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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생활 콘텐츠 변경사항 19.11.20 - 교역, 교섭력, 바다 자동이동, 요리 황납 변화, 금수랑 전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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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 황납에 변동 사항이 있었어요. 단순한 요리 과정으로 도인 상자를 만들 수 있었던 미트 샌드위치, 햄 샌드위치, 정글의 왕 햄버그가 요구 수량은 낮아지면서 명장 요리상자의 구성품으로 바뀌었고, 기존 명장 요리상자의 구성 품목이었던 아레하자 특식과 발레노스 정식은 요구 수량이 증가하면서 도인 요리상자 구성품이 되었어요.

등급 조정에 따른 수량 조정도 있었기 때문에 수익성은 크게 차이가 없을 거 같기는한데, 패치노트에서 밝힌 대로 요리 과정의 난이도에 따라 어렵거나 번거로운 요리는 높은 등급의 상자 구성품이 되게 하려는 의도로 보여요.

다만 특정 요리를 대량으로 만들어두신 유저들은 패치가 원망스러울수도 있을 것 같아요.

 

 

대양의 시대 콘텐츠에 변화가 생겼어요.

물물교환 횟수를 대체하는 교섭력이 추가되어, 물물교환시 마다 해당 교섭력을 차감하는 시스템으로 바뀌었어요.

 

교섭력이 추가되면서, 필요한 교섭력을 감소시키는 역할로 새로운 생활 타입인 교역이 추가되었고요. 교역 레벨에 따라 물물교환 1회 시도 시 % 단위의 교섭력을 감소시킬 수 있어요.

 

기존의 물물교환 횟수에 따라 업데이트 후 우편으로 교역 경험치를 수령할 수 있는데요. 

 

물물교환 섬에 따라 얻을 수 있는 교역 경험치가 다르고, 이제 교역 경험치는 밸류 패키지, 생활 장신구, 생활 장신구 세트 효과, 별채 버프, 생활의 서 또는 생활 경험치 증가 주문서, 크론 정식, 신록의 영약 또는 세월의 비약 같은 경험치 증가 효과를 받으므로, 업데이트 이전보다는 경험치를 얻는 게 수월해 보여요.

이는 대양 콘텐츠를 신규로 접하거나, 어느 정도 경험한 후 그만둔 유저들에게는 이전보다는 쉬운 접근성을 제공할 것으로 보이고요.

또한 바다에서의 자동 항해가 개선되면서, 이전보다는 유저들의 피로도가 감소할 것으로 보여요.

 

지난주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상기된 업데이트 내용과 더불어 물물교환시 교환값이 1~2개로 낮아지면서, 하드하게 물물교환을 하던 유저들의 불만이 많은 걸로 보였는데요. 3단계 - 4단계 물물교환시의 교환값만 1~2개로 낮아졌고, 하루 물물교환 3회의 제한을 밸류 패키지와 연계하는 방식으로 업데이트 내용이 바뀌었더라고요.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물물교환 초기화를 활용해 어느 정도 시간을 조절할 수 있게 되었고, 하드한 유저들을 위해선 기본 교섭력 1,000,000 외에도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60분)을 가공(공작)해 얻을 수 있는 까마귀의 교역 보증서로 4시간 마다 추가로 교섭력 250,000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도 추가되었어요.

- 유효 기간이 24시간이기 때문에 대량으로 만들 필요는 없어요.

 

밸류 패키지와 관련된 혜택이 추가되었는데요.

 

하루 3회 가능한 수동 갱신 횟수에 밸류 패키지 적용 시 갱신 횟수 1회 추가, 물물교환 필요 교섭력 +10% 감소, 특별 물물교환 발생 시 교환 장소에 가지 않고 즉시 확인 및 건너뛰기 가능에 기본적으로 경험치 획득 +30% 까지 얻을 수 있어요.

 

중범선 증축에 필요한 화려한 암염 주괴와 화려한 진주 결정이 등장하는 물물교환 횟수가 절반인 5,000회 대로 낮아졌다고 해요. 기본재료 - 1단계 교역품을 교환하는 물물교환 횟수가 6회로 증가하고 수량 조정이 있으면서, 처음 접하는 유저들이 근해에서 물물교역 횟수를 늘리기 나쁘지 않아 졌고요.

할마드, 카슈마, 더코 섬을 포함한 9곳의 대양 주화 교환처에서 대양 주화 수량이 25% 증가하면서, 이전보다 대양 주화 수급량이 증가되었어요. 

다만 특별 물물교환이 발생할 확률이 대폭 감소된 사실이 아쉽기는 해요.

 

대양의 시대가 업데이트된 후 9월 한 달 3,900회 즈음 물물교환을 한 후 중범선 증축 재료의 등장이 1 만회라는 소식을 접하고는 그 후로 1달 반 정도 배를 타지 않았었는데요. 하드하게 하루 12~14시간 플레이하면서 중범선을 뽑고 수익을 올리던 유저분들도 계실 테고, 저처럼 어느 정도 하다가 중단했던 유저들도 있을 테고요. 또 개편 소식에 처음으로 대양 콘텐츠를 접하시는 유저분들 모두 입장이 다르고 만족도가 다르겠지만, 뭔가 개선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건 확실한 것 같아요. 

 

주요 업데이트 - 금수랑 전승
1. 금수랑 전승이 추가되었습니다.
- 각성을 완료한 상태에서 흑정령에게 '[금수랑 전승] 신의를 논하며' 의뢰를 받아 전승 의뢰를 수주할 수 있습니다.
- 전승 의뢰로 신수의 힘 기술을 배움으로써 하늘봉이 아닌 소검을 활용한 기술을 더욱 강화 시킬 수 있습니다.
- 전승을 하게되면 하늘봉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기술(K) 창에 주무기, 각성무기 이외에 전승 탭이 추가되었습니다.
- 전승 탭의 기술들은 주무기 공격력과 각성 무기 공격력에 영향을 받습니다.
- 전승 탭의 기술과 주무기 탭 기술은 동시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전승 탭에 있는 기술들은 진 기술을 배울 수 없습니다.
- 전승 탭에 없는 기술들은 진 기술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주무기 탭에서 선행 기술을 배워야 전승 탭의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 기술 초기화를 통하여 전승/각성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 각성 탭의 기술 습득 시 전승 탭의 기술을 배울 수 없으며, 마찬가지로 전승 탭의 기술 습득 시 각성 탭의 기술을 배울 수 없습니다.
- 전승 탭의 기술 습득 시 각성 기술의 기술 특화가 초기화됩니다. 마찬가지로 각성 탭의 기술을 습득 시 전승 기술의 기술 특화가 초기화됩니다.
- 전승 상태에서 각성 상태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기술 초기화를 해야 합니다. 기술 초기화 이후 다시 각성 기술을 습득하면 각성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각성 상태에서 기술 초기화를 통해 각성 기술을 배우지 않은 상태가 되면, 다시 전승 기술인 신수의 힘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주요 업데이트 - 바다 길찾기 방식 설정
1. 바다 위에서 바다를 목적지로 길찾기를 했을 때 길찾기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기능은 월드맵(M) 하단의 바다 길 찾기 방식 설정 창을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짧은 길 목적지까지의 거리를 기준으로 가장 가까운 항로를 안내합니다. 항로에 따라 복잡하게 꺾인 길로 안내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실제 이동 시간은 길어질 수 있습니다.
빠른 길 최대한 꺾이지 않고 이어진 길로 안내합니다. 다소 먼 거리를 돌아갈 수 있지만, 배의 속도를 유지하며 이동할 수 있습니다.


