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검은사막] 재배 장인 1레벨 또는 명장 1레벨까지 걸리는 시간 - 가지치기, 벌레잡기, 마력이 깃든 씨앗

반응형

검은사막에서 사냥러든 생활러든 구분 없이 할 수 있는 기본적이고도 효율적인 콘텐츠 중 하나가 텃밭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하루 최소 3~4시간 정도의 접속 시간을 유지할 수 있다면, 텃밭을 활용해 요리/연금 재료를 수급하거나, 가공 무역에 사용할 작물을 수확할 수도 있고, 마력이 깃든 씨앗을 사용해 수확 없이 개량만을 통해 돌꼬리 여물을 만들고 마력 씨앗을 팔아 수익을 얻을 수도 있어요.

 

1. 가문의 공헌도를 소모해 NPC에게 울타리를 대여할 수 있어요. 인 게임 상의 NPC 찾기를 이용해 울타리를 검색하면 각 지역 마을별 울타리를 대여할 수 있는 NPC와 울타리 종류를 확인할 수 있어요.

2. 가장 많은 작물을 심을 수 있는 울타리는 단단한 울타리로 개당 10칸의 작물을 심을 수 있으며, 대여 공헌도는 개당 10이에요.

3. 검은사막에서 각 계정은 최대 10개의 울타리를 공헌도로 대여할 수 있어요. 즉, 각 가문은 공헌도 100을 소모해 단단한 울타리 10개를 대여하여, 작물을 심을 수 있는 100칸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요.

4. 검은사막 내에서 각 작물은 온도에 따른 성장 시간을 가지고 있고, 검은사막 전체 지역은 각각 다른 온도를 가지고 있어요. 이는 월드맵(m) 우측의 정보 아이콘에서 확인 가능하며, 작물의 온도와 해당 작물을 심은 지역의 온도가 맞는다면 최적의 성장 시간을 가져요. 이 정보는 텃밭에 심은 작물의 정보창에서 5분마다 성장하는 %로 확인할 수 있어요.

5. 텃밭에 심은 모든 작물은 5분마다 디버프 판정을 받는데요. 작물에 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가지엉킴과 병충해예요. 디버프에 걸린 작물은 남은 성장 시간이 2배가 되므로 빠른 성장에 치명적인 걸림돌이에요.

가지엉킴은 해당 텃밭에 심은 작물수에 따라 확률이 높아져요.

병충해는 해당 작물에 맞는 습도와 작물이 심어져 있는 지역의 습도가 맞지 않으면 발생 확률이 높아져요. 이 정보는 텃밭에 심은 작물의 정보창과 월드맵(m) 우측의 정보 아이콘에서 확인 가능하며, 최대 10%에요.

6. 텃밭에 심은 작물은 성장 100% 이후부터 개량(씨앗을 다시 얻고, 부가적인 부산물을 얻음)과 수확(작물의 최종 결과물)을 할 수 있는데, 텃밭에 심은 작물의 디버프가 걸리는 시점이 확률상 각기 다르기 때문에, 작물마다 성장 %가 각기 다르고 개량과 수확 시점이 다를 수 있어요. 

그래서 유저들은 작물의 성장 효율을 높이기 위해, 텃밭에 비료(작물의 남은 성장 시간의 20% 단축)를 주고, 텃밭에 상주하며 가지치기와 벌레잡기를 대신할 일꾼을 설정해 놓고 있어요.

텃밭에 설정한 일꾼은 자신의 행동력 범위 안에서 디버프를 해제하고, 행동력을 다하면 마을로 돌아오게 되는데, 맥주나 새구이와 같은 일꾼의 행동력을 채워주는 요리를 일꾼 관리창을 이용해 지속적으로 공급함으로써, 계속 텃밭에 상주하게 할 수 있어요.

물론 행동력이 높은 자이언트와 같은 일꾼일수록 오래 상주하며, 텃밭에 심은 작물 수가 적거나 알맞은 습도를 유지해 디버프 확률을 낮춘다면, 일꾼의 행동력 소모를 줄일 수 있어요.

7. 작물은 1칸 작물과 2칸 작물이 있는데, 단단한 울타리 10개, 즉 100칸의 공간에 작물 100개 또는 50개를 심고, 성장률 100% 가 넘은 후에 이 작물들을 개량 또는 수확하고 다시 심는 일은 거의 15~20분이 걸릴 정도로 시간 소모가 많고, 작물의 개량과 수확에 기운이 소모되기 때문에 기운 소모도 많은 편이에요. 

그래서 업데이트로 추가된 것이 '마력이 깃든 씨앗' 이예요. 마력이 깃든 씨앗은 기본 작물과 동일한 성장 시간을 가지며, 수확물과 사용하는 텃밭 공간은 x5배이고, NPC에게 판매할 때 씨앗의 가격이 높아요.

마력이 깃든 씨앗을 사용함으로써 단단한 울타리 10개에 씨앗을 심고 개량 및 수확을 하는데 4~5분 정도의 시간이 걸리게 되었어요.

 

8. 기본적으로 재배 레벨은 작물과의 상호 작용 시간과 기운 소모 확률에 영향을 주는데요. 별도로 특정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는 레벨 제한 기능도 가지고 있는데, 마력이 깃든 씨앗을 사용하기 위한 레벨은 재배 장인 1레벨이고, 그믐달 울타리(단단한 울타리와 같은 10칸 울타리지만 사이즈가 작아 배열에 따라 1개의 비료로 모두 적용 가능)를 사용할 수 있는 레벨은 명장 1 레벨이에요.

그러므로, 재배 장인 1 레벨의 캐릭터가 있다면 재배와 텃밭, 부가적인 수입에 대한 기본적인 모든 것을 갖추었다고 봐도 될 거 같아요.

