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검은사막] 채집 시간당 수익 - 벌목

반응형

검은사막에서 직접 플레이하면서 수익을 얻는 생활 활동 중에서 가장 많은 유저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 채집인데요. 사용하는 도구에 따라 채광(곡괭이), 수액 또는 혈액 채취(수액 채취 도구), 벌목(벌목 도끼), 도축(도축용 칼), 무두질(무두질용 칼), 약초 캐기(호미) 등으로 구분할 수 있겠어요.

 

생활 숙련도가 적용되기 전에는 채집 레벨이 기운 소모에만 영향을 주었기에 레벨의 비중이 비교적 낮았고, 대부분의 유저들이 마력이 깃든 도구 하나만으로도 어느 정도 수익을 얻을 수 있었지만, 생활 숙련도가 적용되고 채집물이 숙련도의 영향을 받으면서 아이템에 의한 숙련도, 레벨에 따른 숙련도 모두 수익에 영향을 주는 상황이 되었어요.

 

대부분의 유저들에게서 선호도가 낮은 무두질을 제외하고는, 때에 따라 수액 채취가 선호될 때도 있었고, 도축이 선호될 때도 있었지만, 근래 패치로 호미 채집은 검은 결정 파편, 채광과 벌목은 고대 정령의 가루 같이 대량으로 얻을 수 있는 결과물에 따라서 채집도 개별적인 특징이 지어진거 같아요.

 

예전부터 채집으로 인한 수익 중에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게 뾰족한 흑결정 조각과 단단한 흑결정 조각이었고, 이에 따라 핫타임 시간때와 그렇지 않을때의 수익 차이가 흑결정 조각 수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숙련도 패치 이후에는 기본 채집물을 스스로 소비하는가 판매하는가, 그리고 검은 결정, 검은 결정 조각, 카프라스의 돌, 고대 정령의 가루를 어느 정도 얻는가에 따라서 채집마다 효율이 갈리기 때문에, 유저들이 많이 선호하는 벌목, 채광, 약초 캐기를 통계를 내어보고 앞으로 채집을 하시려는 분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으면 해요.

 

채집을 처음 하시는 분들이나 목표로 하시는 분들에게 어느 정도인지 가이드가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요.

 

개인적으로 검은사막 생활 콘텐츠 중에서 채집을 그리 좋아하지 않은 편이에요. 다른 생활 레벨들 보다 그리 높지 않을 걸 보시면 아시겠지만, 순교자의 안식처에서의 채광 외에 다른 채집에 플레이 시간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편이라, 다른 채집 루트도 잘 아는 편이 아니라서 채집에 깊은 노하우를 가지신 유저분들이라면 글들이 별로 도움이 안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 고슴도치 4 세대

- 채집 경험치 증가 175% - 밸류 패키지(30%), 생활 장신구(40%), 애완동물(52%), 수테차(8%), 별채 버프(10%), 흐르는 세월의 비약(15%), 생활 경험치 추가 획득 주문서(10%), [의상] 전문 채집복(10%)

- 채집 5단계

- 마노스 벌목 도끼

 

아무래도 벌목할 수 있는 나무들 사이의 거리에 따라 루트에 따라 효율이 조금 달라지는 것 같더라고요. 벌목을 한다면 베어 마을 근처의 혼합림에서 벌목을 하는 편인데, 예전에 범선 제작할 때 이후로는 벌목을 그리해보지 않아서 벌목하기에 괜찮은 루트인지는 잘 모르겠어요.

 

대략 채집 도인 7 레벨에 시간당 기운 500 정도를 소모하는 편이고, 통나무, 삼나무 원목, 전나무 원목, 소나무 원목, 삼나무 널빤지, 전나무 널빤지, 소나무 널빤지 등의 가공 재료들과 연금에 주로 쓰이는 붉은 나무혹, 고목나무 껍질, 수도사의 가지, 정령의 잎사귀, 핏빛 나무 옹이를 얻을 수 있어요.

채집 중에서 벌목이 가지는 특징은 많은 양의 고대 정령의 가루로 수익의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점이 될 것 같아요.

 

100개 이상의 고대 정령의 가루를 고정적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고대 정령 가루5 + 블랙스톤 무기(방어구)1 = 카프라스의 돌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어요.