주요 업데이트 - 트쉬라 폐허 사냥터 개선
1. 드리간 지역 트쉬라 폐허에서 등장하는 크바리악이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 트쉬라 폐허의 몬스터를 처치하면 확률적으로 ‘독기운이 스며든 발톱’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독기운이 스며든 발톱’을 획득하면 크바리악이 등장합니다.
- 크바리악이 등장하면, 시스템 메시지와 함께 트쉬라 폐허의 공터에 1분간 유지되는 노란 빛기둥이 생성됩니다.
- 빛기둥 근처로 이동하면 크바리악이 등장하며, 크바리악을 처치하면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크바리악과의 전투가 시작되지 않으면, 10분 뒤 크바리악은 사라지게 됩니다. 또한 전투 중 모험가가 사망하거나 전장을 이탈하여 전투가 종료되면 10분 뒤 사라집니다.
- 전투가 유지되는 동안 크바리악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 크바리악과의 전투는 크바리악을 소환한 모험가님만 가능합니다. 다른 모험가의 공격에는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2. 크바리악의 공격력 및 체력이 1인 기준으로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 방어력은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되어 일정 공격력 이상에서는 효율이 감소합니다.
3. 크바리악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이 변경되었습니다.
- 최대 5인이 보상 획득 → 1인만 획득 가능
- 크바리악 처치 시 다음 아이템들을 보다 높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폐허의 눈동자 반지 마르니의 연구상자 아쿰 방어구
조합 마력의 수정 - 게르비슈 조합 마력의 수정 - 훔 가모스의 비늘
카프라스의 돌 고대 정령의 가루 용의 비늘 화석

 

추가 및 개선 사항

캐릭터

워리어
1. 전승 시 진 : 돌진찌르기 기술 사용 중 다단 고속 돌진이 사용될 때 적을 향해 이동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레인저
1. 전승 후 '극 : 단명의 질풍' 기술 사용 중 마지막 타격에 '강 : 초 : 바람 모아쏘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워리어, 레인저, 발키리
1. 전승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필요한 요구 기술 포인트가 조정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전승 기술을 습득했던 워리어, 레인저, 발키리 캐릭터의 전승 기술이 초기화되었습니다. 
- 필요 기술 포인트가 조정됨에 따라 사용했던 기술 포인트는 모두 반환됩니다.
- 기술 포인트 재조정에 따라 전승 기술이 초기화되었으므로 모험가 여러분들께서는 다시 한번 전승 기술을 습득해주시기 바랍니다.

금수랑
1. 각성 기술 중 구름 밟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 구름 밟기 기술의 최대 타격수가 증가되었습니다.
- 구름 밟기 기술의 피해량이 약 10% 상승되었습니다.

 

변경 전 타격 피해 481% x 2, 추가 타격 피해 723% x 4
변경 후 타격 피해 529% x 2, 추가 타격 피해 529% x 2, 최대 4 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794% x 4

 

아이템
1. 카마실비아와 드리간 지역에 정령과 용의 성물이 발견되기 시작했습니다.
- 다음 성물을 전부 모아 카마실비아 최고 정령 메린돌라의 축복을 받고 숨겨진 성물을 더 모으면 마르지 않는 정령수인 오네트의 정령수와 오도어의 정령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드리간 셰레칸의 묘 셰레칸의 선단
붉은 늑대 부락 잿빛 반달의 가크투낙
트쉬라 폐허 마크타난의 독선

 

카마실비아 이빨요정의 산림 론의 영성
나반 초원 발타라의 천안
만샤움 숲 나크의 붉은 눈물


- 발타라의 천안은 나반 초원의 페리카, 페리나, 벨라도나 코끼리 및 새끼 벨라도나 코끼리 처치 후 무두질을 통해 획득할 수 있으며, 그 외의 성물들은 사냥 시 획득 가능합니다. 

 

- 해당 아이템은 사용해도 아이템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오네트의 정령수 사용 효과 : 생명력 +275 회복, 지속 시간 : 즉시, 재사용 시간 : 2초, 행동 불가 상태에서 사용 시 회복력이 45% 상승됩니다.
오도어의 정령수 사용 효과 : 정신력, 투지, 신성력 +325 회복, 지속 시간 : 즉시, 재사용 시간 : 6초

 

2. 명장의 요리상자에 다음 제작식이 추가되었습니다.
- 정글의 왕 햄버그 15개
- 미트 샌드위치 15개
- 햄 샌드위치 15개
3. 명장의 요리상자에 다음 제작식이 제거되었습니다.
- 아레하자 특식 18개
- 발레노스 정식 15개
4. 도인의 요리상자에 다음 제작식이 추가되었습니다.
- 아레하자 특식 27개
- 발레노스 정식 24개
5. 도인의 요리상자에 다음 제작식이 제거되었습니다.
- 정글의 왕 햄버그 24개
- 미트 샌드위치 18개
- 햄 샌드위치 18개
6. 베네루아 선박 아이템 설명 중 장착 가능한 선박에 개량형 에페리아 경범선, 개량형 에페리아 호위함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7. 다음 아이템 설명에 유효기간 표기가 추가되었습니다.
- 악마의 영약
- 인어의 눈물
8. 다음 생활복 명칭이 일관성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 로기아 채집복 → 로기아 채집꾼의 옷
- 로기아 공예복 → 로기아 공예가의 옷
- 마노스 채집복 → 마노스 채집꾼의 옷
- 마노스 공예복 → 마노스 공예가의 옷
9. 투구 파괴자의 허리띠와 봉인된 마력의 목걸이 착용 시 세트 효과가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10. 아르샤의 창 대회가 종료되어 하즈 NPC가 판매하는 물품이 변경되었습니다.