 

9. 재배 경험치는 기본적으로 작물을 개량, 수확할 때 얻을 수 있는데, 몇 시간마다 가능한 개량과 수확 횟수로는 효율적이지 않아요. 개량과 수확 외에 재배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것은 바로 작물에 걸린 가지엉킴과 병충해를 제거하는 행동이에요.

그래서 경험치를 얻기 위해 유저가 직접 행동력 400~500의 자이언트 일꾼이 되어 보기로 해요.

10. 작물의 최적 성장을 위해서는 작물에 맞는 온도와 습도를 찾아야 하지만, 재배 경험치를 위해서는 작물과 맞지 않는 온도와 습도를 찾아야 해요.

디버프 해제는 작물 성장 99% 까지만 가능하기 때문에, 맞지 않는 온도의 긴 성장 시간은 개량 시간을 미루고, 더 오래 가지지키와 벌레잡기를 할 수 있게 해 주고, 맞지 않는 습도는 최대 10% 의 병충해 확률을 가지게 해 줘요. 또 한 울타리에 1칸 작물 10개를 심는다면 가지엉킴 확률을 최대로 높일 수 있어요.

 

검은사막에서는 레벨을 올리기 위해, 몬스터 처치 시 얻는 경험치를 증가시킬 수 있는 여러 버프와 아이템들이 있어요. 이는 추가적인 비용을 소모하지만, 특정 목표를 위해서 시간을 단축시키는데 아주 효율적인 행동이에요.

https://ashasleti.tistory.com/1084

 

최근 계정 내 캐릭터들의 위치 조정을 했는데요. 칼페온 텃밭에 상주하던 캐릭터가 다른 곳으로 이동하게 되면서 또 다른 텃밭 캐릭터가 필요해, 샤이 캐릭터의 재배 레벨을 새로 올리게 되었어요.

 

재배 도인까지 진행할 시기에는 글리시 주변으로 텃밭을 옮겨 습도 10% 상태에서 재배를 했었는데, 초급 1 레벨부터 명장 1 레벨까지는 그리 시간이 소모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해, 기존 텃밭인 칼페온 해바라기 밭에 후추를 심어 습도 8%에서 진행했어요. 

 

샤이 캐릭터에 적용시킨 재배 경험치 증가 수치는 315% 였어요.

밸류 패키지 30%

그믐달 비전서 50%

생활의 서 50%

신록의 영약 20%

해물을 곁들인 크론 정식 10%

길드 버프 10%

별채 버프 10%

반려동물 45%

+4 은자수 농사꾼의 옷 25%

마노스 장신구(세트 효과 포함) 65%

 

작물은 5분마다 디버프 판정을 받기 때문에 경험치 버프를 한 캐릭터를 텃밭에 상주시키고 10~20분 정도마다 접속해서 디버프를 해제하고 다시 다른 캐릭터로 접속하는 반복이었어요.

 

디버프 해제 시 가지치기는 기본적으로 잔가지 1개를, 벌레잡기는 애벌레 1개를 기본적으로 주기 때문에 잔가지와 애벌레의 숫자로 상호 작용을 한 횟수를 알 수 있어요.

또한 가지치기와 벌레잡기 시 잡초, 수도사의 가지, 정령의 잎사귀, 암컷 연지 벌레, 단단한 흑결정 조각, 뾰족한 흑결정 조각, 신비한 씨앗을 추가로 얻을 수 있는데, 이 아이템들이 재배 경험치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해요.

마력이 깃든 씨앗을 얻을 수 있는 재배 장인 1 레벨까지 걸린 실제 가지치기, 벌레잡기 소요 시간은 1시간이었어요. 기존에 그믐달 울타리를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재배 명장 1레벨까지 올려야 했고, 소요된 시간은 5시간 30분 정도였어요. 물론 재배 경험치 증가 수치와 경험치 비중이 큰 신비한 씨앗, 뾰족한 흑결정 조각, 단단한 흑결정 조각과 같은 추가 아이템이 얼마나 나오는가에 따라 소요 시간은 달라지므로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아요.

 

재배 레벨 소요 시간 가지치기 + 벌레잡기 누적 횟수
전문 1레벨 17분 123회
장인 1레벨 59분 514회
장인 2레벨 1시간 6분 582회
장인 3레벨 1시간 17분 700회
장인 4레벨 1시간 31분 833회
장인 5레벨 1시간 50분 1,012회
장인 6레벨 2시간 10분 1,218회
장인 7레벨 2시간 31분 1,416회
장인 8레벨 3시간 2분 1,751회
장인 9레벨 3시간 42분 2,129회
장인 10레벨 4시간 21분 2,628회
명장 1레벨 5시간 30분 3,215회

 

검은사막이 오픈하고 처음 작물 재배를 시작할 때는 재배 항목 조차 없었으며, 일꾼 관리도 없었고, 가지치기와 벌레잡기에서 뾰족/단단이 나오지도 않았었어요. 작물들은 항상 디버프 상태여서 성장 시간은 오래 걸렸고, 간혹 지하수가 부족해 결과물 페널티까지 받아야 했고요.

초기 가공 무역 와중에는 성장 시간을 단축시켜보겠다고 텃밭에 상주하며 몇 시간 동안 얻는 것도 없는 가지치기, 벌레잡기를 하는 유저도 있었더랬어요. 정확한 기억은 아닌데, 아마 2015년 말 즈음에 재배 항목이 처음 생겼을 때에는 '이거 1년이 지나도 장인은 갈 수 있으려나' 하고 길드분하고 대화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예전보다 재배 레벨 올리기가 수월해진 것은 사실이더라고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