 

 

아래는 핫타임 적용 시간이 아닌 시간대에서의 벌목 결과인데, 핫타임 시간 중에 뾰족한 흑결정 조각과 단단한 흑결정 조각의 기대치가 높은 채집이기 때문에, 핫타임 시간 내에서의 채집이라면 수익에 어느 정도 +@ 를 생각해봐도 될 거 같아요.

- 원목은 삼나무 원목, 전나무 원목, 소나무 원목의 합계

- 널빤지는 삼나무 널빤지, 전나무 널빤지, 소나무 널빤지의 합계

- 기타는 붉은 나무혹, 고목나무 껍질, 수도사의 가지, 정령의 잎사귀, 핏빛 나무 옹이의 합계

 

  1차 2차 3차 4차 5차
채집 숙련도 1455 1455 1455 1455 1455
채집 경험치 증가 도인7 4.15% 도인7 3.67% 도인7 4.18% 도인7 4.08% 도인7 4.03%
통나무 4,877 4,484 5,049 4,599 4,877
원목 9,583 8,774 10,008 9,350 9,836
널빤지 270 225 264 247 274
기타 420 374 446 447 437
짙푸른 발굽뿌리 5 2 2 0 5
레이라의 꽃잎 3 4 4 6 3
검은 결정 파편 2 3 2 4 2
[길드] 아푸아루 0 0 0 0 3
요정의 가루 431 367 422 411 430
온전한 곤충 호박 77 68 59 66 43
카프라스의 돌 14 13 2 16 8
고대 정령의 가루 124 111 125 108 124
뾰족 3 2 2 3 0
단단 4 3 10 14 4

거래소에서 바로 판매 가능한 적당히 낮은 가격을 기준으로 가치를 계산봤는데요. 뾰족한 흑결정 조각과 단단한 흑결정 조각의 수에 따라 차이가 크기는 하지만, 고대 정령의 가루 수가 수익에 상당 비중을 차지하고, 시간당 얻는 수량 편차가 크지 않으므로, 대략 시간당 평균적으로 1억 2,000만 이상의 수익을 볼 수 있을 듯해요. 물론 핫타임이라면 유의미한 수익 차이를 더 얻을 수 있을 테고요.

 

물론 딱 1시간 맞춰서 채집을 하기 보다는 보통 캐릭터의 기운에 맞춰 채집을 하게되므로 시간당 500 정도를 소모한 기운에 대한 충전 가치(기운 회복제라든가..)는 각자 생각하셔야 하고요. 대략 시간당 채집량과 수익이 이렇다 정도의 참고로 보시면 될것 같아요. 

 

  1차 2차 3차 4차 5차
통나무 3,901,600 3,587,200 4,039,200 3,679,200 3,901,600
원목 9,897,350 9,048,650 10,175,900 9,635,250 10,152,100
널빤지 0 0 0 0 0
기타 0 0 0 0 0
짙푸른 발굽뿌리 12,500,000 5,000,000 5,000,000 0 12,500,000
레이라의 꽃잎 1,500,000 2,000,000 2,000,000 3,000,000 1,500,000
검은 결정 파편 900,000 1,350,000 900,000 1,800,000 900,000
[길드] 아푸아루 0 0 0 0 3,000,000
요정의 가루 4,310,000 3,670,000 4,220,000 4,110,000 4,300,000
온전한 곤충 호박 0 0 0 0 0
카프라스의 돌 35,700,000 33,150,000 5,100,000 40,800,000 20,400,000
고대 정령의 가루 58,900,000 52,725,000 59,375,000 51,300,000 58,900,000
뾰족 9,600,000 6,400,000 6,400,000 9,600,000 0
단단 4,240,000 3,180,000 10,600,000 14,840,000 4,240,000
수익 합계 141,448,950 120,110,850 107,810,100 138,764,450 119,793,700

- 거래소 시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통나무(800), 전나무 원목(1,350), 삼나무 원목(900), 소나무 원목(800), 짙푸른 발굽뿌리(2,500,000), 레이라의 꽃잎(500,000), 검은 결정 파편(450,000), [길드] 아푸아루의 훼손된 지도 조각(1,000,000), 요정의 가루(10,000), 카프라스의 돌(2,550,000), 고대 정령의 가루(475,000), 뾰족한 흑결정 조각(3,200,000), 단단한 흑결정 조각(1,060,000) 기준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