콘텐츠
1. 길드 창고 사용 내역을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2. 여러 모험가님들과 함께 특정 주제에 대한 대화를 진행할 수 있는 대화 그룹이 추가되었습니다.

 

- 대화 그룹에서는 원하는 주제의 그룹에 참여하여 공통 관심사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습니다.
- 가문당 하나의 대화 주제만을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 선택, 서버 이동 등 검은사막 월드에 다시 접속하게 되면 참여하고 있던 대화 그룹에서 자동으로 퇴장됩니다.
- 더욱 자세한 내용은 다음 GM 노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물물교환 콘텐츠를 통해 교역 생활 레벨을 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물물교환을 시도할 때마다 교역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각 섬에서 획득할 수 있는 물품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교역 경험치는 상이합니다.
- 교역은 생활의 한 타입으로 생활 경험치 증가 주문서의 영향을 받습니다.
- 교역 생활 경험치는 내 정보(P)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분야 순위에서 교역 순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물물교환이 업데이트 된 이후부터 이번 정기 점검 전까지 진행하신 물물교환 횟수에 따른 경험치가 우편으로 지급되었으니, 모험가 여러분께서는 받은 편지 목록(B)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4. 물물교환의 교환 횟수가 교섭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제는 물물교환 시 교환 횟수 대신 교섭력이 감소됩니다.
- 각 물물교환 거점마다 요구하는 교섭력이 다르며, 해당 섬에서 남은 교환 횟수가 남아 있더라도 교섭력이 부족하면 교환할 수 없습니다.
- 새로운 물물교환을 할 때마다 1,000,000의 교섭력을 가지고 시작하며, 물물교환 정보가 갱신될 때마다 교섭력이 회복됩니다.
- 교역 레벨이 오르면 물물교환에 필요한 교섭력이 줄어듭니다.
예) 초급 Lv.1 필요 교섭력: 14,286 → 견습 Lv.1 필요 교섭력: 13,074
5. 물물교환 교섭력을 회복할 수 있는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 (60분) 1개 공작 시 까마귀의 교역 보증서 1매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단, [이벤트]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 (60분)로는 까마귀의 교역 보증서 획득이 불가능합니다.
- 까마귀의 교역 보증서 사용 시 교섭력 250,000이 회복됩니다.
- 단, 교섭력 1,000,000을 초과하여 회복할 수 없습니다.
- 까마귀의 교역 보증서는 한번 사용 시 4시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6. 물물교환 정보를 수동으로 갱신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존에는 현실 시각 1시 기준으로 4시간마다 갱신되었지만 이제 직접 원하는 때에 갱신을 할 수 있습니다.
- 하루에 최대 3회까지 물물교환 정보를 갱신할 수 있습니다.
- 한 번 갱신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 4시간이 적용됩니다.
- 갱신 횟수는 매일 현실 시각 오전 6시에 회복됩니다.
- 갱신을 하지 않는다면, 동일한 물물교환 정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7. 다음 중범선 증축 재료를 교환해주는 물물교환 섬에서의 필요 누적 교환 횟수가 대폭 감소하였으며, 발생 확률이 증가되었습니다.
- 화려한 암염 주괴
- 화려한 진주 결정
8. 각 교역품 단계별 섬의 교환 구조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계 교환 횟수 교환 구조
1단계 6회 기본재료 - 1단계 교역품 1개
2단계 2회 1단계 교역품 - 2단계 교역품 1개 ~ 3개
3단계 4회 2단계 교역품 - 3단계 교역품 1개 ~ 3개
4단계 6회 3단계 교역품 - 4단계 교역품 1개 ~ 2개
5단계 4회 4단계 교역품 - 5단계 교역품 1개


9. 1단계에서 필요한 기본 재료의 개수가 감소되었습니다.
- 1단계에서 필요한 기본 재료의 요구 개수가 100개 단위로 변경되었습니다.
- 단, 100개 미만의 개수를 요구하던 곳은 10개 단위로 변경되었습니다.
10. 일부 5단계 교역품은 마고리아 부유물 지역에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5단계] 오색빛 산호 노리개
- [5단계] 콕스 해적단의 일지
- [5단계] 무쇠 수리 도구
- [5단계] 해달족 낚시 바늘
- [5단계] 관측 보고서
11. 다음 섬에서 획득할 수 있는 대양 주화의 개수가 약 25% 증가되었습니다.
- 할마드
- 카슈마
- 더코
- 랑티니아의 전투 뗏목
- 파키오의 전투 뗏목
- 까마귀 상단 소유의 선박
- 난파된 릭쿤의 배
- 난파된 콕스 해적선
- 난파된 해상군의 배
12. 마고리아의 다음 부유물 섬에서 교환에 필요한 누적 교환 횟수가 대폭 감소되었습니다.
- 난파된 하란의 수송선
- 솔라스 치코의 해적 연합
- 떠돌이 상인의 배
13. 항해 중 탐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선원에게 미역 및 바닷물로 채운 병을 채집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겨 항해 중 탐색 시 미역이나 바닷물을 채운 병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선원이 선박을 수리할 확률이 증가되었습니다.
- 선원이 식량을 건져 올릴 확률이 증가되었습니다.
- 선원의 건강이 나빠질 확률이 증가되었습니다.
14. 특별 물물교환이 발생할 확률이 대폭 감소되었습니다.
15. 밸류 패키지에 다음과 같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물물교환 갱신 횟수가 +1 추가되어 총 4회까지 물물교환을 갱신할 수 있습니다.
- 물물교환 시 필요한 교섭력이 +10% 감소됩니다.
- 특별 물물교환 발생 시, 어떤 품목을 교환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건너뛸 수 있습니다.
- 단, 실제 교환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선박 가방에 직접 물품을 적재하여 교환 위치에 가야 합니다.
- 밸류 패키지 혜택은 기간이 만료되면 갱신 횟수가 4/4에서 3/3으로 감소되며, 교환 시 필요 교섭력이 증가됩니다.
16. 마고리아의 부유물 12곳의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월드맵(M)에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월드맵(M) 우측 상단의 메뉴 중 사냥터 정보가 '주변 지역 정보'로 변경되었습니다. 
- 주변 지역 정보 활성화 시 마고리아의 부유물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뢰, 지식
1. '흑정령의 선물 (사막의 귀염둥이)' 의뢰의 완료 조건 문구가 수정되었으며, 의뢰 안내 위치가 추가되었습니다.
2. ‘[무사 전승] 결의를 논하며’ 및 ‘[매화 전승] 자신을 논하며’ 의뢰 중 일부 의뢰의 아이콘이 변경되었습니다.

