 숙련도 750의 102.19 / 51.09% 와 숙련도 1200의 190.96 / 95.48% 는 채집 체감과 채집 결과물의 양도 다르죠.

      소수점 아래까지 적용된다는 건 패치 내역뿐만 아니라 인 게임에서 숙련도 아이템 착용하고 생활 레벨 세부 툴팁만 봐도 알수 있고요.

      숙련도 1200 - 190.96 / 95.48%
      숙련도 1250 - 202.22 / 101.11%

      숙련도 1250의 기준을 누가 설정한 건지는 모르겠지만, 숙련도 1250을 많이 언급하는 건 게임사에서 제공한 데이터 수치가 나타내는 분기점 때문이지, 숙련도 1200과 결과물이 많이 차이나서가 아니겠죠.

      뻥튀기 수량 증가에 따른 결과 차이를 확실히 보려면, 숙련도 1200과 1250의 비교가 아니라, 1250과 1600 또는 1950을 비교해야겠죠.

      저도 그렇지만 아무도 무턱대고 숙련도 1250 맞추면 뾰단이 2개씩 막 나오고, 수익이 확 늘어난다라고 말하지는 않아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