배경, NPC,이펙트, 컷신
1. 선행 지식 보유 조건을 만족하지 못한 상태에서 엠마 바탈리와 상호 작용 시, 선행 지식을 획득할 수 있는 NPC에게 안내하는 대사가 추가되었습니다.
2. 긴잎나무 초소의 일부 NPC가 구조물과 겹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3. 매화 전승 의뢰 진행 중 일부 NPC가 바라보는 방향이 모험가님을 향하도록 변경하되었습니다.
4. '누가 일을 하지 않는가?' 의뢰 진행 중 일부 NPC가 출현하지 않아 의뢰를 진행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5. ‘이 공간에 갇힌 자’ 의뢰 진행 중 그라나 도서관의 책장과 상호작용이 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6. 카마실비아 의뢰 중 출현하는 NPC 주변 다음 몬스터의 위치가 변경 및 제거되었습니다.
- 폴리 숲 NPC 클라러스 버섯 주변
- 고리나무 숲 NPC 카리드 주변
- 만샤움 숲 동굴 입구 주변

탑승물
1. 자피나, 세레나 함포 1열 왼쪽 포의 포대와 손잡이가 동시에 움직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 페리도트 숲길 마차에 탑승하여 이동 시 간헐적으로 말의 움직이는 동작이 멈추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3. 항해 기술 사용이 가능한 대형 선박 이동 시 쾌속 순항 기술 자동사용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대형 선박의 조타석(운전석)에 탑승 후 출력되는 버튼을 체크한 후 W 버튼을 한 번 입력하면, 이동하면서 쾌속 순항 기술을 지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대형 선박에 자동이동 중 지형지물에 걸려 이동이 원활하지 않을 때 선박이 자동으로 멈추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기능은 급발진 및 쾌속 순항 기술 사용 중에도 작동됩니다. 
- 해당 기능은 선박의 내구도가 50% 이상일 경우에만 발동됩니다. 
5. 에페리아 무역선 및 에페리아 구축함에 장착하는 선박 장비를 강화하는 경우 '실패 시 강화 수치 하락'이라는 문구가 출력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UI
1. 다음 UI가 개편되었습니다.
- 내 정보(P)
- 요정
- 특수 아이템 열기
- 말 기술 숙련 미니 게임
- 말 포획 미니 게임
- 말 조련 미니 게임
- 추출기 미니 게임
- 피리 미니 게임
- 낚시 미니 게임
2. 미니 게임의 상단 메시지 배경 및 키 가이드가 개편되었습니다.
3. 야생마 포획 시 출력되는 미니 게임이 더욱 긴장감이 느껴지도록 개선되었습니다. 
4. 약탕기 미니게임 진행 문구가 결과 이미지와 겹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5. 채팅 창에 가문 명이 기본값으로 표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해당 사항은 신규 가문 생성 시부터 적용됩니다.
6. 단일 월드 설명 문구 위치가 우측 서버 목록 선택 위치의 좌측으로 이동되었습니다.
7. 돛을 접고 펼 수 있는 기능 사용 시 알림 메시지가 출력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8. 월드맵(M) 몬스터 이미지 노출 방식이 '전부 노출'에서 '특정 조건 만족 시 노출'로 변경되었습니다.
9. 대장장이와 추출 대화 창에서 선택된 메뉴를 표시하는 가이드 상단 바가 나타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0. 내 정보(P) 창의 생활 탭에서 채집, 가공 생활 숙련도 말풍선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11. 통합 거래소 구매 창에서 시세 그래프를 최근 1개월, 최근 3개월로 나눠 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12. 모험 일지 책장을 설정 키로 열고 닫을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13. 물물교환 정보 창에 '교환이 끝난 거점 숨기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기능 사용 시, 물물교환의 교환 횟수가 전부 채워진 거점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스템
1. 성능 향상을 위한 일부 NPC 감추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게임 설정 → 성능 설정 → NPC → NPC 설정에서 해당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해당 기능을 설정하면 검은사막 월드에서 기능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일부 NPC들이 사라집니다.
- 해당 기능을 설정한 순간, 이미 모습을 드러내고 있던 NPC는 사라지지 않지만, 재접속 혹은 캐릭터 선택 창에 다녀오면 검은사막 월드 전역의 일부 NPC들이 사라집니다. 

펄 상점
1. 물물교환 정보를 수동으로 직접 갱신할 수 있도록 변경됨에 따라, 물빛 모래시계 아이템이 판매 종료되었습니다.
- 물빛 모래시계 아이템 판매 종료 및 사용 불가 조치에 따라, 해당 아이템을 보유하고 계신 모험가님께서는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하시면 펄 환급에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더욱 자세한 내용은 다음 공지 사항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무사] 설랑 의상 중 투구의 염색 부위가 변경되었습니다. 

수정 및 변경 사항
1. 봇짐을 멘 상태에서 창고를 사용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 [매화] 각궁을 사용한 공격 시, 화살과 활의 방향이 알맞게 사격 되도록 위치가 수정되었습니다.
3. [위치] 뗏목에서 하차 시 동작이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4. [위자드] 할로윈 의상 착용 시 파멸의 불덩이 기술의 박쥐 이펙트가 부분적으로 나오지 않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5. [쿠노이치] 흑정령 : 일섬 기술에 대한 다음 설명이 실제 기술 효과와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전 경직
- 최대 투지의 15%만큼 추가 피해
6. [쿠노이치] 흑정령 : 그림자 분파 기술의 다음 설명이 실제 기술 효과와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수
- 다운 스매쉬
- 치명타 확률
7. [닌자] 키벨리우스 수라도의 0번 부위를 검정색으로 염색 시, 멀리서 볼 때 염색한 색이 보이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8. [다크나이트] 야상곡 기술 사용 시 상대방에게 간헐적으로 캐릭터의 모습이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9. 임프 대장의 칼 아이템 설명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10. [이벤트] 레이저 고급 선물상자 아이템 설명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11. 숙련가의 요리 상자 설명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12. 특정 상황에서 플로아모스의 새싹을 교환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3. 선박과 페리도트 숲길 마차에 탑승한 상태에서 탈출 기능 사용 시 캐릭터의 지구력이 일시적으로 비정상적인 수치로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4. 칼페온 지역의 변종 가고일이 사망하였을 때, 간헐적으로 투명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5. '소산족과 까마귀 상단' 의뢰 요약 정보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16. 요리상자와 연금상자 관련 지식 습득에 대한 힌트가 잘못 안내되어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7. '그녀가 원하는 것이라면' 의뢰 수행 장소가 의뢰 완료 목표의 위치와 동일하게 수정되었습니다.
18. '성물이 숨어있는 곳' 의뢰 수락 대사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19. '발타라로 향하는 빛, 아드위르의 감시관' 의뢰를 이미 완료했음에도 의뢰가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0. 칼페온 메인 의뢰를 완료하였을 경우 엔리크 엔카로샤와 대화 시 NPC가 깜빡거리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1. '이름없는 영웅' 연속 의뢰를 완료한 후 '카마실비아를 덮친 어둠의 정령' 의뢰 진행 중 오필리아 아이넬과 상호 작용 시 화면에 브롤리나 오네트 NPC가 깜빡이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2. '맥주 한 잔에 담길 고급 정보' 의뢰 진행 시 주민 NPC들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3. 알 할람 해역 작은 섬이 미니맵에서 부자연스럽게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4. 동부 관문 쪽 방책 사이에 샤이가 끼일 수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5. 카두일 숲 특정 지역에서 미니맵의 길이 끊겨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6. 선박으로 이동 시 파딕스 섬 옆의 부서진 배의 잔해 구조물에 걸리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27. 리에드 섬 일부 지역의 지형이 뚫려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8. 자유 결투장 특정 위치에 비정상적인 채집물이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9. 헥세 성역 일부 지역에서 풀이나 채집물등이 나타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30. 메모장에서 메모 투명도 조절 시, 메모 내용 부분의 투명도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31. 서버 선택 창 하단에 서버 정보 문구들이 영역을 벗어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32. 분야 순위에서 마우스 좌클릭으로 스크롤을 조절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33. 의뢰 받은 목록(O) 창에서 의뢰 보상 창을 확인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34. 서버 변경 후 친구 목록의 접속 중인 친구가 미접속 상태로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35. 마구간, 선착장에서 꺼낸 탑승물 수가 실제와 상이하게 표기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36. 마구간, 선착장에서 등록증이 없을 때에는 탑승물 등록 창을 열지 못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37. 분야 순위에서 자기소개 말풍선 설명이 사라지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38. 게임 설정에서 글자 크기 변경 후 간편 단축 키가 사라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39. 선박 정보 창에서 선박 종류에 따라 손상도 혹은 파괴 횟수로 표시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40. 드롭 아이템 정보 창에서 폴리숲 지역에 누락되었던 물의 정령석 파편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41. 검은사막 클라이언트를 지우고 다시 설치한 후 처음 접속하였을 때 (구)메뉴가 출력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42. 화물 적재 창에서 열리지 않은 칸수가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43. 아이템 획득 창을 열고 캐릭터 교체를 하였을 때 상호작용 UI의 애니메이션이 반복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44. [길드] 카드리아 코끼리 회복 시 나오는 문구 중 기력이 지구력으로 수정되었습니다.
45. 특정 페리도트 숲길 마차로 숦의 질주 기술을 사용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46. 모험 일지에서 책갈피 표시를 하지 않았음에도 간헐적으로 책갈피 표시가 되어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47. 마구간 우측 말 정보 하단의 기술 목록창 스크롤이 간헐적으로 목록 최상단으로 초기화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48. 탑승물 정보 창(지상/해상)창의 도움말 버튼에 말풍선 설명이 노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49. 지식 상점에서 빠르게 우클릭을 시도하여 지식 구매 시, 마우스가 동작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50. 특정 지역에서 낚시 시도 시, 물고기의 등급과 상관없이 가장 높은 난이도의 미니 게임만 실행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51. 캐릭터 선택 창을 다녀오거나 로딩 이후에, UI 편집 모드의 파티와 부대 UI의 편집 위치가 기본값으로 나타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52. 나루터지기를 통해 선박을 등록하고 보급을 2번 연속으로 진행한 경우에 비정상적인 메시지가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53. 월드맵(M)에서 통합 거래소를 열고 '펄 상점에서 찾기'를 통해 펄 상점에 진입 후 ESC 키를 눌러 펄 상점을 빠져나왔을 때, ESC 키가 동작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54. 안티얼라이싱모드 중 TAA를 사용할 때 간혹 말 주위로 보라색 빛이 번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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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8)

  • 드러븐코알라
    2019.11.22 00:08

    딱히 질문드릴데가 없어서 드리는데.
    제가이제 막 생활을 시작해보려는데요. 저도 다양한걸좋아해서 다양한생활다해보려고하는데..
    펄숙소나 펄창고를 어느정도 지르는게 필요한지 궁금해서요...효율좋은데가 어딜까요... 너무 헤비하게는 무리라서.. 적당선이 어느정도일지 궁금합니다 ㅠㅠ따로좀찾아봤는데 나온얘기가없어서..

    • 2019.11.22 02:48 신고

      개인적으로는 검은사막을 접했을때 부터 생활이 중심이었고, 일꾼/공헌도 활용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거의 전 지역 창고와 숙소를 구입한 편이기는 한데요. 저야 꼭 액티브 플레이 시간이 아니더라도 접속 시간이 많은 편이고, 아예 사냥, PVP를 배제한 생활 중심이기 때문에, 상품 구입이 플레이 하는 내내 아쉬움은 없기는 하지만요.

      굳이 필요성을 우선했을때, 검은사막을 생활러 포지션으로 굉장히 오래 플레이하실 생각이라면 적어도 발레노스, 세렌디아, 칼페온 3지역의 펄 숙소와 창고는 모두 구매하는게 장기적으로는 좋다고 보는데요. 이게 사람 마음이 언제 바뀔지 모르는데, 게임 접한지 얼마 안되서 바로 지르기에는 좀 그렇잖아요. ㅠ.ㅠ

      요즘은 단품 펄 상품이 있는데, 예전에는 지역 단위 상품이라 발레노스 상품은 올비아/벨리아, 세렌디아 상품은 하이델/글리시, 칼페온 상품은 칼페온/케플란/트렌트 모두 적용이었지만, 단품은 주요 마을 개별 구입이 가능한 것 같더라고요.
      정말 3~4년 이상 검은사막을 한다면 가급적 최대한 구입하는게 좋은 판단인데, 앞일을 모르니까요 뭐라 말하기가 그런거 같아요.

      1. 발레노스 지역
      올비아 마을에 황납 NPC 가 있기 때문에 올비아에서 요리 또는 연금을 하신다면 창고를 열어볼만 해요. 해당 사항이 없다면 무의미하고요.
      벨리아 마을은 플레이하면서 가장 많이 들리는 마을 중 하나에요. 텃밭 기후에 맞는 작물이 많은 편이라 재배를 하거나 , 벨리아 해안에서 낚시를 하거나, 요리/연금을 하거나요. 해당 사항이 있으시면 역시 창고를 열어볼만 하고요.
      또 대양의 시대가 되면서 물물교환 중심지가 되었기에 창고 필요성은 더욱 높아졌어요.
      숙소는 올비아는 중요도가 덜하지만, 벨리아는 주변에 7개의 곡물 노드를 포함에 발굴, 원목, 광석 자원 노드가 많아요. 검은사막 특성상 소모 공헌도가 초기 맵이 효율이 좋은 편인데, 벨리아 주변에 보낼만한 노드는 많지만, 벨리아의 공헌도 숙소와 토스카니 농장의 공헌도 숙소를 더해도 일꾼 8명이 한계라서 펄 숙소를 더하는 경우가 많고요.

      2. 세렌디아 지역
      하이델은 구 검은사막 맵의 중심 지역이기 때문에 가공이라든가 연금, 요리를 하기 편하고요. 황납 NPC 도 있고, 창고 앞에서 낚시도 가능하고요. 물론 텃밭 기후에 맡는 작물도 괜찮은 편이고요.
      적당한 공헌도로 숙소와 창고를 열수있는데, 일꾼 활용에 따라 주변에 사용할 만한 자원 노드도 많고, 때에 따라 벨리아 주변 노드까지 보내는 유저가 있기 때문에 펄을 사용해 창고와 숙소를 열어볼만 해요.
      글리시는 주변의 노드로 보내거나 도구 공방 2개를 이용해 요리/연금 도구를 생산하거나 하는 서브 마을 느낌이에요. 필요에 따라 중요도는 다르고요.

      3. 칼페온 지역
      아직까지도 검은사막의 메인 도시인 수도 칼페온이 있는 곳이에요. 칼페온 숙소와 창고 공헌도 효율이 좋은 편이고요.
      황납 NPC 가 존재하고 주변 농장을 포함해 다량의 가공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칼페온에서 가공하는 유저들이 많은 편이고, 주변에 발굴, 원목, 광석 노드도 많고요.
      칼페온 3시 입구의 해바라기 밭은 가장 많은 유저들이 재배를 하는 곳이기도 하고, 텃밭 수확물을 바탕으로 요리와 연금을 하기도 하고요.
      케플란은 글리시와 비슷한 서브 개념이고, 트렌트는 주변 원목 노드도 어느 정도 있고, 그라나와 지혜의 고목이 아닌 트렌트를 가공 무역 중심으로 한다면 어느 정도 창고가 필요한 편이고요.

      그외
      1. 에페리아 항구 마을
      카마실비아가 나오기 전, 수도 발렌시아와의 가공 무역 중심지였고, 자체 숙소와 가공소, 칼페온 인근 가공소까지 활용할 수 있어요. 숙소와 창고의 공헌도 효율은 좋지 않은 편인데, 최근에 단품 상품이 나왔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있고요.
      카마실비아가 나온 후로는 가공 무역 중심지 타이틀은 내려놨는데, 대양의 시대가 되면서 물물교환을 한다면 또 창고 필요성이 생겼어요.
      공헌도로 최대 확장하면 일군 30명 즈음에 창고 160칸 정도로 기억해요. 물론 공헌도 소비는 높은 편이고요.

      2. 그라나
      가공 무역의 최대 이익 장소라 가공 무역러라면 중심이 될텐데요. 가공소, 숙소, 창고 공헌도 효율이 극악하기 때문에 펄 사용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아요.
      공헌도 숙소 최대 확장시 그라나 9명, 지혜의 고목 1명의 일꾼 보유가 가능하기때문에, 초기에는 지역 상품을 구매해서 그라나 12명, 지혜의 고목 4명을 보유하는 편이었는데, 이제는 단품도 나온거 같더라고요.

      3. 일리야
      대양의 시대가 되면서 물물교환 물류기지화 되었어요. 공헌도로 확보 가능한 창고는 83칸이기때문에, 필요에 따라 상품 구매 여지가 있고요

      4. 샤카투
      역시 대양의 시대가 되면서 할마드, 카슈마, 더코 및 안카도 내항을 커버하는 물류 기지의 의미로 보시면 될 것 같가요.

      5. 모래알 바자르
      순교자의 안식처를 채집 메인으로 삼는다면, 가공 거점으로 삼기도 해요.

      6. 수도 발렌시아
      사막 건너라는 지리적 위치 때문에 불편하기는 하지만, 황납 NPC와 별채가 있기 때문에 황납 경쟁을 피해 요리, 연금을 하는 유저가 많은 편이었어요.
      또 가공 무역에서 판매처이기 때문에 무무역 상자를 쌓아두는 곳이기도 했고요.
      황납 수요가 줄고, 무역 수송이 개편되면서 비중은 낮아졌기에 개인 선택으로 보시면 될것 같아요.

      다른 곳도 동일하지만 펄 숙소+창고 = 공헌도 절약이기 때문에, 최대 공헌도 활용을 위해서는 선택의 여지가 없기는한데요.
      검은사막이라는 게임이 얼마나 재미있는지, 오래 플레이하고 싶은지, 공헌도 나 일꾼 활용에서 정말 최선을 다하고 싶다면, 부담이 없는 선에서 최대한 구입해서 활용하는게 좋고요.
      아직 게임을 접한지 얼마되지 않았다면, 좀 더 플레이 해보시면서 정말 필요하다 싶을때 선택적으로 구매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 드러븐코알라
      2019.11.23 13:44

      정말 답변감사합니다!!

  • 고풍
    2019.11.22 12:26

    햄 샌드위치 9만 개가량 만들어 놨는데요ㅠㅠ
    포장은 포장하는 시간대로 늘어나고 수익도 줄어들고 포장 수량도 늘어나다 보니 다른 물품 황납 할 시간이 늦춰지는 것도 문제네요.
    그래서 암흑푸딩과 미트크로켓을 추가해 전투식량을 황납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었어요.
    참 얄궂은 패치에요

    • 2019.11.23 06:04 신고

      제가 생각해도 미트 샌드위치나 햄 샌드위치, 정글의 왕 햄버그를 미리 준비하신 분들은 갑작스런 패치에 좀 곤란하시겠더라고요. ㅠ.ㅠ

  • 생활누비
    2019.11.23 01:54

    안녕하세요. 며칠전부터 신세 많이 지고 있습니다.

    생활 이벤트라고 이것저것 찍먹 해보니 궁금한것들이 또 많이 생기드라구요.

    1. 요리는 일단 공헌도작 위주로 생각하고 있는데, 카나페가 필수일까요? 없이 해보니까 퀘깨는거에 비해 나은지 의문이 많이 들더라구요.
    2. 반대로 파빌라 의상이 그냥 이뻐서 사보고싶은데, 연금은 초반에 어떤걸 제작하면서 입문하는게 좋을까요? 샤이라서 전문1로 시작해요
    3. 생활 컨텐츠는 시간 지나면 업데이트 하면서 부활시켜주는 편인가요? 블로그에 생활글들 정리된걸 보다보니, 지금은 망해서 못해보는게 너무 많아 아쉽네요 ㅠㅠ

    • 2019.11.23 07:12 신고

      1. 대량 요리가 나오기 전에도 하루 1회인 드벤크룬 일퀘만 시간당 효율이 좋을 뿐 그외에는 요리 부산물이 공헌도작 효율이 좋았어요.
      요리 숙련도가 나오고 대량 요리가 가능해지면서, 공헌도 400까지는 요리 부산물만한게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효율을 위해서는 요리 제작 시간 1초 세팅은 기본이라고 봐야해서요. 요리 제작 시간 단축 세팅은 여유가 있는편이라, 카나페 의상을 빼고 제작 시간 1초가 되려면,

      예리 생명석 -1.4초
      크론 정식 -0.6초
      신록의 비약 -1초
      상급 요리도구 -1초
      +4 은자수 요리사의 옷 -5초

      정도 될거 같아요. 물론 카나페에는 요리 경험치 증가 15% 도 있긴하지만요.

      부산물만 본다면, 카나페가 중요한 건 아니라 요리 시간 단축이 우선이라고 봐야 할 것 같아요.

      2. 연금에서의 최대 문제점은 흔적류라서, 흔적류를 제외하고 아마 대부분 맑은 액체 시약, 순수한 가루 시약이라고 할거 같아요.
      거기에 흔적이 들어가지 않는 혈액류에, 판매를 생각하지 않고 경험치를 본다면 오일류가 되겠고요.

      3. 각 생활 콘텐츠 자체가 너프되는 것 보다는 상대 비교에서 효율이나 수익이 뒤집히는 경우가 많아요. 또 생각보다 업데이트 내역 1줄에 희비가 엇갈리는 경우도 많고, 여론이라고 해야하나 유저들의 반응에 펄어비스가 휘둘리는 경우도 많고요. 물론 유저들의 반응을 무시하는 경우도...

      a.채집 - 검은사막에서 뾰족한 흑결정 조각과 단단한 흑결정 조각의 비중은 독보적이기 때문에, 주요 획득처인 채집은 상대 효율은 변화가 있었지만, 어느 정도 가치는 유지하고 있었어요.
      숙련도가 나오기 전에는 마력이 깃든 도구 시리즈 하나만으로도 강화-생활-강화-생활 루트를 이어나가는 유저들도 많았고요.
      카프라스, 생활 숙련도, 검은 결정이 연이어 추가되면서 벌목/채광, 황납이 개편되면서 도축/혈액, 경험치 획득에서 우위인 호미채집은 어느 정도 상대 가치를 유지하는 편이에요.

      다만 예전에는 생활 또는 채집이라고 하면, 강화에 실패하거나, 사냥이 지겹거나 할때의 일종의 도피처 개념이었는데, 기반이 없어도 마력 도구와 기운만으로 어느 정도 효율을 얻을 수 있는..
      지금은 숙련도의 등장으로 요구 조건도 높은 편이에요.

      b.낚시 - 대부분 잠수 자동 낚시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수익보다는 내가 플레이 하지 않는 시간의 활용 정도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고유결의 수급이라든가, 대양 낚시의 경우 어느 정도의 수입도 되는 편이고요. 물고기 가격 조정 당시에는 기대 수익도 나쁘지 않은 편이었는데, 요즘은 상대적으로는 낮아졌어요.
      잠수가 아닌 액티브 활동인 갈매기 낚시의 경우 세찌 낚싯대가 상한가 찍고 매물이 없을때도 있었는데, 그때나 지금이나 세찌 낚시의 수익 변화는 없지만, 앞에서 말씀드린대로 다른 선택지가 많아졌어요. 거래소에 세찌 매물 보시면 이해하실 거 같고요.
      작살 낚시의 경우, 최근까지도 어느 정도 수익은 보는 걸로 알고 있는데, 낚시의 인식 자체가 낚시=잠수라서...
      액티브 플레이를 한다면, 먼 바다까지 나가서 작살을 던질거냐 그 시간에 사냥이나 채집을 할거냐...

      c.수렵 - 생활 콘텐츠에서 한 줄 너프로 타격을 받은 몇 안되는 것 중 하나가 수렵인데요.
      업데이트 내역에서 몇 줄만 추가되어도 반등할 여지는 있어보여요. 개인적으로는 액티브 플레이지만, 사냥보다 지루하지도 않았고, 부산물 폭도 괜찮았구요.
      다만 수익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역시 다른 콘텐츠와의 비교 선택에서....
      일반 수렵외에 저격총을 이용한 수렵도 있는데, 이건 해보지 않은 영역이라..
      생활 순위에서 수렵 레벨대 보시면 얼마나 유저폭이 적은지는 아실거 같아요. 저도 반등을 기대하고 있는 편이고요.

      d.요리 - 2015년 황납이 처음 나왔을때, 아인 사냥 비약의 연금에 묻혀서 그렇치 수익은 괜찮았고요. 황납 비중이 낮아진 후에도 거래소 판매가 있으니 유저들과의 경쟁이 있어서 그렇치 꾸준한 콘텐츠이고요.
      요리 부산물로 공헌도를 올릴 수 있어서 반 잠수 콘텐츠로 꾸준한 편이었는데, 대량 요리가 나오고, 황납 개편된 후로는 나름 좋죠 뭐.
      반 잠수 콘텐츠로 가공 or 연금 or 요리 가 서로 경쟁 대상인데, 지금은 비교 우위라고 봐야 할 것 같아요.

      e.연금 - 2015년 황납이 처음 나왔을때, 아인 사냥의 비약 하나로 모든 콘텐츠를 압도한 적도 있었어요. 사냥 유저들이 생활 수익에 민감해진 계기이기도 한데, 역시 비약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유저들 간의 경쟁을 감수한다면 어느 정도 지속적인 콘텐츠이기도 했고요.
      다만 흔적과 같은 재료 때문에 비교 대상보다 난이도는 높은 편이에요.
      생활 콘텐츠들이 유기적인 연계도가 높은편인데, 채집 숙련도로 인해 채집 열풍이 불때 재료 수급으로 굉장히 수혜를 본 경우였는데, 대양이 나오면서 또...
      반 잠수 콘텐츠로 가공, 요리와 비교해 보고 같은 시간에 뭘 할지 생각해 보신다면 현재 연금의 위상을 아실거 같아요.

      f.가공 - 원자재를 가공해서 거래소에 판매한다던가, 가공소와 일꾼을 활용해 가공 무역을 한다던가, 가루 또는 반죽같은 재료 가공을 한다던가 다른 콘텐츠와의 연계 비중이 높은 편이에요.
      원래는 낚시 보다는 못하지만 꽤 긴 잠수 시간을 가진 콘텐츠였는데, 가공 숙련도가 나오고 가공 시간이 단축되면서, 생각보다 자주 봐줘야 하는 콘텐츠가 되었어요.
      가공은 가공만 보고 한다기 보다는 연계되는 무언가를 보고 선택하는 콘텐츠가 되겠고요.

      g.조련 - 낚시와 같은 대표적인 잠수 콘텐츠인데요. 역시 내가 플레이 하지 않는 시간에 뭘 할까? 라는 콘텐츠고요.
      자급용 말을 키우기도 하고, 한때 펄 받고 상위 티어말을 저격해 주는 논란의 콘텐츠이기도 했는데, 장시간 조련의 경우 요즘은 자급 개념이 강한 것 같아요.
      환상마 가격 변동 이후로는 준마 트라이 후 판매하거나 환상마 판매 예도 있었는데, 요즘은 잘...
      액티브 플레이로는 드리간 지역에서 4~5세대 말을 길들여 판매하거나 키워서 황납/판매하는 식의 플레이도 있었어요.
      단 시간 획득하는 조련 경험치가 높고, 편차가 있지만 시간당 수익도 나쁘지 않았었는데, 역시 생활 숙련도가 나오기 전의 얘기고요.

      h.무역 - 검은사막 오픈하고부터의 로망이 담긴 콘텐츠이긴 한데요. 마을과 마을 사이, 거점과 거점 사이를 돌아다니며 무역품을 사고 다음 지점에 팔고..
      로망이긴한데 이건 딱 2015년 초 얘기고요.

      몇번의 흥하는 기간이 있긴했는데,
      상단 이벤트가 처음 나왔을때, 마을 마다 귀족마차에 가공 무역품 넣어두고 반짝한 적도 있었고요.
      수도 발렌시아와 모래알 바자르를 기점으로 한 사막 무역으로 흥할 뻔 하다가 모종의 일로 없던 얘기가 되었고요.
      랏 항구가 열리면서 대양 무역품 황납으로 한 동안 수익이 괜찮은 적도 있었고요.
      내륙 황납이 개편되면서 또 나쁘지 않은 적도 있었고요.

      일단 기본적으로 반 잠수 또는 액티브 활동에 시간당 수익이 낮기 때문에, 순수한 무역으로의 선호도는 낮은 편이에요.
      가공 후 가공소/일꾼을 이용한 가공 무역의 비중이 높은 편이고, 가공소 규모, 일꾼 노드, 재료 수급이 연계 되어서 반잠수/잠수 + 일꾼 활용으로 보면 지금도 나쁘지 않다고 봐야 할 것 같아요.
      액티브 플레이가 아니더라도 접속 시간이 길고, 검은사막을 플레이 하는 기간이 긴 유저일수록 제반 사항이 맞물려서 일종의 게임 기반이 된다고 해야 할 것 같고요.

      i.재배 - 역시 오래된 콘텐츠인데, 무역과 동일하게 접속 시간 유지 비중이 높은 편이에요.
      요리나 연금, 가공 무역의 재료 수급처가 되기도 하고, 자체로 마력 씨앗 판매 또는 돌꼬리 여물 수급이라는 수익이 있기도 하고요.
      공헌도 여유가 된다면 생활러 중 많은 분들이 100밭(10x10개) 는 몇년째 유지하는 분들이 많은 편이에요.

      j.항해 - 수익보다는 항해 레벨과 숙련도에 의한 추가 효과 의미이고요. 대양 물물교환이 나오면서 애매해진 케이스인데, 숙련도에 따른 뭔가 차별점이 주어질지도 모르겠어요.
      초기에는 항해 레벨만 올리기 위한 노력도 많이했는데..

      k. 교역 - 교역은 업데이트된지 1주일도 안된거니. 물물교환이 처음 나오고 그 난이도가 기피하는 분들도 많았는데, 당시에도 어느 정도 중범선과 교역품량, 창고, 시간 등이 확보된다면 괜찮은 수익원이 되지 않을까 하는 의견들이 있었는데, 많은 분들이 중도에 내려놓게 되더라고요.
      등장한지 얼마되지 않은 콘텐츠라, 업데이트 한 줄에 변화 여지가 제일 많고, 펄어비스에서도 계속 변화를 주는 것으로 보아 기대감은 계속 있는 편이고요.
      다만 어느 정도 깊이 파고 들려면 하드한 시간 감수는 필요해 보여요.

      어느 정도 오래한 유저라면 일꾼, 노드, 텃밭, 재료들, 각 생활 콘텐츠 레벨, 생활 아이템, 펄 상품 적용 등에서 기반이 있기 때문에 콘텐츠 변경이 있어도 짧은 시간에 적응하는 경우가 많아요.
      뭐가 좋다더라 라는 급격한 변화가 있어도, 어느 정도 기반이 있기 때문에.. 그런데 그 기반이 위에 서술한 변화들을 다 얻어 맞다보니 생긴거라... 고인물이라고 흔히 말하지만, mmorpg 에서 소모한 시간 만큼은, 특히 검은사막에서 생활 콘텐츠에 소모한 시간 만큼은 뭔가가 있는 것 같더라고요.

    • 생활누비
      2019.11.23 16:04

      와... 검사 생활컨텐츠의 역사를 적어주셨네요;;
      정말 참고가 많이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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